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탭

갤럭시탭 S7 FE 후기/리뷰를 통해 스펙과 성능에 대해 알아보자!

썸네일-갤럭시탭-S7-FE-후기/리뷰
갤럭시탭 S7 FE 후기/리뷰

 최근 삼성전자의 최신 중저가 태블릿이 출시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그냥 중저가 제품이 아닌 FE 모델인데요. 바로 "갤럭시탭 S7 FE"입니다. 이전 갤럭시 S20 FE가 플래그십 못지않은 스펙을 갖추고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해 FE 제품에 대한 기대가 높은데요. 이번에 출시한 갤럭시탭 S7 FE도 좋은 제품일지 샘모바일(Sammoblie)의 리뷰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탭 S7 FE : 좋지만 Fan edition의 이름을 붙이기엔 부족함이 느껴지는 제품

갤럭시탭-S7-FE으로-웹-서핑하는-모습
갤럭시탭 S7 FE

 삼성전자는 2020년 출시한 갤럭시 S20의 파생 제품인 갤럭시 S20 FE를 출시하면서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 이는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비교해도 뒤처지지 않으면서도 파격적인 가격으로 판매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갤럭시탭 S7 FE가 출시한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갤럭시탭 S7에 준하는 스펙에도 낮은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제품을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갤럭시 S20 FE갤럭시 S20과 S20+와 거의 유사한 스펙으로 출시한 반면 갤럭시탭 S7 FE는 갤럭시탭 S7과 S7+와 일부 스펙만 공유하는 중저가 태블릿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갤럭시탭 S7 FE의 장점으로는 12.4인치의 대화면과 45W 고속 충전을 지원하고, 10,09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으며, S펜을 지원하고, 삼성 DeX 모드를 지원하는 삼성의 최신 One UI를 탑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제일 많이 기대했던 판매 가격도 생각보다 낮지 않기 때문인지 이번 갤럭시탭 S7 FE에 대한 반응은 상당히 회의적입니다. 하지만 갤럭시탭 S7 FE를 실제로 사용해보면 생각이 조금은 달라지지 않을까요? 이번 리뷰를 통해  과연 구매할 만큼 매력적인 제품인지 함께 확인해보시죠.

 

 

갤럭시탭 S7 FE의 디자인

갤럭시탭-S7-FE-후면-사진
갤럭시탭 S7 FE의 후면 디자인

 갤럭시탭 S7 FE와 갤럭시탭 S7+는 언뜻 보면 여러 면에서 비슷하기 때문에 충분히 혼동할만합니다. 전면에는 커다란 12.4인치 디스플레이가 차지하고 있으며, 측면과 후면은 메탈 프레임이 적용되어 있어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큰 화면을 이용하기 위해서 양손을 사용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무게는 생각보다 가벼운 편입니다.

갤럭시탭-S7-FE-S펜-수납-모습
갤럭시탭 S7 FE의 S펜 수납

 갤럭시탭 S7과 갤럭시탭 S7+와 디자인 측면에서 비교했을 때 중요한 차이점은 후면에 S펜 충전을 위해 고정할 수 있는 마그네틱 스트립 부분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갤럭시탭 S7 FE에 포함된 S펜은 블루투스와 제스처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갤럭시탭 S7 FE에는 지문 센서가 탑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얼굴 인식과 기존 핀 또는 패턴을 이용해 잠금을 해지해야 합니다.

갤럭시탭-S7-FE-측면-모습
갤럭시탭 S7 FE의 측면 디자인

갤럭시탭 S7 FE는 삼성전자의 키보드 커버를 지원하며, 전용 키보드 커버가 함께 제공됩니다. 갤럭시탭 S7과 S7+에 제공되던 키보드와 구성은 동일하지만 트랙 패드가 없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갤럭시탭 S7+ 키보드 커버를 갤럭시탭 S7 FE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트랙 패드를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별도로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FE의 디스플레이

갤럭시탭-S7-FE-화면-모습
갤럭시탭 S7 FE의 디스플레이

 흔히 팬을 사용하기 위한 갤럭시 기기를 생각한다면 최소 아몰레드 패널을 탑재한 제품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듯합니다. 갤럭시탭 S7 FE의 디스플레이는 LCD 패널을 장착하고 고주사율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LCD 패널이 탑재되었기 때문에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하기 제품과 비교하면 시청 경험은 현저히 떨어집니다.

 그래도 디스플레이 품질은 나쁘지 않습니다. 12.4인치라는 커다란 화면은 영화 감상부터 게임까지 모든 콘텐츠를 즐기기 좋았습니다. 최대 QHD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어 매우 선명하며, , LCD 패널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색상이 상당히 강렬하고 충분히 밝습니다. 삼성전자의 아몰레드 패널을 경험해본 적이 없다면 충분히 만족할만한 디스플레이 품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몰레드 패널이 탑재되어 않았다는 점은 여전히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게다가 고주사율 화면이 탑재되지 않았다는 점은 더욱 아쉽게 느껴집니다. 최근 중저가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도 90Hz의 고주사율 화면을 지원하고 있는 것을 봤을 때 충분히 갤럭시탭 S7 FE에도 들어갈만했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탭 S7 FE의 오디오 성능

갤럭시탭-S7-FE-스피커
갤럭시탭 S7 FE의 오디오 성능

 갤럭시탭 S7 FE는 4개가 아닌 2개의 스피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망하지 않을 만큼 훌륭한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FE의 스피커 음량은 크고 적당한 크기의 방을 쉽게 채울 정도입니다. 저음역대 베이스는 충분하지만 고음역대는 왜곡된 소리를 들려줍니다. 돌비 아트모스(Dolby Atmos)도 지원하는데요. 이는 삼성전자가 지난 몇 년 동안 출시하는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돌비 아트모스는 스테레오 성능을 향상하고 최대 볼륨을 소폭 증가합니다.

 

 

갤럭시탭 S7 FE의 S 펜

갤럭시탭-S7-FE에서-S펜으로-그림-그리는-모습
갤럭시탭 S7 FE의 S 펜

갤럭시탭 S7 FE에서는 기존적인 S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앱과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하기 위한 블루투스 연결이나 에어 커멘드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60Hz 표준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S펜의 지연시간도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탭 S7과 S7+와 같은 종이에 필기하는 듯한 느낌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S펜이 유용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삼성전자의 우수한 Samsung Notes 앱을 포함하여 모든 소프트웨어 기능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고 여전히 최고 성능의 스타일러스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S펜을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Clip Studio와 Canva, Noteshelf와 같은 타사 앱이 사전 설치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S펜은 일반적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탐색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실제로 화면 크기를 고려할 때 대부분의 사용자는 태블릿을 키보드 커버에 도킹해 사용하는 것보다 S펜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탭 S7 FE 북커버 키보드

갤럭시탭-S7-FE-북커버-키보드-모습
갤럭시탭 S7 FE 북커버 키보드

 삼성전자는 갤럭시탭 S7 FE와 함께 키보드 커버 액세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제품인 갤럭시탭 S7과 S7+의 경우와 같은 북 커버 키보드이지만 트랙 패드는 없는 형태입니다. 트랙 패드가 없어 노트북과 같은 사용자 경험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노트북처럼 갤럭시탭 S7 FE를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갤럭시탭 S7+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북 커버 키보드를 구매하여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트랙 패드가 제외되어 있지만 우수한 성능의 키보드입니다. 키는 충분한 깊이로 눌리고 간격도 충분히 확보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에 적용하는 시간이 필요하며, 충분히 타이핑에 적용되어 있다면 오타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키보드에는 스크린샷을 찍기 위한 단축키와 DeX 모드로 전환하기 위한 단축키 등 다양한 단축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FE의 소프트웨어와 DeX

갤럭시탭-S7-FE로-화면-분할하여-그림-그리는-모습
갤럭시탭 S7 FE의 소프트웨어와 DeX

 갤럭시탭 S7 FE의 소프트웨어 경험은 아마도 플래그십 제품인 갤럭시탭 S7과 S7+에서 크기 변하지 않은 유일한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 개의 앱을 나란히 실행하는 Multi-Active Window에서 태블릿의 DeX 모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기능이 갤럭시탭 S7 FE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FE는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11로 구동되는 One UI 3.1 OS를 탑재하고 있으며, 세 번의 메인 OS 업데이트를 제공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탭 S7 FE의 소프트웨어 및 DeX 환경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갤럭시탭 S7+ 리뷰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탭 S7 FE의 성능

갤럭시탭-S7-FE로-게임하는-모습
갤럭시탭 S7 FE의 성능

 갤럭시탭 S7 FE에서 가장 많이 원가 절감한 부분은 프로세서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탭 S7과 S7+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건 865+가 들어간 반면, 갤럭시탭 S7 FE에는 스냅드래건 750G 프로세서가 탑재됐습니다. 더 아쉬운 점인 기본 모델의 경우 4GB RAM을 탑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삼성전자의 DeX 모드와 동시에 세 개의 앱을 멀티 태스킹 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데 완벽하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탭 S7 FE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탐색하거나 기기에서 단일 앱을 실행하고 S펜을 사용하여 무언가를 그리거나 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개의 앱을 나란히 실행하면 상황이 악화됩니다. 3개의 앱이 동시에 실행되는 경우 더 나쁘지며, 제한된 메모리로 인해 홈 화면 보기로 해당 앱을 다시 열면 거의 항상 3개의 앱이 다시 로드됩니다.

 게임 성능은 충분합니다. 하지만 스냅드래건 750G 프로세서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구동하고 있어서 그런지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와 같은 게임을 실행할 때 약간의 끊김 현상이 발생합니다. 대체로 갤럭시탭 S7 FE는 생각보다 느리지 않습니다.

 

 

갤럭시탭 S7 FE의 배터리 성능

갤럭시탭-S7-FE로-웹서핑하는-모습
갤럭시탭 S7 FE의 배터리 성능

 갤럭시탭 S7 FE 내부에는 탑재된 10,090mAh 배터리는 견고한 성은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했는데, 그것은 가벼운 사용이나 하루 종일 좋아하는 TV 프로그램을 시청할 때뿐이었습니다. 몇 시간 동안 게임을 하고, 유튜브에서 영상을 시청하고, 인터넷을 검색해야 하는 과중한 사용으로 하루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하루 중 충전이 필요했습니다.

 조금 놀랍긴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가벼운 사용이나 하루 종일 영상 시청만 하는 것도 좋습니다. 18% 안팎의 배터리가 방전된 가운데 넷플릭스를 3시간가량 시청하는 등 며칠을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번 충전하면 최대 13시간 분량의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고 삼성전자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봉된 15W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완전 충전에 3시간 이상 소요됩니다. 25W 충전기를 사용하면 2시간 조금 안 걸리고, 45W 충전기를 사용하면 1시간 30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25W 또는 45W 고속 충전기를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갤럭시탭 S7 FE의 카메라 성능

갤럭시탭-S7-FE의-후면-모습
갤럭시탭 S7 FE의 카메라

 갤럭시탭 S7 FE에는 8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와 5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없을 때 가끔 긴급 상황이 발생하거나 화상통화에서만 사용할 정도의 카메라입니다. 태블릿에서는 우수한 성능의 카메라를 제공하지 않으며, 갤럭시탭 S7 FE도 이러한 추세를 그대로 따르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FE, 이런 사람에 추천드립니다!

갤럭시탭-S7-FE로-웹서핑하는-모습
갤럭시탭 S7 FE

 삼성전자의 갤럭시탭 S7 FE는 좋은 태블릿입니다. 하지만 Fan edition이라는 이름을 붙이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갤럭시탭 S7 FE를 구매한다면, 인상적인 음질과 안드로이드 최고의 태블릿 소프트웨어 패키지, 뛰어난 배터리 성능, 그리고 S펜 경험을 갖춘 대화면 태블릿을 갖게 될 것입니다. 만약 이것들 중 하나라도 당신에게 흥미롭게 다가온다면, 지금 당장 갤럭시탭 S7 FE를 구매하세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플래그십급 태블릿을 찾고 있다면 갤럭시탭 S7 FE는 여러분에게 만족스러운 제품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차라리 돈을 모아서 갤럭시탭 S7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갤럭시탭 S7은 LCD 패널과 배터리 용량도 적고, 11인치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외 모든 부분에서 갤럭시탭 S7 FE보다 월등히 우수합니다.

 

 

갤럭시탭 S7 FE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모든 콘텐츠에 적합한 12.4인치 디스플레이 LCD 패널 사용과 고주사율 미지원
제품의 우수한 만듦세 15W 충전기가 동봉됨
우수한 성능의 스피커 중저가 성능과 4GB RAM
DeX 및 소프트웨어 개선으로 생산성 향상 지문 인식 센서 미지원
S펜이 동봉됨  
뛰어난 배터리 수명  

 

 

원본 출처

 

Samsung Galaxy Tab S7 FE review: Good, but not ‘fan edition’ good

The Galaxy S20 FE (Fan Edition) was a major success for Samsung, thanks to an aggressive price tag for hardware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탭 S7+ 후기 및 스펙, 성능, 장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진영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제품이 8월 5일 새롭게 공개됐습니다. 태블릿 시장은 애플의 아이패드가 대부분 선점하고 있는 시장으로 상대적으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탭 S7 플러스, S6/S6 라이트, S5e 중 갤럭시 태블릿은? 스펙 비교 및 당신에서 맞는 태블릿은?

어떤 안드로이드 태블릿 제조사에서도 삼성전자처럼 태블릿을 만들지 않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매년 플래그십 태블릿을 출시하고 있는데 다른 스마트 기기 제조사와 비교하면 이상한 일입니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탭 A7 2020의 성능과 다지인 그리고 장단점에 대한 리뷰/후기, S 펜 지원 여부

삼성전자는 요즘 스마트폰을 정말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블릿 라인업에서는 비교적 천천히 새로운 제품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제품 출시가 늦어지는 만큼 신제품의 용도

oanq4701.tistory.com

 

삼성 갤럭시 탭 A7 2020 (10.4인치) 스펙과 출시일, 출고가, S 펜/키보드 지원 여부에 대해서 알아보

갤럭시 탭 A7, 이런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1) 큰 화면으로 유튜브나 영상 그리고 여러 종류의 콘텐츠를 즐기고 싶으신가요? 2) 콘텐츠 소비용 태블릿이 필요한가요? 3) 큰 화면에 저렴한 태블릿을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탭S6 라이트(lite) 리뷰 / 후기 / 성능 / 장점과 단점

저는 개인적으로 태블릿은 필기가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필기가 불가능한 태블릿은 커다란 화면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에 불과합니다. 또한 필기를 함으로써 그 사용성과 생산성은 눈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