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탭

갤럭시 탭 A7 2020의 성능과 다지인 그리고 장단점에 대한 리뷰/후기, S 펜 지원 여부

삼성 갤럭시 탭 A7 2020의 성능과 다지인 그리고 장단점에 대한 리뷰/후기

삼성전자는 요즘 스마트폰을 정말 많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태블릿 라인업에서는 비교적 천천히 새로운 제품이 추가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신제품 출시가 늦어지는 만큼 신제품의 용도가 확실하게 정해져 출시하기 때문에 신형 태블릿을 구입하는 데 있어 정당한 이유를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자면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중급 기기의 사양과 가격대로 S 펜을 사용할 수 있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제품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래그십 태블릿인 갤럭시 탭 S7과 갤럭시 탭 S7 플러스는 최고의 성능과 함께 높은 출고가로 인해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면서 고사양 태블릿을 구입하고 싶은 분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갤럭시 탭 A7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 탭 A7 또한 특정 소비자를 겨냥한 채 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서 동료들과의 모든 회의를 영상으로 진행하는 일이 늘어났습니다. 그러면서 회의와 미디어를 위한 태블릿을 원하는 사람도 그만큼 늘어났고, 갤럭시 탭 A7은 적합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쿼드 스피커와 대형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갤럭시 탭 A7의 가장 큰 장점이며, 메탈 소재를 이용하여 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합니다. 단순히 제품의 스펙상으로 봤을 때 갤럭시 탭 A7은 그다지 매력적인 제품은 아니지만 실제 사용하면 어떤 느낌의 제품일지 오늘 리뷰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차, 오늘 리뷰를 진행하는 갤럭시 탭 A7은 3GB의 RAM과 32GB의 저장 공간을 탑재한 Wi-Fi 전용 모델이라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탭 A7 디자인은?

갤럭시 탭 A7의 후면 디자인

갤럭시 탭 A7은 디자인에서는 눈에 띌 만큼 특별한 부분은 없습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부분이 있다면 중저가 태블릿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메탈 소재로 후면을 구성했다는 점입니다. 디자인 요소로 후면 메탈 소재는 긍정적인 면인 것은 맞지만, 후면을 플라스틱 소재로 구성하여 제품의 RAM 용량과 같은 스펙에 더 많이 투자됐다면 사용자에게 더 큰 만족감을 줄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스마트 기기에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선호한다면 갤럭시 탭 A7의 디자인은 결코 여러분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전면에는 두꺼운 베젤이 디스플레이를 감싸고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플래그십 태블릿인 갤럭시 탭 S7과 S7 플러스에 탑재된 것과 비슷하게 태블릿 우측에 내장돼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면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을 찍거나 영상통화를 할 때 카메라를 중앙에 두려면 가로 방향으로 잡아야 합니다. 물론 두 명 이상이 갤럭시 탭 A7의 전면 카메라를 통해 영상통화를 진행하는 경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셀카를 주로 찍으시는 분들이라면 답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태블릿을 이용해 셀카를 촬영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전면 카메라의 배치는 문제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탭 A7의 전면 디자인

 

갤럭시 탭 A7의 측면 스피커와 전원/볼륨 버튼

 

갤럭시 탭 A7의 디스플레이 성능은?

갤럭시 탭 A7의 커다란  LCD 디스플레이

갤럭시 탭 A7은 2000x1200픽셀의 해상도, 10.4인치의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상당히 크며, 표현이 상당히 날카로운 편입니다. 아쉽게도 색상 표현은 조금 뭉개지는 편이고, 디스플레이 밝기는 그다지 밝지 않습니다. 또한 시야각도 넓은 편은 아닙니다. 갤럭시 탭 A7은 또한 자동 밝기가 활성화되면 밝기를 회소로 낮추려는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냥 수동으로 밝기를 제어하게 됩니다.

전면의 베젤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상당히 두껍습니다. 하지만 두꺼운 베젤 덕분에 디스플레이에 실수로 터치하는 일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전면 디스플레이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게임이나 넷플릭스와 같이 영상을 보는 데 있어 상당히 만족스럽고, 화소 밀도가 디스플레이에 딱 맞아 텍스트가 날카롭거나 들쭉날쭉한 모서리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태블릿을 이용한 인터넷 검색에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탭 A7의 오디오 품질은?

갤럭시 탭 A7의 쿼드 스피커

갤럭시 탭 A7의 디스플레이는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스피커 성능에 있어서는 디스플레이와는 전혀 다릅니다. 갤럭시 탭 A7에는 양쪽에 2개씩 총 4개의 스피커가 탑재돼 있으며, 돌비 아트모스(Dolby Atmos)를 지원해 고품질 스테레오 사운드를 선사합니다. 스피커는 베이스가 풍부하고 적당한 크기의 방을 가득 채울 만큼의 큰 음량을 들려줍니다. 또한 최대 볼륨에서 소리가 왜곡되지도 않습니다. 스피커 성능은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 비해 떨어지지만 갤럭시 탭 A7의 가격을 고려할 때 훌륭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갤럭시 탭 A7의 구성품에 이어폰은 포함돼 있지 않지만 갤럭시 탭 A7은 이어폰 잭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오디오 경험은 갤럭시 탭 A7의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이며, 갤럭시 탭 A7을 구입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 탭 A7의 성능은?

갤럭시 탭 A7의 성능

갤럭시 탭 A7의 성능은 여러 가지가 혼합돼 있는 듯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탐색할 때 항상 버벅거림이 감지되고 애니메이션은 항상 매끄럽지 못합니다. 하지만 구글 크롬에서 스크롤을 하거나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와 같은 비교적 고사양 작업을 실행하면 갤럭시 탭 A7은 훨씬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콜 오브 듀티와 배틀그라운드(PUBG)는 기본 그래픽 설정에서 모두 잘 구동됩니다. 가끔 버벅거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는 하지만, 대부분 프레임이 잘 따라오는 편입니다.

물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지연과 버벅거림은 갤럭시 탭 A7에 탑재된 3GB의 RAM 덕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은 RAM 용량 때문에 갤럭시 탭 A7에 탑재된 퀄컴의 스냅드래건 662 칩셋의 성능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최근 출시하는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와 비교해도 3GB의 RAM은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갤럭시 탭 A7을 구입해 수행하는 작업이 영상을 시청하거나 검색하고 게임을 하는 것이라면 이만한 태블릿도 없을 겁니다.

 

갤럭시 탭 A7의 소프트웨어는?

갤럭시 탭 A7에 탑재된 소프트웨어와 기능

갤럭시 탭 A7안 안드로이드 10을 기반으로 구동되는 One UI 2.5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 A7이 중저가 태블릿이라는 점에서 삼성전자의 One UI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많은 기능들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탭 A7은 One UI 2.1에서부터 지원하는 퀵 셰어 기능이나 다른 기기에서 온 전화를 태블릿에서 받거나 문자를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기본 기능은 지원합니다. 이와 같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을 이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두 기기간에 동일한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갤럭시 탭 A7은 모든 가격대의 삼성전자 스마트 기기에서 볼 수 있는 멀티태스킹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동시에 두 개의 앱을 나란히 열거나 팝업창에서 앱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지문인식 센서의 부제를 보완하기 위해 안면인식 기능을 지원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관련해서 삼성전자는 3개월마다 보안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소한 다음 안드로이드 버전인 안드로이드 11과 함께 One UI 3.0의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탭 A7이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를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는 확실하게 알려진 바 없습니다.

 

갤럭시 탭 A7의 카메라 성능은?

갤럭시 탭 A7의 카메라 성능

스마트폰에서는 많이 사용되지만 태블릿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기능이 바로 카메라입니다. 갤럭시 탭 A7은 태블릿이기 때문에 카메라에 대한 이야기를 뒤쪽에 배치했습니다. 간단하게 갤럭시 탭 A7의 카메라에 대해서 이야기하지면, 저렴한 가격에서 기대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카메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후면의 800만 화소 카메라와 전면 500만 화소 카메라는 모두 기본적으로 사용할 만큼의 사진을 촬영하며, 영상통화에서 화질도 좋아 큰 불평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앱에서 하이퍼 랩스와 라이브 포커스, 파노라마 모드와 함께 기본 프로 모드도 최소한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 촬영 해상도는 두 카메라 모두 초당 30 프레임으로 FHD까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탭 A7의 배터리 성능은?

갤럭시 탭 A7의 배터리 성능

갤럭시 탭 A7에는 7,040mAh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갤럭시 탭 S5e와 갤럭시 탭 S6 라이트 등 삼성전자의 중급 태블릿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과 유사합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 일부 게임, 브라우징 등이 어우러져 화면 밝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10~12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10.4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다른 태블릿과 비교하면 상당히 우수한 배터리 사용시간을 보여줍니다. 또한 우수한 성능의 스피커 옆에 탑재된 충전 포트도 매우 인상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탭 A7은 15W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만 구성품에는 표준 충전기가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고속 충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삼성전자의 공식 15W 고속 충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갤럭시 제품에서 잘 작동하는 25W와 45W의 삼성전자 고속 충전기를 사용해봤지만 갤럭시 탭 A7에서는 고속 충전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만약 갤럭시 탭 A7를 위한 고속 충전기를 구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탭 A7의 S펜 지원되나?

갤럭시 탭 A7에는 S 펜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탭 A7에서는 아쉽게도 S 펜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2019년에 출시한 갤럭시 탭 A 라인업 중 갤럭시 탭 A8.0 with S Pan의 가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저렴한 가격에서 S 펜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 이번 갤럭시 탭 A7에서는 S 펜을 사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갤럭시 탭 A8.0 with S Pen보다 큰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어 S 펜까지 지원한다면 정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 S 펜을 주로 사용하는 저 같은 사람들에게서는 정말 아쉽습니다. S 펜을 사용하고 싶다면 갤럭시 탭 A7보다 한 단계 높은 갤럭시 탭 S6 라이트 또는 그 윗 등급의 태블릿을 구입해야 할 듯싶습니다.

 

갤럭시 탭 A7은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만약 여러분이 영상 시청과 게임, 브라우징을 위한 태블릿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태블릿을 찾고 계시다면 갤럭시 탭 A7은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품질은 보통 수준이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이동하는 동안 성능이 떨어지고,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기능도 평범한 수준입니다. 하지만 커다란 디스플레이와 네 개의 스피커를 통해 우수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게임이나 브라우징 성능은 좋고 배터리 사용시간도 긴 편입니다. 갤럭시 탭 A7은 여러분이 콘텐츠 소비를 위한 태블릿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 A7의 장점과 단점

갤럭시 탭 A7의 장점과 단점

 

외신 원본 기사 출처

 

Samsung Galaxy Tab A7 review: Budget tablet with great stereo sound

Samsung may be launching one too many phones these days, but new additions to its tablet lineup come at a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탭 S7 플러스, S6/S6 라이트, S5e 중 갤럭시 태블릿은? 스펙 비교 및 당신에서 맞는 태블릿은?

어떤 안드로이드 태블릿 제조사에서도 삼성전자처럼 태블릿을 만들지 않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매년 플래그십 태블릿을 출시하고 있는데 다른 스마트 기기 제조사와 비교하면 이상한 일입니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탭 S7+ 후기 및 스펙, 성능, 장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진영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제품이 8월 5일 새롭게 공개됐습니다. 태블릿 시장은 애플의 아이패드가 대부분 선점하고 있는 시장으로 상대적으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탭 S6 라이트, 갤럭시탭 S6 사양 및 가격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가 드디어 갤럭시 탭 S6 라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아직까지 한국에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여러 해외 매체를 통해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 대한 정보가 확인되고

oanq4701.tistory.com

 

갤럭시탭 S6 S5e, S4, S3 스펙 사양 디자인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2019년에도 삼성전자는 수많은 스마트기기를 출시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부터 무선 이어폰과 워치까지도 말이죠. 그리고 같은 제품군에서도 성능의 차이를 달리하여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