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S

갤럭시 S20 FE 자급제 스펙 및 후기/리뷰-디스플레이,카메라,성능,배터리,오디오에 대해 알아보자!

갤럭시 S20 FE 후기/리뷰-가성비 좋은 스마트폰

최근에 스마트폰 가격이 계속 올라가면서 80만 원이라는 가격으로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FE를 통해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도전을 시작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FE의 낮은 가격과 갤럭시 S20이나 갤럭시 노트 20 못지않은 플래그십 성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갤럭시 S20 시리즈 중 가장 만족스러운 제품이 될 것이라고 평가합니다. 갤럭시 S20 FE를 싸게 구입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시 바랍니다!

플래그십 성능과 비교적 같은 가격의 갤럭시 S20 FE는 과연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는 제품인지,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가성비가 좋은 제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0 FE 디자인

갤럭시 S20 FE 후면 디자인

갤럭시 노트 20과 마찬가지로 갤럭시 S20 FE도 플라스틱 후면과 금속 프레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과 갤럭시 S20 FE의 가격차이를 생각한다면, 갤럭시 S20 FE에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한 것은 더 이해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리뷰에서 말했듯이 플라스틱 후면 패널이 적용된 것도 크게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플라스틱 소재가 저렴하게 느껴지지 않고 손에서 쉽게 미끄러지지 않으며, 무광 마감으로 글라스보다 지문이 덜 남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소재는 충격에도 산산조각 나지 않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FE를 총 6가지 색상으로 출시했습니다. 이 중 한국에는 5가지 색상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오늘 리뷰를 진행한 색상인 클라우드 네이비 색상은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하지만 더 밝은 색상을 선호한다면, 다른 색상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갤럭시 S20 FE를 통해 삼성전자가 제품의 색상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한 것으로 생각되며,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앞으로 출시할 제품에서도 다양한 색상의 제품이 출시됐으면 좋겠습니다.

갤럭시 S20 FE 전면 디자인

갤럭시 S20 FE를 플래그십 스마트폰보다 아래 등급의 스마트폰이라고 느끼게 하는 디자인 요소 중 하나가 디스플레이 주변 베젤입니다. 갤럭시 S20 FE는 평면 스크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측면 베젤은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 또는 S20 울트라에서 보던 것에 비해 큰 편입니다. 게다가 하단 베젤도 크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가격을 생각한다면 이 정도는 참고 넘어갈 수 있는 수준입니다. 디스플레이 상단에 펀치 홀은 작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가장자리가 잘 보여 디스플레이에서 더 눈에 띕니다. 현재 갤럭시 S20 FE의 가격만 생각한다면 이 정도는 이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출시된 FE 모델에서는 개선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갤럭시 S20 FE는 최근 4년간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들이 모두 지원하는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점은 갤럭시 S20 FE가 갤럭시 S10 라이트의 후속 제품이라는 것에 대한 차별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0 FE 디스플레이

갤럭시 S20 FE 디스플레이

갤럭시 S20 FE는 6.5인치 FHD+ (2400x1080) 슈퍼 아몰레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와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갖추고 있습니다. 색상과 시야각, 검은색 제현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이지만 밝기 수준에서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패널 수준에 못 미칩니다. 갤럭시 S20 FE는 다른 갤럭시 S20 모델의 디스플레이만큼 밝지 않기 때문에 HDR10+ 인증을 받지 못했습니다. (HDR+ 동영상 촬영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햇빛이 직접 비치는 환경에서도 최대 밝기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없습니다.

120Hz의 화면 주사율은 다른 갤럭시 S20 시리즈에 탑재된 것과 동일하게 탑재됐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체와 12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임에서 빠르고 부드러운 동작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 탑재된 가변 주사율 디스플레이 기술은 아니라 전력 효율은 떨어질 수 있지만, 갤럭시 S20 FE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여전히 강력한 편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S20 FE의 온도가 40˚C에 도달하면 화면 주사율이 60Hz로 떨어지는 현상은 다소 실망스럽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20 FE의 온도가 쉽게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0 FE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

갤럭시 S20 FE의 6.5인치 디스플레이에는 광학식 지문인식 센서가 들어갔습니다. 이 지문인식 센서는 사람에 따라 정확도와 반응속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들어간 초음파 지문인식 센서보다 더 잘 작동한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0 FE 카메라

갤럭시 S20 FE 후면 카메라

갤럭시 S20 FE는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와 동일한 1,200만 화소 메인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성능도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이전에 포스팅한 갤럭시 S20 플러스 리뷰를 통해 살펴보시면 더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갤럭시 S20 FE에 처음으로 탑재한 최대 30배 줌을 지원하는 새로운 3배 광학 줌 카메라에 대해 더 자세히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갤럭시 S20과 S20플러서도 최대 30배 줌을 지원하지만 작동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에서 줌은 모두 디지털 방식이었습니다.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에서는 1배 촬영이 가능한 6,400만 화소의 접사 카메라가 탑재된 것과 달리 갤럭시 S20 FE에서는 3배 이상에서만 촬영이 가능한 망원 카메라가 탑재됐습니다.

그리고 광학 줌이 디지털 줌보다 항상 더 좋기 때문에 갤럭시 S20 FE에 탑재된 광학 줌은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망원 카메라는 800만 화소에 불과하지만, 10배 배율을 넘어가면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보다 더 좋은 화질의 결과물을 촬영합니다. 그렇다고 항상 더 좋은 사진을 촬영하는 것은 아닙니다. 갤럭시 S20 FE에서 촬영한 사진은 약간 더 샤프한 느낌을 줍니다. 3배와 10배에서는 울트라 모델이 아닌 스마트폰에서 모두 비슷한 품질의 결과물을 촬영합니다.

날이 어두워지면, 갤럭시 S20 FE의 메인 카메라는 4배 줌까지 사진 촬영에 사용됩니다. 더 높은 줌에서는 망원 카메라가 작동합니다. 하지만 야간에는 망원 카메라의 줌 기능은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이런 저조도 환경에서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의 조리개 값이 F2.0으로 갤럭시 S20 FE의 F2.4보다 낮기 때문에 이론적으로는 더 유리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 갤럭시 S20 FE는 모두 저도도 환경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갤럭시 S20 FE로 1배, 3배, 4배, 10배, 20, 30배 줌으로 사진을 촬영한 결과물입니다.

갤럭시 S20 FE에 탑재된 초광각 카메라는 다른 갤럭시 S20 모델에 사용되는 카메라 센서 대신 갤럭시 A51, A71과 같은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에 탑재된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와 비슷한 센서로 보입니다. 주간에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며, 야간에는 노이즈가 발생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야간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어느 정도 개선된 품질의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3,200만 화소 전면 카메라도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과 동일한 카메라 센서가 탑재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전면 카메라는 언제 사진 촬영할 하더라도 디테일에서 조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S20 FE의 전면 카메라는 노이즈를 잘 조절하며, 라이브 포커스 사진 촬영에서도 꽤 쓸만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S20 FE 전면 카메라

라이브 포커스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갤럭시 S20 FE는 후면 카메라로 사진 촬영용 망원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배경을 흐릿하게 만드는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초광각 렌즈를 사용합니다. 대부분 화질이 좋습니다. 머리 주위의 머리카락은 예술적 효과가 발생하며, 많은 나뭇잎을 촬영할 때는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춰 사진 촬영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합니다.

다음은 초광각 사진 두어 장과 셀카 두어 장입니다.

갤럭시 S20 FE의 카메라 사용 경험에 대해 몇 가지 더 주목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초당 최대 60 프레임까지 4K 영상 녹화를 지원합니다. 120 프레임 영상 촬영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변경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33MP+ 카메라가 없기 때문에 갤럭시 S20 FE는 8K 영상 촬영이 불가능합니다.

싱글 테이크(Single Take) 촬영 모드를 지원합니다.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프로 모드와 프로 영상 모드를 지원합니다. 덕분에 촬영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옵션을 재공하고, 갤럭시 S20 FE의 마이크나 블루투스 또는 USB 마이크를 사용하여 오디오를 녹음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갤럭시 S20 FE에는 갤럭시 S20 모델과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서 지원하는 줌인 마이크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세 번째 마이크가 탑재돼 있지 않습니다.

다른 사진 촬영 모드로는 파노라마, 음식, 라이브 포커스 영상, 초슬로모션, 슬로모션, 하이퍼 랩스(나이트 하이퍼 랩스)와 AR 이모지를 지원합니다. 

 

갤럭시 S20 FE 퍼포먼스

갤럭시 S20 FE 성능

갤럭시 S20 FE는 퀄컴의 스냅드래건 865 칩셋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최고 성능의 프로세서로 버벅거리거나 지연되는 현상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고성능 칩셋이 탑재돼 있는데도 불구하고 갤럭시 S20 FE의 가격을 낮추기 위해 비교적 적은 6GB의 RAM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6GB RAM의 유일은 문제점이라고 한다면 많은 앱을 실행했을 때 새로고침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배틀그라운드(PUBG)를 실행하고 있는 상태에서 3개의 앱을 동싱에 실행하고 있을 때 새로고침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S20 FE의 발열 관리도 우수한 편입니다. 갤럭시 S20 FE는 발열이 잘 일어나지 않았고 문제가 될만한 온도까지 잘 올라가지 않았습니다. 여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글라스 소재에 비해 갤럭시 S20 FE에 사용된 플라스틱 소재가 발열 관리에 불리하는 점에도 잘 조절하고 있었습니다.

 

갤럭시 S20 FE 소프트웨어

갤럭시 S20 FE 소프트웨어

삼성전자는 낮은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갤럭시 S20 FE의 소프트웨어 기능을 전혀 줄이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 탑재된 One UI 2.5와 함께 선보인 무선 덱스(DeX) 지원 등 모든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주요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를 3년 동안 지원하기고 약속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경험과 추후 지원에 있어 모두 최상급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동일한 안드로이드 버전과 One UI 2.5를 탑재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리뷰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갤럭시 S20 FE 배터리 사용 시간

갤럭시 S20 FE 배터리 성능

갤럭시 S20 FE에 탑재된 4,500mAh 배터리는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0Hz의 화면 주사율에서도 배터리 사용 시간은 크게 줄어들지 않습니다. 갤럭시 S20 FE의 성능처럼 우수한 배터리 사용 시간은 스냅드래건 칩셋의 탑재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120Hz 화면 주사율과 더불어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을 한다면 중간에 한번 충전해야 합니다. 60Hz 화면 주사율에서는 하루하고도 반나절은 더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S20 FE는 25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면서도 박스 안에는 15W급 고속 충전기를 동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5W 고속 충전을 사용하고 싶다면 25W급 고속 충전기를 별도로 구입해야 한다는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갤럭시 S20 FE는 25W급 고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70분 안에 배터리가 완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또한 15W급 고속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100분 안에 완충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S20 FE는 원가 절감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방수 방진(IP68)과 무선 충전,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도 지원합니다.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는 방수 방진과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하지 않음으로 원가 절감을 하는 모습과는 상반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방수 방진과 무선 충전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은 언제나 환경 할만한 것입니다.

 

갤럭시 S20 FE 오디오 품질

갤럭시 S20 FE 오디오 품질

갤럭시 S20 FE는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 S20 울트라와 동일한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했습니다. 전화 수화부가 두 번째 스피커로 작동합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중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 Z 폴드 2를 제외한다면 모두 동일하게 스테레오 스피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 FE의 스피커는 음성과 선명함이 갤럭시 S20 모델에서 고스란히 전해졌지만, 베이스가 훨씬 적어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를 활성화하더라도 베이스가 크게 개선되지는 않습니다.

이어폰은 갤럭시 S20 FE에 동봉돼 있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길 원하신다면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또한 3.5mm 이어폰 잭이 없기 때문에 USB-C to 3.5mm 이어폰 잭 어댑터를 사용하거나 USB-C 이어폰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는 갤럭시 버즈나 버즈 플러스, 버즈 라이브와 같은 고품질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기대할 수 있을만한 통화품질을 제공합니다. 통화를 하는 사람의 목소리가 또렷하게 들렸고, 통화를 하는 상대방에게도 내 목소리가 잘 들립니다. 또한 네트워크 수진도 훌륭합니다.

 

갤럭시 S20 FE 총평

갤럭시 S20 FE

삼성전자가 갤럭시 S20 시리즈의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모든 기능을 갤럭시 S20 FE에 담겠다고 이야기했던 것은 농담이 아니었습니다. 갤럭시 S20 FE는 아름다운 120Hz 화면 주사율 디스플레이와 빠른 성능, 갤럭시 S20 또는 S20 플러스보다 실제로 더 좋은 성능의 줌 기능을 갖춘 우수한 카메라, 하루를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시용 시간, 최고 등급의 소프트웨어와 5G 이동 통신 지원 등 모든 주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IP68 등급의 방수 방진과 무선 충전 및 무선 배터리 공유, 스테레오 스피커 등 부수적인 기능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스테레오 스피커 성능은 갤럭시 S20 모델보다 성능이 떨어지며, 기본적으로 6GB RAM이 탑재돼 멀티태스킹에서 조금 불리합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주변 베젤이 최근 2년 동안 삼성전자가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비하면 큰 편입니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25W 고속 충전을 지원함에도 불구하고 25W급 충전기를 함께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89만 원이라는 가격을 생각한다면 이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갤럭시 S20 FE의 성능과 가격을 확인했을 때 이전에 출시한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의 가격이 상당히 높았다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나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같이 삼성전자의 최고 성능 스마트폰을 구입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굳이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를 구입하지 말고 갤럭시 S20 FE를 구입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S20 FE 장점과 단점

갤럭시 S20 FE 장점과 단점

 

갤럭시 S20 FE 스펙

갤럭시 S20 FE 스펙 간단 정리

 

외신 시간 원본 출처

 

Samsung Galaxy S20 FE review: Putting the ‘fan’ in fantastic

$699 isn't a price tag you would associate with flagships in this day and age, but that's exactly the kind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S20 FE 체험 후기 및 스펙 알아보기_성능과 가격, 두 마리 토끼를 잡다!

삼성전자는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다른 스마트폰 간의 제품군을 다시 한번 그리고 있습니다. 작년에 출시한 갤럭시 S10 라이트는 갤럭시 S10의 톤다운 버전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슷해 보�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 스펙 비교_25만 원이 큰 차이를 만든다!

삼성전자는 자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0 시리즈의 새로운 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이 제품은 갤럭시 S20 FE(Fan Edition)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됐습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상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S10 라이트(Lite)의 스펙과 디자인 차이점 알아보기

갤럭시 S20 Fan Edition(FE)가 드디어 공개됐습니다. 갤럭시 S20의 출시 당시에는 함께 공개되지 않은 제품이기 때문에 출시 전에는 갤럭시 S20 라이트라는 이름으로 출시할 수 있다는 루머로 퍼진 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0 FE 스펙과 색상, 디자인, 가격 알아보기

삼성전자는 매년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에도 어김없이 갤럭시 S20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우리가 기대했던 것만큼 엄청난 스펙을 탑재한 채 공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0+ 플러스 리뷰 / 스펙 / 성능 / 디자인 / 자급제

삼성 갤럭시 S20+ 리뷰: '울트라'가 아니어도 여전히 멋진 스마트폰. 삼성은 2년 연속 갤럭시 S 최신 플래그십 모델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갤럭시 S20, 갤럭시 S20+, 갤럭시 S20 울트라 등이 올해 출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0 울트라 스펙, 성능, 리뷰, 자급제

삼성전자의 갤럭시 S20 울트라 리뷰: 대부분의 고객에게 너무 특출난 스마트폰 삼성전자나 다른 OEM 업체에서 온 스마트폰에서 "Ultra"라는 이름을 붙이고 출시한 스마트폰은 흔치 않습니다. 삼성�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1편-디자인, 디스플레이, S 펜

갤럭시 S20 울트라는 지나치게 높은 스펙으로 인해 많은 고객에게 너무나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 아주 좋은 예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와 최대 16GB의 RAM, 100배 스페이스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2편 - 카메라, 성능, 배터리 수명, 장단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1편을 통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의 디스플레이, 향상된 S 펜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편에 이어 2편에서는 카메라 성능��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