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LG V, Q, X

LG Q61 스펙 알아보고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스마트폰 구입하자!

LG Q61 스펙 알아보기

LG전자의 저가형 스마트폰인 LG Q61의 스펙과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이런저런 작업을 하지 않고 가격이 저렴한 스마트폰을 찾고 계신다면 LG Q61의 구입을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래도 어떤 스펙과 디자인을 갖추고 있는 제품인지는 알고 구입해야겠죠? 저와 함께 간단하게 알아보시죠!

 

LG Q61,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기능과 스펙보다는 가격이 중요하신 분!

스마트폰으로는 게임을 하지 않는 분!

배터리 충전을 오랜 시간 충전할 수 있는 분!

방수 방진, 무선 충전, AOD가 필요 없는 분!

전화나 문자, 카톡 등 서브 폰이 필요한 분!

 

LG Q61 디자인

LG Q61 전면 디자인

LG Q61의 전면 디자인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전면에는 6.53인치의 디스플레이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LG Q61은 조금 특이하게 하단 베젤이 다른 부분보다 유독 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상단과 하단, 좌우 베젤은 동일하게 맞추려고 노력하는데 LG Q61은 전혀 이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은 듯합니다. 마치 예전에 하단 버튼이 있을 때와 유사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30만 원 대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펀치 홀 디자인을 적용해 노치가 없고 전면 카메라만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19년만 하더라도 펀치 홀 디자인은 플래그십 스마트폰만의 디자인 요소였는데 2020년에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펀치 홀 디자인이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펀치 홀 디자인 덕분에 화면의 크기는 더 커 보이고 그만큼 콘텐츠에 대한 몰입감은 증가했습니다.

LG Q61 후면 디자인

LG Q61의 후면은 저가형 스마트폰이 모두 그렇듯이 플라스틱 재질로 구성돼 있습니다. 특별한 패턴이나 디자인 요소는 보이지 않습니다. 상단에는 카메라 모듈이 가로로 길게 자리하고 있고, 그 밑으로는 지문인식 센서가 있습니다. 하단에는 LG전자 로고가 있습니다.

후면은 전체적으로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카라메 모듈의 모양과 위치 등 전체적인 후면 디자인은 예전에 LG V60을 보는 듯합니다. 최근에 출시한 LG Q92에는 지문인식 센서가 측면으로 이동했는데  LG Q61에서는 아직까지 후면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눈에 거슬리지는 않지만 최근 후면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한 제품이 사라지고 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이제는 위치를 바꿀 때가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LG Q61의 하단에는 이어폰 잭과 USB-C 포트, 모노 스피커 탑재

LG Q61의 하단에는 3.5mm 이어폰 잭과 마이크, 데이터 전송과 충전을 위한 USB-C 포트 그리고 모노 스피커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하단의 구성은 스마트폰에서 이제는 정형화됐다고 보입니다.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최근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보기 힘들어지는 3.5mm 이어폰 잭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층이 연령층이 높거나 아니면 학생들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어폰 잭을 탑재한 것으로 보입니다.

LG Q61 왼쪽에는 볼륨과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 오른쪽에는 전원 버튼이 자리하고 있음

기기의 왼쪽 측면에서는 볼륨 버튼과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자리하고 있고, 오른쪽에는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LG전자의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빠지지 않고 탑재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음성 비서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 유용한 버튼 일지 모르겠네요. 굳이 없어도 될 것 같은데 말이죠.

 

LG Q61 디스플레이

LG Q61에는 6.53인치 LCD 패널 탑재

다음은 디스플레이입니다.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LG Q61에는 6.53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LCD 패널을 사용하고 있으며, FHD+해상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LG Q61의 출고가가 30만 원 대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LCD 패널을 사용하는데 큰 불만은 없습니다. 아몰레드 패널을 주로 탑재하는 삼성전자에서도 30만 원 대 제품에서는 LCD 패널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LG Q61에는 펀치 홀 디스플레이 적용

그리고 반가운 점으로 펀치 홀이 적용됐다는 것입니다. 다른 제품에서 탑재되는 것처럼 상단 중앙에 탑재된 것은 아니지만 마치 갤럭시 S10e에서 보는 것과 같이 왼쪽 상단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LG Q61은 19.5 : 9 화면비율의 디스플레이 탑재

LG Q61의 화면 비율은 19.5 : 9입니다. 영화를 보기 좋은 화면 비율로 여러 가지 영상을 시청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LG Q61 카메라

LG Q61에는 총 4가지 카메라 센서가 탑재

LG Q61에서는 4가지의 카메라가 탑재됐습니다. 왼쪽에서부터 200만 화소 접사 카메라와 800만 화소 광각 카메라, 500만 화소 심도 카메라, 그리고 4,800만 화소 메인 카메라가 들어갔습니다. 현재 스마트폰에 들어갈 수 있는 카메라 센서는 모두 들어갔다고 보입니다. 게다가 저렴한 스마트폰에 4,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는 상당히 높은 화소의 카메라가 들어갔다고 생각됩니다. 높은 화소의 카메라 덕분에 선명하고 고품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 Q61에 200만 화소 접사 카메라 탑재

삼성전자 스마트폰에서는 빠지기 시작하는 접사 카메라도 LG Q61에는 탑재됐습니다. 일반 카메라로 가까운 물체를 촬영할 때 초점이 잘 맞지 않아 사진의 디테일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접사 카메라를 통해 물체를 가까에서 우수한 품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LG Q61 프로세서 및 RAM

LG Q61에는 미디어텍 헬리오 P35와 4GB RAM 탑재

LG Q61에는 미디어텍 헬리오 P35 프로세서가 탑재됐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TSMC의 12nm 공정으로 제작된 칩셋으로, ARM Cortex-A53 MP8 2.3 GHz의 CPU과 IT PowerVR GE8320 680 MHz의 GPU로 구성돼 있습니다. 미디어텍 헬리오 P35를 탑재한 제품으로는 LG K51S가 있습니다. 퀄컴과 삼성전자의 프로세서에 비해 조금 성능과 효율성에서 떨어지는 프로세서가 탑재됐습니다.

미디어텍 헬리오 프로세서와 함께 4GB의 RAM이 들어갔습니다. 최근에 출시한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고사양 게임이나 과도한 작업을 수행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정도 RAM으로도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LG Q61은 64GB 저장 공간 제공, 마이크로 SD카드를 통해 2TB 추가 확장 가능

또한 64GB의 저장 공간이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앱을 많이 설치하는 사람들에게는 64GB의 저장 공간은 조금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마이크로 SD카드를 통해 2TB까지 추가 확장이 가능합니다.

 

LG Q61 배터리 및 소프트웨어

LG Q61에는 4,000mAh 배터리 탑재

LG Q61에는  4,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들어갔습니다. 얼마 전 출시한 LG Q92와 동일한 용량의 배터리가 들어갔는 데 사용 시간에서는 조금 차이를 보입니다. LG Q92은 14시간의 연속 통화 시간을 사용할 수 있지만 LG Q61은 10시간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는 프로세서의 배터리 효율 측면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쉽게도 LG Q61은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배터리 용량이 큰 것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지만 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충전하는데 비교적 오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LG Q61 지원 기능

LG Q61은 밀리터리 스펙 인증 통과

LG전자 스마트폰이라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밀리터리 스펙 인증이 LG Q61에서도 작용됐습니다. 이는 스마트폰의 내구성이 강하다는 것을 인증하는 것으로 LG Q61에 충격을 가하거나 여러 가지 환경 변화에서도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LG Q61 지문인식을 통한 LG페이 지원

그리고 지문인식을 통해 안전한 LG 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페이도 삼성 페이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카드 리더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무거운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고 언제나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결제가 가능합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LG Q61 미지원 기능

LG Q61은 무선충전, 방수 방진, AOD,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는다.

LG Q61은 고속 충전과 무선충전, Always On Display(AOD) 그리고 방수 방진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30만 원 대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른 기능은 사실 없어도 크게 불편하지 않은데 가장 아쉬운 기능은 바로 고속 충전입니다. 대용량 배터리가 들어갔고 이를 충전하기 위해 상당히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LG Q61 제원 (크기와 무게)

LG Q61 크기와 무게

LG Q61은 164.5 x 77.5 x 8.3mm (세로 x 가로 x 두께)입니다. 디스플레이 크기에 비해 베젤이 넓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전체적인 크기가 큰 편입니다. 두께는 다른 제품에 비해 살짝 얇은 편입니다. 무게는 192g입니다.

 

LG Q61 스펙 정리

LG Q61 스펙 간단 정리

 

함께 보면 좋은 글

 

LG Q92 자급제 스펙 및 디자인,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은 100만 원이라는 거금을 주고 스마트폰을 구입할 필요성을 못 느끼시나요? 이런 생각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요즘 워낙 스마트폰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런 생

oanq4701.tistory.com

 

LG Q31 알아보기! 이렇게 저렴한 스마트폰이 있다고?!

최근 LG전자에서 초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했습니다. 보통 저가형 스마트폰이라고 하면 20만 원에서 50만 원 정도 하는데 이번에는 차원이 다릅니다. 무려 20만 원의 출고가로 출시한 제품입니다. ��

oanq4701.tistory.com

 

LG Q92, Q61, Q31 비교_LG 중저가 스마트폰 스펙, 디자인, 미지원 기능 비교

LG전자에서는 2020년에도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여러 종류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라는 막강한 경쟁자가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공략이 쉬운 중

oanq4701.tistory.com

 

LG X2 스펙, 다지인, 성능, 출시일, 출고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그동안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스펙과 디자인에 대한 정보를 여러분께 많이 전달드렸습니다. 그런데 LG전자에서도 많은 종류의 스마트폰이 출시돼 왔고, 일부 성�

oanq4701.tistory.com

 

LG X6 스펙, 디자인, 기능 알아보기 (벤치마크)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LG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LG전자는 예전부터 최근까지 계속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플래그십 스�

oanq4701.tistory.com

 

LG Q51 Q9 Q70 저가폰 자급제 스펙 사양 디자인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는 삼성전자일 것입니다. 하지만 LG전자의 스마트폰도 유럽에서는 아직도 많이 팔리고 있는 제품인데요. 한국에서는 프리미엄 스마트

oanq4701.tistory.com

 

LG Q51 스펙 / 자급제/ 사양 / 출시일 / 가격 / 저가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과거에서는 스마트폰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바로 스마트폰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oanq4701.tistory.com

 

LG Q9 스펙 사양 출시일 출고가 중저가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그동안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를 많이 소개해 드렸는데 LG전자에서도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만큼은 정말 구입할만한 제품이 많이 있는 것 같아 여러분께 소��

oanq4701.tistory.com

 

LG Q70 자급제폰 / LG Q70 스펙 / LG Q70 출시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LG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을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은 LG전자보다 삼성전자 제품이 더 좋지! 라는 생각을 많이 하시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도 같은 생��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