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LG V, Q, X

LG Q9 스펙 사양 출시일 출고가 중저가폰


LG Q9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그동안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를 많이 소개해 드렸는데 LG전자에서도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만큼은 정말 구입할만한 제품이 많이 있는 것 같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오늘 소개해 드리는 제품 말고 다른 제품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로!


LG Q70 스펙 사양 출시일 정보

오늘 알아볼 제품은 LG전자의 LG Q9입니다. 이 제품도 예전에 소개해 드린 제품과 마찬가지로 가성비 좋은 중저가 스마트폰입니다.

LG Q9의 최초 출고가는 499,000원이었습니다. 출시일은 2019년 1월 6일이네요. 출고가를 봤을 때는 삼성전자의 제품과 비교하자면 갤럭시 A50 정도가 되겠네요. 갤럭시 A50과 비슷한 가격 대를 형성하고 있는 LG Q9은 어떤 스펙과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구입할만한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50 스펙 정보



LG Q9 스펙


LG Q9


1. LG Q9 디스플레이


LG Q9

LG전자의 Q9의 디스플레이는 6.1 인치, 19.5:6 비율의 3120 x 1440 QHD+해상도를 지원하는 IPS TFT-LCD 방식의 패널로 Full vision super bright display라고 합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LG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G7 ThinQ와 동일한 디스플레이 패널로써 픽셀 배열까지도 동일하게 RG-BW 펜타일 서브 픽셀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HDR10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LG Q9

비슷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갤럭시 A50의 해상도가 FHD 급이라는 것을 생각했을 때, LG Q9의 디스플레이는 가격 대 치고는 좋아 보입니다. 게다가 LG전자의 플래그십과 동일한 디스플레이라면 큰 불만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LG Q9


또한 LG Q9의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뉴 세컨드 스크린이 탑재돼 있습니다. 이 스크린은 기기의 상단 노치 디자인의 좌우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으며, 단순히 상태 표시줄로 사용하여 검은색으로 구성하여 18:9 비율의 디스플레이처럼 사용할 수 있거나 해당 영역까지 디스플레이로 나타내는 콘텐츠를 넓게 사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뉴 세컨드 스크린을 이용하여 노치 디자인의 호불호 문제를 조금이라도 없애보려는 LG 전자의 노력이라고 보이네요.


2. LG Q9 카메라


LG Q9


LG Q9에는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과는 다르게 후면 카메라가 1개 탑재돼 있습니다. 이 말인즉슨 초광각 사진이나 접사 등의 기능을 기대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LG Q9에 탑재된 후면 카메라는 삼성 아이소셀 브라이트 S5K3P8 센서의 16MP 화소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는 위상차 검출 AF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조리개 값은 F2.2입니다. 

전면 카메라는 SK 하이닉스 Hi-846 센서와 옴니비전 OV8858 센서를 혼용하여 8MP 화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조리개 값은 F1.9입니다.

LG Q9의 카메라 성능은 경쟁 제품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듯합니다. LG Q9을 구매하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카메라에서는 크게 기대하지 않고 구입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3. LG Q9 배터리


LG Q9

LG Q9에는 3,000 mAh의 배터리가 내장돼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은 그렇게 크지 않는 용량인데요. 이 정도 배터리라면 그렇게 오랜 시간 사용은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LG전자에서는 배터리 사용 시간을 연속통화 시 약 14 시간, 연속 대기 시간은 약 330 시간으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LG Q9은 퀄컴의 퀵 차지 3.0 규격의 고속 충전 기술을 지원합니다.


4. LG Q9 프로세서 & RAM & 운영체제


스냅드래곤821 안드로이드8.0오레오

LG Q9은 퀄컴 스냅드래곤 821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2017년에 공개된 G6 ThinQ에서 동일하게 사용한 프로세서입니다. 벌써 3년이라는 세월이 지났기 때문에 그전과 같은 성능을 보여줄지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GPU는 퀄컴 Adreno 530을 사용하고 있으며, RAM은 LPDDR4 SDRAM 4 GB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내장 메모리는 64 GB UFS 2.0 규격의 낸드 플래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최초 구입 시 안드로이드 8.0 오레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5. LG Q9 사운드


붐박스 스피커

LG Q9에는 붐박스 스피커가 내장돼 있습니다. 붐박스 스피커는 기기 자체가 스피커의 울림통 역할을 하며 일반 스마트폰 대비 약 10배 이상 큰 소리를 낼 수 있게 해줍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저음역대 음량이 6 dB 이상 향상돼 중저음이 일반 스마트폰 대비 약 2배 이상 풍부해졌다고 합니다. 또한, 목재 및 철재 등 다양한 재질의 물체 위에 기기를 올려놓으면 기기와 함께 공명하는 대형 우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LG Q9

또한, LG Q9의 스피커에는 DTS:X 음향 기술이 적용됩니다. 이 기술은 와이드, 전면, 좌우 등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Hi-Fi를 위한 쿼드 DAC인 ESS의 Sabre ES9218P를 외장 DAC 형태로 추가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본 음악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기본 동영상 애플리케이션, 유튜브 등 서드파티 앱에서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6. LG Q9의 그 밖의 스펙들


LG Q9


삼성전자에서는 이 정도 되는 스마트폰에서는 플래그십과 차이를 주기 위해 빼는 IP68 등급의 방수 방진 기능이 LG Q9에는 지원하고 있습니다. 방수 방진 기능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없으면 조금 불편한데 LG Q9에는 이렇게 지원하고 있어서 참 좋은 것 같습니다.

LG Q9


언제부터인지 LG 스마트폰에서는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US 밀리터리 스탠다드 기준을 통과했다는 것인데요. LG Q9에서도 이 기준을 통과하여 경고한 스마트폰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스펙인데 LG전자는 빠지지 않고 나오는 부분입니다.

LG Q9


LG Q9은 중저가 스마트폰인데도 불구하고 LG 페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WMC 모듈이 기기 후면에 NFC 센서와 같이 중앙부에 내장돼 있어 전국 어디서나 LG 페이를 통해 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6. 제원


지문인식 센서는 후면에 에어리어 방식의 센서가 탑재돼 있습니다. 얼굴 인식 또한 가능하며 전면 카메라를 이용하여 인식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3.5 mm 이어폰 잭, UBS Type-C가 내장돼 있습니다. 지상파 HD DMB와 고화질 스마트 DMB를 지원하고 FM 라디오 또한 지원합니다.

LG Q9


LG Q9의 크기는 153.2 x 71.9 x 7.9 mm (세로 x 가로 x 두께)이며, 무게는 159g입니다. 출시된 색상은 뉴 오로라 블랙, 뉴 모로칸 블루, 카민 레드이며, 자급제로는 판매하지 않고 통신 3사를 통해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LG Q9



LG Q9의 스펙 간단 정리


LG Q9 스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