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LG V, Q, X

LG Q31 알아보기! 이렇게 저렴한 스마트폰이 있다고?!

LG Q31 스펙과 디자인 알아보기

최근 LG전자에서 초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했습니다. 보통 저가형 스마트폰이라고 하면 20만 원에서 50만 원 정도 하는데 이번에는 차원이 다릅니다. 무려 20만 원의 출고가로 출시한 제품입니다. 바로 LG Q31인데요. 오늘은 과연  이 저렴한 스마트폰을 구입해도 좋을지 녀석의 스펙과 디자인에 대해서 천천히 살펴보려 합니다.

 

LG Q31, 추천드립니다!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학생들!

서브 폰이 필요한 직장인이나 사업가!

스마트폰으로 전화, 문자, SNS만 하는 사람!

 

LG Q31 디자인

LG Q31 전면 디자인

LG Q31의 전면 디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이 모두 그렇듯이 전면의 대부분은 디스플레이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LG Q31은 출고가가 20만 원 대로 저렴한 스마트폰이라 그런지 확실히  상단과 하단, 측면의 베젤이 상당히 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에 포스팅을 통해 LG Q61의 스펙과 디자인도 알아봤었는데, 그보다 더 저렴한 제품이라 그런지 더 베젤이 커 보이네요.

그리고 전면 카메라 부분에 카메라 노치가 상단 중앙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들어오면서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펀치 홀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는데 LG Q31에서는 작은 노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다음 후속 제품에서는 노치가 아닌 펀치 홀이 적용됐으면 좋겠네요.

LG Q31의 전면 다지인인 전체적으로 2년 전 스마트폰 디자인을 보는 듯합니다. 상대적으로 넓은 베젤과 전면 카메라 노치 등 2020년 스마트폰에서 점점 사라지고 있는 부분이 아직까지 많이 남아있는 모습입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어 보입니다. 

LG Q31 후면 디자인

다음은 LG Q31의 후면 디자인입니다. 후면에도 LG Q31 만의 특별함은 찾아보기 힘듭니다. 상단에는 듀얼 카메라 모듈과 LED 플래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LG전자 로고가 있네요. 후면 패널의 소재는 플라스틱이며, 유리 같은 광택은 없습니다.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했다 하더라도 조금만 신경 썼다면 고급스럽게 만들 수 있지만 LG Q31에서는 조금 싼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한 가지 빠진 것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눈치채셨나요? 바로 후면 중앙에 지문인식 센서가 없다는 점입니다. 그럼 다른데 지문인식 센서가 있는 건 아닐까?라고 생각하셨을 수도 있겠네요. 하지만 LG Q31에서는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후면 디자인에서도 전면과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LG Q31의 후면 디자인을 통해 저가형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확실히 인식시켜주는 듯합니다. 소재에서부터 시작해 요즘은 흔치 않은 듀얼 카메라 모듈까지 모두 말이죠. 최근 몇 년 동안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지문인식 센서 조차 없다는 사실은 다소 아쉽네요.

LG Q31의 하단과 측면

다음은 하단과 측면에 위치한 버튼과 포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LG Q31의 하단에는  3.5mm 이어폰 잭과 마이크, 마이크로 5핀 USB-B 포트 그리고 모노 스피커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소소한 원가절감의 흔적이 여기서도 여실이 나타납니다. 최근 출시하는 스마트폰의 대부분이 USB-C포트를 탑재하고 있는데 마이크로 5핀 USB-B포트는 정말 오랜만입니다.

그리고 오른쪽 측면에서는 전원 버튼과 왼쪽 측면에 볼륨 버튼, 구글 어시스턴트 호출 버튼 그리고 유심과 마이크로 SD카드 슬롯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아니 마이크로 5핀 포트를 사용할 정도의 원가절감에도 불구하고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있다니 조금 이해되지 않습니다.

LG Q31는 작은 크기로 안정적인 그립감 제공

LG Q31은 전체적으로 둥글둥글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출시하는 스마트폰이 대부분 6인치가 넘어가는 대화면을 갖추고 있는데 반해 LG Q31은 5인치 대의 작은 화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 덕분에 한 손으로 들고 스마트폰을 조작하기 편하며, 그립감도 좋다고 합니다.

 

LG Q31 디스플레이

LG Q31에는 5.7인치 HD+ 해상도 디스플레이 탑재

LG Q31에는 5.7인치의 LCD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1520 x 720 픽셀의 HD 해상도를 가주고 있습니다. 화면 비율은 19 : 9로 영상을 시청하는데 최적화된 화면비율입니다.

확실히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해상도에서 부족함이 많이 느껴집니다. 적어도 FHD+ 정도는 지원했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조금 아쉽네요.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다는 점은 개인의 취향과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용도에 따라 장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5.7인치의 디스플레이에는 큰 불만은 없습니다. 다만 노치와 베젤에서는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LG Q31 카메라

LG Q31에는 후면 2개, 전면 1개 카메라 탑재

LG Q31에는 후면에 2개, 전면에 1개, 총 3개의 카메라가 탑재돼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는 1,3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5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가 들어갔습니다. 전면에는 5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메인 카메라의 화각이 77˚이며, 한 장면에 더 많은 피사체를 담고 싶을 때 120˚의 초광각 카메라를 이용하면 원하는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LG Q31의 카메라 구성은 정말 기본적인 카메라만 탑재됐다고 생각합니다. 메인 카메라와 더불어 초광각 카메라도 이제는 스마트폰에서 빠지지 않는 등장하는 카메라입니다. 또한 전면 카메라의 500만 화소는 고품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희망을 버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탭 A8.0 with S Pen도 비슷한 스펙의 카메라가 탑재돼 있는데 사진의 디테일과 선명도에서 확실히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LG Q31 프로세서 및 RAM

LG Q31에는 미디어텍 헬리오 P22프로세서와 3GB RAM 제공

LG Q31에 탑재된 프로세서는 미디어텍 헬리오 P22가 탑재됐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ARM Cortex-A53 MP8 2 GHz의 CPU와 IT PowerVR GE8320 MP2 650 MHz GPU로 구성돼 있습니다. 미디어텍 헬리오 P22는 보급형 프로세서로 TSMC 12nm 공정에서 제작됐습니다. 네트워크는 4G까지 지원합니다. 이 프로세서를 탑재한 제품으로는 LG X6와 LG X4, LG Q51 등이 있습니다.

LG  Q31에는 3GB의 RAM이 탑재됐습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에서 3GB RAM을 탑재한 제품은 오랜만에 보는 것 같네요.

LG Q31에 탑재된 프로세서와 RAM으로만 보면 확실히 게임을 하거나 다양한 작업을 스마트폰으로 수행하기엔 부족해 보입니다.

LG Q31에는 32GB 저장 공간 제공, 마이크로 SD카드로 최대 2TB까지 추가 가능

또한 LG Q31은 32GB의 저장 공간을 지원합니다. 상당히 적은 저장 공간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마이크로 SD카드를 통해 2TB의 저장 공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LG Q31 배터리 및 소프트웨어

LG Q31에는 3,000mAh 배터리 탑재

LG Q31에는 3,000mAh의 배터리가 탑재돼 있습니다. 배터리의 용량은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배터리 소모량이 가장 많은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고 최대 해상도가 HD+로 낮기 때문에 비교적 배터리 소모량이 적은 편이라 배터리 사용 시간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LG전자에서는 LG Q31의 사용 시간을 연속 통화 시 약 10시간, 대기 시간은  약 520시간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과 설치한 앱 등 사용자에 따라 달리질 수 있습니다. 이 사용 시간은 참고만 하시면 좋겠네요.

 

LG Q31 지원 기능

LG Q31에는 동영상을 GIF로 저장하는 기능 지원

기본적인 스펙에 대해서는 알아봤고, 이제부터는 LG Q31에서 지원하는 여러 가지 기능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LG Q31은 동영상의 일부를 이용해 나만의 움짤 샷을 GIF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별도의 편집 없이 손쉽게 움짤을 만들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Q31 밀리터리 스펙 인증

그리고 LG전자 스마트포에서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밀리터리 스펙 인증을 LG Q31에서도 통과했습니다. 이 인증은 제품의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운동이나 스마트폰을 가혹한 환경에서 사용할 일이 많은 경우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다 안심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겠네요.

LG Q31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음선 비서로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합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하면 전화를 걸거나 일정과 뉴스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LG Q31에는 구글 어시스턴트 호출 버튼까지 준비돼 있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Q31 미지원 기능

LG Q31에는 고속충전, 무선충전, AOD, 방수방진, 지문인식, LG페이 미지원

LG Q31은 저렴한 스마트폰이라 미 지원하는 기능도 제법 많습니다. 고속 충전무선 충전, Always On Display(AOD), 방수 방진 그리고 지문인식LG페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문인식과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조금 아쉽습니다.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기능인데 원가절감으로 인해 어쩔 수 없었나 봅니다.

 

LG Q31 제원 (크기와 무게)

LG Q31의 제원 (크기)

LG Q31의 크기는 147.9 x 71.0 x 8.7mm (세로 x 가로 x 두께)입니다. 확실히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은만큼 제품의 크기도 작습니다. 작은 크기에 비해 두께가 조금 두꺼운 편인데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두께이기도 합니다.

LG Q31는 145g의 무게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LG Q31은 145g의 아주 가벼운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LG Q31 출시일과 출고가

LG Q31

마지막으로 LG Q31의 출고가는 209,000원입니다. 그리고 출시일은 2020년 9월 25일입니다.

 

LG Q31 스펙 정리

LG Q31의 스펙 간단 정리

 

함께 보면 좋은 글

 

LG Q61 스펙 알아보고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스마트폰 구입하자!

LG전자의 저가형 스마트폰인 LG Q61의 스펙과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이런저런 작업을 하지 않고 가격이 저렴한 스마트폰을 찾고 계신다면 LG Q61의 구입을 고려해�

oanq4701.tistory.com

 

LG Q92 자급제 스펙 및 디자인,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은 100만 원이라는 거금을 주고 스마트폰을 구입할 필요성을 못 느끼시나요? 이런 생각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요즘 워낙 스마트폰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런 생

oanq4701.tistory.com

 

LG Q92, Q61, Q31 비교_LG 중저가 스마트폰 스펙, 디자인, 미지원 기능 비교

LG전자에서는 2020년에도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여러 종류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라는 막강한 경쟁자가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공략이 쉬운 중

oanq4701.tistory.com

 

LG X2 스펙, 다지인, 성능, 출시일, 출고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그동안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스펙과 디자인에 대한 정보를 여러분께 많이 전달드렸습니다. 그런데 LG전자에서도 많은 종류의 스마트폰이 출시돼 왔고, 일부 성�

oanq4701.tistory.com

 

LG X6 스펙, 디자인, 기능 알아보기 (벤치마크)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LG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LG전자는 예전부터 최근까지 계속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플래그십 스�

oanq4701.tistory.com

 

LG Q51 Q9 Q70 저가폰 자급제 스펙 사양 디자인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는 삼성전자일 것입니다. 하지만 LG전자의 스마트폰도 유럽에서는 아직도 많이 팔리고 있는 제품인데요. 한국에서는 프리미엄 스마트

oanq4701.tistory.com

 

LG Q51 스펙 / 자급제/ 사양 / 출시일 / 가격 / 저가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과거에서는 스마트폰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바로 스마트폰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oanq4701.tistory.com

 

LG Q70 자급제폰 / LG Q70 스펙 / LG Q70 출시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LG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을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은 LG전자보다 삼성전자 제품이 더 좋지! 라는 생각을 많이 하시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도 같은 생��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