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LG V, Q, X

LG X6 스펙, 디자인, 기능 알아보기 (벤치마크)

LG X6 스펙, 디자인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LG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LG전자는 예전부터 최근까지 계속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중저가 스마트폰을 모두 출시하고 있지만 시장의 반응은 그다지 좋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LG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의 스펙을 알게 된다면 LG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해 생각이 조금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2019년에 출시한 LG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인 LG X6는 어떤 스펙을 갖추고 있으며, 도대체 어떤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G X6 디자인 알아보기

LG X6 스펙, 디자인 알아보기

 

LG X6의 전반적인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G X6는 일반적인 스마트폰과 같은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면에는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디스플레이와 후면에는 카메라와 지문인식 센서 등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LG X6 스펙, 디자인 알아보기

저가형 스마트폰에서는 최근에도 후면의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되고 있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는 점점 지문인식 센서를 후면에서 보기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2019년 출시한  스마트폰이고 30만 원 대라는 출고가를 생각한다면 후면의 지문인식 센서는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LG X6 스펙, 디자인 알아보기

전면에는 카메라르 위한 노치가 눈에 띄는 편입니다. 일명 물방울 노치, 삼성전자에서는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라고 하는 노치가 적용돼 있는데, 최근에 많은 스마트폰에서 펀치 홀과 같은 작은 카메라 홀만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노치가 LG X6를 구입하는 데 있어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 가격에서는 삼성전자에서도 비슷한 노치를 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LG X6는 상당히 큰 베젤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하단의 베젤은 2019년에 출시한 스마트폰인 것을 생각하더라도 큰 편입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그런 게 아니냐라고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 가격 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도 이 정도 큰 베젤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LG X6 스펙, 디자인 알아보기

LG X6는 뉴 모로칸 블루와 뉴 오로라 블랙의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했습니다. 블랙은 일반적인 검은색과 같으며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무난하게 선택할 수 있는 색상입니다. 그리고 뉴 모로칸 블루는 일반적인 파란색이라고 보기는 힘들고 뭔가 에메랄드 색이라고 해야 할까요? 조금 특별한 색상인 듯합니다. LG X6은 두 가지 색상이 모두 잘 어울리기 때문에 어떤 색상을 선택해서도  만족하실 듯합니다.

LG X6 버튼 위치

다음은 버튼 위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X6의 오른쪽 측면에서는 전원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왼쪽 측면에는 볼륨 버튼과 구글 어시스턴트를 바로 호출할 수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있네요. 과연 구글 어시스턴트의 버튼을 만들 만큼 많이 활용할지 위문입니다. 내가 편리한 쪽으로 커스텀이 된다면 더욱 활용도가 높아질 텐데 말이죠.

LG X6 스피커, USB 포트, 이어폰 잭

LG X6의 하단에는 소리를 출력하는 스피커와 충전과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type-C 포트, 그리고 있는 것만으로도 반가운 3.5mm 이어폰 잭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LG X6는 특별할 것 없는 일반적인 스마트폰의 디자인을 잘 따라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전면의 베젤이 조금 크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렇지만 후면 디자인은 저가형 스마트폰임에서도 불구하고 고급스러움이 느껴진다는 점은 칭찬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LG X6 스펙 알아보기

1. 디스플레이

 

LG X6 디스플레이

LG X6의 디스플레이는 6.26인치 19:9의 화면 비율을 가지고 있으며, 해상도는 1520 x 720 픽셀로 HD+입니다. 패널은 IPS TFT-LCD 패널을 사용하고 있는데 LG전자에서는 이 패널을 FullVision Display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전면 카메라를 위한 노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이러한 노치 모양을 인피니티-O로 명명하는 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도 이제는 저가형 스마트폰에만 들어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이 작은 노치도 이제는 눈에 조금 거슬리는 편입니다. 또한 하단의 베젤도 상당히 큰 편입니다.

LG X6 디스플레이

그리고 LG X6의 상단 노치 부분에는 뉴 세컨드 스크린이 있어 노치 부분을 가려 디스플레이를 보다 꽉 차게 보이게 할 수 있으며, 상태바를 내 마음대로 설정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 카메라

LG X6 카메라

LG X6의 후면 카메라는 1,6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더불어 5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2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 등 트리블 카메라 구성이 탑재돼 있습니다.

LG X6 카메라

5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는 일반 카메라보다 넓은 화각인 120˚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 한 장의 사진에 보다 많은 피사체를 담을 수 있게 해 줍니다. 메인 카메라와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카메라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모든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LG X6 카메라

그리고 메일 카메라에서는 느낄 수 없는 느낌 있는 사진을 촬영하고 싶다면 LG X6에 탑재된 2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를 이용해 아웃포커스 기능을 사용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아웃포커스 기능은 주요 인물이나 물체의 주변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어 인물이나 물체를 더욱 강조해주는 기능합니다.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느낌의 새로운 사진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LG X6 카메라

LG X6는 AI 카메라 기능을 지원합니다. AI 카메라는 이름 그대로 AI가 스스로 프레임 안의 물체의 색감을 분석해 최적화된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실사용에서는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3. 프로세서 및 RAM, 저장 공간

 

LG X6 프로세서 (미디어텍 P22)

먼저 LG X6는 미디어텍 헬리오 P22 MT6762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ARM Cortex-A53 옥타코어 CPU와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 PowerVR GE8329 듀얼 클러스터 G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어느 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세서인지 전혀 감이 오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미디어텍 헬리오 P22 MT6762 프로세서는 탑재한 스마트폰에 대한 밴치마크를 찾아봤습니다.

LG X6 프로세서 (미디어텍 P22_Antutu)

먼저 AnTuTu(안투투) 벤치마크 점수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투투 벤치마크는 CPU와 GPU, memory, UX 등을 측정하여 점수로 나타낸 것입니다. 미디어텍 헬리오 P22를 탑재한 레드미 6, 노키아 3.1 플러스, 비보 Y83 은 77,000점에서 78,000점 정도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 중 최상위 기종에 속하는 갤럭시 A51 5G의 안투투 점수는 316,007점이라고 지난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적 있습니다. 갤럭시 A51 5G와 비교한다면 확연한 성능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 X6 프로세서 (미디어텍 P22_Geekbench)

또한 미디어텍 헬리오 P22의 Geekbench(긱벤치) 점수는 싱글 코어 시 907점, 멀티코어 시 3,768점으로 확인됩니다. 긱벤치는 실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트 하는 부하를 이용하여 싱글 코어와 멀티 코어 성능을 판별하여 점수로 나타내는 벤츠마크입니다.

벤츠마크 점수는 이 정도 성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세서라는 것 정도만 확인하는 차원에서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LG X6 저장 공간

LG X6에서는 30만 원의 출고가 치고는 큰 용량인 64GB의 저장 공간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이 있어 최대 2TB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부분에서는 확실히 LG전자의 스마트폰에서 많은 것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AM은 3GB를 제공하고 있는데, 비슷한 가격의 스마트폰에서 일반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RAM 용량입니다. 안드로이드가 기존적으로 RAM 용량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앱을 자주 이동하시는 분들은 조금 부족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스마트폰 사용이 많지 않다면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4. 배터리 성능

LG X6 배터리

LG X6에는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했을 때 조금 적인 배터리인 3,500mAh의 배터리가 탑재돼 있습니다. LG전자에서 LG X6의 사용 시간에 대해 연속 통화 시 약 13시간, 연속 대기 시간은 약 625시간이라고 합니다. 배터리 용량이 적은 만큼 사용시간에서도 제약이 있어 보입니다.

 

4. 그 밖의 기능

LG X6 Hi-Fi 쿼드 DAC, DTS 3D 서라운드

LG전자는 항상 사운드에 중점을 두고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사운드 측면에서는 스마트폰 기종에 따른 차별을 크게 두지 않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데, 30만 원 대의 LG X6에서도 Hi-Fi 쿼드 DAC과 DTS 3D 서라운드 사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이어폰을 착용했을 때 사용 가능하며, 음악 감상을 자주 하신다면 환영할만한 기능일 것입니다. 

LG X6 LG페이 및 지문인식

LG X6는 LG페이를 지원하고 있어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제 지갑을 두고 다녀도 문제없습니다. 삼성전자의 간편 결제 시스템인 삼성 페이의 경우 갤럭시 A51부터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LG전자는 많은 고객들에게 간편 결제 기능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LG페이와 같은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LG X6을 선택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또한 LG페이와 더불어 스마트폰의 잠금화면을 해제하는데 후면의 지문인식 센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와 스마트폰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LG X6 구글 어시스턴트

어쩌면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을 누군가를 위한 LG전자의 배려인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왼쪽 측면에 있어 구글 어시스턴트를 빠르게 호출할 수 있습니다.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 버튼에 열광할지 모르겠네요.

LG X6 밀리터리 스펙 (MIL-STD-810G)

또한 LG X6는 내구성 테스트인 밀리터리 스펙(MIL-STD-810G) 인증을 받아 강력한 내구성을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LG전자가 사운드와 함께 항상 강조하고 있는 스마트폰 스펙 중 하나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스마트폰의 내구성이 강력하다는 것은 비교적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LG X6의 크기와 무게 (제원)

LG X6 크기 및 무게 (제원)

LG X6의 크기는 161.3 x 77 x 8.7mm (세로 x 가로 x 두께)이며, 무게는 175g입니다.

 

LG X6의 출고가와 출시일

LG X6

LG X6의 출고가는 349,800원입니다. 2020년 출시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비교하자면 갤럭시 A21s보다는 조금 비싸고 갤럭시 A31 정도의 가격 대입니다. 그리고 출시일은 2019년 6월 11일입니다.

 

LG X6의 스펙 간단 정리

LG X6 스펙 간단 정리

 

함께 보면 좋은 글

 

LG Q51 Q9 Q70 저가폰 자급제 스펙 사양 디자인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스마트폰 제조사는 삼성전자일 것입니다. 하지만 LG전자의 스마트폰도 유럽에서는 아직도 많이 팔리고 있는 제품인데요. 한국에서는 프리미엄 스마트

oanq4701.tistory.com

 

LG Q51 스펙 / 자급제/ 사양 / 출시일 / 가격 / 저가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과거에서는 스마트폰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바로 스마트폰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oanq4701.tistory.com

 

LG Q9 스펙 사양 출시일 출고가 중저가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그동안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정보를 많이 소개해 드렸는데 LG전자에서도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만큼은 정말 구입할만한 제품이 많이 있는 것 같아 여러분께 소��

oanq4701.tistory.com

 

LG Q70 자급제폰 / LG Q70 스펙 / LG Q70 출시일

안녕하세요. 오늘은 LG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을 소개해드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스마트폰은 LG전자보다 삼성전자 제품이 더 좋지! 라는 생각을 많이 하시고 계실 것 같습니다. 저도 같은 생��

oanq4701.tistory.com

 

LG V60 ThinQ 리뷰, 스펙, 사양, 디자인, 장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우리 모두가 LG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LG G8의 후속작을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가 LG G8 대신 LG V50의 후속작을 발표했습니다. LG V60 ThinQ 5G는 LG전자의 최신 ��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