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워치 및 버즈

갤럭시 워치 4 후기/리뷰, 완전히 새로워진 갤럭시 와치의 사양과 기능, 성능을 확인해 보세요!

갤럭시-워치-4-후기-리뷰-썸네일
갤럭시 워치 4 후기/리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갤럭시 워치 4의 사용 후기를 통해 어떤 기능과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계속해서 스마트워치인 갤럭시 워치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성능, 그리고 소프트웨어 등 많은 부분에서 개선되어 갤럭시 워치 4가 출시되었는데요. 삼성전자 제품을 주로 다루고 있는 쌤모바일(Sammobile)의 갤럭시 워치 4 후기를 통해 전반적인 성능과 기능, 장단점에 대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워치 4 구매를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삼성 갤럭시 워치 4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새로운 5㎚ 공정 제작 칩셋
더 커진 RAM 용량과 저장 공간
MST 삼성페이 미지원
미묘하면서도 우아한 디자인 변화 배터리 용량 향상 필요
매력적인 새로운 피트니스 기능 인터페이스 적응에 시간이 필요함
합리적인 가격 복잡해진 제스처 기능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 사용 가능 -

 

 

갤럭시 워치 4 디자인

착용한-갤럭시-워치-4를-조작하는-모습
갤럭시 워치 4 다지인

 모던하고 미니멀한 디자인은 삼성전자가 원하는 갤럭시 워치 4의 모습일 겁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프레임에서 스트랩으로 매끄럽게 전환되도록 프레임을 미세하게 변경했습니다. 40㎜와 44㎜ 크기로 출시한 갤럭시 워치 3은 프레임에 두 개의 직사각형 보턴이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디지털 회전 베젤을 지원합니다.

 42㎜와 46㎜ 크기의 갤럭시 워치 4 클래식은 전작은 갤럭시 워치 3에서 보던 스포티한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워치 시리즈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선호는 물리적 회전 베젤이 탑재되어 있어 인터페이스를 쉽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워치-4-베젤-조작하는-모습
갤럭시 워치 4의 우수한 디자인과 마감

 삼성 스마트워치의 만듦새 품질과 핏 그리고 마감은 새로운 갤럭시 워치가 출시할 때마다 향상되고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4는 견고하게 조립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워치 4는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삼성전자가 지금까지 출시한 갤럭시 워치 중 가장 얇은 제품이라 더 매력적입니다.

 갤럭시 워치 4의 미니멀하고 가벼운 디자인은 착용한 사람들에게 매우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손목에 착용하고 잊어도 될 정도로 손목에 뭔가 착용하고 있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편안한 착용감은 수면 측정을 위해 밤새 갤럭시 워치 4는 착용하는 경우 특히 좋습니다.

갤럭시-워치-4-착용,-조작-탁자에-놓여있는-모습
갤럭시 워치 4는 사용자 환경에 맞춰 커스텀할 수 있다.

 스마트워치는 개인 생활맞춤 기기로 진화했습니다. 다양한 색상과 마감으로 구매할 수 있으니 갤럭시 워치 4는 사무실에서부터 체육관, 그리고 저녁에 시내로 이동할 때 완벽한 액세서리로 남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 있는 많은 워치 페이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표준 20㎜ 스트랩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4 퍼포먼스(성능)

갤럭시-폴드를-사용하고-있는-모습
갤럭시 스마트폰과 연동해 사용해보세요!

 전작인 갤럭시 워치 3까지 모든 삼성 스마트 워치는 2018년 갤럭시 워치에 탑재되었던 엑시노스 9110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해왔습니다. 이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시점이 분명합니다. 갤럭시 워치 4에는 삼성전자의 새로운 엑시노스 W920 칩셋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칩셋은 삼성 스마트 워치에서 처음으로 사용되는 5㎚ 공정에서 제작된 칩셋입니다. CPU와 GPU 성능에서 각각 1.25배, 최대 10배의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워치 4가 전작인 갤럭시 워치 3과 비교했을 때 주목할만한 변화는 이게 끝이 아닙니다. 새로운 갤럭시 워치 4는 1.5GB의 RAM와 16GB의 저장 공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전작에 비해 RAM은 1.5배, 저장 공간은 2배 늘어났습니다.

 사양의 업그레이드로 인해 갤럭시 워치 4는 눈에 띄게 빠르게 작동합니다. 특히 작동 시 애니메이션 효과가 부드러워 너무나 만족스럽습니다. 다른 화면으로 스와이프 하거나 앱 간 이동할 때 지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 최적화에 더 신경 쓴다면 더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갤럭시-워치-4에서-갤럭시-버즈를-제어하는-모습
갤럭시 워치 4에서 갤럭시 버즈를 컨트롤하세요!

 더 넓어진 갤럭시 생태계와 스마트워치의 통합을 개선하기 위해 삼성전자가 추가한 새로운 기능을 시험해 볼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Auto Switch를 사용하면 호환되는 갤럭시 버즈 이어 버드를 스마트폰과 워치 간에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버즈 컨트롤러를 사용하면 터치 패드 컨트롤을 관리하고 노이즈 캔슬링(ANC)을 활성화하고 워치로 빠르게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치와 호환하는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자동으로 갤럭시 워치 4에 다운로드됩니다. 방해 금지 시간과 차단된 발신자, 세계 시각과 같은 모든 설정을 스마트폰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기능은 삼성전자가 홍보하는 그대로 작용합니다. 워치와 갤럭시 생태계의 다른 기기 간의 연동 수준이 향상되는 것을 보니 정말 좋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사용자를 갤럭시 생태계에 머물게 하는 핵심 요소일 것입니다.

갤럭시-워치-4-에서-구글-지도-사용하는-모습
갤럭시 워치 4에서 안드로이드 앱 사용

 삼성전자와  구글은 엑시노스 W920 기반 스마트워치용 Wear OS 최적화 작업을 훌륭하게 수행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 분명한 이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4 소유자는 이제 방대한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도 마침내 갤럭시 워치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많은 유용한 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워치 4는 삼성뿐만 아니라 모든 제조업체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호환됩니다. 하지만 갤럭시 스마트폰과 함께 사용할 때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작에서는 iOS 기기와 사용하는 것을 지원했지만 갤럭시 워치 4는 더 이상 이이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 워치 4 디스플레이

갤럭시-워치-4에서-앱-터치해-실행하는-모습
갤럭시 워치 4 디스플레이

 갤럭시 워치 4와 워치 4 클래식의 크기는 1.2인치와 1.4인치의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신 스마트워치에 더 높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습니다. 갤럭시 워치 4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생생한 색상과 멋지고 밝기 때문에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효과가 더욱 돋보입니다. 갤럭시 워치 4 디스플레이는 직사광선 아래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밝습니다.

 

 

갤럭시 와치 4 인터페이스(UI)

갤럭시-워치-4-워치-페이스-변경하는-모습
갤럭시 워치 4에는 다양한 워치 페이스 제공

 갤럭시 워치 4의 인터페이스는 기존 사용하던 타이젠(Tizen)이 아닌 Wear OS로 실행되는데 왜 익숙한 느낌일까요? 갤럭시 워치 4에 Wear OS를 탑재하는 대신 삼성의 스마트워치 맞춤형 UI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 기반 OS로 실행되고 있지만 삼성전자의 One UI Watch 인터페이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갤럭시 워치를 사용하던 사람이라면 인터페이스가 매우 친숙합니다. 하지만 모든 작동 방식은 변경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뒤로 가기 버튼을 길게 눌러 다양 앱을 실행할 수 있었지만 이제 디스플레이를 위로  스와이프 해야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와이프 동작을 할 때 너무 위로 올리면 인식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하단에서 의식적으로 위로 스와이프 해야 합니다. 이것은 특히 베젤을 강조한 클래식 모델 중 작은 제품에서 잘 나타납니다.

갤럭시-워치-4-빠른-실행창-모습
갤럭시 워치 4에는 다양한 제스처 기능 제공

 알림은 오른쪽으로, 빠른 설정은 아래로, 타일은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일 기능은 앱과 피트니스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위젯으로 구성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One UI Watch가 가져온 모든 인터페이스 변화는 이전 타이젠(Tizen) 보다 많은 점이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부분에서 간소화될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UI가 기존의 워치와 유사한 디자인인 것은 좋지만 예전부터 사용된 디자인이기 때문에 약간 구형 느낌을 지울 수는 없습니다.

갤럭시-워치-4와-갤럭시-스마트폰-연동,-워치-페이스,-빅스비-사용-모습
갤럭시 워치 4의 편리한 인터페이스

 

 

갤럭시 워치 4 헬스와 피트니스

갤럭시-워치-4-헬스-기능-실행-모습
갤럭시 워치 4의 헬스, 피트니스 기능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워치 4에서는 그동안 개별적으로 탑재되던 센서를 3 in 1 건강 센서 하나로 통합했습니다. 또한 사용자의 피부에 가장 가까운 곳에 센서를 탑재하여 보다 정확하고 많은 건강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95개의 다양한 운동에 대한 추적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각 활동 유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정확한 보고로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갤럭시 워치 4의 운동 추적 기능은 기기를 사용하는 동안 잘 작동하였습니다. 자동운동 추적 기능은 운동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운동 추적하는 기능에 대해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ECG와 혈액 산소 포화도 모니터링도 측정할 수 있지만 일부 국가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치는 진단 기기가 아니라는 점은 결코 잊지 마세요. 그렇기 때문에 위급 사항이나 의료 문제에 직면했을 때 갤럭시 워치 4의 ECG 기능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마세요.

 수면 추적은 지속적인 혈액 산소 모니터링과 수면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더 좋은 수면의 질로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갤럭시 워치 4에는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코골이 감지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갤럭시 워치 4를 착용하고 머리 가까이에 침대 옆 탁자와 같은 안정적인 표면에 스마트폰을 두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골이를 감지하여 데이터를 삼성 헬스(Samsung Health) 앱에 전달합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상대방의 코골이 정보를 명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정말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갤럭시-워치-4에서-체성분-측정하는-모습
갤럭시 워치 4에서 체성분 분석도 가능

 삼성전자는 새로운 갤럭시 워치를 출시하면 항상 새로운 건강 기능을 추가로 제공해 왔습니다. 이번 갤럭시 워치 4에서는 생체전기 임피던스 분석 또는 BIA 센서를 도입해 체성분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최신 애플 워치에서도 지원하지 않는 기능으로 갤럭시 워치 4만의 독특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해당 기능은 갤럭시 워치 4의 버튼에 손가락을 대면 몸 전체에 약한 전기 신호를 보내 측정을 진행합니다. 임피던스를 통해 워치는 체지방률과 골격근, 체지방량, 기초대사율, 체수분과 같은 다양한 생체 정보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표는 라이프스타일을 변경하려는 경우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지표는 여러분이 운동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효과 있는 방법과 효과가 없는 방법을 파악해 도와줍니다.

  갤럭시 워치 4는 많은 스마트 체중계에서 제공하는 많은 체성분 측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측정에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인공심장박동기나 이와 유사한 의료기기를 이식한 사람과 임산부는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20세 미만 사용자에게는 측정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갤럭시 워치 4에서 측정된 체성분 수치는 정확할까요? 스마트 체중계로 측정한 수치와 비교했을 때 5~10% 정도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통해 개선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 워치 4로 측정된 체성분 수치는 일종의 기준선을 설정하는 정도로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갤럭시 워치 4로 측정된 모든 건강 및 피트니스 데이터는 삼성 헬스 앱과 동기화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이외 스마트폰에서도 해당 앱이 제공되고 있으니 다른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갤럭시 워치 4의 건강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와치 4 배터리 수명

갤럭시-워치-4가-탁자에-놓여있는-모습
갤럭시 워치 4 배터리 성능

 갤럭시 워치 4를 얇고 가볍게 유지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아마도 배터리 용량을 늘리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워치 4와 워치  클래식의 40㎜과 44㎜ 모델에는 각각 247mAh와 361mAh의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갤럭시 워치 3과 비교해 변화가 없습니다.

 44㎜ 모델은 최대 3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갤럭시 워치 4를 적당히 사용할 경우 도달할 수 있는 사용 시간입니다. 갤럭시 워치 4의 매력적은 기능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사용 가능 시간은 대폭 감소합니다. 음악 재상이나 활동 추적, 알림 기능 등 일상적인 사용으로 배터리는 2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GPS와 오프라인 음악 스트리밍과 같은 기능을 사용하거나 AOD(Always-On-Display)를 활성화한 상태로 사용한다면 갤럭시 워치 4는 하루를 사용하면 충전이 필요합니다. 247mAh 배터리가 장착된 40㎜ 모델은 최대 24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소모가 일정하지 않은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점은 추후 최적화를 통해 개선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워치 4의 배터리 수명은 나쁘지 않습니다. 충분히 좋습니다.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더라도 갤럭시 워치 4는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이미 매일 충전하는 것에 익숙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점이 갤럭시 워치 4를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와치 4 총평

갤럭시-워치-4가-2개-놓여있는-모습
갤럭시 워치 4

 갤럭시 워치 4는 많은 점에서 업그레이드된 제품입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워치 4를 기존과 동일하게 타이젠 OS를 탑재하고 출시했더라도 충분히 좋은 스마트 워치로 판매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기존의 틀을 깨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 사용하던 타이젠이 아닌 안드로이드 Wear OS 기반 스마트 워치를 출시하기로 결정한 것입니다. Wear OS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구글과 협력하여 최적화된 운영체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 같은 삼성과 구글의 협력은 안드로이드 Wear OS 진영 전반적으로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중심에 삼성전가의 갤럭시 워치가 자리하고 있을 것이며, 이번 갤럭시 워치 4는 이를 잘 보여줍니다.

 삼성전자는 또한 갤럭시 워치 4의 가격을 전작과 비교했을 때 합리적으로 책정했습니다. 갤럭시 워치 4의 가장 저렴한 제품은 26만 9천 원으로 30만 원이 넘지 않습니다. 물리적 회전 베젤과 더 큰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는 갤럭시 워치 4 클래식도 36만 9천 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 가격으로 유용한 새로운 기능과 완전히 새로운 칩셋, 안드로이드의 방대한 앱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갤럭시 워치 4가 더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삼성전자는 의도적으로 갤럭시 워치 4의 구매를 유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워치 4에 적용된 Wear OS는 이전 제품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워치 3은 출시된 지 1년 만에 구형 제품이 되었네요.

 2018년 갤럭시 워치가 출시된 이후 갤럭시 워치 시리즈를 모두 돌아봤을 때 갤럭시 워치 4에 탑재된 새로운 칩셋만으로도 엄청난 업그레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갤럭시 워치를 사용해왔던 사람들은 갤럭시 워치 4의 많은 개선점을 확인한다면 또다시 삼성전자의 스마트워치를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갤럭시 워치 4와 갤럭시 워치 4 클래식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 워치를 구매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정말 좋은 옵션이라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 워치 4는 지금까지 출시된 삼성전자의 스마트 워치 중 최고의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워치 4 스펙과 출시일, 출고 가격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삼성 갤럭시 워치 4 사양과 출시일, 출고 가격 정리 (Samsung Galaxy Watch 4 spacification)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삼성전자의 스마트 워치인 갤럭시 워치 4의 사양과 출시일, 출고 가격 등 다양한 정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구매하기 전 알아둬야 할 갤럭시 워치 4의 장점과

spac-storage.blogspot.com

 

 

원본 기사 출처

 

Galaxy Watch 4 review: Samsung reinvents the Android smartwatch

For many years, Samsung has been the only true challenger to Apple's dominance in the smartwatch market. It used the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와치 3 / 와치 액티브 2 / 와치 액티브 / 갤럭시 와치,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삼성전자는 매년 새로운 스마트 와치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고객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삼성은 처음 원형 디자인을 채택하여 사용자에게 일반 시계를 사용하는 듯한 자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버즈 2 후기, 저렴한 가격과 우수한 성능으로 무선 이어폰의 기준을 높이다.

 삼성전자는 이번 언팩 행사에서 새로운 무선 이어폰인 갤럭시 버즈 2를 공개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에서는 많은 무선 이어폰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과연 이번 갤럭시 버즈 2는 기존의 다른 갤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와치 3 후기, 리뷰, 디자인, 새로운 기능, 장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는 2019년 스마트 와치로 갤럭시 와치 액티브 2를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와치 액티브는 물리적 회전 베젤의 직관성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조금 아쉬운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