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설정 방법 및 앱 정보

네이버가계부 / 어플 사용법, 가계부 추천

네이버가계부 / 어플 사용법, 가계부 추천

돈 모으고 싶다고요?! 가계부 먼저 시작해보세요!

여러분은 매월 들어오는 월급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분명 월급이 입금됐다는 문자를 받았는데, 어느새 내 통장에는 남은 게 없습니다. 그런데 도대체 어디로 나갔는지 모르고 계시지는 않는가요?

네이버 가계부
돈 모으고 싶다고요?! 가계부 먼저 시작해보세요!

많은 사람들은 부자가 되길 원합니다. 그래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서점에 가서 책을 사서 보거나 인터넷에 부자가 되는 방법을 검색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얻은 정보에는 부자가 되기 위한 정말 많은 조건과 내가 실생활에서 실천해야 할 것들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실천 과제들이 주어지지만 분명 공통적으로 실천해야 하는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여러 가지 공통점 중에서도 꼭! 실천해야 할 것이 바로 내 통장의 돈이 어디로, 어떤 방식으로 나가는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가계부
내 통장 안에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까요? 

그럼 과연 어떻게 내 통장 안에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까요? 파악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가 가장 쉽게 돈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가계부 작성하기"라고 생각합니다.

가계부라고 하니 벌써부터 한숨이 나오신다고요? 저도 처음에는 그랬습니다. 어떻게 형식을 만들어서 작성을 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또 가계부 형식은 어찌나 많던지 나에게 맞는 형식도 모르겠고... 그래서 오늘은 PC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좋은 네이버 가계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PC 네이버 가계부

네이버 가계부 메인 화면

네이버 가계부
네이버 가계부 메인 화면

네이버 가계부를 들어오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마주하게 됩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복잡해 보일 수 있는데 하나도 복잡할 것 없습니다.

①번은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는 "쓰기"창을 열거나 월별 또는 연도별로 내 자산이 어떻게 구성돼 있는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창을 열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월별 예산을 설정하는 "예산 쓰기"와 내가 돈을 모으고자 한다면 목표한 금액과 내용을 작성할 수 있는 "희망 목표/이야기"창을 띄울 수 있게 준비돼 있습니다.

②번은 이달의 자산현황이 전체적으로 정리된 항목입니다. 지금까지 내가 모아 온 자산의 총합이라고 보기면 될 것 같은데요.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현금과 예금 자산은 "현금잔액", 적금이나 정기 예금, 주식 또는 펀드 등 여러 가지 자산을 확인할 수 있는 "투자자산", 앞에서 말씀드린 자산을 제외하고 다른 자산이 있으시다면 "기타 자산"으로 분류하여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이나 기타 부채 등 여러 가지 부채를 통합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번이번 달 수입과 지출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이번 달 들어오는 돈과 지난달 이월된 금액을 볼 수 있고, 현금과 카드 지출 내역에 대한 전체 금액을 정리해서 보여줍니다.

④번은 지출 항목에 따라 내가 설정해둔 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각 태그를 클릭하면 해당 태그의 지출 항목만 몰아서 볼 수 있어서 평소에 어떤 지출 항목에 대한 지출 현황을 보고 싶다면 이 태그를 이용하면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번은 네이버 가계부에서 설정한 지출 항목에 따른 분류가 있습니다. 이 분류에 따라서 이번 달에 얼마나 지출했는지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프는 어떤 항목의 지출이 유난히 많으면 다른 항목의 그래프 막대가 상대적으로 작게 나오므로 절대적인 그림이 아니라 상대적인 그림이라는 점 명심하세요!

⑥번은 앞으로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할 부분입니다. 바로 지출 내역을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카드 또는 현금 지출인지, 어떤 카드나 통장에서의 지출인지, 얼마나 어떤 분류의 지출인지 등 지출에 대한 세부 항목을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네이버 가계부
수입을 기재하는 부분

그리고 옆의 탭을 보시면 이렇게 수입을 기재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달력 형식으로 수입과 지출을 확인 가능

그 옆으로는 달력 형식으로 수입과 지출을 확인할 수 있게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세부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아니고 수입 몇 건, 지출 몇 건으로 얼마씩 들어고 나갔는지 볼 수 있어 일별 자산의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날의 수입 또는 지출 항목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3개 정도의 세부 항목이 나오기는 하지만 크게 도움이 되지 않네요.

 

보고서, 내 자산을 정확히 파악하자!

①번 항목에서 이야기한 "보고서"라는 것을 들어가게 되면 내 자산이 어떤 형태로 구성돼 있고, 월별 부채와 총자산의 비율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보고서, 내 자산을 정확히 파악하자!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첫 번째는 "월 보고서"입니다. 월 보고서는 해당 월에 총수입과 총지출을 한번 볼 수 있으며, 주거, 식비 등 항목에 따라 얼마나 지출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보고서, 내 자산을 정확히 파악하자! (연간 보고서)

두 번째는 "연간보고서"입니다. 한 해 동안 내가 어떤 항목에 얼마나 지출했는지 수입은 얼마였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 아주 유용한 페이지입니다.

네이버 가계부
보고서, 내 자산을 정확히 파악하자! (자산현황)

제가 가장 좋아하는 페이지인 "자산현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간 보고서가 지출 항목을 월별로 분석했다면, 자산현황에서는 내 현금과 투자 자산 그리고 부채 등을 월별로 분석해뒀습니다. 그래서 내 총자산에서 부채 비율이 몇 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으며 월별로 그 비율이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녹색이 부채이고 파란색이 순 자산입니다. 순자산이 올라가고 부채는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왠지 돈을 모우는 동기부여도 되는 것 같아 제가 좋아하는 페이지입니다.

 

예산 쓰기, 한 달 예산을 정해보자!

예산 쓰기도 ①번 항목에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를 사용하는데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부분은 아닙니다. 그래서 저도 사용하지 않고 있는데요. 내가 만약에 한 달에 너무 많은 돈을 쓰는 것 같다면 예산을 정해서 한 달을 생활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가계부
예산 쓰기, 한 달 예산을 정해보자!

예산 쓰기를 통해 나의 한 달 살림을 미리 정해볼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처음 작성할 때는 내가 어떤 지출 항목에서 얼마만큼 사용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예산을 설정하기 힘들지만, 가계부를 몇 달 쓰다 보면 얼추 얼마씩 쓰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예산을 정해서 한 달을 살다 보면 아무래도 돈을 조금씩 덜 쓰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 달 동안 쓰는 돈을 절약하고 싶다면 예산을 정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통장관리, 내가 쓰는 통장, 카드, 현금을 분리해서 관리하자!

네이버 가계부
통장관리, 내가 쓰는 통장, 카드, 현금을 분리해서 관리하자!

제 생각에는 네이버 가계부를 작성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통장관리"라고 생각합니다. 통장관리는 내 자산이 어디에 속해 있는지 분리하는 개념입니다. 통장에는 있지만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자산은 자유입출금으로 분류하고, 그 밖에도 적금, 예금, 펀드, 보험, 주식 그리고 부채인 대출까지도 여기서 분류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 가계부를 처음 시작하실 때 통장관리를 가장 신경 써서 작성해둬야 나중에도 큰 문제없이 가계부를 운용할 수 있으실 겁니다. 

네이버 가계부
통장관리, 내가 쓰는 통장, 카드, 현금을 분리해서 관리하자! (고정금액관리)

그리고 옆에 탭을 보시면 고정 금액 관리, 분류관리, 카드 관리가 더 있습니다. 고정 금액 관리는 말 그래도 매달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이 나가는 경우 매번 작성하기 번거롭기 때문에 발생일을 설정하여 현금 또는 카드에서 지출되는 금액을 넣으시면 매달 자동으로 작성되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가계부
통장관리, 내가 쓰는 통장, 카드, 현금을 분리해서 관리하자! (분류관리)

그리고 분류관리는 수입 또는 지출하는 금액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인지 분리하기 위한 항목을 만드는 것입니다. 네이버 가계부에서 아무것도 변경하지 않은 경우 수입항목은 주 수입, 부수입, 전월 이월, 저축/보험 등이 있고, 지출 항목은 식비, 주거/통신, 의복/미용, 건강/문화, 교육/육아, 교통/차량, 경조사/회비, 세금/이자, 용돈/기타, 카드대금 등으로 분류돼 있습니다. 각 항목에는 세부 항목이 있기 때문에 자산의 수입 또는 지출이 생길 경우 해당 자산의 성격에 맞춰서 기재하시면 됩니다. 또한 각 항목의 세부항목은 15개까지 추가할 수 있으며 자주 쓰는 분류로 체크하여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통장관리, 내가 쓰는 통장, 카드, 현금을 분리해서 관리하자! (카드관리)

카드 관리는 통장관리와 마찬가지로 내가 사용하는 카드를 작성하는 곳입니다. 카드의 결제일과 사용했을 때 적용되는 날짜 등을 기재하면 이용 기간에 따른 결제금액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카드사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알아보고 등록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체크카드도 기입할 수 있고 체크카드의 경우 연계계좌를 지정해 놓으면 카드 사용 이력을 작성하면 연계계좌에서 출금되는 형식으로 연동됩니다. 저는 이 카드 관리에 신용카드만 넣어서 사용합니다. 체크카드는 연계계좌에서 그냥 지출했다는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큰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정, 내 가계부는 나에게 맞춰 사용해요!

네이버 가계부의 설정은 하단 왼쪽에 조그마하게 "환경설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클릭하시면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에서 설정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가계부
설정, 내 가계부는 나에게 맞춰 사용해요!

여기 설정 메뉴에서는 가계부의 정산 기준일을 설정할 수 있고, 만약에 원화 말고 달러나 유로화, 엔화와 같은 소수점으로 표시되는 화폐 단위를 작성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소수점 표기를 통해 작성할 수 있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화폐 표기를 따로 할 수 없기 때문에 통장 이름에 기록하거나 잘 기억해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네이버 가계부를 들어왔을 때 첫 화면을 지출 내역이 있는 목록형으로 할 것인지 달력형으로 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고, 지출 화면 상단에 그래프를 보이게 할 것인지 숨길 것인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 통장관리를 사용할 것인지 사용하지 않을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항상 통장관리를 사용해서 통장을 분류하여 관리해 왔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통장관리를 설정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마지막으로, 카드 사용 금액을 바로 현금으로 차감되게 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 있는데요. 신용카드를 사용할 경우 청구 할인 등 결제 시에는 할인되지 않다가 나중에 할인을 받는 경우가 많아 우선은 현금으로 차감하지 않고 나중에 결제일에 카드 대금으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편할 겁니다.

 

모바일 네이버 가계부

앱 다운로드

네이버 가계부
모바일 네이버 가계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네이버 가계부"를 검색하셔서 설치합니다.

네이버 가계부
모바일 네이버 가계부

앱을 실행하면 네이버 로그인 창이 뜹니다.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하세요!

네이버 가계부
모바일 네이버 가계부

그럼 첫 화면은 결제 문자 인식 기능을 사용할 것인지 물어보는 화면이 나와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 기능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제 경험상 제대로 기록된 적이 없었고, 그래서 저는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네이버 가계부
모바일 네이버 가계부

로그인을 하시면 이렇게 메인 화면이 나옵니다. 

PC에서 네이버 가계부를 사용하고 계셨다면 저처럼 그동안 작성한 것들이 보이실 겁니다. 

 

모바일 네이버 가계부에서 볼 수 있는 것들

모바일에서도 PC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들을 대부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신 PC에서는 자세하게 나왔다면, 모바일에서는 비교적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모바일 네이버 가계부에서 볼 수 있는 것들

1년 동안 월별 수입과 지출 금액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분류별 지출, 분류별 수입, 카드/현금 사용과 자산 현황도 모바일에서 PC처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가계부 작성 방법

모바일 네이버 가계부 작성도 간단합니다.

네이버 가계부
모바일 가계부 작성 방법

날짜별로 저렇게 펜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요. 

그걸 클릭하시면 지출 또는 수입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모바일 가계부 작성 방법

금액과 내역 등을 적은 후 저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 보시면 자주 쓰는 내역에 추가하기라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네이버 가계부
모바일 가계부 작성 방법

이 기능을 이용해 반복으로 쓰는 내역을 저장해두면 보다 손쉽게 지출 내역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의 장점

가계부를 서점에서 책으로 사 가지고 오면 처음에는 다이어리를 작성하듯 꾸준히 작성하실 겁니다. 그런데 책으로 된 가계부를 작성하다 보면 내가 돈을 쓴 곳에서 바로 가계부를 작성할 수 없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그렇다고 매번 들고 다니면서 작성하자니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네이버 가계부는 이런 면에서 가장 큰 장점을 발휘합니다. PC와 스마트폰에서 사용이 가능하여 언제 어디서든 내가 필요할 때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으로 구성돼 있어 조금 작성하다 보면 누구나 쉽게 가계부를 작성할 수 있고, 한국 사람이라면 대부분 가지고 있을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하여 PC와 모바일로 연동이 된다는 점도 장점으로 생각됩니다.

 

네이버 가계부 단점

네이버 가계부의 가장 큰 단점은 아이폰 사용자들은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스마트폰은 항상 가지고 다니는 물건이기 때문에 가계부를 스마트폰에서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은 가계부를 선택하는 데 있어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그런데 아이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니 조금 아쉽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삼성페이 사용법, 카드등록 (지원 기기/카드, 멤버십, 교통카드)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최근에 많은 기업에서 핀테크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결제 시스템을 내놓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구글 페이, 애플에서는 애플 페이 등 대기업에서부터 벤처까지 정말

oanq4701.tistory.com

 

신호위반 조회 방법 및 벌금 그리고 신호위반 카메라 빨간불 단속 기준 알아보자!

운전은 그 차제만으로 위험성을 굉장히 많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보다 많은 법규를 통해 이동을 제한하고 정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법규 덕분에 우리는 보다 안전하게

oanq4701.tistory.com

 

불법주차 신고 앱으로 신고방법과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에 대해 알아보자!

도로를 지나가다 보면 차량이 서있을 만한 곳이 아닌데 차량이 서있는 경우를 심심치 많게 볼 수 있습니다. 도로 하나를 완전히 막고서 주차를 해둔다던지, 급하게 근처에 볼일이 있었는지 비상

oanq4701.tistory.com

 

불법주정차 과태료 조회 및 납부 방법과 주정차 위반 기준 알아보자!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가장 불편한 것이 바로 주차입니다. 제가 가지고 다니지 않을 때는 알지 못했는데 정말 주차할만한 곳을 찾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종종 불법 주정차를

oanq4701.tistory.com

 

SK 세븐모바일의 유심 요금제로 알뜰폰 저렴하게 사용하세요! 3G 요금제도 있어요!

SK 세븐 모바일 알뜰폰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지금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신다면 SKT, KT, LG U+ 등 이동통신 3사의 통신비에 대한 불만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신비가 더 저렴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