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불법주차 신고 앱으로 신고방법과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에 대해 알아보자!

불법주차 신고 앱으로 신고방법과 불법주차 신고 포상금에 대해 알아보자!

도로를 지나가다 보면 차량이 서있을 만한 곳이 아닌데 차량이 서있는 경우를 심심치 많게 볼 수 있습니다. 도로 하나를 완전히 막고서 주차를 해둔다던지, 급하게 근처에 볼일이 있었는지 비상등을 켠 채 도로변에 서있는 차량도 많습니다.

이런 차량들은 대부분 도로 하나를 막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다른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고 정체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예상치 못한 곳에 서있는 차량으로 인한 사고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측면에서 도로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차량들을 가만히 두고 봐야 할까요? 이런 사람들이 다시는 불법 주정차를 하지 못하게 할 만한 방법은 없을까요? 우리에게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불법 주정차 차량을 신고하는 방법인데요. 불법 주정차 신고 방법이 그렇게 어렵지 않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불법 주정차 신고 앱에 대해서 알아보고 신고하는 방법과 불법 주정차 신고 시 포상금은 받을 수 있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법 주정차 신고는 안전신문고 앱에서!

불법 주정차는 차량이 허용되지 않은 장소에 일정 시간 이상을 서있을 때를 말합니다. 차량이 움직이지 않을 때 문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사실 특별한 장비나 인력이 굳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사진 촬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불법 주정차 단속에 비용을 들일 필요가 더욱 없습니다.

불법 주정차 신고는 안전신문고 앱으로 이전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는 불법 주정차 단속을 누구나 할 수 있게끔 스마트폰 앱을 통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생활불편신고" 앱을 통해 진행되던 불법 주정차 신고가 2020년 10월 23일부로 "안전신문고"라고 하는 앱으로 이전됐다고 합니다. 다른 불법 주정차 신고 관련 포스팅을 찾아보면 생활불편신고 앱을 통해 진행하는 방법이 나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보다 최신 소식으로 안전신문고 앱을 통한 불법 주정차 신고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불법 주정차 신고 앱 설치은 여기서 확인!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불법 주정차 신고는 "안전신문고"라고 하는 앱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불법 주정차 신고를 스마트폰으로 이렇게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지 몰랐습니다. 그동안 불법 주정차 때문에 속상했던 경우가 종종 있는데 진작에 알아볼걸 그랬어요!

안전신문고 앱 설치

안전신문고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불법 주정차 신고 또는 안전신문고를 검색하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 안전신문고 앱을 찾으셨다면 설치 버튼을 눌려서 해당 앱을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됐다면 바로 열기 버튼을 통해 들어갈 수도 있고, 설치된 앱 아이콘을 직접 눌려 들어갈 수도 있으니 편하신 방법으로 들어가 주세요.

안전신문고 앱 설치 후 허용하는 항목들

처음 안전신문고 앱을 실행하셨다면 여러 가지 앱에 대한 접근을 허용할 것인지 물어보는 팝업창이 뜹니다. 전화와 카메라, 위치, 파일, 오디오 등 총 5가지에 대해 허용해주시면 됩니다.

 

안전신문고 앱으로 불법 주정차 신고하는 방법 알아보자!

안전신문고 앱을 설치하셨다면 이제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불법 주정차 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신문고 앱으로 불법주정차 신고하는 방법

우선 안전신문고 앱을 들어가시면 왼쪽에 있는 그림처럼 바로 불법 주정차 신고를 할 수 있는 페이지로 들어와 집니다. 별도로 눌려야 하거나 설정해야 하는 부분도 없습니다. 게다가 처음 발생지역과 휴대전화 번호도 자동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앱을 처음 실행했을 때 허용한 부분이 이런 곳에서 사용되는군요! 굉장히 편리합니다.

여기서 상단에 불법 주정차 항목에 "유형 선택"이라는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중앙의 그림처럼 어떤 유형의 불법 주정차 위반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5대 불법 주정차에 해당되는 소화전, 교차로 모퉁이, 버스정류소, 횡단보도, 어린이 보호구역과 일반 불법 주정차인 장애인 전용구역 불법주차 및 기타 불법 주정차로 총 5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주세요. 여기서 해당되는 불법 주정차를 눌러주면 불법 주정차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이 내용은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사진 항목의 "촬영/앨범"으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불법 주정차 차량의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안전신문고 앱으로 불법주정차 신고하는 방법

사진 항목으로 들어가면 바로 사진 촬영을 하거나 안전신문고 앱에 저장된 사진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사진은 2장 이상의 사진을 촬영 후 첨부하거나 안전신문고 앱에서 당일 촬영한 사진을 안전신고 갤러리에서 선택 후 첨부하면 됩니다. 촬영 사진은 1분 간격 이상이어야 합니다.

그러고 나서 불법 주정차 내용을 입력해주고, 위치와 휴대전화 등 자동으로 입력된 정보가 정확하게 입력됐는지 다시 한번 확인한 후 하단에 "제출"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추후 진행되는 처리과정을 문자를 통해 통보받을 수 있습니다.

 

불법 주정차 위반 유형에 대해 알아보자!

앞에서 불법 주정차 위반 유형을 선택해야 신고를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각각의 위반 유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대 불법 주정차 위반인 소화전,교차로 모퉁이 주정차

먼저 5대 불법 주정차 위반에 해당하는 소화전 불법주차는 주정차 금지 교통안전 표지가 설치된 소화전 5m 이내 ㅈ어지 상태 차량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교차로 모퉁이의 경우 주정차 금지 규제 표시 또는 노면표시가 설치된 교차로의 가장자리나 도로의 모퉁이 5m 이내 정지한 상태를 말합니다.

5대 불법 주정차 위반인 횡단보도 및 어린이 보호구역 주정차

횡단보도 불법 주정차는 횡단보도 위나 정지선을 침범한 정지 상태 차량을 대상으로 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불법 주정차는 초등학교 어린이 보호구역 주 출입문 앞 도로의 정지 상태를 말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의 경우 평일 오전 8시부터 20시까지 적용됩니다.

일반 불법 주정차인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및 기타 불법 주정차

일반 불법 주정차 위반으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불법 주차는 장애인 또는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제17조 제4항을 위반하여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한 차량을 대상으로 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타 불법 주정차 5대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 이외의 장소 중에서 도로교통법 제32조, 제33조에 의한 주정차 금지구역에 주차한 차량을 대상으로 합니다. 보다 자세한 불법 주정차 위반에 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불법 주정차 과태료 조회 및 납부 방법과 주정차 위반 기준 알아보자!

 

불법 주정차 신고 포상금은?

불법 주정차 신고 시 포상금은?

불법에 대한 신고니까 혹시 불법 주정차 신고에 대한 포상금도 있을까요? 아쉽게도 불법 주정차를 신고하더라도 별도의 포상금은 없다고 합니다. 불법 주정차가 차량 통행을 방해하고 심지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사실 포상금을 지급하기엔 너무 많은 신고가 접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냥 10분만 걷다 보면 불법 주정차는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쉽게도 포상금은 받을 수 없지만 수월한 차량통행과 안전을 위해 조금 수고롭더라도 불법 주정차 신고를 진행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불법주정차 과태료 조회 및 납부 방법과 주정차 위반 기준 알아보자!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가장 불편한 것이 바로 주차입니다. 제가 가지고 다니지 않을 때는 알지 못했는데 정말 주차할만한 곳을 찾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종종 불법 주정차를

oanq4701.tistory.com

 

과속단속조회 / 기준 / 과태료 / 이파인/ 원리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운전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운전을 하다 보면 언제나 과속단속 카메라를 마주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 과속단속 카메라 참 많죠~ 최근에는 내비게이션에서 과속단

oanq4701.tistory.com

 

운전면허 벌점 조회 기준 소멸 감경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운전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행위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내가 직접 운전하지 않더라도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직장이나 학교

oanq4701.tistory.com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및 사용처, 사용 방법 알아보자!

이제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지갑 속에 간직하고 있던 많은 것들이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에는 삼성 페이가 국내에 선보이면서 이제는 더

oanq4701.tistory.com

 

자동차세 납부,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이제 2019년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다들 한해 잘 보내셨나요? 정말 한 해가 이렇게 빨리 가나 싶어요..ㅠ  이제 2020년이 오면 또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저에서 나라에서는 세금을

oanq4701.tistory.com

 

공기계 스마트폰으로 내비게이션 사용하기 (CarPlay, 안드로이드 오토)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오늘날이 많이 흐리네요. 비도 종종 오는 것 같은데 오늘 비가 그치고 나면 많이 추워진다고 합니다. 항상 감기 조심하세요^^ 최근에 동생이 핸드폰을 바꿨습니다. 그래

oanq4701.tistory.com

 

현대카드M 경차카드로 스피드메이트에서 엔진오일 무료 교체 (현대카드 경차 혜택 알아보기)

한국 사람들은 큰 차를 갖는 것을 정말 많이 좋아하죠? 그래서 그런지 경차를 타고 돌아다니다 보면 은근히 무시받는 경험을 많이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은근히 경차 타는 사람들에게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