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설정 방법 및 앱 정보

삼성페이 사용법, 카드등록 (지원 기기/카드, 멤버십, 교통카드)

삼성페이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최근에 많은 기업에서 핀테크라는 이름으로 수많은 결제 시스템을 내놓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구글 페이, 애플에서는 애플 페이 등 대기업에서부터 벤처까지 정말 다양한 핀테크 결제 방식이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구글 페이나 애플 페이의 경우 차세대 근거리 통신 규격인 NPC를 기반으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NFC를 지원하는 결제 단말기의 보급은 NFC 보안 토큰 표준 문제와 수수료 문제, 카드사 간 이해관계 그리고 NFC 보급 비용과 같은 생각보다 많은 문제로 인해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

 

이런 상황 속에서 삼성전자는 2015년 3월에 삼성페이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공개하였습니다. 삼성페이는 간편 결제 서비스로써 세계 최초로 MST (Magnetic Secure Transmission, 마그네틱 보안 전송) 방식과 NFC 방식을 둘 다 지원하고 있으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핀테크 결제 방법입니다. 구글 페이와 애플 페이에는 없는 MST 방식의 결제로 인해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 단말기에서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어 NFC 결제 단말기가 확산될 때까지의 핀테크의 공백을 채울 수 있게 됐습니다. 

 

삼성페이

 

삼성페이는 미국의 모바일 결제 벤처기업인 루프 페이 (LoopPay)를 인수하여 루프 페이의 MST 기술에 NFC 기술과 자체 보안 토큰 기술까지 결합한 결제 솔루션으로 개발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삼성페이를 갤럭시 S6 시리즈를 공개하는 2015년 언팩 행사에서 처음 공개하였습니다. 

삼성페이는 애플 페이와는 다른 정책으로 카드사와의 관계를 구축해 왔습니다. 애플 페이는 카드사로부터 수수료를 받지만 삼성 페이는 수수료를 받지 않아 삼성페이가 급속도로 확산되는 개기를 만들었습니다.

 

지갑 속 신용카드가 모바일 폰 속으로

 

삼성페이

 

그동안 두툼한 지갑 속에 한가득 카드를 넣고 다니면서 뒷주머니가 불룩하게 나와 있는 경험 많이 하셨을 겁니다. 최근에 신용카드, 체크카드뿐만 아니라 여러 종류의 멤버십 카드도 정말 많아서 지갑이 두툼해지는 건 어쩔 수가 없었죠. 그리고 지갑을 잘 가지고 다니다가도 가끔 두고 나왔을 때 꼭! 돈 쓸 일이 생길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참 난감한데요. 삼성페이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매일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카드 결제가 되는 곳이면 어디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두툼한 지갑과 이별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삼성페이

 

1. 삼성페이에 카드 등록하기

 

삼성페이

 

삼성페이에 카드를 등록하려면 처음에 이렇게 카메라가 활성화됩니다. 그럼 상자 안에 카드를 맞추게 되면 자동으로 카드 정보를 인식하게 됩니다. 인식된 정보가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해 주세요.

 

삼성페이

 

그러면 본인 인증 화면이 나옵니다. 본인 인증해 주세요.

삼성페이

 

그럼 결제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서명을 하면 삼성페이에 카드가 등록됩니다.

 

2. 삼성페이 제휴카드

 

삼성페이는 실물 카드를 등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그럼 삼성페이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제휴 카드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페이

 

삼성페이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삼성카드, 신한카드, KB 국민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씨티카드, 우리은행카드 등이 있습니다. 정말 많은 국내 카드사가 제휴돼 있기 때문에 웬만한 카드는 삼성페이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또 한 가지 체크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제휴 카드라고 할지라도 카드의 유형에 따라 등록이 되는 카드와 되지 않는 카드가 나눠지게 됩니다. 카드의 유형이라고 한다면, 개인카드, 법인카드, 가족카드, 체크카드 그리고 선불카드 등이 있는데요. 등록하시기 전에 카드사의 해당 유형의 카드가 등록되는지 확인하지는 좋을 것 같네요. 

 

3. 삼성페이 지원 스마트폰

 

삼성페이

 

 

** 삼성페이 지원 기기 : 갤럭시S20/S20+/S20 Ultra, 갤럭시 Z 플립, 갤럭시 폴드, 갤럭시 노트 10/10+, 갤럭시 S9/S9+, 갤럭시 노트 8, 갤럭시 노트 FE, 갤럭시 S8/S8+, 갤럭시 S7/S7 edge, 갤럭시 노트 5, 갤럭시 S6/S6+/S6 edge, 갤럭시 A5 (2016/2017), 갤럭시 A7 (2016/2017), 갤럭시 A8 (2016/2018), 갤럭시 A30/A40/A50/A80/A90, 갤럭시 J5 (2017), 갤럭시 J7 (2017) **

삼성페이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중 지원하는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6 이후에 출시한 갤럭시 S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 5 이후에 출시한 갤럭시 노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 시리즈는 2016년 출시한 기기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갤럭시 J 시리즈 중 2017년에 출시한 갤럭시 J5, J7에서도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가 제공하는 다양한 부가기능

 

1. 멤버십

 

삼성페이

 

저도 삼성페이를 정말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카드 결제를 제외한다면 가장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이 바로 멤버십 기능입니다. 삼성페이가 없을 때는 시럽과 같은 멤버십 카드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앱을 따로 사용했었습니다. 이렇게 앱을 따로 사용할 경우 결제할 때마다 카드 따로 앱 따로 준비해야 했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로웠습니다. 삼성페이는 멤버십 카드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어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삼성페이

멥버십 카드 등록 방법은 삼성페이에 멥버십카드 항목에 들어가서 사용하던 멤버십 카드를 불려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삼성페이에서 지원하는 멥버십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삼성페이에서 지원하지 않는 멤버십 카드가 있다면 실물 멤버십 카드를  직접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멤버십 이름을 직접 입력하고 카드 번호만 입력하면 삼성페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기존에 없던 멤버십 카드도 새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멤버십 카드의 경우 삼성페이에서 지원하는 멤버십일 때는 보유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고 자동 적립이 되는 CU 포인트나 해피포인트는 멤버십 카드를 별도로 제시하지 않아도 삼성페이 결제만으로도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삼성페이

 

그럼 멤버십을 사용방법을 알아볼까요? 아주 간단합니다. 삼성페이를 실행하면 카드가 나오는 결제 화면이 나옵니다. 그럼 오른쪽 상단에 멤버십이라는 아이콘이 보이는데 이걸 클릭해서 들어가면 내가 등록한 멤버십이 나옵니다. 그럼 멤버십을 선택하면 바코드가 나오는데 이걸 제시하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카드 결제 화면에서도 똑같이 하면 되니까 삼성페이로 결제하시고 멤버십 적립도 편하게 해보세요!

 

2. 교통카드

 

삼성페이

 

삼성페이에는 교통카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말 삼성페이에는 많은 기능이 있죠? 기존에는 티머니나 캐시비와 같은 앱을  따로 설치했어야 했는데 삼성페이에서는 교통카드 등록으로 교통카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등록 방법은 교통카드 항목에 들어가셔서 티머니 또는 캐시비 교통카드 추가를 선택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카드를 자유롭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한 달에 한 번씩 사용한  금액을 지불하는 후불 또는 매번 충전해서 사용하는 선불 그리고 휴대폰 요금에서 결제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후불 결제는 결제되는 신용카드에 따라 불가능할 수 있으니 가능한 카드 확인해보시고 선택하세요^^

그렇게 등록하시면 별도의 과정 없이 요금만 있다면 스마트폰이 꺼진 상태에서도 교통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아차! NPC 기능이 켜져 있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고요!

 

3. 은행 서비스 

 

삼성페이에서는 다른 간편 결제 앱에서는 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금융 서비스도 일부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

삼성페이에 은행 계좌를 등록하여 ATM 입출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은행에 따라 적용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확인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삼성페이

 

환전과 해외 송금 서비스도 삼성페이에서 진행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저는 삼성페이를 사용하게 되면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갑을 가지고 다니는 걸 싫어하는데 삼성페이 덕분에 현금 쓸 일이 있지 않는 이상은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게 됐습니다. 한국에서는 애플의 애플 페이는 사용할 수 있어 사실 제가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삼성페이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포스팅 보시고 아직 삼성페이 사용해보지 않으신 분이 있다면 한 번 사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정말 신세계가 열릴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