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설정 방법 및 앱 정보

삼성 덱스(DeX), 스마트폰 태블릿을 PC처럼 사용하자! 지원기기

삼성 덱스 Dex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은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을 보거나 여러 가지 형태의 콘텐츠를 소비하는 데 있어서는 최적의 환경과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 덱스 Dex


하지만 콘텐츠 소비가 아닌 조금 생산적인 업무를 하려고 한다면 어떨까요? 생산적인 업무라고 한다면 워드나 엑셀 그리고 파워포인트 등을 이용해 문서를 작성하거나 편집하는 작업들을 의미합니다. 안드로이드에도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와 같은 앱이 존재하기 때문에 충분히 작성이나 편집을 진행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상당히 불편합니다. 아마 한 번 시도하면 다음부터는 안드로이드에서 이런 작업은 하지 않으실 겁니다. 마우스에 있는 여러 기능은 손가락 하나로 구현하기 힘들고 스마트폰으로 타이핑하는 것도 키보드로 치는 것보다는 정확하면서 빠르게 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삼성 덱스 Dex


그래서 많은 분들은 생각하실 겁니다. 스마트폰은 언제나 가지고 다니는데 이런 스마트폰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생산적인 활동을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라고요. 그럼 노트북을 따로 가지고 다닐 필요도 없고 정말 편해질 겁니다. 삼성전자도 이런 고민을 했던 걸까요? 삼성전자는 이런 고민을 하시는 분들께 한 가지 해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삼성 DeX (덱스)"입니다.


삼성 덱스 Dex


오늘은 삼성전자의 삼성 DeX가 어떤 것이고, 삼성전자의 어떤 제품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삼성 덱스??


삼성 덱스 Dex


삼성전자의 삼성 덱스는 Desktop Experience (데스트탑 익스피리언스)의 줄인 말입니다. 삼성 덱스는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데스트톱과 유사한 환경을 사용자에게 제공해 줍니다. 삼성 덱스는 삼성전자의 2017년 3월 30일에 공개한 PC나 TV에 삼성 덱스를 지원하는 제품을 연결하면 데스크톱 PC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탭 S4 이후의 갤럭시탭 S 시리즈에서는 자체적으로 삼성 덱스를 실행하여 마치 노트북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 번의 변화를 거듭한 삼성 덱스


삼성 덱스는 1세대와 2세대의 경우 스마트폰과 장치를 연결하여 PC와 유사한 환경을 구축하는 방식이었고, 3세대에 와서는 디스플레이에 연결만 하거나 기기 자체적으로 윈도우나 크롬 OS와 유사한 UI를 제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삼성 덱스 Dex


삼성 덱스의 1세대 제품은 갤럭시 S8과 갤럭시 S8+와 함께 공개됐습니다. 한화로 약 199,000원에 덱스 스테이션을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1세대 덱스 스테이션은 모토로라의 아트릭스 전용 액세서리였던 랩독과 비슷한 콘셉트의 주변 기기였습니다. 1세대 덱스에서는 화면을 송출할 수 있는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 등 PC용 입력장치가 있다면 덱스 독에 스마트폰을 꽂아서 일반적인 PC처럼 사용하는 방식이 었습니다. 

1세대 삼성 덱스 독은 입출력 단자로 USB 2.0 Type-A 단자 2개와 Type-C 단자 1개, HDMI Type-A 단자 1개, Ethernet 단자 1개가 있으며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삼성 덱스 Dex


삼성 덱스 2세대는 갤럭시 S9의 출시에 맞춰 함께 출시됐습니다. 1세대에서 추구했던 콘셉트인 휴대성이 키보드나 마우스가 야외에 없다는 점에서 활용성이 무용지물이 됐지만 2세대에서는 스마트폰의 화면을 입력장치로 이용하는  것이 가능해져 키보드와 마우스가 필요 없어 출력장치만 있으면 어디에서든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2세대 덱스 패드에는 1세대 덱스 스테이션에 있던  Ethernet 포트가 사라졌고 덱스 패드는 2560x1440의 QHD 해상도 출력이 가능했고, 1세대와 마찬가지로 고속 충전을 지원했습니다.


삼성 덱스 Dex


3세대 삼성 덱스는 갤럭시 노트 9 언팩 행사에서 공개됐습니다. 1세대와 2세대에서는 연결 기기인 덱스 스테이션이나 덱스 패드가 필요했다면 3세대에 와서는 한쪽이 USB Type-C, 다른 한쪽이 HDMI인 케이블로 삼성 덱스를 사용할 수 있어 2세대보다 휴대성이 한층 개선된 모습을 보여 줍니다. 케이블만 있으면 덱스를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해졌지만 창을 최대 5개까지만 뜨게 하는 등 성능을 제한하는 단점이 생겼습니다. 실행 중인 앱의 수가 5개를 초과하면 자동으로 추가 앱이 종료됩니다.

3세대에서 가장 많이 변화한 부분은 케이블의 연결로 덱스를 사용해야 했던 기존 덱스와는 달리 단독으로 덱스를 실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삼성 덱스 Dex


마지막으로 갤럭시 노트 10의 출시와 함께 추가된 4세대 삼성 덱스 기능입니다. 4세대 덱스는 데스크톱 PC와 노트북에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한 다음 USB 케이블을 연결해서 간편하게 덱스를 실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의 덱스와 달리 드래그 앤 드롭 동작으로 연결된 기기 간의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삼성 덱스의 사용으로 생기는 편리함


1. 큰 화면에서 누리는 편리한 일상


스마트폰은 우리가 항상 가지고 다니는 기기입니다. 이러한 스마트폰을 콘텐츠 소비가 아닌 다른 목적에서 사용한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우리에게 편리함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p>

삼성 덱스 Dex


삼성 덱스를 사용하면 대형 디스플레이만 있으면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노트북 없이 프레젠테이션이나 화상 회의 등을 큰 화면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PC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만든 자료를 PC 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깁니다.

삼성 덱스 Dex


또한 전문적인 드로잉 기기 없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그림을 큰 화면에 띄워 조금 더 디테일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삼성 덱스 Dex


삼성 덱스를 이용해 큰 화면으로 동영상을 보고 있어도 전화를 받고 인터넷 검색을 하는 등 멀티태스킹이 가능하여 삼성 덱스를 사용한다면 하루하루가 편리해집니다. 


2. PC의 생선성을 스마트폰으로!


삼성 덱스 Dex


앞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사용하기 불편했던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마치 PC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작성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거운 노트북이나 PC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집니다. 아주 편한 생활이 가능하죠.


삼성 덱스에서 지원하는 앱


삼성 덱스 Dex

삼성 덱스는 지원하는 앱에 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덱스에서 지원하는 앱을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삼성 덱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은 76개입니다. 문서 작업과 PPT를 만들 수 있는 Microsoft의 워드와 엑셀, 파워포인트를 지원하고 있고 원드라이브와 원노트 등도 삼성 덱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도비의 포토샵도 사용할 수 있어 포토샵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네요. 구글의 Gmail, 크롬, 구글 드라이브 플레이 스토어, 유튜브도 지원하고, 트위치, MX player 등도 지원합니다. 또한 네이버 앱과 라인, 카카오톡 등 메신저 앱도 지원하니 스마트폰으로 삼성 덱스를 사용할 때 PC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메시지도 보낼 수 있겠네요. 모바일 게임도 12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많이 하시는 검은 사막 모바일과 리니지 2 레볼루션도 지원하고 있네요.

지금까지 삼성전자는 많은 앱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삼성전자에서 만든 앱에서 지원하는 앱의 종류가 많지 않았었는데 삼성 덱스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앱을 사용할 수 있네요. PC처럼 사용할 때 필요한 앱은 다 들어가 있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콘텐츠 소비 용도가 아닌 생산성을 높으면 도구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 기기로 연결해도 안심하고 쓸 수 있는 보안


삼성 덱스 Dex


삼성 덱스는 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다른 기기에 연결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혹시나 내 개인 정보나 중요한 문서 등이 유출되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 덱스는 다른 기기와 연결했다고 하더라도 연결된 기기로 특정 데이터를 전송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내 정보가 유출될 염려가 없습니다.

또한 삼성 덱스는 Samsung Pass를 사용하여 계정에 로그인하기 때문에 ID나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 없이 지문이나 홍채 인식을 통해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전한 삼성 덱스를 사용할 때 그래도 불안하다고 생각되시는 분이나 민감한 정보가 있다면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있는 보안 폴더를 이용한다면 더욱 안전하게 삼성 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덱스 지원 제품


1. 스마트폰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분류에 따라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는 삼성 덱스를 지원하지 않지만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하는 기기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삼성 덱스 Dex


먼저, 갤럭시 S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S8, 갤럭시 S8+, 갤럭시 S8 Active, 갤럭시 S9, 갤럭시 S9+, 갤럭시 S10, 갤럭시 S10 5G, 갤럭시 S10+, 갤럭시 S10e


삼성 덱스 Dex


갤럭시 노트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노트8, 갤럭시 노트 9, 갤럭시 노트 10, 갤럭시 노트 10+, 갤럭시 노트 10 5G


삼성 덱스 Dex


이 외에도 갤럭시 A90과 갤럭시 폴드에서 삼성 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90은 출시 당시에는 지원하지 않았었는데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하게 됐습니다.


2. 태블릿


삼성 덱스 Dex


삼성전자의 태블릿 중에서도 삼성 덱스를 지원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태블릿인 갤럭시탭 S 시리즈 중 갤럭시탭 S6, 갤럭시탭 S5e, 갤럭시탭 S4에서 삼성 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