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42 5G 자급제 후기를 통해 알아보는 스펙과 배터리, 성능에 대해 확인해보세요!

썸네일-갤럭시-A42-5G-후기-및-장단점-포스팅
갤럭시 A42 5G 후기 및 장단점

삼성전자는 2021년에도 꾸준히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비교적 저렴한 중저가 스마트폰까지 말이죠. 오늘은 그중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42 5G의 후기를 통해 디스플레이와 전반적인 성능, 소프트웨어, 배터리 사용시간 및 충전 속도, 카메라와 오디오 품질 그리고 구매할 만큼의 매력적인 기기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의 다른 스마트폰 후기와 스펙 비교가 궁금하시다면,

혹시 갤럭시 A42 5G와 갤럭시 A32, 갤럭시 A12와 스펙과 성능을 비교하는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그 밖에도 갤럭시 A 시리즈의 후기와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1 시리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 각각의 후기와 비교 포스팅도 있으니 확인해보셨으면 좋겠네요.

 

 

갤럭시 A42 5G의 장점과 단점은?

▶ 장점

  1. 우수한 게임 성능을 발휘하는 퀄컴 스냅드래건 750G 칩셋 탑재
  2. 놀라운 배터리 성능
  3. 주간 성능이 뛰어난 메인 카메라 탑재
  4. 5G 네트워크 지원
  5. 삼성 페이를 지원하는 One UI 3.1 탑재
  6. 매끈하고 예쁜 디자인

▶ 단점

  1. 60Hz 화면 주사율만 지원하는 저해상도 디스플레이
  2. 성능이 떨어지는 접사 카메라와 60 fps 영상 촬영 미지원
  3. 느린 충전 속도와 무선충전 미지원
  4. 방수 방진 미지원
  5. One UI에서 일부 기능 미지원

 

 

갤럭시 A42 5G의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갤럭시-A42-5G의-후면-모습
갤럭시 A42 5G의 후면 디자인

갤럭시 A42 5G의 디자인은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입니다. 예상했던 것과 같이 후면에는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고 있고, 그러데이션 패턴이 4개의 구역으로 나눠져 있어 아래로 내려 갈수록 더 밝은 음영이 적용되어 깔끔하고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다른 색상에서는 어떻게 보일지 모르겠지만 오늘 함께 살펴보는 블랙 색상은 아름답습니다.

갤럭시 A42 5G의 스펙에서는 인상적인 부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과 제품의 마감은 깔끔하고 매끄럽습니다. 제품의 전면을 살펴보면 2021년에는 보기 드물게 큰 베젤과 함께 6.6인치 인티니티-U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A42-5G의-하단과-측면-모습
갤럭시 A42 5G의 하단과 측면

갤럭시 A42 5G에는 삼성전자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디스플레이는 기대 이하의 품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선 삼성전자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에서 기대할 수 있는 완전한 검은색과 넓은 시야각, 햇빛 아래에서도 선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 뛰어난 밝기를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 해상도가 HD+라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화면은 크고 해상도가 비교적 낮다 보니 개별 픽셀이 눈에 잘 띄는 편이고, 유튜브나 넷플릭스를 시청할 때 화면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갤럭시 A42 5G의 전면 디자인

갤럭시 A42 5G의 디스플레이에서 가장 아쉬운 점이라면 높은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일 겁니다. 비싼 가격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만 적용되면 2020년에는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42 5G에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지 않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하지만 2021년에는 조금 사정이 달라졌습니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 갤럭시 A32갤럭시 M12에서도 90Hz의 고주사율 화면을 지원하고 있는 상황이니 말이죠.

그리고 갤럭시 A42 5G에는 디스플레이 아래 광학식 지원 인식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상황에서 오작동 없이 잘 작동하는 편입니다. 다만 갤럭시 A32갤럭시 A52, 갤럭시 A72에 탑재되어 있는 지문인식 센서만큼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2년 전 삼성전자가 중저가 스마트폰에 사용했던 광학식 지문인식 센서를 생각한다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갤럭시 A42 5G의 성능

갤럭시-A42-5G로-게임-플레이하는-장면
갤럭시 A42 5G에서 게임 플레이

갤럭시 A42 5G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성능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겁니다. 해당 기기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건 750G가 탑재되어 있는데, 이는 중저가 칩셋 중에서 강력한 성능의 칩셋입니다. 게다가 HD+ 해상도의 화면과 결합하여 최대한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60Hz의 일반적인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비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부드럽지는 않습니다. 

게임 성능 측면에서는 우수한 편입니다. 퀄컴의 스냅드래건 750G에는 Adreno 619 GPU가 탑재되어 있는데, 이는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와 배틀그라운드(PUBG)와 같은 고사양 그래픽을 요구하는 게임에서부터 저사양 그래픽의 게임에 이루기까지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갤럭시 A42 5G에 탑재되어 있는 저해상도 디스플레이가 한몫하는 것으로 보이며, 영상 시청 시 보이는 개별 픽셀이 게임 환경에서는 눈에 띄지 않습니다.

갤럭시 A42 5G는 4GB RAM과 128GB의 저장 공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존으로 제공하는 저장 공간이 넉넉함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하신 분들은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으로 저장 공간을 확장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심은 나노 유심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한국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eSIM은 갤럭시 A42 5G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 A42 5G 소프트웨어

갤럭시-A42-5G-안드로이드-10-모습
갤럭시 A42 5G 소프트웨어

삼성전자는 중저가 스마트폰에 일부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One UI Core를 기본 OS로 탑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갤럭시 A42 5G는 다행히도 표준 버전의 One UI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보안폴더와 삼성 페이와 같은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구글 디스커버리와 같은 안드로이드 11 기반의 One UI 3.1의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OS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빅스비 루틴이나 기존 제공되는 화면 녹화 기능, One UI 3.1에게 제공하는 화상 통화 효과 등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삼성전자는 플래그십과 일부 스마트폰에 대해 기존 2년 동안 업데이크를 진행했던 것을 3년까지로 연장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A42 5G는 여기서 제외되어 2년의 업데이트와 정기적인 보안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최초 안드로이드 10을 탑재하여 출시된 제품이니 추후 안드로이드 12까지 업데이트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같은 시리즈인 갤럭시 A52의 경우 3년의 업데이트를 지원받는다는 점에서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갤럭시 A42 5G 배터리 성능

갤럭시-A42-5G의-배터리-사용-현황
갤럭시 A42 5G 배터리

갤럭시 A42 5G에는 5,000mAh의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2021년 출시하고 있는 갤럭시 A 시리즈의 배터리 용량은 대부분 비슷한 수준입니다. 이 배터리는 가볍게 혹은 중간 정도의 사용을 할 때 한 번 충전으로 하루하고도 반나절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량이 많은 경우에도 하루 정도는 너끈히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LTE(4G)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한 배터리 사용시간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충전 속도는 좋지 않았습니다.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데 반해, 15W 충전 속도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5W 고속충전기를 사용해 배터리 잔량이 0%에서 100% 완충까지 걸리는 시간은 2시간 정도였습니다. 30분 충전으로 최대 25% 정도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몇 시간 사용할 수 없는 정도의 배터리 수준입니다. 25W 충전 속도를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쉽게 느껴집니다.

 

 

갤럭시 A42 5G 카메라와 오디오 품질

갤럭시-A42-5G의-하단-스피커-모습
갤럭시 A42 5G 하단 스피커

갤럭시 A42 5G의 카메라 성능과 오디오 품질에 있어서는 가격 차이가 나는 제품인 갤럭시 M12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느껴졌습니다. 갤럭시 A42 5G에 탑재된 4,800만 화소 메인 카메라는 일광에서 상당히 디테일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야간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 야간 사진 품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모드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갤럭시 A42 5G에서 셔터 스피드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프로 모드를 포함해 One UI에서 지원하는 많은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상 촬영은 Full HD 및 4K 해상도 모두에서 초당 30 프레임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및 오디오 품질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갤럭시 M12 후기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A42 5G 구매해도 좋을까?

갤럭시-A42-5G에서-웹-서핑-모습
갤럭시 A42 5G

그렇다면 갤럭시 A42 5G는 구매할 만큼의 매력적인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포인트가 뛰어난 게임 성능과 5G 네트워크를 지원한다는 점이라면 구매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점이 구매 포인트가 아니라면 갤럭시 A32와 같은 더 좋은 대체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는 점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갤럭시 A32는 뛰어난 게임 성능과 5G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없지만 90Hz의 높은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와 유사한 수준의 카메라 구성, 배터리 등을 갖추고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원본 기사 출처

 

Galaxy M42 5G (A42 5G) review: Forget 5G, get it for gaming performance

5G networks aren't in abundance right now except in a few select countries, but that hasn't stopped Samsung from launching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A42 5G와 갤럭시 A32, 갤럭시 A12 스펙, 출고가, 출시 색상 비교해보고 합리적으로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저렴하는 구입하는 방법을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삼성전자는 매년 엄청나게 많은 스마트폰을 출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대 최고 스펙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2 자급제의 스펙과 성능은 이번에도 기대할만할까요? 후기를 통해 어떤 스마트폰인지

갤럭시 A52 리뷰 : 플래그십 스마트폰 같은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 A52는 스펙만 보면 갤럭시 A51의 후속 제품이라는 사실을 믿을 수 없을 것입니다. 갤럭시 A52에는 스테레오 스피커와 함께 방수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72 스펙과 성능은 어떨까? 갤럭시 A52와의 차이점과 카메라, 배터리 성능은?

삼성 갤럭시 A52와 거의 차이를 찾아볼 수 없는 갤럭시 A72  갤럭시 A50과 갤럭시 A70는 확실히 다른 특징을 갖추고 있고 작년에 출시한 갤럭시 A51과 갤럭시 A71 또한 확실히 구별되는 스마트폰이라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32(SM-A325N)와 갤럭시 A12(SM-A125N), 갤럭시 M12(SM-M127N)의 스펙 차이 비교, 출시일, 출시가 알아

30만 원으로 구입할 수 있는 삼성 스마트폰은? 삼성전자 중저가 스마트폰  삼성전자에서는 다양한 스마트폰을 매년 출시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와 노트 시리즈와 같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비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2 (LTE) 스펙과 성능은? 디자인과 배터리, 프로세서 등 체험 후기를 통해 알아보자!

삼성 갤럭시 A52 체험 후기  갤럭시 A51은 전 세계 사람들을 매료시킨 가격과 스펙의 완벽한 조화 덕분에 작년에 삼성전자에서 가장 많이 팔린 중저가 스마트폰이었습니다. 갤럭시 A51이 출시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2 5G와 갤럭시 A52 LTE 자급제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화면 주사율 및 프로세서, 스펙를 간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삼성전자는 올해도 여전히 수많은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갤럭시 S 시리즈와 함께 갤럭시 A 시리즈까지

oanq4701.tistory.com

 

갤럭시S21 / S21 플러스/ S21 울트라 스펙 및 색상 비교, 구성품, 구매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자!

갤럭시 S21 시리즈 비교해보고 싸게 구입하는 방법을 여기서 확인하세요!  삼성전자에서 2021년에도 어김없이 플래그십 스마트폰 라인업인 갤럭시 S21 시리즈를 출시하고 판매 중입니다. 이번 갤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M12 후기/리뷰, 스펙, 배터리 사용시간과 성능, 장단점 등 전반적인 기능에 대래 알아보자!

삼성 갤럭시 M12 리뷰 : 놀라운 성능의 저렴한 스마트폰  갤럭시 M12는 갤럭시 M 시리즈에서 가장 저렴한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M 시리즈가 우리가 처음 선보인 2년 전과는 전혀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