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52 자급제의 스펙과 성능은 이번에도 기대할만할까요? 후기를 통해 어떤 스마트폰인지 알아보세요!

갤럭시 A52 리뷰 : 플래그십 스마트폰 같은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 A52는 스펙만 보면 갤럭시 A51의 후속 제품이라는 사실을 믿을 수 없을 것입니다. 갤럭시 A52에는 스테레오 스피커와 함께 방수 방진, 높은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등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만 볼 수 있었던 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중저가 스마트폰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 이상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A52 리뷰 : 플래그십 스마트폰 같은 중저가 스마트폰

 위에서 언급한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도 엄청하게 많은 부분이 개선된 것인데, 사람들을 더 놀라게 만들만한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갤럭시 A52는 모든 국가에서 퀄컴의 스냅드래곤 프로세서는 탑재하여 출시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대용량 배터리와 25W 고속 충전 지원, 최신 소프트웨어를 3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갤럭시 A52는 전작인 갤럭시 A51에서 엄청난 개선을 이루었습니다. 여러분이 만약 갤럭시 A50을 사용하고 있다면 충분히 교체할 만큼 매력적인 스마트폰입니다.

 이렇게 많은 부분에서 개선된 갤럭시 A52는 과연 그 성능을 100% 발휘할 수 있을까요? 단지 스펙이 삼성전자의 마케팅 요소인 것은 아닐까요? 이번 갤럭시 A52의 리뷰를 통해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는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52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더욱 고급스러워

갤럭시 A52는 깔끔한 디자인으로 더욱 고급스러워

 갤럭시 A52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디자인의 변화입니다. 전면은 전작도 유사하게 대부분 디스플레이로 덮여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에는 펀치 홀 형태의 전면 카메라도 탑재되어 있고요. 전작인 갤럭시 A51에서 무지개 그라데이션 디자인을 적용했던 후면 디자인이 갤럭시 A52로 들어오면서 부드럽고 깔끔한 모습으로 변했습니다. 이러한 단조롭고 깔끔한 디자인은 2021년 갤럭시 A 시리즈 중저가 스마트폰 라인업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갤럭시 A52의 후면과 프레임은 갤럭시 A50과 A51에서도 적용되었던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작과는 달리 무광 마감 처리되어 있어 조금 더 고급스럽게 느껴집니다. 또한 갤럭시 A52는 방수 방진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일상생활에서 이전보다 훨씬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방수 방진 기능이 모든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지원한다는 것은 매우 환영할만한 변화입니다.

 갤럭시 A52에는 6.5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어 화면의 크기와 사용 편의성의 균형을 잘 잡고 있습니다. 또한 무게도 189g으로 적당한 편입니다. 혹시 189g의 무게가 조금 무겁다고 느껴지시나요? 그렇다면 전작인 갤럭시 A50과 A51에 탑재된 배터리보다 500mAh가 증가되었고 이 변화는 가벼운 사용으로 거의 2일을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용량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감수할만한 무게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갤럭시 A52은 저장 공간 확장을 위한 마이크 SD 카드 슬롯과 이어폰 잭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아몰레드 패널과 90Hz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탑재!

갤럭시 A52 우수한 아몰레드 패널

 갤럭시 A52는 90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최근에 출시한 갤럭시 A32에서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지만 갤럭시 A52만큼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 A32는 화면 전환은 빠르지만 버벅거리는 현상이 눈에 거슬릴 정도입니다. 갤럭시 A52에 탑재된 스냅드래곤 720G가 높은 화면 주사율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갤럭시 A52에서 게임을 플레이거나 많은 앱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하고 있을 경우 약간의 속도 저하가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 90Hz의 화면 주사율을 유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20Hz가 아닌 90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함으로써 성능과 배터리 사용 시간 사이에 절묘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120Hz와 90Hz 간 차이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적절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A52  90Hz 고주사율 디스플레이

 90Hz 화면 주사율을 끈 상태에서도 갤럭시 A52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 환상적인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 선명한 색상과 짙은 검은색,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며, 고휘도 모드에서 디스플레이는 최대 밝기 800 니트까지 높일 수 있어 햇빛 아래에서도 충분히 잘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A52의 디스플레이 소재는 갤럭시 A51에 사용된 고릴라 글라스 3보다 더 내구성이 뛰어난 고릴라 글라스 5가 적용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에 탑재되어 있는 지문인식 센서의 성능도 우수합니다. 삼성전자가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하고 최근까지 평범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왔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A52의 지문인식 센서는 빠르게 인식하고 잘못 인식할 가능성도 대폭 감소했습니다. 또한 잠금 해제 방법으로 얼굴인식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굴인식은 지문인식에 비해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는 않을 듯합니다.

 

약간은 부족하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만족할만한 카메라 성능

약간은 부족하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만족할만한 카메라 성능

 갤럭시 A52의 후면에는 광학 이미지 안정화 기능을 지원하는 6,400만 화소 메인 카메라와 1,2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보케 사진에 사용되는 5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 및 500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망원 카메라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망원 카메라는 500만 화소에 불과하기 때문에 사진에는 생동감이 없고 디테일이 부족한 편입니다. 또한 오토 포커스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피사체에 초점이 맞춰졌는지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음식 사진을 촬영하는 데는 문제없지만 망원 카메라는 탑재되어 있다는 데 의미가 있지 실제로 사용할 만큼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여기서 실망하지 마세요! 6,4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는 중저가 스마트폰에 적합한 성능의 카메라라고 생각합니다. 손떨림 방지 기능(OIS)을 지원하고 있어 흔들림 없는 사진과 영상 촬영이 가능해졌습니다. 일광에서 촬영한 사진은 선명하고 다이내믹 레인지가 양호합니다. 하지만 색 재현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실제보다 색감이 떨어져 보이기도 합니다. 야간 성능은 야간 모드의 도움 없이도 꽤나 훌륭한 사진을 촬영합니다. 오히려 야간 모드에서 보다 자동 모드에서 저조도 사진의 품질이 더 우수해 보입니다.

 갤럭시 A52의 야간 모드는 어두운 부분을 필요한 만큼 밝게 하지 못합니다. 야간 모드를 사용하는 유일한 장점은 사진의 노이즈가 감소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어두운 부분의 세부적인 묘사가 떨어진다는 점은 조금 아이러니합니다. 일반 촬영 모드에서 저조도 사진의 품질이 우수한 점은 좋지만 야간 모드가 본연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점은 조금 아쉽게 다가옵니다. 그리고 갤럭시 A52는 프로 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셔터 속도 및 ISO와 같은 값을 조정하여 야간에 더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초광각 카메라는 생각보다 우수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디테일이 부족하고 초광각 카메라로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빛을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심도 카메라는 피사체와 주변 조명이 잘 조화되었을 때 주변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잘 수행합니다. 머리카락을 표현할 때는 조금 어려워 보이지만 이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갤럭시 A52의 전면 카메라는 선명하고 밝은 사진을 촬영합니다. 저조도 환경에서는 디테일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나지만 화면 플래시를 사용한다면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웬만한 플래그십 부럽지 않은 갤럭시 A52 소프트웨어!

웬만한 플래그십 부럽지 않은 갤럭시 A52 소프트웨어!

 갤럭시 A52는 안드로이드 11로 구동되는 One UI 3.1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빅스비 루틴을 지원하는 모든 빅스비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1에 적용되었던 홈 화면에 구글 디스커버와 기본 메시지 앱으로 구글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구글 통합, 화면 녹화, 테마 지원, 삼성 페이, 보안폴더, 엣지 패널, Always On Display(AOD)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지원합니다.

 갤럭시 A52는 One UI 3.1에서 지원하기 시작한 화상 통화 효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Microsofd Teams, Zoom, Google Duo와 같은 앱의 배경을 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갤럭시 A52

 갤럭시 A52는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동일한 장기적인 소프트웨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A51과 동일하게 갤럭시 A52는 3번의 메인 OS 업데이트와  4년의 보안 업데이트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업데이트보다 오랜 기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스냅드래곤 720G 탑재로 고성능 게임도 OK!

스냅드래곤 720G 탑재로 고성능 게임도 OK!

 갤럭시 A52에 탑재된 퀄컴의 스냅드래곤 720G는 최고 성능을 발휘하는 프로세서는 아닙니다. 하지만 전작인 갤럭시 A50과 A51에서 느낄 수 없었던 빠르고 부드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엔 충분해 보입니다. 디스플레이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언급한 것처럼 조금씩 느려지는 경우도 있지만 불편을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

 아스팔트 9와 콜 오브 듀티와 같은 게임을 오랜 시간 플레이하더라도 많은 발열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높은 그래픽 설정에서도 잘 실행되므로 게임 성능도 뛰어납니다. 그러나 60 fps에서 아스팔트 9를 플레이할 수 있는 옵션을 찾지 못한 것으로 봤을 때 대부분의 게임에서 높은 주사율이 작동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뛰어난 배터리 성능과 25W 고속 충전 지원!

뛰어난 배터리 성능과 25W 고속충전 지원!

 삼성전자는 갤럭시 A50에서 갤럭시 A51로 넘어오면서 배터리 용량은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갤럭시 A52로 넘어오면서 배터리 용량이 개선되었습니다. 갤럭시 A52에는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었습니다. 이 배터리는 90Hz 화면 주사율을 켠 상태로 가볍게 사용할 경우 거의 2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비 하게 갤럭시 A52를 사용할 경우 하루를 넘기기는 힘들었습니다. 갤럭시 A52의 배터리 성능은 환상적인 수준입니다.

갤럭시 A52 배터리 성능 (출처; GSMARENA)

 25W 충전기를 사용하면 1시간 15분 안에 갤럭시 A52를 완전히 충전할 수 있습니다. 10분 충전으로 약 20%가 충전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구성품에 15W 충전기가 제공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5W 충전기를 별도로 구입하지 않으면 15W 충전을 사용해야 하고 그럼 완전히 충전되는 데까지 약 2시간이 소요됩니다. 갤럭시 A50과 A51에서는 15W 고속 충전만 지원했는데 갤럭시 A52는 25W 충전을 지원하다는 점은 환영할만한 변화입니다.

 

스테레오 스피커로 한층 향상된 오디오 성능

스테레오 스피커로 한층 향상된 오디오 성능

 갤럭시 A52는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스피커는 전작인 갤럭시 A51에 비해 높은 사운드 출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략 10% 더 큰 소리를 출력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스테레오 설정 덕분에 더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만큼 강력한 출력은 아니지만 삼성의 다른 중저가 스마트폰과 비교한다면 확실히 개선되었습니다. 개선된 스피커 덕분에 영상 시청 시 더 높은 몰입감을 줍니다.

 갤럭시 A52는 이어폰 잭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성품에는 이어폰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만약 이어폰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사용하고 있던 이어폰 또는 새로 구입한 이어폰을 가지고 와야 합니다. 삼성전자는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이어폰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통화 품질에 대해서는 불만이 없습니다. 다른 삼성전자의 스마트폰도 그렇듯 상대방의 목소리가 잘 들리고 상대방 또한 내 목소리를 듣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갤럭시 A52 구입을 망설일 이유가 있나요? 구입하세요!

 갤럭시 A52는 삼성전자가 출시한 중저가 스마트폰 중 최고 성능의 기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보면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러한 점으로 인해 일부 국가에서는 전작인 갤럭시 A51보다 높은 출고가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갤럭시 A52의 유일한 단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줌 카메라 대신 망원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다는 것과 스테레오 스피커의 음량이 조금 더 컸으면 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갤럭시 A52는 모든 면에서 완벽합니다. 만약 50~60만 원대 스마트폰을 구입하려고 계획했다면 고민할 필요 없이 갤럭시 A52를 선택할 겁니다.

 

원본 출처

 

Galaxy A52 review: A mid-ranger that feels like a high-end phone

If someone showed you the Galaxy A52's specs without telling you the name of the phone, you would never realize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A52 (LTE/5G)와 갤럭시 A32 (LTE) 자급제 스펙과 성능 비교해 여러분에서 적합한 스마트폰을 여

갤럭시 A 시리즈 중 어떤 제품을 구입하면 좋을까요? 현리적으로 구입하는 방법을 여기서 확인해보자!  삼성전자에서 2021년에도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갤럭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2 (LTE) 스펙과 성능은? 디자인과 배터리, 프로세서 등 체험 후기를 통해 알아보자!

삼성 갤럭시 A52 체험 후기  갤럭시 A51은 전 세계 사람들을 매료시킨 가격과 스펙의 완벽한 조화 덕분에 작년에 삼성전자에서 가장 많이 팔린 중저가 스마트폰이었습니다. 갤럭시 A51이 출시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42 5G와 갤럭시 A32, 갤럭시 A12 스펙, 출고가, 출시 색상 비교해보고 합리적으로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저렴하는 구입하는 방법을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삼성전자는 매년 엄청나게 많은 스마트폰을 출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대 최고 스펙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32 자급제 스팩과 후기/리뷰, 배터리 및 프로세서 등 전반적인 성능을 알아보고 구입해도

삼성 갤럭시 A32 리뷰  갤럭시 A30과 A31은 특별한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단순한 중저가 스마트폰이었습니다. 갤럭시 A32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삼성전자가 그동

oanq4701.tistory.com

 

갤럭시S21 / S21 플러스/ S21 울트라 스펙 및 색상 비교, 구성품, 구매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자!

갤럭시 S21 시리즈 비교해보고 싸게 구입하는 방법을 여기서 확인하세요!  삼성전자에서 2021년에도 어김없이 플래그십 스마트폰 라인업인 갤럭시 S21 시리즈를 출시하고 판매 중입니다. 이번 갤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F62 리뷰 / 후기_플래그십 칩셋이 탑재된 중저가 스마트폰! 성능과 스펙에 대해 알아보자!

갤럭시 F62 리뷰 : 새로운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 F 시리즈는 작년에 출시된 갤럭시 F41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갤럭시 F41은 기본적으로 카메라가 하나 적고 색상이 약간 다른 갤럭시 M31이라고 생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