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M

갤럭시 M12 후기/리뷰, 스펙, 배터리 사용시간과 성능, 장단점 등 전반적인 기능에 대래 알아보자! 알뜰폰으로 갤럭시 M12 구입해보세요!

갤럭시 M12 후기/리뷰, 배터리 사용시간과 성능, 장단점 등 전반적인 기능에 대래 알아보자! 알뜰폰으로 갤럭시 M12 구입해보세요!

삼성 갤럭시 M12 리뷰 : 놀라운 성능의 저렴한 스마트폰

 갤럭시 M12는 갤럭시 M 시리즈에서 가장 저렴한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M 시리즈가 우리가 처음 선보인 2년 전과는 전혀 다르게 저렴한 스마트폰이라고 해서 저렴한 사양이 탑재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갤럭시 M12는 다른 모든 갤럭시 M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대용량 배터리와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M12에는 특별하게 90Hz 화면 주사율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갤럭시 M12의 초저가 스마트폰에서도 이러한 기능이 지원된다는 사실이 놀랍습니다.

삼성 갤럭시 M12 리뷰 : 놀라운 성능의 저렴한 스마트폰

 하지만 그밖에 다른 스펙에서는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90Hz 화면 주사율은 HD 해상도의 LCD 디스플레이에서 사용되고 배터리 충전 속도는 최대 15W까지 지원합니다. 후면에는 4,800만 화소 메인 카메라에는 저해상도 초광각과 망원, 심도 카메라가 센서가 탑재되어 있고, 소프트웨어는 삼성전자의 최곤 OS인 One UI 3.1 Core 버전이 들어갔습니다. 프로세서로는 저가형 제품인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850 칩셋이 탑재되었습니다.

 갤럭시 M12는 저가형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스펙과 지금까지 지원하지 않았던 스펙이 공존하고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이러한 갤럭시 M12는 한국에서는 알뜰폰으로 출시할 계획이라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정확한 출시 일정은 나오지 않았지만, 4월 말에서 5월에 한국에서도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갤럭시 M12는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는 스마트폰일까요? 이번 리뷰를 통해 갤럭시 M12의 성능과 어떤 매력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인지 저와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시죠!

 

갤럭시 M12의 가격에 비해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갤럭시 M12의 가격에 비해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추고 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M 시리즈는 디자인이 우수한 경우 스펙에서 좋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갤럭시 M31s과 M51처럼 좋은 스펙을 갖춘 제품들은 반대로 평범하고 지루한 디자인을 선택하기도 했습니다. 스펙에서 매력적은 부분이 많지 않은 경우 삼성전자에서는 디자인에 더 중점을 두고 제품을 출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M12가 바로 그 예시가 될듯합니다.

 갤럭시 M12의 후면 패널은 후면을 가로지르는 수많은 대각선과 삼성전자 로고가 있는 평범하지 않은 질감의 외관으로 상당히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갤럭시 M12의 디자인 덕분에 스마트폰은 스펙에 비해 더 고급스럽게 느껴지며, 후면 패널의 질감도 뛰어난 그립감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M12의 측면과 하단

 예상할 수 있듯이 갤럭시 M12는 221g의 무게로 다소 무거운 스마트폰에 속합니다. 하지만 무거운 만큼 2일은 거뜬히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베젤은 다른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M과 갤럭시 A 시리즈 스마트폰에 비하면 상당히 큰 편입니다. 베젤 크기는 갤럭시 M12의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어쩔 수 없을 수 있지만 상당히 구형 제품의 느낌을 주니 하루빨리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지문인식 센서는 전원 버튼에 통합되어 있으며 다른 정전식 지문인식 센서와 마찬가지로 빠르게 인식하고 정확도도 상당히 높습니다. 갤럭시 M12은 구입하면 15W 고속충전기와 USB-A to C 케이블이 함께 제공됩니다. 케이스나 이어폰은 따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90Hz가 잘 작동되는 갤럭시 M12의 디스플레이

90Hz가 잘 작동되는 갤럭시 M12의 디스플레이

 90Hz 화면 주사율은 갤럭시 M12 디스플레이의 유일한 자랑거리입니다. 화면은 그렇게 선명하지 않고 색상은 흐릿하며 밝기 수준도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M12에 탑재된 엑시노스 850이 효율성을 중점으로 설계된 저가형 프로세서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화면 주사율이 잘 작동하는 것을 보니 놀랍습니다. 훨씬 더 높은 출고가로 구입해야 하는 갤럭시 A32보다 오히려 갤럭시 M12에서 더 잘 작동합니다.

 앱을 전환하거나 홈 화면으로 이용할 때 가끔 지연되는 경우를 제외하면 갤럭시 M12는 대부분의 앱에서 부드러운 스크롤과 애니메이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90Hz의 화면 주사율을 동일하게 지원하는 갤럭시 A32와 마찬가지로 알림 창과 퀵 토글 영역은 60Hz 화면 주사율로 작동합니다. 90Hz 모드는 PIP모드에서 유튜브와 같은 앱을 사용하고 동시에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른 앱을 탐색할 때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앱에서 70~80% 동작에서 더 부드러운 스크롤 경험을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갖기 때문에 GPU가 최대 화면 주사율을 계속 유지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이유로 엑시노스 850만으로도 높은 화면 주사율이 생각보다 잘 작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주간에 사용하면 좋을 갤럭시 M12의 카메라

주간에 사용하면 좋을 갤럭시 M12의 카메라

 저렴한 스마트폰인 갤럭시 M12는 주간에 야외에서 4,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로 상당히 우수한 품질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주변에 인공조명이 많은 야간에도 사진 품질은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조명이 거의 없는 환경에서는 노이즈가 많고 어둡게 촬영됩니다. 또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야간 모드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앱에서 지원되는 모드도 많지 않습니다. 프로 모드와 파노라마, 인물 및 음식 모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8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좋을 듯합니다. 밝은 일관에서 촬영한 사진에는 수채화 효과를 입힌 것 같은 사진이 촬영됩니다. 색 재현도 그다지 정확하지 않습니다. 야간 초광각 사진은 노이즈가 많고 다이내믹 레인지가 매우 열악합니다. 200만 화소 심도 및 망원 카메라도 실제로 사용할 일이 많지 않을 듯합니다. 보케 사진 촬영은 지원하지만 망원 카메라의 화소 수가 적어 실제로 사용할만한 사진을 촬영하지 못합니다.

 전면 카메라는 매우 부드럽게 촬영되지만 피부 색조는 대부분 정확합니다. Full HD 30 프레임의 영상 촬영을 지원하며, 손떨림 방지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약간의 움직임으로도 영상이 흔들리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 성능 NO,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OK, 갤럭시 M12의 성능

게임 성능 NO,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OK, 갤럭시 M12의 성능

 디스플레이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갤럭시 M12가 가격에 비해 상당히 잘 작동한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갤럭시 M12은 인터페이스를 탐색하거나 앱 전환할 때 가끔 지연과 끊김이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원활하게 작동합니다. 60Hz의 디스플레이와 동일한 프로세서를 사용하면서도 상당히 느린 속도를 보였던 갤럭시 A21s와는 완전히 다른 모습입니다.

 게임 성능은 그다지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와 아스팔트 9와 같은 그래픽 사양이 높은 게임은 최저 그래픽 설정에서만 부드럽게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탑재된 칩셋이 엑시노스 850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비교적 잘 작동하는 편입니다. 갤럭시 M12의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딱 그 정도 성능이라고 생각하면 좋겠네요.

 

최신 OS를 탑재한 갤럭시 M12의 소프트웨어

최신 OS를 탑재한 갤럭시 M12의 소프트웨어

 갤럭시 M12는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11로 구동되는 One UI 코어 3.1로 실행됩니다. 일반적인 One UI 보다 제한적인 기능을 지원합니다. Always On Display(AOD)와 화면 녹화 기능, 삼성 페이, 빅스비, 보안폴더 등 많은 기능을 갤럭시 M12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한 손 모드, 테마 지원, 게임모드, 스마트폰 들어 화면 켜기, 두 번 두드려 화면 켜기 등은 갤럭시 M12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Fi Direct를 통해 다른 갤럭시 기기로 파일을 빠르게 전송하는 Quick Share와 블루투스 오디오 장치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위한 Music Share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M12는 갤럭시 M10과 같은 이전 제품과 동일하게 두 번의 OS 업데이트를 지원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업데이트를 통해 얼마나 많은 새로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될지 의문입니다.

 

어마어마한 배터리를 탑재한 갤럭시 M12의 배터리 사용시간

어마어마한 배터리를 탑재한 갤럭시 M12의 배터리 사용시간

 효율을 중시하는 엑시노스 850 칩셋과 6,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만나 갤럭시 M12는 한번 충전에 가벼운 사용에서 이틀 동안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과도하게 사용하더라도 하루 종일 사용 가능했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이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가장 크게 고려되는 부분이라면 갤럭시 M12는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줄 제품입니다. 하지만 빠른 충전은 기대하지 마세요. 15W 충전을 지원하고 있어 0~100%까지 배터리를 완충하는데 2시간 45분이 걸립니다.

 

 

오디오 볼륨은 작지만 우수한 통화 품질을 갖춘 갤럭시 M12

오디오 볼륨은 작지만 우수한 통화 품질을 갖춘 갤럭시 M12

 갤럭시 M12는 최근 삼성전자의 모든 중저가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스피커 볼륨은 상당히 작습니다. 또한 구입할 때 이어폰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직접 구입해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Dolby Atmos를 지원하고 있어 유선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오디오를 이용할 경우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제대로 들을 수 있도록 이어폰을 이용한 통화는 잘 작동합니다.

 

 

갤럭시 M12는 구입해도 좋을까요?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갤럭시 M12는 구입해도 좋을까요?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갤럭시 M12는 가격에 비해 놀라운 성능을 갖추고 있는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스플레이 품질은 평범하지만 9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고  대부분의 사용 환경에서 잘 작동합니다. 덕분에 부드러운 애니메이션과 스크롤을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은 상당히 길고 저가형 엑시노스 칩셋을 탑재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성능도 우수합니다. 또한 자연광이나 인공조명이 충분히 제공되는 환경에서 메인 카메라의 사진 품질도 괜찮은 편입니다. 지원하는 기능이 한정된 One UI 버전을 사용하고 있지만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최신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갤럭시 M12의 장점과 단점

갤럭시 M12의 장점과 단점

 

 

원본 출처

 

Samsung Galaxy M12 review: A surprisingly good budget phone

The Galaxy M12 is one of the most affordable phones in the Galaxy M series, but unlike two years ago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A52 자급제의 스펙과 성능은 이번에도 기대할만할까요? 후기를 통해 어떤 스마트폰인지

갤럭시 A52 리뷰 : 플래그십 스마트폰 같은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 A52는 스펙만 보면 갤럭시 A51의 후속 제품이라는 사실을 믿을 수 없을 것입니다. 갤럭시 A52에는 스테레오 스피커와 함께 방수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72 스펙과 성능은 어떨까? 갤럭시 A52와의 차이점과 카메라, 배터리 성능은?

삼성 갤럭시 A52와 거의 차이를 찾아볼 수 없는 갤럭시 A72  갤럭시 A50과 갤럭시 A70는 확실히 다른 특징을 갖추고 있고 작년에 출시한 갤럭시 A51과 갤럭시 A71 또한 확실히 구별되는 스마트폰이라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2 (LTE) 스펙과 성능은? 디자인과 배터리, 프로세서 등 체험 후기를 통해 알아보자!

삼성 갤럭시 A52 체험 후기  갤럭시 A51은 전 세계 사람들을 매료시킨 가격과 스펙의 완벽한 조화 덕분에 작년에 삼성전자에서 가장 많이 팔린 중저가 스마트폰이었습니다. 갤럭시 A51이 출시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2 (LTE/5G)와 갤럭시 A32 (LTE) 자급제 스펙과 성능 비교해 여러분에서 적합한 스마트폰을 여

갤럭시 A 시리즈 중 어떤 제품을 구입하면 좋을까요? 현리적으로 구입하는 방법을 여기서 확인해보자!  삼성전자에서 2021년에도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갤럭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42 5G와 갤럭시 A32, 갤럭시 A12 스펙, 출고가, 출시 색상 비교해보고 합리적으로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저렴하는 구입하는 방법을 여기서 확인해보세요!  삼성전자는 매년 엄청나게 많은 스마트폰을 출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대 최고 스펙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F62 리뷰 / 후기_플래그십 칩셋이 탑재된 중저가 스마트폰! 성능과 스펙에 대해 알아보자!

갤럭시 F62 리뷰 : 새로운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 F 시리즈는 작년에 출시된 갤럭시 F41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갤럭시 F41은 기본적으로 카메라가 하나 적고 색상이 약간 다른 갤럭시 M31이라고 생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2 5G와 갤럭시 A52 LTE 자급제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화면 주사율 및 프로세서, 스펙를 간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삼성전자는 올해도 여전히 수많은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갤럭시 S 시리즈와 함께 갤럭시 A 시리즈까지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