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32 자급제 스팩과 후기/리뷰, 배터리 및 프로세서 등 전반적인 성능을 알아보고 구입해도 좋은 스마트폰인지 확인해보세요!

갤럭시 A32 자급제 스팩과 후기/리뷰, 배터리 및 프로세서 등 전반적인 성능을 알아보고 구입해도 좋은 스마트폰인지 확인해보세요!

삼성 갤럭시 A32 리뷰

 갤럭시 A30과 A31은 특별한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단순한 중저가 스마트폰이었습니다. 갤럭시 A32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삼성전자가 그동안 플래그십 갤럭시 스마트폰에만 적용했던 고주사율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는 것만으로도 갤럭시 A32를 돋보이는 스마트폰으로 만들었습니다.

 90Hz (FHD+) 디스플레이 패널은 탑재할 수 있는 최고 성능의 화면 주사율은 아니지만 중저가 갤럭시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멋진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A31과 마찬가지로 갤럭시 A32는 미디어텍 칩셋으로 구동되고 있어 높은 화면 주사율의 좋은 사용자 경험을 느낄 수 있을까요?

 또한 갤럭시 A32의 매력은 고주사율 화면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높은 화면 주사율을 제외하더라도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와 6,400만 화소를 비롯한 4개의 카메라 구성, 최신 안드로이드를 탑재하는 등 몇 가지 매력적인 포인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A32 리뷰

 이번 후기를 통해 이러한 모든 기능이 함께 제공되어 갤럭시 A32를 구매할만한 가치가 있는 스마트폰이지 천천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갤럭시 A32 디자인

갤럭시 A32 후면 디자인

 삼성전자의 2021년 갤럭시 A 라인업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새로운 디자인 요소를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디자인 요소는 멋진 패턴이 없는 평범한 후면 다지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갤럭시 A32에서는 카메라 센서를 구성하는 모듈 부분이 사라지고 제품의 색상과 동일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A52와 갤럭시 A72에서도 볼 수 있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다지인은 아주 귀엽고 신선하게 다가옵니다.

 갤럭시 A32는 또한 최근 출시하는 스마트폰에 비해 상당히 콤팩트 하며 5,000mAh의 배터리가 내장된 스마트폰 치고 그다지 무겁지 않습니다. 예상대로 후면과 프레임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어 고급스러움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그래도 제품의 만듦새는 우수하고 우면이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어 스마트폰이 바닥에 떨어질 경우 제품의 파손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갤럭시 A32 측면 디자인

 갤럭시 A32가 구형 스마트폰이라고 느껴지는 한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디스플레이 주변의 상당히 넓은 베젤입니다. 갤럭시 A32는 이전 제품과 차별화하기 위해 높은 화면 주사율을 탑재하고 있지만 여전히 갤럭시 A32는 오래전부터 사용된 인피니티-U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 베젤이 특히 크기 때문에 눈에 거슬립니다.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베젤을 확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대안이지만 갤럭시 A32의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아직까지는 적용되기 힘들어 보입니다.

 

갤럭시 A32 디스플레이

갤럭시 A32 디스플레이

 갤럭시 A32는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90Hz 화면 주사율을 갖춘 최초의 삼성전자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 A32는 처음 발표되었을 때 미디어텍 헬리오 G80 칩셋을 탑재하고 있어 고주사율 화면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없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갤럭시 A32를 일주일 정도 사용해도 크게 변함없었습니다.

 먼저 90Hz 화면 주사율이 과거 스마트폰에 적용되던 60Hz 디스플레이보다 사용자 경험에 있어 큰 변화를 줄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정리해 봤습니다. 더 부드러운 애니메이션과 스크롤링은 쉽게 눈에 띄지만 스마트폰이 실제로 모든 프레임에 적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만 적용됩니다. 갤럭시 A32에서 계속해서 고주사율 환경을 유지하는 앱으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왓츠앱 등이 있었습니다.

갤럭시 A32 디스플레이 (90Hz 지원)

 갤럭시 A32의 설정에서 스크롤하는 것도 부드럽게 작동하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알림 창은 항상 60Hz의 화면 주사율로 고정되어 작동했습니다. 크롬과 삼성 인터넷 앱에서 많은 사이트에서 스크롤이 매끄럽게 작동했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많은 사이트에서는 미친 듯이 버벅거리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미디어텍 G80의 GPU는 더 고주사율 화면을 따라갈 수 없으며, 90Hz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A32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기보다는 마케팅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고맙게도 디스플레이는 30만 원대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성능보다 우수합니다. 선명하고 생생한 색상과 짙은 검은색을 표현하며 햇빛에서 가독성도 우수한 편입니다. 내장된 광학 지문 스캐너는 대부분의 경우 빠르게 작동하지만 지문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해 아직까지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A32 카메라

갤럭시 A32 카메라

 6,400만 화소의 메인 후면 카메라는 픽셀 비닝을 사용하여 1,600만 화소의 사진을 촬영합니다. 하지만 사진은 디테일이 다소 부족해 보입니다. 더 높은 디테일을 촬영하고자 한다면 다이내믹 레인지가 떨어지더라도 6,400만 화소 모드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1,600만 화소 또는 6,400만 화소와는 관계없이 밝은 실내조명과 빛이 잘 드는 실외에서 노이지를 잘 제어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공조명이 약한 환경인 야간 성능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30만 원대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기대할 수 있는 정도의 사진 품질을 보여줍니다.

 초광각 카메라의 결과는 자연광을 제외하고는 거의 사용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확대를 시작할 때도 디테일이 부족합니다. 그리고 삼성전자가 저가의 스마트폰에 장착하고 있는 망원 카메라는 여전히 기대 이상의 사진 품질을 보여줍니다. 낮은 해상도와 자동 초점 기능의 부재로 인해 정확한 초점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심도 카메라는 일반적인 가장자리 감지 문제가 가끔씩 발생합니다. 하지만 갤럭시 A32가 보케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해주는 훌륭한 역할을 합니다.

 2,0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는 상당한 양의 디테일과 대부분 정확한 피부톤을 촬영합니다. 초저조도 셀카 촬영을 하기엔 어렵지만 화면 플래시를 사용하여 더 나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는 후면 및 전면 카메라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은 야간 모드를 사용하지 않은 것과 유사할 때가 많습니다. 또한 갤럭시 A32는 파노라마와 기본 프로 모드, 하이퍼 랩스, 슬로우 모션 및 AR Doodle과 같은 몇 가지 기본 기능을 제공합니다. 영상은 Full HD @ 30 fps에서 최대 해상도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광학 손떨림 방지 기능 (OIS)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 환경에서 영상의 품질은 괜찮은 편입니다.

 

갤럭시 A32 소프트웨어

갤럭시 A32 소프트웨어

 갤럭시 A32는 안드로이드 11로 구동되는 One UI 3.1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중저가 스마트폰에서 항상 그러는 것처럼 갤럭시 A32도 모든 빅스비 기능과 화면 녹화 기능과 같은 일부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화사 통화 효과와 같은 One UI 3.1 기능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홈 화면에 구글 디스커버가 표시되고 구글 메시지가 기본 SMS 앱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한 손 모드와 듀얼 메신저, 키즈 모드, 보안 폴더, 삼성 페이 및 Always On Display와 같은 기능은 지원합니다. 다른 기기에서 통화 및 문자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갤럭시 태블릿 또는 다른 스마트폰에서 전화를 받거나 사용하고 있던 앱을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모든 기기에 동일한 삼성전자 계정에 로그인되어있어야 합니다. 

 현재 갤럭시 A32가 세 번의 메인 OS 업그레이드를 지원받을 것인지 불분명합니다. 하지만 최소 두 번의 안드로이드 및 One UI 업데이트와 4년의 보안 업데이트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저가형 스마트폰에서 제공하는 업데이트보다 많은 측에 속합니다.

 

갤럭시 S32 성능

갤럭시 S32 성능

 갤럭시 A32의 성능은 아주 평범합니다. 얼마간 잘 작동하더니 갑자기 알림 창을 스와이프 하는 것에서부터 카메라 앱을 연느 것까지 모든 것이 버벅거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카메라 앱을 여는데 최대 4~5초가 걸리는 경우도 있으며, 열리면 촬영 모드 전환을 시작하기까지 몇 초 더 걸립니다.

 90Hz 화면 주사율이 갤럭시 A32에서 작동한다는 점은 놀랍습니다. 게임 이외의 일반적인 성능이 2020년 출시한 갤럭시 A31보다 더 나빠진 것 같습니다. 갤럭시 A31은 약간 갤럭시 A32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프로세서 코어와 GPU가 탑재된 미디어텍 칩셋이었는데도 말이죠.

 그러나 갤럭시 A32에는 GPU의 빠른 클럭 속도 덕분에 게임 성능이 다소 향상되었습니다. 즉 배틀그라운드(PUBG)와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및 아스팔트 9와 같은 고성능 게임을 기본 그래픽 설정에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90Hz 화면 주사율이 어떤 게임에서든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마세요. 거기까지는 이 프로세서가 감당하기엔 버거워 보입니다.

 

갤럭시 A32 배터리 성능

갤럭시 A32 배터리 성능

 갤럭시 A32에는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틀 동안 가볍게 사용할 수 있으며, 많이 사용하더라도 취침 시간까지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이것은 높은 화면 주사율을 활성화한 결과이므로 매우 인상적입니다. 또한 갤럭시 A32를 충전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사용시간이 긴 것은 더욱 눈에 띕니다.

 15W 충전 지원은 더 이상 고속 충전으로 간주하기 힘듭니다. 0%에서 100%로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는 데 거의 2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더 빠른 충전을 원한다면 최신 갤럭시 M 시리즈 중 갤럭시 M31s 또는 갤럭시 M51과 같은 스마트폰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갤럭시 A32 통화 및 오디오 품질

갤럭시 A32 통화 및 오디오 품질

 갤럭시 A32의 모노 스피커는 최대 볼륨에서 왜곡된 소리를 출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대 볼륨의 음량이 너무 작습니다. 선풍기를 최대 속도로 작동시키고 있으면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팟캐스트에서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구별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스피커를 통해 통화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스피커의 음량이 작기 때문에 이어폰이 필요하지만 갤럭시 A32의 구성품에서는 이어폰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15W 충전기와 USB 케이블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어폰이 필요하다면 별도로 구입해야 합니다.

 

갤럭시 A32 구입해도 좋을까요?

갤럭시 A32 구입해도 좋을까요?

 성능 문제가 많지 않았다면 갤럭시 A32는 추천하고 싶은 스마트폰이었을 겁니다. 다양한 용도의 카메라와 뛰어난 배터리 사용시간 및 최신 소프트웨어는 마음에 듭니다. 하지만 일상적인 사용 속도가 느려지고 높은 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제대로 구동할 수 없는 갤럭시 A32의 성능은 사용자 경험을 망치고 있습니다.

 혹시 갤럭시 A30과 갤럭시 A31를 사용하고 계시는데 기기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갤럭시 A51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화면 주사율이 높거나 배터리 성능이 갤럭시 A32만큼 좋지는 않지만 전반적으로 갤럭시 A51의 성능이 더 좋아 보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A51는 세 번의 메인 OS 업그레이드를 받게 되므로 소프트웨어는 2023년까지 최신 버전을 유지할 것입니다.

 

갤럭시 A32 장점과 단점은?

갤럭시 A32 장점과 단점은?

 

갤럭시 A32 스펙 간단 정리

갤럭시 A32 스펙 간단 정리

 

원본 기사 출처

 

Samsung Galaxy A32 review: A little too slow for 2021

The Galaxy A30 and Galaxy A31 were simple mid-range phones that targeted customers who didn't need many bells and whistles.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03.22 -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 갤럭시 A52 (LTE) 스펙과 성능은? 디자인과 배터리, 프로세서 등 체험 후기를 통해 알아보자!

2021.03.18 - [제품 스펙 비교/스마트폰 비교] - 갤럭시 A42 5G와 갤럭시 A32, 갤럭시 A12 스펙, 출고가, 출시 색상 비교해보고 합리적으로 스마트폰 구입하는 방법 알아보자!

2021.03.10 - [제품 스펙 비교/스마트폰 비교] - 갤럭시 S21 / S21 플러스/ S21 울트라 스펙 및 색상 비교, 구성품, 구매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0.12.27 - [제품 스펙 비교/스마트폰 비교] - 2020년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스펙 총정리 (갤럭시 S20/FE/플러스/울트라, 갤럭시 노트 20/울트라, 갤럭시 Z 폴드 2/플립, 갤럭시 A21s/A31/A51/A 퀀텀)

2021.02.14 - [제품 스펙 비교/스마트폰 비교] -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S21 비교, 어떤 제품을 구입하면 좋을까? 스펙 및 구매 포인트 비교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