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설정 방법 및 앱 정보

One UI 3.0은 One UI 2.5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One UI 3.0 출시 시기는?

One UI 3.0은 One UI 2.5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그리고 One UI 3.0 출시 시기는?

2018년 출시되었을 때 One UI는 삼성전자 제품의 소프트웨어 경험을 완전히 새롭게 창조했습니다. 이전의 어떤 소프트웨어보다 더 생생하고 다채롭고 현대적이었습니다. 삼성전자는 또한 처음부터 대형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에 더 적합하도록 설계했습니다.

지난 2년 동안 One UI는 6번의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모두 사소한 UI 변경을 포함하고 있었지만 그 이후로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삼성전자는 One UI 3.0을 통해 전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여 더욱 현대적으로 보이고 안드로이드 11에서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이 잘 작동하도록 했습니다.

한동안 One UI 3.0 베타 버전을 사용하였고, 모든 달라진 점을 살펴봤습니다. 아직까지 완전한 One UI 3.0이 아니기 때문에 최종 버전이 나오고 본격적으로 업데이트되면 오늘 이야기하는 것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One UI 2.X와 One UI 3.0의 차이

이전 업데이트에 비해 One UI 3.0은 더 세련된 디자인으로 변경됐습니다. 삼성전자는 더 매끄럽게 보이도록 의식적으로 노력했습니다. 위아래로 긴 화면에서 사용하기 쉽도록 모든 것이 조금 더 조정됐습니다. One UI 3.0의 모양과 느낌은 아주 좋아하며 많은 삼성전자 제품을 사랑하는 사람들도 동일하게 생각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알림 및 빠른 설정 비교

One UI 3.0의 알림창과 빠른 설정의 배경이 변경됐습니다.

알림 및 빠른 설정은 많은 변화 중 하나입니다. 당신이 One UI 3.0으로 전환한 후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것 중 하나일 겁니다. 이제 알림 창과 빠른 설정이 흐릿하고 투명한 배경을 가지므로 더 이상 배경 화면과 앱 아이콘을 완전히 가리지 않게 됐습니다.

 

볼륨 컨트롤 위치 변경

볼륨 컨트롤 위치 변경 (왼쪽; 2.5, 오른쪽; 3.0)

볼륨 컨트롤 슬라이더는 One UI 2.X에서는 상단에 자리하고 있었는데 One UI 3.0으로 넘어오면서 오른쪽으로 재배치됐습니다. 더 많은 볼륨을 조절하기 위한 메뉴에서는 한 번에 나타나는 옵션이 적어졌으며, 불투명 배경에서 투명 배경으로 변경됐습니다.

 

간단한 알림 및 알림 내역 추가

간단한 알림 및 알림 내역 추가

One UI 3.0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또는 자세한 알림 유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간단한 알림은 기본 설정돼 있으며, 사용자가 이미 익숙한 일반 카드 스타일 알림 팝업인 자세한 알림과는 달리 최소한의 정보만 표시합니다. 

 

길게 누르기 메뉴 정리

길게 누르기 메뉴 정리

One UI 3.0은 앱 서랍과 홈 화면의 앱에 대해 길게 누르기 메뉴를 정리하고 이제 앱을 통해 직접 액세스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함께 앱 이름도 표시합니다. 홈에 추가 및 제거 옵션이 하단에 재배치되었습니다.

 

잠금 화면이 더 매끄럽게 보입니다.

잠금 화면이 더 매끄럽게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One UI 3.0에서 잠금 화면의 모양과 느낌을 약간 변경했습니다. 디스플레이 지문 센서의 아이콘은 약간 변경됐으며 애니메이션도 마찬가지로 변경됐습니다. 왼쪽 측면에 자리하고 있던 시계와 알림이 카메라 펀치 홀 아래 가운데로 이동했습니다. 하단에 있는 응용 프로그램 버튼은 남아 있지만 색상이 사라지고 그레이의 투명 아이콘으로 디자인이 변경됐습니다. 

잠금 화면이 더 매끄럽게 보입니다.

잠금 화면의 위젯도 약간 다르게 작동합니다. 이제 위젯 페이지에 액세스 하여 시계를 탭 하면 다양한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 잠금과 관련하여 아이콘이나 위젯이 없는 화면 영역을 두 번 탭 하여 휴대전화를 잠그고 화면을 끌 수 있습니다.

 

Always On Display의 사용자 설정 추가

Always On Display의 사용자 설정 추가

Always On Display는 과거와 마찬가지로 One UI 3.0에서 거의 동일하게 보입니다. 특히 삼성전자가 진행한 것은 GIF에 대해 더 많은 사용자 정의 옵션을 제공했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이 잠겨 있으면 GIF가 자동으로 재생되기 시작하지만 몇 초 후에 애니메이션이 중지됩니다.

 

앱 서랍, 폴더, 파인더 및 최근 앱이 다듬어졌습니다.

앱 서랍 다듬어졌습니다.

앱 서랍과 폴더, 파인더, 최근 앱 모두 외관이 개선되었습니다. 앱 서랍은 더 현대적인 모양을 위해 One UI 3.0의 투명 배경을 적용했습니다.

폴더가 다듬어졌습니다.

폴더에는 이전의 16개 앱이 아닌 페이지 당 12개의 앱만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가 커짐에 따라 사용 편의성을 위해 이러한 조정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파인더가 다듬어졌습니다.

파인더는 이제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해졌습니다. 이 설정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앱에 추가 제안을 검색할 수 있어 매우 빠르게 원하는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최근 앱이 다듬어졌습니다.

최근 앱 화면에서도 유사한 배경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조금 더 깔끔해 보이도록 동일한 투명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간소화된 설정 앱 메뉴 및 옵션

간소화된 설정 앱 메뉴 및 옵션

인터페이스를 정리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설정 앱의 많은 옵션과 메뉴도 간소화했습니다. 모든 카테고리에 대한 새로운 아이콘이 즉시 표시되며 이제 삼성 계정이 맨 위에 표시됩니다.

배터리 메뉴에 새로운 그래픽과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배터리 메뉴에 새로운 그래픽과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는 토글을 위해 전원 모드 옵션이 대체되었습니다. 이 토글은 이 메뉴에서 더 세련된 모양을 제공합니다.

모션 및 제스처 메뉴

모션 및 제스처 메뉴에서 액세스 할 수 있는 스마트 스테이 기능에 대해서도 유사한 변경이 이루어졌습니다. 이 기능은 여전히 One UI 3.0에 포함돼 있지만 단순히 "표시하는 동안 화면 유지"라고 합니다.

앱 설정 메뉴

앱 설정 메뉴에 두 개의 섹션이 추가되어 삼성 앱과 삼성 앱이 아닌 앱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삼성 앱 설정을 조정하려는 경우 추가 탭을 요구하는 것 외에는 이러한 변경에 대한 이유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더 깔끔해 보이고 훨씬 더 잘 정리된 저장소 메뉴

이제 더 깔끔해 보이고 훨씬 더 잘 정리된 저장소 메뉴에서 개선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항목과 제거해야 하는 항목을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향상 기능 One UI 3.0에서 보다 세밀한 제어

비디오의 이미지 품질을 향상할 수 있는 비디오 향상 기능은 One UI 3.0에서 보다 세밀한 제어를 제공합니다. 특정 앱에 대해 활성화하고 다른 앱에 대해서는 비활성화 상태로 둘 수 있습니다.

 

빅스비 루틴을 위한 새로운 UI

빅스비 루틴을 위한 새로운 UI

매우 유용한 빅스비 루틴 기능은 One UI 3.0으로 완전히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제안 사항이 상단에 표시되고 사전 설정이 명확하게 분류되고 설명되어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삼성 인터넷 v13.0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삼성 인터넷 v13.0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One UI 3.0은 삼성 자체 브라우저의 최신 버전인 Samsung Internet v13.0과 함께 제공됩니다. 여기에서도 약간의 외관이 변경되었습니다. 열린 탭에 대한 새로운 바둑판 보기, 개선된 메뉴 레이아웃, 스크롤할 때 사라지는 상태 표시 줄 아이콘이 있습니다.

 

갤러리 앱 UI 변경

갤러리 앱 UI 변경

One UI 3.0에서 갤러리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네 장의 사진을 보여주는 대신 더 큰 화면으로 인해 다른 변화가 있을 수 있는 세장을 보여줍니다. 편집한 사진은 편집한 후 이미지 편집기에서 원래 상태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연락처, 전화 메시지 및 캘린더 앱이 개선됐습니다.

연락처 및 전화 앱을 개선

삼성전자는 또한 One UI 3.0에서 연락처 및 전화 앱을 개선했습니다. 중복된 연락처를 병합하거나 삭제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으며 둘 이상의 연락처를 동시에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연락처의 검색 기능도 개선되었습니다.

수신 전화 화면의 모양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수신 전화 화면의 모양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통화 화면의 배경색을 변경하고 갤러리에서 이미지를 추가하고 발신자 정보가 표시되는 레이아웃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메시지 앱에 휴지통이 생겼다

One UI 3.0의 기본 메시지 앱에 사소하지만 유용한 추가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것은 휴지통이 생겼다는 점입니다. 문자가 삭제되면 15일 동안 휴지통에 남아 있으므로 원하는 경우 복원한 후 영구적으로 삭제됩니다.

갤린더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개선

캘린더 앱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개선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캘린더 이벤트가 이전과 같이 하나의 큰 카드가 아닌 별도의 카드에 표시됩니다.

 

One UI 3.0은 언제 출시되나요?

One UI 3.0 베타 프로그램은 현재 갤럭시 S20 시리즈에서 진행 중입니다. 조만간 갤럭시 노트 20 라인업으로 확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앞서 올해 말 이전에 갤럭시 S20 단말기용 One UI 3.0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갤럭시 S20 기기의 One UI 3.0 베타에서 새로운 기능을 찾으셨나요? 아래 댓글로 공유해 주시면 다른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외신 기사 원본 링크

 

One UI 2.x vs One UI 3.0: All the user interface changes and improvements

When it came out in 2018, One UI was a complete reimagination of the software experience on Samsung devices. It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노트20 전원 끄기 방법 및 설정 무작성 따라하기! (갤럭시 스마트폰)

언제부턴가 삼성전자가 스마트폰의 전원 버튼을 빅스비 호출 버튼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동안 전원 버튼은 오로지 전원을 켜고 끄는 역할만 했기 때문에 아직도 적응이

hemit.tistory.com

 

빅스비 루틴 사용법 알면 정말 유용한 기능, 설정 및 활용 방법 알아보기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알게 모르게 정말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워낙 많은 기능을 스마트폰에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모든 기능에 대해 이야기해 주지 않고 있어 유용

hemit.tistory.com

 

갤럭시 굿락 펜타스틱_S펜을 내가 원하는 데로 만들어보자!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의 장점 중 하나로 내가 원하는 데로 스마트폰 UI 디자인을 변경하거나 편한 방식으로 커스텀이 가능하다는 점일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갤럭시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hemit.tistory.com

 

갤럭시 S20 FE 자급제 스펙 및 후기/리뷰-디스플레이,카메라,성능,배터리,오디오에 대해 알아보자!

최근에 스마트폰 가격이 계속 올라가면서 80만 원이라는 가격으로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FE를 통해 이를 실현시키기 위한 도전을 시작했습니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 스펙과 기능 알아보자! 노트 10 플러스 구입하기 좋은 시기!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를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여기서 확인! 2020년에도 어김없이 삼성전자에서 새로운 노트 시리즈인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그중에서 정말 플래그십 스마트폰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자급제 스펙과 출고가, 출시일, 알아보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싸게 구입하는 방법 확인하자! 현재 정말 많은 스마트폰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 제조사에서도 다양한 라인업으로 출시하고 있고, 각 제품마다 스펙과 디자인 그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폴드 2 자급제 스펙 및 출고가, 출시일, 지원 기능과 미지원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삼성전자의 모든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폴드 2의 스펙과 기능 그리고 미지원 기능과 더불어 출시일과 출고가 등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