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노트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자급제 스펙과 출고가, 출시일, 알아보자!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스펙과 디자인, 출고가, 출시일 알아보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싸게 구입하는 방법 확인하자!

현재 정말 많은 스마트폰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 제조사에서도 다양한 라인업으로 출시하고 있고, 각 제품마다 스펙과 디자인 그리고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어떤 용도로 어떻게 스마트폰을 사용할지 사용 목적에 맞게 스마트폰을 구입한다면 그것이 말로 스마트폰을 싸게 구입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여기서 사용 목적에 맞춰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해당 스마트폰의 스펙과 기능에 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에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스펙과 기능, 디자인 그리고 미지원 기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디자인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전면과 후면 디자인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정말 디자인에서는 흠잡을만한 곳이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세련된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노트 10 시리즈와 전면 디자인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후면 디자인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전면은 6.9인치의 대화면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대화면 주변 베젤은 거의 없는 수준이고, 엣지 디스플레이 덕분에 측면 베젤은 더욱 없어 보입니다. 전면 대부분이 화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게다가 펀치 홀을 적용해 화면은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줍니다.

그리고 후면을 살펴보면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카메라 모듈입니다. 이번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역대급 카메라 모듈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출시 당시만 해도 카메라 모듈에 대한 거부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3월에 출시한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는 이야기가 덜 나오는 편입니다. 이러한 차이점은 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카메라 모듈의 디자인을 변경하면서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확실히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카메라 모듈은 전체적인 후면 디자인과 잘 어울리며, 각각의 카메라 센서 주변의 디자인 요소를 추가해 세련됩니다.

또한 후면은 전작인 갤럭시 노트 10 시리즈의 유광 디자인과 정반대로 헤이즈 공법을 이용해 무광 디자인이 적용됐습니다. 무광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정말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무광은 미스틱 브론즈 색상에만 해당되는 것이라는 점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측면

그리고 측면을 보시면 오른쪽에는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10 시리즈가 왼쪽에 모두 위치하고 있었는데 달라졌습니다. 기존에 거의 모든 스마트폰이 왼쪽에 버튼이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 10의 버튼 위치가 조금 어색하고 불편하고 생각됐는데 다시 원위치했네요. 그리고 오른쪽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 하단과 상단

하단에는 왼쪽에 S 펜 수납부와 스피커, USB-C 포트, 마이크가 있습니다. 상단에는 유심 및 마이크로 SD 슬롯과 마이크가 있습니다. 전작과 달라진 점은 하단에 S 펜의 위치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했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오른손잡이이기 때문에 왼손으로 스마트폰을 잡고 오른손으로 S 펜을 꺼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왼쪽에 S 펜이 있는 것은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만 어색하지 금방 적용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미스틱 브론즈와 블랙, 화이트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총 3가지 색상으로 출시했습니다. 왼쪽부터 미스틱 브론즈, 미스틱 블랙, 미스틱 화이트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미스틱 브론즈만 무광 후면을 갖추고 있습니다. 블랙과 화이트는 유광으로 브론즈와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그리고 3가지 색상 모두 후면에 강화유리를 사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디스플레이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6.9인치, 12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탑재

다음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6.9인치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패널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3088x1440 픽셀의 WQHD+ 해상도와 펀치 홀이 적용된 인피니티-O가 적용됐으며, 120 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이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의 가장 큰 변화는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에서도 12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했지만 갤럭시 노트 20 시리지는 조금 더 발전된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는 상황에 따라 주사율이 변하는데, 화면이 고정된 경우 저 주사율로 작동하고 게임이나 영상과 같이 화면 전환이 많은 경우 120Hz로 작동합니다. 이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적용된 LTPO 디스플레이 덕분입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소모가 많은 120Hz 화면 주사율에서도 전력 소모를 보다 줄일 수 있게 됐습니다. 덕분에 사용 시간에서 이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카메라

갤럭시노트20 울트라의 후면 카메락 구성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후면에는 3가지 카메라가 탑재됐습니다. 위에서부터 1억 800만 화소 메인 광각 카메라와 1.2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전작인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에 탑재된 ToF 3D 센서가 빠지고 그 자리를 레이저 오토 포커스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후면 카메라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1억 800만 화소 메인 광각 카메라입니다. 이는 갤럭시 S20 울트라부터 탑재되기 시작했고, 덕분에 50배 줌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에서 이를 스페이스 줌이라고 명명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는 100배 줌까지 지원했지만 실제 사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50배로 낮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ToF 3D 센서는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도 들어갔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 ToF 센서로 인해 초점을 잡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났고, 이 때문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는 레이저 오토 포커스로 대체됐습니다. 듀얼 AF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레이저 AF의 탑재는 조금 아쉽습니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의 전면 카메라

또한 전면에는 1,0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됐습니다. 중저가 스마트폰 중 일부는 6,400만 화소까지 지원하는 경우가 있는데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1,000만 화소도 충분히 좋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프로세서 및 RAM

갤럭시노트20 울트라의 프로레서와 RAM, 저장공간

스마트폰의 전체적인 성능을 좌지우지하는 것이 프로세서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칩셋인 퀄컴의 스냅드래건 865+ 칩셋이 탑재됐습니다. 이 칩셋은 Adreno 650 GPU와 함께 작동합니다. 또한 5G 모뎀과 통합된 칩셋으로 5G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RAM은 12GB의 엄청 큰 용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256GB의 저장 공간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용량이 부족하다면 마이크로 SD 카드를 이용해 최대 1TB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현존 최강의 스냅드래건 865+와 12GB의 RAM이 만나 어떤 게임이든 무리 없이 플레이할 수 있으며, 많은 멀티태스킹을 요하는 작업에서도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배터리 및 소프트웨어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4,500mAh의 배터리 탑재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는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이는 전작인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의 4,300mAh보다 200mAh가 늘어는 것입니다. 3월에 출시한 갤럭시 S20 울트라의 5,000mAh보다는 500mAh 떨어진 것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배터리 최적화를 잘하는 편이고 스냅드래건 865+의 배터리 효율이 우수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무거운 작업을 오랜 시간 지속하지 않는 이상 하루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25W 초고속 충전 지원

게다가 25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단 30분 충전만으로도 50%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5W 무선 충전과 9W의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을 지원합니다. 게다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는 25W급 고속 충전기를 동봉하고 있어 별도의 충전기 구입 없이 25W급 충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25W 초고속 충전은 빠른 충전이긴 하지만 전작인 갤럭시 노트 10 시리즈에서는 45W 초고속 충전을 지원했다는 점에서 조금 아쉽습니다. 뭔가 줬다가 뺐는 것 같은 그런 느낌?ㅎㅎ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지원 기능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는 S 펜 반응속도 향상과 삼성 노트 앱 업데이트

이번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S 펜의 성능에서 많은 부분이 개선됐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는 120Hz 화면 주사율과 더불에 S 펜의 반응속도가 크게 향상됐습니다. 기존에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서 S 펜의 반응속도는 크게 나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애플 펜슬과 비교했을 때 반응속도가 느렸는데, 이번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는 애플 펜슬과 동일한 9ms의 반응속도를 지원합니다.

또한 삼성 노트 앱의 기능에서 많은 것들이 업데이트됐습니다. 삼성 노트는 삼성전자에서 S 펜을 지원하는 기기에 기본 탑재된 앱으로 사용성이 떨어져 많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수기로 필기한 글씨는 텍스트로 바꿔주거나 똑바로 세울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PDF 파일을 삼성 노트로 열어 필기할 수 있게 됐고, 필기하면서 녹음도 가능해 필기하는 시점에 맞춰 녹음된 음성도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삼성 노트 앱 동기화는 빨라지고, OneNote와 동기화 지원

그리고 가장 반가운 점으로 삼성 노트의 동기화 시간이 감소했습니다. 기존 삼성 노트가 동기화하는 시간이 오래 걸려 기기간 이동이 쉽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제는 거의 바로 동기화돼 기기간 이동이 용이해졌습니다. 또한 가장 기대되는 기능으로 마이크로소프트 OneNote와 삼성 노트가 동기화된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아직 지원하지 않는데 11월에 지원한다고 하니 기다려보시죠.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서는 사용자 휴대폰 앱을 통해 Windows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삼성 노트 관련 내용은 삼성 노트 앱의 업데이트를 통해 다른 기기에도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저는 갤럭시 탭 A 8.0 with S Pen을 사용하고 있는데 여기서도 지원합니다. 이 외에도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는 "사용자 휴대폰" 앱을 통해 Windows와 빠르게 연동됩니다. Windows를 통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고, 자료도 이동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하게 Windows와 스마트폰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서는 선없이 삼성 De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One UI 2.5에서 지원하는 무선 삼성 DeX(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삼성 덱스가 모니터나 TV에 선을 연결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미러링이 되는 모니터나 TV로 무선으로 덱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2019년 이후 출시된 스마트 TV에서 최적화돼 있다고 합니다. 추후 더 많은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갤럭시노트20 울트라는 p\Point to Share 기능으로 빠르게 자료 공유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UWB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Point to Share를 통해 빠르게 사진이나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만 탑재된 기능이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끼리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면 어디에나 지원하는 IP68 등급의 방수 방진과 삼성 페이, Always On Display(AOD), 빅스비, 스테레오 스피커,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얼굴인식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도 지원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미지원 기능

갤럭시노트20 울트라에는 3.5mm 이어폰 잭과 45W 초고속 충전 미지원

이렇게 완벽해 보이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도 미지원 기능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3.5mm 이어폰  잭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도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45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고 25W로 제한돼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제원 (크기와 무게)

갤럭시노트20 울트라의 크기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상당히 큰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크기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164.8x77.2x8.1mm (세로 x 가로 x 두께)입니다. 무게는 208g으로 살짝 무거운 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하면 스마트폰의 상하 무게 배분이 잘돼 있기 때문에 무겁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출시일과 출고가

마지막으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출시일은 2020년 8월 21일이며, 출고가는 1,452,000원입니다. 같은 해 3월에 출시한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는 저렴하지만 전작인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보다는 조금 비쌉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스펙 정리

갤럭시노트20 울트라의 스펙과 출시일, 출고가 간단 정리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1편-디자인, 디스플레이, S 펜

갤럭시 S20 울트라는 지나치게 높은 스펙으로 인해 많은 고객에게 너무나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 아주 좋은 예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와 최대 16GB의 RAM, 100배 스페이스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2편 - 카메라, 성능, 배터리 수명, 장단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1편을 통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의 디스플레이, 향상된 S 펜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편에 이어 2편에서는 카메라 성능��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자급제 구매, 사은품, 개봉기, 다지인 후기 알아보기

삼성전자의 새로운 갤럭시 노트 시리즈가 얼마 전에 공개됐습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중 가장 좋은 성능을 갖추고 있고, 갤럭시 S 시리즈에서 추가된 새로운 기능이 조금 더 완성도 있게 갤��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vs 갤럭시 노트 9 스펙, 성능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스마트폰은 100만 원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알게 모르게 교체 주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더 오랜 시간 한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갤럭시 노트 10+의 스펙, 성능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얼마 전 삼성전자의 가장 강력한 스펙과 성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이 공개됐습니다. 바로 갤럭시 노트 시리즈의 최신 제품인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입니다. 갤��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120Hz 화면 주사율(최적화) 설정 방법 무작정 따라하기!

올해부터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는 그동안 없는 아주 반가운 기능이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제조사에서는 진작에 적용되고 있었지만 삼성전자에는 유독 보기 힘들 기능이었습�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 스펙과 기능 알아보자! 노트 10 플러스 구입하기 좋은 시기!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를 저렴하게 구입하려면 여기서 확인! 2020년에도 어김없이 삼성전자에서 새로운 노트 시리즈인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그중에서 정말 플래그십 스마트폰��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