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M

갤럭시 F62 리뷰 / 후기_플래그십 칩셋이 탑재된 중저가 스마트폰! 성능과 스펙에 대해 알아보자!

갤럭시 F62 리뷰 / 후기_플래그십 칩셋이 탑재된 중저가 스마트폰! 성능과 스펙에 대해 알아보자!

갤럭시 F62 리뷰 : 새로운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 F 시리즈는 작년에 출시된 갤럭시 F41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갤럭시 F41은 기본적으로 카메라가 하나 적고 색상이 약간 다른 갤럭시 M31이라고 생각되며 고객 입장에서 굳이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었습니다.

갤럭시 F62 리뷰 : 새로운 중저가 스마트폰

 새로운 갤럭시 F62는 우수한 성능의 갤럭시 M51과 매우 유사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삼성전자가 다른 제품을 리브랜딩 한 것이 아닙니다. 갤럭시 F62는 독특합니다. 엑시노스 9825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칩셋은 2019년에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 10과 노트 10 플러스에 탑재된 것과 동일합니다. 너머지 사양은 갤럭시 M51의 사양과 동일합니다. 25W 고속 충전이 가능한 7,000mAh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어 스펙으로 보면 갤럭시 F41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우수한 제품입니다.

 실제로 스냅드래곤 730G로 구동되는 갤럭시 M51에 집중된 관심을 갤럭시 F62로 돌리게 만듭니다. 갤럭시 F62는 6GB 저장공간과 128GB RAM으로 구성된 모델과 8GB의 저장공간과 128GB RAM으로 구성된 2가지 모델로 판매되고 있으며 가격 차이는 약 14달러에 불과합니다. 여기서 2년 전 플래그십 칩셋을 탑재하고 있는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사용자 경험에 큰 차이가 있을까요? 갤럭시 F62을 구매해야 할까요? 아니면 갤럭시 M51을 사용해야 할까요? 이번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갤럭시 F62 성능

갤럭시 F62는 게임에서 환상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지금까지 리뷰는 다지안과 디스플레이, 카메라에 대해 먼저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F62에서는 "플래그십" 프로세서가 탑재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성능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타깝게도 갤럭시 F62가 플래그십급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예상하셨다고 실망하실 겁니다.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갤럭시 F62은 갤럭시 M51보다 눈에 띄게 빠르거나 부드럽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탐색하는 동안 간혈적으로 끊김이 발생했으며 때로는 앱을 여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더 오래 걸렸습니다. 같은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는 갤럭시 노트 10과 노트 10 플러스는 갤럭시 F62보다 훨씬 더 잘 작동합니다. 갤럭시 F62는 갤럭시 노트 10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UFS3.0 저장공간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읽기 및 쓰기 벤치 마크 속도는 갤럭시 노트 10 시리즈가 약간 더 높았습니다. 갤럭시 F62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성능을 기대하기 힘들지만 갤럭시 M51보다 2배 정도 빠른 저장공간을 사용하고 있어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F62의 성능은 전혀 나쁘지 않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갤럭시 F62에 대해 완벽하게 만족할 것입니다. 그러나 UI를 통한 일반적인 탐색은 대부분 중급 스마트폰과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저렴한 스마트폰에 주력 제품의 프로세서가 있다고 해서 동일한 수준의 속도를 기대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갤럭시 F62는 게임에서 환상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고맙게도 엑시노스 9825는 뛰어난 게임 성능을 제공합니다.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는 최고의 그래픽 설정에서 고성능으로 실행되며 갤럭시 M51과 달리 갤럭시 F62를 사용하면 게임에서 최고의 화질과 최대 프레임 속도를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스팔트 9도 60 fps 설정에서도 잘 실행됩니다. 긴 게임 플레이 후 스마트폰이 뜨거워짐에 따라 칩셋이 스로틀링되고 프레임 속도가 저하된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아직까지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뜨거워졌지만 프레임 속도는 안정적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갤럭시 F62는 게임용으로 환상적이지만 일반적인 UI의 매끄러움에 관해서는 3년 전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미치지 못합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지만 갤럭시 기기의 업데이터를 통해 기본 성능을 향상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저는 그다지 희망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의도적인 성능 저하일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F62 디자인

갤럭시 F62 디자인

 갤럭시 M51는 출시 당시만 하더라도 단색의 후면 색상으로 인해 상당히 단조롭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F62는 단순히 평평하지 않습니다. 후면 패널을 가로지르는 수직선이 있고 반사 마감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갤럭시 F62의 후면은 멋지게 보지만 실생활에서는 약간 끈적거리는 것이 느껴집니다. 많은 사람들의 의견은 다를 수 있지만 삼성전자의 갤럭시 M과 F 시리즈 스마트폰의 디자인에 갤럭시 A 시리즈 스마트폰만큼 신경 쓰고 있지 않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사양 대비 가격을 고려할 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F62 디자인

 그러나 플라스틱 후면 패널에 흠집이 잘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문 얼룩도 밝게 빛납니다. 이 리뷰에서 보는 스마트폰의 사진을 캡처하는 동안 깨끗하게 유지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정기적으로 장치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중고 판매를 위해 스마트폰을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니 케이스를 주문하여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이어폰은 없지만 25W 고속 충전기와 USB C 타입 케이블은 제공됩니다.

갤럭시 F62 디자인

 6.7인치 디스플레이와 7,000mAh 배터리를 탑재한 갤럭시 F62는 크고 두꺼운 스마트폰입니다. 한 손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는 크기를 적절히 통재했습니다. 스마트폰의 두께는 9.5mm이고 무게는 218g입니다. 이 크기와 무게는 다른 스마트폰 제조사의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어떤 스마트폰보다 큰 배터리를 탑재한 상태에서 가장 최선의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는 비용을 고려하여 저가용 스마트폰인 갤럭시 M과 F 시리즈에서는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번 갤럭시 F62에도 측면에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되었습니다. 정전식 지문인식 센서로 보안에서 신뢰할만한 기술이 탑재되었습니다. 잠금 해제는 빠르게 이루어지며 정확성도 확실합니다. 얼굴인식을 이용한 잠금 해제도 사용할 수 있고 너무 어두운 환경이 아니라면 모든 환경에서 잘 작동합니다.

 

갤럭시 F62 디스플레이

갤럭시 F62의 디스플레이는 밝고 생생한 색상과 뚜렷한 명암도를 갖추고 있다.

 갤럭시 스마트폰을 구입하면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어 최고의 시청 경험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F62는 이러한 사용자 경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6.7인치 디스플레이는 밝고 생생한 색상과 뚜렷한 명암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FHD+ 해상도는 완벽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심히 관찰하지 않는 이상 개별 픽셀을 확인하기 힘들 것입니다. 갤럭시 F62에는 높은 화면 주사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갤럭시 F62의 디스플레이는 밝고 생생한 색상과 뚜렷한 명암도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베젤은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비교해 여전히 너무 큽니다. 전면 카메라의 펀치 홀도 마찬가지도 큰 편입니다. 갤럭시 M31의 펀치 홀은 갤럭시 M51과 갤럭시 F62의 펀치 홀에 비해 눈에 띄게 작습니다. 이는 중요한 불만 사항은 아니지만 삼성전자의 앞으로 출시될 중급 스마트폰에서 이러한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좋겠네요.

 

갤럭시 F62 소프트웨어

갤럭시 F62 소프트웨어

 갤럭시 M51은 훌륭한 스마트폰이지만 재한 된 소프트웨어에 의해 그 우수성이 감소되는 듯합니다. 일반적인 One UI 대신 One UI2.1 Core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갤럭시 F62는 다행스럽게도 One UI Core가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안드로이드 11을 탑재하고 있으며 갤럭시 S21 플래그십과 동일한 One UI 3.1 버전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 버전인 One UI 2.X와 3.0에서는 볼 수 없었던 몇 가지 좋은 기능도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갤럭시 S21 플래그십과 동일한 One UI 3.1 버전이 탑재되었습니다.

 또한 갤럭시 M 시리즈 스마트폰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빅스비 루틴과 같은 기능도 갤럭시 F62에서는 제공하고 있습니다. NFC를 통한 삼성 페이 지원과 보안 폴더와 같은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F62에 탑재된 One UI 3.1은 구글과 더 밀접하게 통합되었습니다. 구글의 메시지는 기본 SMS 앱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홈 화면에서 삼성 프리와 구글 디스커버 간에 전환할 수 있게 만들어뒀습니다. 개인 공유를 통해 파일을 안전하게 비공개로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하기 전엔 이미지에서 위치 데이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1 플래그십과 동일한 One UI 3.1 버전이 탑재되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삼성전자는 영상 통화 효과를 갤럭시 F62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Microsoft Teams와 Zoom 그리고 Google Duo와 같은 다양한 타사 영상 통화 앱에서 배경을 흐리게 처리하거나 단색 배경색 또는 사용자 지정 갤러리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바라건대 삼성전자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 기능을 추가해 줬으면 합니다.

 

갤럭시 F62 배터리 수명

갤럭시 F62 배터리 수명

 갤럭시 F62의 배터리 수명은 예상대로 놀랍습니다. 하루 만에 배터리를 모두 소진시키기는 쉽지 않습니다. 브라우징과 유튜브에서 영상 보기, 페이스북 피드를 무심코 스크롤하는 등 하루하고 반나절을 충전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몇 시간의 게임을 추가하면 전반적인 배터리 사용시간은 줄어들겠지만 밤새 스마트폰을 충전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 갤럭시 F62의 배터리 수명은 예상대로 놀랍습니다.

 또한 충전도 빠릅니다. 2시간도 안돼서 완충되며 충전을 시작한 지 30분에는 최대 30~35%까지 충전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을 구입하면  25W 충전기가 함께 들어가 있으므로 새로운 갤럭시 S21 플래그십처럼 최고 충전 속도를 사용하고자 별도의 충전기를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갤럭시 F62 카메라 및 오디오 품질

갤럭시 F62 카메라 및 오디오 품질

 카메라와 오디오 품질의 경우 갤럭시 M51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마지막에 배치했습니다. 메인 카메라의 사진은 디테일과 다이내믹 레인지가 좋고 주간 조건에서 상당히 정확한 색상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실내 및 저조도 환경에서는 노이즈와 함께 디테일이 떨어집니다. 야간 모드는 사진 품질을 조금 도움이 됩니다. 초광각 카메라는 일광 조건에 적합하지만 인공 실내조명 및 야간 실외에서는 노이즈 많이 발생합니다. 500만 화소의 접사 카메라는 여전히 사진 품질이 떨어져 일반적인 사진 촬영의 결과물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영상 촬영은 최대 4K@30 fps입니다. 60 fps 옵션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프로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야간 모드보다 더 우수한 품질의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 사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카메라와 오디오, 네트워크 성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갤럭시 M51 리뷰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M51 후기/리뷰_갤럭시 A71을 대체할만한 가성비 스마트폰

삼성전자는 갤럭시 M51을 통해 저가형 스마트폰 라인업인 갤럭시 M 시리즈의 저조한 판매량을 크게 증가시킬 계획을 갖고 있는 듯합니다. 삼성전자는 더 이상 갤럭시 M 시리즈를 300달러(한화 약 3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F62을 구입해도 좋을까?

갤럭시 F62을 구입해도 좋을까?

 갤럭시 F62는 엑시노스 9825 칩셋을 탑재하여 출시한다는 소식에 엄청나게 기대했던 제품입니다. 이 프로세서는 갤럭시 노트 10과 노트 10 플러스에 탑재된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플래그십급의 성능을 제공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는 다소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엑시노스 9825는 최고급 게임 성능을 제공하며 갤럭시 M51에서 나머지 하드웨어 패키지를 갤럭시 F62에 탑재하면서 뛰어난 배터리 수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갤럭시 F62는 삼성전자의 또 다른 중저가 스마트폰입니다.

 실제로 안드로이드 11을 기반으로 하는 One UI 3.1을 탑재한 갤럭시 F62는 갤럭시 B51보다 객관적으로 더 좋은 스마트폰입니다. 갤럭시 M51이 갤럭시 F62보다 약 14달러 저렴하지만, 이 금액을 더 지불할 여력이 없지 않은 이상 갤럭시 F62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갤럭시 F62의 장점과 단점 정리

갤럭시 F62의 장점과 단점 정리

 

원본 출처

 

Samsung Galaxy F62 review: Another knockout mid-range Galaxy smartphone

The Galaxy F series debuted last year with the Galaxy F41, which felt like a completely unnecessary phone seemingly launched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LG Q52 자급제 스펙(디스플레이, 스피커, 배터리, 용량, 프로세서 등)과 색상, 출고가, 출시일, 미지

LG전자 및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싸게 구입하는 방법은 여기서 확인하세요! LG전자와 삼성전자는 정말 많은 스마트폰을 매년 출시하고 있습니다. 당대 최고 성능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부터 적당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1과 LG Q92 스펙, 디자인 비교_50만 원 스마트폰의 최강자는?

최근에 플래그십 스마트폰보다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현존하는 최고의 스마트폰임에는 틀림없지만 굳이 비싼 값을 지불하고 다 쓰지도 못할 성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 스펙 비교_25만 원이 큰 차이를 만든다!

삼성전자는 자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0 시리즈의 새로운 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이 제품은 갤럭시 S20 FE(Fan Edition)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됐습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상

oanq4701.tistory.com

 

LG Q31 알아보기! 이렇게 저렴한 스마트폰이 있다고?!

최근 LG전자에서 초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했습니다. 보통 저가형 스마트폰이라고 하면 20만 원에서 50만 원 정도 하는데 이번에는 차원이 다릅니다. 무려 20만 원의 출고가로 출시한 제품입니다.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M51 후기/리뷰_갤럭시 A71을 대체할만한 가성비 스마트폰

삼성전자는 갤럭시 M51을 통해 저가형 스마트폰 라인업인 갤럭시 M 시리즈의 저조한 판매량을 크게 증가시킬 계획을 갖고 있는 듯합니다. 삼성전자는 더 이상 갤럭시 M 시리즈를 300달러(한화 약 3

oanq4701.tistory.com

 

LG Q61 스펙 알아보고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스마트폰 구입하자!

LG전자의 저가형 스마트폰인 LG Q61의 스펙과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이런저런 작업을 하지 않고 가격이 저렴한 스마트폰을 찾고 계신다면 LG Q61의 구입을 고려해

oanq4701.tistory.com

 

갤럭시M31s 후기, 리뷰, 스펙, 성능, 가성비 스마트폰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최근에 인도에서 지금까지 없던 가성비 스마트폰이 출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가성비 스마트폰 하면 생각나는 스마트폰으로 갤럭시 A51을 꼽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