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M

갤럭시M31s 후기, 리뷰, 스펙, 성능, 가성비 스마트폰 알아보기

갤럭시 M31s 후기 및 리뷰, 스펙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최근에 인도에서 지금까지 없던 가성비 스마트폰이 출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가성비 스마트폰 하면 생각나는 스마트폰으로 갤럭시 A51을 꼽을 수 있을 텐데, 인도에서 출시한 갤럭시 M31s가 갤럭시 A51의 가성비를 뛰어넘는 제품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럼 갤럭시 M31s가 어떤 제품이기에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갤럭시 A51의 아성을 무너뜨릴만한 스마트폰이라는 것인지 샘모바일(Sammobile)의 갤럭시 M31s에 대한 후기를 통해 알아보고, 갤럭시 M31s의 스펙을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가 한국에서도 갤럭시 M31s를 출시할지 여부는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바 없지만, 가성비가 좋고 매력적인 스마트폰이라면 해외 직구로도 구입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성비 스마트폰을 찾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알아두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자, 그럼 갤럭시 M31s의 리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51을 대체할만한 스마트폰

갤럭시 M31s

삼성전자의 갤럭시 M 시리즈 스마트폰은 다른 어떤 스마트폰 라인업과 비교해도 더 많은 변화했고 많은 것들이 개선됐습니다. 여기에는 큰 의미가 있습니다. 갤럭시 M 시리즈는 보통 인도 시장을 타깃 하여 출시하는 스마트폰으로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사와 경쟁하여 인도 시장 내 삼성전자의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 스마트폰 라인업입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갤럭시 M시리즈는 갤럭시 M31s입니다. 이 스마트폰은 갤럭시 M 라인업 중 비싼 편에 속하는 제품입니다. 가격이 비싼만큼 화면을 더욱 넓게 사용할 수 있는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기술이 들어갔고 25W급 고속 충전도 지원하고 있으며, 6,400만 화소의 카메라와 더불어 쿼드 카메라 구성, 6,000mAh의 대용량 배터리 탑재 등 갤럭시 M31s의 스펙은 기존 갤럭시 M 시리즈에서는 좀처럼 보기 드문 우수한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실제로 갤럭시 M31s가 출시하면서 인도 시장에서는 굳이 갤럭시 A51을 구매할 이유가 사라지게 만들었고, 갤럭시 A21s와 같은 스마트폰은 정말 비싸게 느껴지게 됐습니다. 갤럭시 M31s는 갤럭시 M31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그만큼의 금액을 지출해도 후회하지 않을 만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이러한 의문점에 대한 대답은 갤럭시 M31s의 리뷰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리뷰를 시작하기 전 이전에 포스팅한 갤럭시 M31에 대한 리뷰를 먼저 확인해주세요. 이번 갤럭시 M31s 리뷰는 갤럭시 M31에서 새롭게 적용되거나 달라진 점에 초점을 맞춰 진행할 예정입니다.

 

갤럭시 M31 리뷰 / 스펙 / 사양 / 가격

삼성 갤럭시 M31 리뷰: 또 다른 매력적인 저렴한 스마트폰 지난해 삼성이 갤럭시 M30을 출시했을 때, 삼성전자가 얼마나 경쟁적으로 이 스마트폰의 가격을 매겼는지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갤럭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M31s의 디자인 및 디스플레이

갤럭시 M31s

갤럭시 M31s는 다른 제품과 마찬가지로 글라스틱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스마트폰과 차이를 보이게 하기 위해 그라데이션 디자인을 후면에 적용했습니다. 리뷰를 진행하는 갤럭시 M31s는 Mirage Black 색상의 제품인데 디자인에서 훌륭해 보이며, 6,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들어간 스마트폰은 무거울 수밖에 없기 때문에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한 것에 대해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보이고 저렴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갤럭시 M31은 기본적으로 갤럭시 A51과 같은 갤럭시 A 시리즈 스마트폰과 동일한 소재를 사용하고 있어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스마트폰에 유리 소재를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한 소재에 있어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갤럭시 M31s와 갤럭시 A51의 유사한 점은 6.5인치 인피니티-O 기술이 적용된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들어갔다는 점입니다. 전면 카메라 노치의 위치를 제외한다면 실질적인 변화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진한 검은색과 생생한 색상 및 넓은 시야각과 눈에 띄는 최대 밝기 덕분에 갤럭시 M31s에서 놀라운 시청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베젤은 여전히 상당히 크게 자리하고 있으며, 특히 하단에 있는 베젤이 눈에 띕니다. 이러한 큰 베젤은 향후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에서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M31s 후면
갤럭시 M31s 전면 카메라(왼), 측면 지문센서(오)
갤럭시 M31s 상단(왼), 하단(오)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외에도 측면에 위치하고 있는 지문인식 센서도 갤럭시 M 시리즈 스마트폰에서 처음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M31s에 탑재된 물리 지문인식 센서는 빠르고 정확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가 들어가지 않은 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원 버튼에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돼 있어 갤럭시 M31에 적용된 후면 지문인식 센서보다 사용하기 더 편리합니다. 갤럭시 M31s를 당신이 구입한다고 하더라도 같은 생각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M31s의 카메라

갤럭시 M31s 카메라

갤럭시 M31s에는 갤럭시 M31의 카메라에서 6,4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가 들어갔다는 차이점이 있지만 사진의 품질에서 생각보다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어떤 사진 품질을 기대할 수 있을지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갤럭시 M31s에서는 갤럭시 M31과 다른 두 가지 기능이 있긴 합니다. 바로 싱글 케이크 모드와 사진 촬영 시 사용하는 프로 모드입니다.

갤럭시 M31s는 싱글 테이크 기능을 지원한다.

싱글 테이크 기능은 One UI 2.1부터 지원하는 기능이므로 안드로이드 11 업데이트를 통해 갤럭시 M31 및 갤럭시 M21에 적용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지금 현재는 갤럭시 M31s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싱글 테이크 모드는 지금까지 삼성전자에서 출시한 카메라 모드 중 가장 사용자를 생각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번의 촬영 모드에서 촬영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가 스스로 다양한 필터를 적용한 사진과 하이퍼 랩스 동영상을 포함하여 일련의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합니다.

생일 축하 행사 자리 또는 애완동물이 귀여운 행동을 할 때와 같이 사진 촬영과 동영상 촬영을 둘 다 진행하고 싶은 상황에서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갤럭시 M31s은 싱글 테이크 모드에서 촬영한 모든 사진과 동영상을 매우 빠르게 처리합니다. 프로세서의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처리 속도에서 지연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만큼이나 빠른 처리 속도를 보여줍니다.

프로 모드에서 관련해서 이야기하면, 갤럭시 M31s에서 카메라의 촬영 속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가 저렴한 스마트폰에서 이제 막 제공하기 시작하는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자동 촬영 모드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이제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습니다. 프로 모드는 특히 저조도 촬영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는 고품질의 야간 사진을 자동으로 촬영하는데 적합합니다. 하지만 카메라의 촬영 속도와 ISO 값을 제어하면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사진은 야간 모드(오른쪽)와 프로 모드(왼쪽)를 사용해 촬영한 한 장의 사진을 나란히 비교한 것입니다. 프로 모드 사진에서 흐릿함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스마트폰 바닥에 내려놓고 촬영해야 했지만 사용자 지정 촬영 속도와 ISO 값을 사용하여 약간 더 밝고 노이즈가 적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야간 모드는 프레임의 일부를 잘라내므로 전체 사진을 촬영해야 하는 경우 야간에 프로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M31s의 야간 모드(오)과 프로 모드(왼)

초광각 카메라 경우 갤럭시 M31s에 1,2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장착돼 있으며, 이 카메라는 갤럭시 M 시리즈 스마트폰 중 가장 높은 해상도의 초광각 카메라입니다. 1,200만 화소 센서는 적어도 확대했을 때 삼성전자가 다른 갤럭시 M 시리즈에 사용했던 800만 화소의 카메라 센서에 비해 사진이 약간 더 높은 디테일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심도와 접사 및 전면 카메라는 갤럭시 M31과 동일한 성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메라의 세부 스펙과 성능, 그리고 촬영 결과물을 확인하고 싶다면 이전에 포스팅한 갤럭시 M31 리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M31s의 배터리 수명과 충전

갤럭시 M31s 배터리 용량

갤럭시 M31s 배터리 수명은 갤럭시 M31s만큼 놀랍습니다. 가볍게 사용하면 약 2일 사용이 가능하고, 과도한 사용에서도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M31과 차이를 만드는 것은 더 빠른 충전 기술이었습니다. 갤럭시 M31을 완충하기 위해서는 거의 2시간 반은 기다렸어야 했습니다. 이제 갤럭시 M31s에서는 완충까지 100분도 채 걸리지 않았고, 탑재된 배터리 용량이 워낙 커서 1시간 충전으로도 하루 종일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의 모습과는 달리 25W 고속 충전기가 동봉돼 있었습니다. 이 점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갤럭시 M31s의 소프트웨어

갤럭시 M31s

갤럭시 M31s는 기본적으로 One UI 2.1이 탑재돼 있습니다. 이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10을 기반으로 하는 운영체제입니다. 그런데 갤럭시 M31s에는 완전한 One UI 2.1이 들어간 것이 아니라 One UI 2.1 Core 버전이 들어가 있어 많은 기능이 빠져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퀵 셰어(Quick Share)와 뮤직 셰어(Music Share)와 같은 중요한 기능과 갤럭시 M31에서 지원하는 모든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퀵 셰어를 사용하면 One UI 2.1을 실행하는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과 Wi-Fi를 통해 파일을 빠르게 공유할 수 있으며, 뮤직 셰어를 사용하면 블루투스로 기기를 연결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에 연결된 블루투스 오디오 장치에서 친구와 가족이 음악을 재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갤럭시 M31보다 더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없으며, 삼성 페이 미니조차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삼성전자는 또한 타사 앱을 확인하고 설치하라는 성가신 알림을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설치하지 않는 경우에도 알림이 사라지기 전에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갤럭시 M31s의 총평

갤럭시 M31s

지금 인도에서 삼성전자는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갤럭시 A 시리즈와 갤럭시 M 시리지가 서로 경쟁하고 있으며, 모든 상황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것은 갤럭시 M 시리즈가 되고 있습니다. 갤럭시 M31s를 통해 삼성전자는 가격 대비 높은 성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하려고 하는 듯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서 인도 고객들은 갤럭시 A21s와 갤럭시 A31, 갤럭시 A51를 더 이상 구입해야 하는 이유가 사라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갤럭시 M31s에는 6,000mAh 배터리, 25W 고속 충전 지원

이미 갤럭시 M31은 가격 대비 훌륭한 성능을 갖추고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여기에 갤럭시 M31s에는 25W 초고속 충전 기술이 들어가고 대용량 배터리와 함께 깔끔한 싱글 테이크 모드까지 갖춘 다용도 카메라 설정, 측면의 지문인식 센서 등을 갖추고 있어 매력적인 사용성을 보여 줍니다. 또한 인피니티-O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성능도 우수하며 야간의 사진 품질이 좋지는 않지만 프로 모드를 사용하여 충분히 좋은 품질의 사진 촬영도 가능합니다.

한 마디로 말하자면, 구입할 돈이 있다면 갤럭시 M31s를 구입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에 출시할지는 아직 정확히 알 수 없지만, 갤럭시 M31s가 출시한다면 갤럭시 A51보다 좋은 가성비 스마트폰으로 큰 인기 제품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M31s의 장점과 단점

갤럭시 M31s의 장점과 단점

 

갤럭시 M31s의 스펙 간단 정리

갤럭시 M31s 스펙 간단 정리

 

원본 외신 기사 출처

 

Samsung Galaxy M31s review: Undercutting the Galaxy A51, and how

Samsung's Galaxy M lineup of phones is constantly changing and improving, more so than any other smartphone lineup in the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M31 리뷰 / 스펙 / 사양 / 가격

삼성 갤럭시 M31 리뷰: 또 다른 매력적인 저렴한 스마트폰 지난해 삼성이 갤럭시 M30을 출시했을 때, 삼성전자가 얼마나 경쟁적으로 이 스마트폰의 가격을 매겼는지 보고 충격을 받았습니다. 갤럭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M21 핸즈 온 리뷰 / 스펙 / 사양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정말 다양한 스마트폰 라인업을 매년 출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스마트폰 라인업은 갤럭시 S, 갤럭시 노트, 갤럭시 A 정도가 있습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1, A41, A31, A21s 장단점, 구입해야하는 합리적인 이유!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좋은 스마트폰 사고 싶어서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보다 보면 정말 비싸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고 저렴한 스마트폰을 구입하자니 아무리 스마트폰이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1 5G, 게임하기 좋은 중저가 스마트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여러분은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즐겨하시나요? 저는 스마트폰 게임 거의 하지 않는 편인데요. 하지만 저 같은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1 리뷰 / 스펙 / 사양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많은 분들이 갤럭시 A50의 후속작인 갤럭시 A51이 언제 출시할지 손꼽아 기다리고 계시죠. 지난 12월에 베트남에서 공개됐지만 한국에는 아직 출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