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스펙 비교/스마트폰 비교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 스펙 비교_25만 원이 큰 차이를 만든다!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 스펙 및 기능 비교

삼성전자는 자사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0 시리즈의 새로운 제품을 공개했습니다. 이 제품은 갤럭시 S20 FE(Fan Edition)이라는 이름으로 공개됐습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상당히 높은 가격 대 제품으로 100만 원이 넘어가는 가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선 듯 구입하기 쉽지 않습니다. 삼성전자도 이러한 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기존의 갤럭시 S20 시리즈에서 일부 기능을 제외하고 비교적 저렴한 가격의 제품으로 갤럭시 S20 FE를 출시한 것입니다.

삼성전자에서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이외에 갤럭시 A 시리즈라고 하는 중저가 제품군도 있습니다. 이 제품군도 삼성전자의 주력 스마트폰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몇 가지 기능이 빠지면서 가격 대를 확실히 낮추면서 가성비 라인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부담스러운 분들이 많이 선택합니다.

2020년 갤럭시 A 시리즈의 가장 비싼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갤럭시 A 퀀텀과 이번에 출시할 갤럭시 S20 FE는 과연 어떤 차이를 가지고 있을까요? 그리고 두 제품이 있다면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것일까요?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두 제품의 스펙과 지원 기능에 대해 직접적으로 비교해봐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 간의 스펙을 간단하게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의 공통점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은 FHD+해상도의 디스플레이와 고릴라 글라스 3를 사용

갤럭시 S20 FE 5G와 갤럭시 A 퀀텀은 몇 가지 하드웨어 특징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공통점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우선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은 2400x 1080 픽셀의 FHD+ 해상도를 갖추고 있으며, 디스플레이는 고릴라 글라스 3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에는 4,500mAh 배터리 탑재

또한 배터리에서도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됐고, 25W급 초고속 충전을 지원한다는 점도 동일합니다. 그리고 측면은 알루미늄 소재, 후면 패널은 플라스틱으로 구성돼 있다는 점도 공통점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조금 차이가 있다면 갤럭시 S20 FE의 후면 디자인 조금 더 화려하며 무광택 마감 처리가 돼있어 보다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 차이점

두 제품은 공통점도 있지만 그보다 확실한 차이점이 많이 존재합니다. 이 차이점을 통해 확실히 스마트폰의 급 차이를 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0 FE는 120Hz 화면 주사율 지원

먼저 갤럭시 S20 FE에는 삼성전자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만 적용하던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 A 퀀텀은 60Hz로 제한돼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화면 주사율은 60Hz로,  최근에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서 하나둘씩 120Hz를 지원하는 제품이 출시하고 있습니다. 높은 화면 주사율은 같은 시간 동안 더 많은 정보를 화면에 표시하기 때문에 그만큼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S20 FE는 IP68방수방진 지원

또한 삼성전자는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 시리즈에서는 무선 충전과 방수 방진 기능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점은 갤럭시 A 퀀텀에서 적용됐습니다. 반면 갤럭시 S20 FE는 무선 충전도 지원합니다. 게다가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도 지원합니다. 또한 방수 방진도 IP68등급까지 지원하여 침수될 염려가 없습니다.

갤럭시 S20 FE는 유선과 무선 삼성 덱스 지원

그리고 삼성 덱스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갤럭시 A 퀀텀은 삼성 덱스를 지원하지 않는 반면 갤럭시 S20 FE는 유, 무선 삼성 덱스를 모두 지원합니다. 무선 삼성 덱스는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서 처음으로 적용된 기능으로 화면 미러링이 되는 삼성 스마트 TV에서 선 연결 없이 삼성 덱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삼성 덱스는 PC를 대체할 만큼 편리한 사용성을 제공합니다. 

갤럭시 S20 FE는 스냅드래곤 865, 갤럭시 A 퀀텀은 엑시노스 980 탑재

프로세서에도 두 제품은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갤럭시 S20 5G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건 865 칩셋이 탑재됐습니다. 반면 갤럭시 A 퀀텀에는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980 칩셋이 들어갔습니다. 퀄컴의 스냅드래건이 삼성전자의 엑시노스보다 동급에서도 성능이 우수하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있습니다. 게다가 퀄컴의 스냅드래건 865 칩셋은 최신 칩셋으로 그 성능이 월등합니다.

또한 운영체제에서도 갤럭시 A 퀀텀은 One UI 2.1이 들어간 반면 갤럭시 S20 FE에는 One UI 2.5가 들어가 있습니다. 두 운영체제 모두 안드로이드 10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One UI 2.5에서는 2.1에서 지원하지 않는 몇몇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선 삼성 덱스가 그중 하나입니다. One UI 2.5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운영체제로써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느낄 수 있는 사용자 경험을 갤럭시 S20 FE에서는 모두 느낄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 가격 차이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은 생각보다 많은 부분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확실히 갤럭시 S20 FE가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이름을 갖고 출시한 덕분인지 상당히 우수한 스펙과 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의 가격차이는 얼마나 날까요?

갤럭시 S20 FE

갤럭시 S20 FE는 아직 출시되지 않는 상태라 정확한 출고가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반면 갤럭시 A 퀀텀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제품으로 출고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A 퀀텀의 출고가는 649,000원이고,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갤럭시 S20 FE의 출고가는 899,800원이라고 합니다. 두 제품의 가격차이는 25만 800원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 간의 가격차이가 크다고 생각되시나요? 저는 지금까지 알아본 두 제품 간의 차이를 보면 가격 차이는 많이 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S20 FE는 거의 모든 면에서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고 봐도 될 만큼 우수한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정도 가격으로 무선 충전과 방수 방진 그리고 무선 삼성 덱스까지 사용할 수 있다니! 게다가 최고 성능의 프로세서까지 탑재돼 있으니 게임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에서 하는 거의 모든 작업에서 최고의 성능을 보여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 스펙 비교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A 퀀텀 스펙 비교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S20 FE와 갤럭시 S10 라이트(Lite)의 스펙과 디자인 차이점 알아보기

갤럭시 S20 Fan Edition(FE)가 드디어 공개됐습니다. 갤럭시 S20의 출시 당시에는 함께 공개되지 않은 제품이기 때문에 출시 전에는 갤럭시 S20 라이트라는 이름으로 출시할 수 있다는 루머로 퍼진 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 퀀텀 스펙 / 성능 / 출고가 / 출시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도 많은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은 다른 해와 달리 코로나19로 인해 스마트폰 시장이 위축되는 바람에 주력 스마트폰인 갤럭시 S20 시리��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 비교분석 (스펙, 디자인 차이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는 정말 다양한 스마트폰 제품군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와 갤럭시 노트, 중급 스마트폰인 갤럭시 A 시리즈, 마지막으로 �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S20 FE 스펙과 색상, 디자인, 가격 알아보기

삼성전자는 매년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올해 3월에도 어김없이 갤럭시 S20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우리가 기대했던 것만큼 엄청난 스펙을 탑재한 채 공개�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