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LG V, Q, X

LG 윙(wing) 스펙과 기능, 출고가, 출시일 등 관련 정보 알아보자

LG 윙 스펙과 기능, 출고가, 출시일 등 관련 정보 알아보자

지난 10년 동안 스마트폰 디자인은 바 형태로 고정돼 있었습니다. 최근에 들어와서 삼성전자에서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그리고 2020년, LG전자에서도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폰을 출시했습니다.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던 형태의 스마트폰을 깜짝 출시한 것입니다.

바로 LG 윙(Wing)인데요. 과거 삼성전자의 가로본능 폰을 연상시키는 스마트폰이 출시한 것입니다. 오늘은 LG전자의 윙(Wing)은 어떤 스펙과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알아보고 구입해도 좋은 제품인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윙, 추천드립니다!

 

1. 남들과는 다른 스마트폰을 갖고 싶다

2. 지금까지 획일화된 스마트폰이 싫다

3. 유튜브 등 콘텐츠 제작에 스마트폰이 필요하다

4.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하고 싶다

 

 

LG 윙만의 스위블 모드

지금까지 없던 스위블 모드를 통해 LG 윙만의 감성을 살리다.

LG 윙하면 생각나는 것은 바로 스위블 모드입니다. 스위블 모드라는 것은 LG 윙의 화면을 돌리는 것을 말합니다. 지금까지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볼 수 없었던 LG 윙만의 기능입니다.

LG 윙에서만 맛 볼 수 있는 세컨드 스크린

스위블 모드를 하면 메인 디스플레이 아래 감춰져 있던 세컨드 디스플레이가 나타납니다. 스마트폰 하나에 두 개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어 미디어 컨트롤러나 그립락 기능을 통해 메인 디스플레이와 독립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디스플레이는 독립적인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LG전자가 LG 윙을 위한 생태계를 잘 구축해준다면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듯합니다.

 

LG 윙 디자인

LG 윙 전면 디자인

LG 윙의 디자인을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G 윙의 전면은 정말 디스플레이 밖에 없습니다. 상단의 노치나 펀치 홀, 수화부 등 대부분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상단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은 LG 윙에서 모두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전면 디스플레이에는 엣지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있습니다. 곡률은 LG 벨벳보다 가파른 편입니다.

LG 윙 후면 디자인

후면 디자인도 상당히 수준급입니다. LG전자가 예전에는 디자인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 듯한 행보를 보여줬는데 LG 벨벳부터 디자인에 정말 신경을 쓰는 것이 느껴집니다. 후면 왼쪽 상단에는 갤럭시 노트 20과 비슷한 카메라 모듈이 탑재돼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의 카메라 모듈이 후면 패널 색상과 대비되는 색상으로 카메라 모듈을 강조하는 디자인이었다면, LG 윙은 후면 패널의 디자인을 그대로 적용한 듯한 모습입니다. 카메라 모듈과 후면 패널의 디자인에서 일체감이 느껴져 훨씬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후면 패널은 강화 유리가 적용돼 고급스러움을 더합니다.

 

LG 윙의 상단과 하단

LG 윙의 상단에는 마이크와 팝업 카메라가 자리하고 있고, 하단에는 마이크와 USB-C 포트, 스피커가 들어가 있습니다. 스피커는 모노 스피커가 탑재돼 있는데 제품 가격이 상당하다는 점에서 조금 아쉽습니다. 그리고 다른 제조사에서는 3.5mm 이어폰 잭을 제거하고 있었는데 LG전자는 최근까지 탑재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LG 윙에서는 3.5mm 이어폰 잭이 빠져있습니다. LG 윙을 기점으로 3.5mm 이어폰 잭이 빠지는 제품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LG 윙의 측면

측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LG 윙의 왼쪽 측면에는 유심과 마이크로 SD카드를 넣을 수 있는 슬롯이 자리하고 있고 오른쪽 측면에는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LG 윙은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

일루전 스카이와 오로라 그레이 등 LG 윙은 두 가지 색상으로 출시했습니다. LG 윙만의 색상을 원한다면 일루전 스카이를 선택하면 좋을 듯하고, 무난한 색상을 원하신다면 오로라 그레이도 괜찮아 보입니다. 두 가지 색상이 보다 잘 나온 것 같아 어떤 색상을 선택하시더라도 후회는 없어 보입니다.

 

LG 윙 디스플레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LG 윙에는 두 개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습니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6.8인치의 OLLED 패널이 사용됐습니다. 해상도는 2460 x 1080 픽셀의 FHD+를 갖추고 있습니다. 화면 비율은 20.5 : 9입니다.

스위블 모드를 해야 나타나는 세컨드 디스플레이는 3.8인치의 OLED 패널 디스플레이입니다. 해상도는 1240 x 1080 픽셀의 FHD+이며, 화면 비율은 1.15 : 1입니다.

LG 윙에 탑재된 두 개의 디스플레이는 OLED 패널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화면의 품질은 우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화면의 색 제현력이나 명암도 LCD 페널에 비해 우수하다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해상도에서 FHD+가 최대 해상도라는 점에서는 조금 아쉽습니다. 또한 메인과 세컨드 디스플레이의 색감이 다르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두 개의 디스플레이를 넣어준 것은 좋지만 그래도 색감은 맞춰줘야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LG 윙 카메라

LG 윙의 카메라 구성

LG 윙에는 후면에 3개 전면에 1개의 카메라가 탑재됐습니다. 후면에 탑재된 카메라는 위에서부터 1,200만 화소의 짐벌 카메라와 6,4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 1,3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가 들어갔습니다. 다른 스마트폰에서 많이 보이는 심도 또는 접사 카메라 대신 LG 윙만의 짐벌 카메라가 들어갔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전면에는 카메라를 위한 노치가 없습니다. 그래서 LG전자는 팝업 형태의 3,2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이전에 몇몇 제품에서 팝업 카메라를 탑재했지만 한국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은 아닙니다. 그래서 팝업 카메라는 왠지 특별히 보입니다. 그리고 이 팝업 카메라는 떨어지는 것을 감지해 자동으로 들어가는 기능도 갖추고 있어 스마트폰을 떨어뜨려도 전면 카메라 손상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카메라 센서의 화소로 상당히 높기 때문에 좋은 품질의 사진 촬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LG 윙 프로세서 및 RAM

LG 윙은 스냅드레곤 765G 칩셋 탑재

LG 윙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건 765G 프로세서가 탑재됐습니다. 사실 이 프로세서는 LG 벨벳과 LG Q92 등에서 탑재된 프로세서와 동일하거나 같은 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LG 벨벳과 Q92가 LG 윙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의 스마트폰이라는 점에서 스냅드래건 765G 프로세서는 조금 아쉽습니다. 하지만 최근 프로세서의 성능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사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8GB의 RAM이 탑재됐습니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LG 윙은 성능면에서는 완전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아니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한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서는 12GB의 RAM이 탑재된 것에 비하면 적은 RAM입니다.

또한 저장공간은 128GB를 기본으로 제공하며, 마이크로 SD카드를 통해 최대 2TB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서와 RAM에서는 가격에 비해 조금 아쉬운 면이 있지만, 두 개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기 때문에 기존의 스마트폰보다 가격이 높은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 겁니다. 프로세서와 RAM에서도 최고 성능을 갖추고 출시했다면  갤럭시 Z 폴드 2처럼 엄청난 가격으로 시장에 선보였을 것입니다.

 

LG 윙 배터리 및 소프트웨어

LG 윙은 4,000mAh의 배터리 탑재

LG 윙에는 4,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됐습니다. 이는 LG Q92와 Q61에 탑재된 배터리와 동일 용량의 배터리입니다. 그리고 LG 윙은 25W의 초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또한 12W의 무선 충전도 지원하고 있어 충전 시간은 상당히 빠를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는 배터리를 잡아먹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LG 윙에는 그런 디스플레이가 2개나 탑재돼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배터리 소모량이 많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LG Q92와 Q61과 동일한 용량의 배터리가 탑재됐다는 점은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LG전자에서는 연속 통화 시 약 15시간, 연속 대기 시 약 380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어떤 앱이 설치되고 실행되는지 등 여러 가지 상황에 의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LG 윙 지원 기능

LG 윙만의 특징인 짐벌 모션 카메라

LG 윙의 스위블 모드 외에도 짐벌 카메라를 탑재했다는 점이 특징적입니다. 보통 흔들림을 어느 정도 잡아주는 정도면 지원하지 짐벌 기능을 구사하는 스마트폰은 많지 않습니다. LG 윙에 적용된 짐벌 기능이 하드웨어로 짐벌이 들어간 것은 아니고 크롭을 통해 흔들림을 잡아주는 방식으로 짐벌을 구사했습니다.

짐벌 카메라를 통해 활동적인 영상을 촬영하는데 유리하며, 일반적인 스마트폰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많은 환경에서 자연스러운 영상 촬영이 가능할 것입니다.

이 짐벌 모드는 스위블 모드에서만 작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스위블 모드에서는 짐볼 카메라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구입하기 전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LG 윙은 전후면 카메라를 이용한 동시 촬영이 가능하다.

또한 LG 윙의 카메라에서는 전면과 후면 카메라를 동시에 사용해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듀얼 리코딩 기능도 지원합니다. 기존에 스마트폰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던 기능입니다. 영상 촬영을 많이 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 유용한 기능이 될 듯합니다.

LG 윙은 LG 크리에이터스 키트 제공 

이외에도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LG 크리에이터스 키트를 LG 윙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4K 리코딩과 나이트 뷰, ASMR 리코딩, 보이스 아웃포커스 그리고 동영상 아웃포커스 등이 포함됩니다. 최근에 LG전자의 스마트폰 기능을 보면 크리에이터를 스마트폰 구입 대상으로 설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LG 윙은 다크맵 모드를 지원한다.

그리고 LG 모니터에서 작용되던 기능인 다크 맵 모드도 LG 윙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크 맵 모드 화면의 감마값을 올려 어두운 것에 피사체를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에서 적을 보다 잘 식별할 수 있습니다.

LG 윙은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 탑재

또한 LG 윙에는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복잡한 비밀번호나 잠금 패턴 없이 잠금 해제가 가능해 편리하고 안전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윙은 LG페이를 지원한다.

또한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돼 있기 때문에 LG페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페이는 별도의 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카드 결제가 가능한 곳에서는 어디든지 결제가 가능합니다.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LG 윙 미지원 기능

LG 윙은 거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가까운 제품입니다. 게다가 새로운 폼팩터를 적용한 제품이라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상당한 가격으로 출시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보다 미 지원하는 기능이 많지 않습니다. 가장 아쉽게 다가오는 것은 스테레오 스피커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3.5mm 이어폰 잭도 이번 LG 윙에서는 빠졌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에 적용되는 방수 방진 등급인 IP68보다 조금 낮은 수준의 IP54 등급이 적용된 것도 아쉽습니다. 그리고 DMB 기능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LG 윙 제원

LG 윙의 크기

LG 윙의 크기는 169.5 x 74.5 x 10.9mm입니다. 이 제원은 세로 x 가로 x 두께입니다. LG 윙의 형태 특성상 두께는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두꺼울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무게 또한 260g으로 상당한 무게입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폴드 2보다 조금 가볍습니다.

 

출고가와 출시일

LG 윙은 새로운 폼팩터를 적용한 제품인만큼 제법 가격이 나갑니다. 출고가는 1,098,900원입니다. 출시일은 2020년 10월 6일입니다. 

 

LG 윙 스펙 정리

LG 윙 스펙 간단 정리

 

함께 보면 좋은 글

 

LG Q92, Q61, Q31 비교_LG 중저가 스마트폰 스펙, 디자인, 미지원 기능 비교

LG전자에서는 2020년에도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 여러 종류의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라는 막강한 경쟁자가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공략이 쉬운 중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1과 LG Q92 스펙, 디자인 비교_50만 원 스마트폰의 최강자는?

최근에 플래그십 스마트폰보다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현존하는 최고의 스마트폰임에는 틀림없지만 굳이 비싼 값을 지불하고 다 쓰지도 못할 성��

oanq4701.tistory.com

 

LG Q92 자급제 스펙 및 디자인, 이런 사람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은 100만 원이라는 거금을 주고 스마트폰을 구입할 필요성을 못 느끼시나요? 이런 생각을 갖고 계시는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요즘 워낙 스마트폰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런 생

oanq4701.tistory.com

 

LG Q61 스펙 알아보고 저렴하고 합리적으로 스마트폰 구입하자!

LG전자의 저가형 스마트폰인 LG Q61의 스펙과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이런저런 작업을 하지 않고 가격이 저렴한 스마트폰을 찾고 계신다면 LG Q61의 구입을 고려해�

oanq4701.tistory.com

 

LG Q31 알아보기! 이렇게 저렴한 스마트폰이 있다고?!

최근 LG전자에서 초저가 스마트폰을 출시했습니다. 보통 저가형 스마트폰이라고 하면 20만 원에서 50만 원 정도 하는데 이번에는 차원이 다릅니다. 무려 20만 원의 출고가로 출시한 제품입니다. ��

oanq4701.tistory.com

 

LG X2 스펙, 다지인, 성능, 출시일, 출고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그동안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한 스펙과 디자인에 대한 정보를 여러분께 많이 전달드렸습니다. 그런데 LG전자에서도 많은 종류의 스마트폰이 출시돼 왔고, 일부 성�

oanq4701.tistory.com

 

LG X6 스펙, 디자인, 기능 알아보기 (벤치마크)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LG전자의 스마트폰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LG전자는 예전부터 최근까지 계속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플래그십 스�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