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LG V, Q, X

LG V60 ThinQ 리뷰, 스펙, 사양, 디자인, 장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우리 모두가 LG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LG G8의 후속작을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LG전자가 LG G8 대신 LG V50의 후속작을 발표했습니다. LG V60 ThinQ 5G는 LG전자의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입니다.

LG V60은 8K 영상 촬영과 3.5 mm 이어폰 잭, 대용량 배터리, 무선 충전, 듀얼 스크린 액세서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6,400만 화소 카메라와 5G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의 갤럭시 S20+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펙으로만 본다면 LG전자는 LG V60 ThinQ를 통해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애플과 구글과 같은 다른 브랜드의 제품과 경쟁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습니다.


LG V60 ThinQ 5G 스펙

더 이상 LG V60 전용 텔레 포토 카메라는 없지만, LG전자는 6,400만 화소 센서의 고해상도가 무손실 줌 사진을 찍을 수 있기 됐습니다. 나머지 두 대의 카메라는 초광각과 전용 3D ToF 카메라입니다. 

LG는 이번 LG V60 ThinQ에  G8X에 탑재한 FHD+ 패널을 탑재했습니다. 삼성, 구글, OnePlus, 화웨이 등 스마트폰 제조사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QHD 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LG전자는 LG V60 ThinQ에서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듀얼 스크린 액세서리는 LG의 멀티태스킹 비전을 지원하고 있고, 뒷면의 텍스처에 약간의 변화가 있었고, 외부 디스플레이가 더 밝아졌습니다. LG는 듀얼 스크린을 V60에 동봉할 예정으로, 그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LG V60에 대해 스펙상으로는 좋아할 것이 많고, 경쟁사들이 지원하는 모든 기능을 지원하지는 아니지만, 상위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속합니다. LG가 올해 어떤 스마트폰을 준비하고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nboxing (언박싱)

LG의 스마트폰 포장은 몇 년 동안 크게 변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받은 단위는 T 모바일 브랜드 제품이었고, 측면에 인쇄된 T 모바일 브랜드와 박스에 T 모바일 SIM 카드가 포함된 것만이 시각적 차이였습니다.

뚜껑 아래에는 환영 문구와 청소용 천이 있습니다. 이 문구에는 V60을 온라인으로 등록할 때 보증 2년을 무료로 추가하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스마트폰 자체에 보호필름이 붙어있습니다.

스마트폰 본체 아래에는 보증 정보, 퀵 스타트 가이드, SIM 도구가 들어 있는 서류 팩이 가득 들어 있습니다. 박스 하단에는 Quick Charge 4.0+ USB-C 어댑터와 USB-C to C 케이블이 있습니다.


디자인

LG의 디자인 표현은 하드웨어에 약간의 변화를 보임으로써 V60을 더욱 세련된 모습으로 보이게 합니다. 설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프레임 주위의 가장자리에서 후면 유리 패널의 곡면 디자인과 수평으로 배열된 돌출된 카메라 모듈의 디자인입니다.

기기 뒷면은 수평 카메라 '바'로 삼성 갤럭시 S10+와 묘하게 닮았습니다. 이 새로운 카메라 세팅은 LG가 보통 후면 유리 아래 카메라를 수평으로 유지하기로 선택한 것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카메라 범프"로 디자인함으로써 품격 있는 화이트 마감에 더 좋은 악센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후면 유리 패널은 고릴라 유리 6으로 제작되었습니다.

LG V60 ThinQ의 컬러 마감은 매력적입니다. 갤럭시 S10+의 프리즘 화이트와는 전혀 다르면서도 반사되는 것은 HTC U11의 투톤 마감의 느낌을 풍깁니다. 품격 있는 화이트는 진줏빛의 따뜻함을 품고 있습니다.

LG V60 ThinQ의 기본 틀은 G8X와 매우 유사합니다. 전면에는 카메라 노치가 하나 있고 베젤은 얇지는 않지만, 위와 아래가 최소한 대칭이기 때문에 크게 눈에 거슬리지 않습니다. 왼쪽에는 볼륨 업, 다운 버튼과 전용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원 버튼은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SIM/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은 상단에, USB-C 단자와 스피커, 3.5 mm 이어폰 잭은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LG V60 ThinQ는 확실히 큰 느낌이고 무겁기는 하지만 무게는 잘 분배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5,000 mAh 배터리, 6.8인치 디스플레이, 트리플 카메라, 쿼드 DAC 이어폰 잭, 디스플레이 내 지문인식 센서 등 이 모둔 기능을 생각한다면 절대 무서운 무게는 아닙니다.

LG V60은 IP68 등급의 방수 방진을 지원하며, MIL-STD 810G 인증을 받아 저압 및 고압, 고온 및 저온, 온도 충격, 태양 복사, 비, 습도, 진동 및 충격 저항의 군사 표준에 적합한 기기로 웬만한 충격으로 스마트폰이 파손될 위험이 적은 편입니다. LG V60을 집어던져 보지는 않았지만 다른 스마트폰보다는 더 견고합니다.

전반적으로 V60을 잘 만들어졌습니다. 유리로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케이스가 없어도 그리 미끄러운 느낌이 들지 않았습니다. 곡면 처리된 가장자리와 모서리가 V60을 쉽게 고정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화려하지 않지만 우아하고 흠잡을 곳이 없습니다.


듀얼 스크린

LG가 듀얼스크린 액세서리를 세 번째 출시하고 있습니다. 출시한지 꽤 오래됐죠. LG는 화웨이 메이트 XS와 삼성 갤럭시 폴드처럼 값비싼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는 가운데 멀티태스킹 듀얼 디스플레이 비전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LG는 듀얼 스크린이 각 디스플레이에서 별도로 다른 작업을 처리하거나 두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단일 앱을 렌더링 하는 멀티태스킹의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V60은 듀얼 스크린에 장착할 때, 먼저 케이스 아래쪽으로 들어간 다음 윗부분으로 끼우는 방식으로 장착합니다. USB-C 포트를 통해 연결되기 때문에 보조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에서 직접 전원을 끌어다 씁니다. 듀얼 스크린이 V60의 USB-C 포트를 차지하므로 듀얼 스크린 액세서리에 도킹된 상태에서 포함된 전용 충전 팁을 사용하여 V60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무선 충전기를 이용해 충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새로운 듀얼 스크린 케이스는 뒷면의 텍스처가 업데이트되어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외부 단색 디스플레이의 밝기가 G8X의 듀얼 스크린보다 밝은 것 외에 다른 모든 것은 이전 듀얼 스크린과 동일합니다.

외부 화면이 항상 켜진 상태로 유지되도록 설정할 수는 없지만, 스마트폰을 잡거나 전원 버튼을 누를 때마다 화면이 켜집니다. 여기서 시간, 날짜, 알림, 배터리 수명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G8X와 마찬가지로, V60의 듀얼 스크린의 디스플레이는 메인 디스플레이와 노치까지 동일하게 존재합니다. 듀얼 스크린의 디스플레이에는 카메라가 없는데 굳이 노치가 있어야 했을까요?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와의 동일성과 생산에서의 이점으로 인한 노치의 존재 같습니다.

LG V60은 안 그래도 대형 스마트폰인데 듀얼 스크린을 장착하면 활씬 크고 무거워지는 것은 누구나 상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듀얼 스크린을 장착할 경우 176 x 86.1 x 8.9 mm입니다. 케이스 자체의 무게는 134.1g이지만 스마트폰이 내부에 도킹되어 있는 경우 347.8g에 달합니다.

듀얼 스크린을 활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 앱을 나란히 사용할 수 있고, 다른 화면에서 새로운 브라우저 탭을 열 수 있으며, 문자를 보내는 동안 영상을 볼 수 있으며, 게임 패드 모드를 지원하는 게임을 할 때 하나의 디스플레이를 게임 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LG 듀얼 스크린: 소프트웨어

LG의 듀얼 스크린은 본질적으로 스마트폰의 확장형으로 메인 디스플레이와 나란히 두 개의 앱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두 개의 앱을 멀티태스킹하고 나란히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각각의 디스플레이는 자체 홈 스크린을 가지고 있으므로, 당신은 앱 바로 가기, 배경화면, 위젯을 원하는 대로 두 번째 디스플레이(왼쪽 디스플레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듀얼 스크린 메뉴를 눌러 두 번째 디스플레이의 전원을 켜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다음에 케이스를 펼 때 켜집니다. 이제 마음껏 여러 가지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화상 통화 중에 전체 화면으로 YouTube 영상을 보거나 Google Search(구글 검색)를 당겨서 할머니가 Facebook에서 공유한 스케치 영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LG는 듀얼 스크린용 맞춤형 브라우저인 "Whale for LG Dual Screen"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Wide Mode를 지원하는 몇 안 되는 앱 중 하나이며 블로그나 쇼핑 사이트를 탐색하는 동안 유용하게 멀티테스킹 하는 방법입니다. 링크를 빠르게 두 번 누르면 다른 디스플레이의 링크가 열리므로, 이베이 검색 결과 목록을 보고 있다고 가정해 보십시오. 한 디스플레이에서 결과를 열어두고 다른 디스플레이에서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Wide View를 사용할 때 키보드는 화면의 양쪽으로 분할됩니다. 이것은 LG 키보드에서만 작동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당신은 여전히 서드파티 앱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그것은 키보드가 반으로 분리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드웨어 개선 외, G8X의 듀얼 스크린에서 보지 못했던 새로운 소프트웨어 경험은 없습니다. V60을 통해 LG는 구글과 협력하여 일부 구글 앱이 Wide View를 지원함으로써 이제 당신은 Chrome, Gmail, Google 지도, 사진, YouTube, YouTube 음악을 Wide View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모든 앱들이 Wide Mode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것은 아닐지도 모릅니다. 기억하세요. 유튜브 영상을 보려고 할 때 디스플레이 사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말이죠.

Wide View를 지원되지 않는 앱에 대해 Wide View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디스플레이 덕분에 메인 디스플레이를 풀 게임 패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LG는 터치 컨트롤에 매핑된 게임 패드를 어떤 게임에도 완벽하게 사용자 지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게임이 Bluetooth 컨트롤러를 지원하는 경우 지원되는 게임에 포함된 게임패드 설정(콘솔, 리빙, 아케이드, 기본, 사용자 지정)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물리적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것만큼 좋지는 않지만, 게임 경험을 상당히 향상시킵니다.

듀얼 스크린 부착에 대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단점은 듀얼 스크린 장착으로 인해 엄청나게 커진다는 점입니다. 거기에 충전을 하기 위해서 전용 충전 팁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충전 케이블 끝에 전용 충전 팁을 붙여둔다면, 여러분은 쉽게 충전을 연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듀얼 스크린을 싫어하게 되는 까다로운 이유들이지만, LG가 듀얼 스크린을 V60과 함께 동봉하는 것을 고려하면, 듀얼 스크린에 대한 불평은 조금 덜 해질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2460 x 1080 픽셀인 대형 6.8 인치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으며, 화면 비율이 20.5:9입니다. 이전 세대 V50은 QH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지만, 새로워진 V50S는 FHD+로 디스플레이의 사양이 낮아졌습니다. G8X도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LG가 FHD 패널을 주력 제품에 사용하기로 결정했다고 해도 무방할 것입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고릴라 글라스 5로 구성돼 있습니다.

LG V60의 디스플레이는 511 니트의 밝기를 보였습니다. 밝기 설정을 자동으로 바꾸면 밝은 햇살 아래에서 622 니트가 나오므로 밝은 빛의 가독성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최소 밝기는 낮은 2.1 니트로 어둠 속에서도 보기 편합니다.

듀얼 스크린 케이스를 첨부하여 두 번째 디스플레이에서 513 니트의 밝기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메인 화면과 달리 액세서리 디스플레이는 이보다 더 밝지는 않지만 최대 밝기가 371 니트였던 LG G8X 듀얼 스크린에 비해 개선된 부분입니다.

V60의 듀얼 스크린 케이스를 사용하면 디스플레이를 개별 밝기로 구성하거나 듀얼 스크린을 메인 화면과 일치하도록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두 디스플레이를 모두 컬러 프로필로 설정할 수 있지만 디스플레이 색상이 서로 일치한다는 것을 알면 기뻐할 것입니다. 그러나 프로파일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는 없고, 주 디스플레이를 임의의 프로필로 설정할 수 있으며 보조 화면은 기본 "자동" 설정으로 유지됩니다.

색 재현 측면에서 대부분의 색 프로필은 DCI-P3 색 공간에 맞춰져 있습니다. 기본 자동 모드는 푸르스름한 흰색과 밝고 선명한 색상이 특징입니다. DCI-P3 색 공간 대비 최대 델타 E가 8.5인 평균 델타 E 4.1로 측정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가장 정확한 프로파일은 "시네마"로, 동일한 DCI-P3 공간을 기준으로 평균 델타 E는 2.9이고 최대 델타 E는 4.9 입니다. 이 색상 모드는 훨씬 더 자연스러운 흰색, 회색 및 반 바이브런트 색상으로 더 정확하게 표현합니다.

디스플레이 색상과 외관을 조정하기 위한 설정이 여러 개 있습니다. 색상 온도, 적색, 파란색, 자동에서의 녹색, 전문가 모드 등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

V60에는 대용량 5,000 mAh 배터리가 있으며, 이는 LG V50(및 V50S) 4,000 mAh 보다 20% 증가한 것입니다. V60과 함께 제공되는 퀵 차지 4.0 USB-C 어댑터는 25 W의 고속 충전을 제공합니다. 어댑터의 정격 출력은 5V/3A(15W) 및 9V/2.77A(25W)입니다.

포함된 25 W 어댑터는 30분 후에 V60을 42%까지 충전했는데, 이는 광고로 알렸던 30분 내에 50% 충전보다 적은 것입니다. 또한, V60은 무선 충전을 지원합니다.

우리의 배터리 테스트에서 LG V60은 유별나게 뛰어났습니다. 우리는 23시간 이상의 영상 재생과 15시간 이상의 웹서핑을 했습니다. V60은 통화로 28시간 이상 가능했습니다. 대기 시간은 더 길 것을 예상했음에도 불구하고, V60은 전체적으로 103시간이라는 인상적인 기록을 세웠습니다.

당신이 듀얼 스크린을 계속해서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듀얼 스크린을 쉬지 않고 사용했다고 해도, 당신은 확실히 하루 종일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디오 및 쿼드 DAC

V60은 3.5 mm 이어폰 잭과 32비트 쿼드 DAC 오디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디오를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는 많은 설정이 존재합니다.

볼륨 레벨을 정상화하고 사전 설정된 이퀄라이저를 설정(또는 사용자 지정 사전 설정 생성) 하는 옵션이 있으며 LG는 시뮬레이션된 서라운드 설정을 위한 3D 사운드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디지털 필터를 적용하여 소리의 특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V60이 DAC를 통해 전혀 출력할 수 없는 소리는 블루투스 오디오나 패스스루 동글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와 비교됩니다.


소프트웨어

V60은 안드로이드 10 기반의 LG UX 9.0 버전이 탑재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는 안드로이드 파이를 기반으로 한 이전 UI와 큰 변화는 보이지 않지만, 안드로이드 10에서 지원하는 제스처 탐색, 향상된 개인 정보 보호 및 세분화된 위치 사용 권한 그리고 지원되는 앱에서 작동하는 범용 다크 모드와 같은 변화는 갖추고 있습니다.

잠금 화면에는 확인하지 않은 알림이 표시되며, 다이얼러와 카메라 앱은 왼쪽이나 오른쪽에서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알림을 두 번 터치하면 암호나 지문을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설정이 돼 있으면 전원 버튼 근처에 있는 탭을 당겨서 LG 페이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AOD(Always-On Display)는 여러 가지 색상뿐만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스타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누르면 10초간 켜지도록 설정하거나, 항상 켜진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복잡한 메뉴나 많은 설정 목록 없이 깨끗하고 단순합니다.

알림은 파란색으로 어둡게 표현돼 있으며, 다시 문지르면 알림에 해당하는 앱을 바로 실행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이어폰 잭을 연결하면 Hi-Fi 오디오 토글, 화면 녹화, 데이터, 화면 공유, 컴포트 뷰 등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우리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자동 밝기 조정의 방법입니다. 밝기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약간 밝게 설정하고 싶다면 "자동" 버튼을 해제해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알림 영역 바로 옆에 있지만, 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선호하는 밝기를 배울 수 있는 적응형 조정을 선호합니다.

사용자는 탐색 모음과 안드로이드의 제스처 모음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LG 기기와 마찬가지로 스크린샷 버튼과 내비게이션 바를 아래로 당기는 버튼 등 최대 5개의 버튼으로 내비게이션 바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0에 내장된 범용 야간 모드는 인터페이스, 메뉴, 다이얼러, 메시지, 연락처 등과 같은 핵심 LG 앱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원되는 타사 앱은 야간 모드에서도 볼 수 있으며, 예약된 시간에 또는 일출 및 일몰 시간을 기준으로 야간 모드를 예약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잠금장치나 홈 스크린에서 LG 페이 탭으로 빠르게 들어가 LG 페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기 LG 앱이 있습니다. HD 오디오 레코더는 V60만의 특징이며, ASMR 모드와 사용자 지정 가능한 오디오(게인 + 로우 컷 필터 + 리미터) 및 최대 24비트/192 kHz의 녹음 기능을 제공합니다. V60은 심지어 "Studio 모드"를 가지고 있어, 여러분이 휴대폰으로 가지고 있을지도 모르는 트랙을 통해 목소리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크

LG V60은 스냅드래곤 865 칩셋에 의해 구동되며, 국가 및 통신사에 따라 서브 6 또는 mmWave 5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X55 모뎀과 페어링 됩니다. 스냅드래곤 865는 1x2.84 GHz +3x2.42 GHz + 4x1.80 GHz의 구성에서 8 Kryo 585 코어를 사용하며, 처음 4개는 코텍스-A77이고, 뒤의 4개는 모두 7 nm+ 공정에서 구축된 코텍스-A55 코어를 사용합니다.

V60은 128 GB 또는 256 GB 스토리지와 8 GB RAM으로 제공됩니다. 확장 스토리지는 최대 2 TB까지 확장 가능합니다.

8 GB RAM이 탑재된 V60을 내놓는 것에 대해 다소 의아합니다. 경쟁사에 비해 부족하다고 주장할 수도 있지만, LG전자는 듀얼 스크린 케이스와 함께 사용하기로 결정하든 말든 V60의 원활한 작동과 성능에 이 정도의 RAM은 충분하다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예상대로 LG V60의 성능은 좋지만 칩셋이 같은 다른 기기들 중에서는 1위를 차지하지 못합니다. V60이 다른 스마트폰들과 어떻게 맞서고 있는지 봅시다.

멀티 코어 테스트에서 V60은 LG G8X와 V50보다 한 단계 더 높지만 동일한 칩셋으로 구동되는 다른 몇 개의 장치에 비해 떨어집니다. 싱글 코어 성능은 순위에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며, 애플사의 A13은 이 점에서 그 어느 것도 능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안투투 8을 비교했을 때, V60을 거의 중앙에 위치합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조금씩 앞설 수 있었지만, 다른 중국 경쟁사와 아이폰 11 프로맥스에 비하면 여전히 떨어지는 성능입니다.

Raw data에서는 같은 칩을 탑재한 스마트폰들이 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V60이 느리다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V60으로부터 좋은 성능과 안정성을 보아왔지만, 이러한 벤치마크 테스트는 브랜드들 간의 성능을 객관적으로 비교하기 위한 방법일 뿐입니다.


트리블 카메라

V60의 카메라의 큰 변화 중 하나는 전용 망원 카메라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심도 센서가 장착된 스마트폰을 더 많이 보아 왔는데, V60은 그중 하나입니다. LG의 메인 카메라는 6,400만 화소 (9248 x 6936 픽셀) 센서로 0.8 µm 픽셀(픽셀 버닝의 경우 1.6 µm)로 보통 1,600만 화소의 영상을 출력합니다. 메인 센서는 f/1.8 조리개 렌즈와 78도 시야를 갖췄으며, 광학식 손떨림 방지(OIS)를 탑재한 것은 메인 카메라뿐입니다.

다음으로, 초광각 카메라는 f/1.9 조리개 렌즈와 1 µm 픽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117도의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수년간 LG는 이 렌즈를 통해 렌즈 왜곡을 줄이는 일을 훌륭히 해냈습니다. 이것은 1,300만 화소 센서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카메라는 f/1.4 조리개와 14 µm 픽셀을 가진 ToF 센서입니다. LG는 이를 'Z 카메라'라고 부르지만 심도 센서에 이름을 붙이는 방식일 뿐입니다.

전면 카메라는 72.5도 시야, f/1.9 조리개 렌즈, 비교적 큰 1.22 µm 픽셀의 1,000만 화소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V50은 듀얼 전면 카메라를 특징으로 했는데, 그중 하나는 초광각 카메라였습니다. 

LG의 카메라 앱은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모드를 전환하려면 화면을 가로질러 문지르거나 전면과 후면 카메라 사이를 전환하려면 수직으로 문지르십시오. 맨 윗 줄에는 플래시 옵션, 가로 세로 비율, 해상도 및 타이머와 같은 각 모드에 대한 토글 및 설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몇 년 동안 LG는 ISO, 셔터 속도, 초점, 화이트 밸런스, 비디오 카메라의 제어 기능이 있는 수동 비디오와 수동 정지 사진 모드를 제공해 왔고, 비디오 카메라는 후자 모두에게 수동 오디오 게인 제어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V60에 있는 여러 개의 마이크를 활용하는 몇 가지 비디오 모드가 있습니다. 새로운 모드로, 최근 유행하는 영상 유형인 ASMR 모드로 녹음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LG G8X에서 그 모드를 먼저 보고 이제 V 시리즈까지 탑재됐습니다. 

보이스 보케는 주변 마이크를 이용해 배경 소음을 줄이고 카메라 앞에서 보컬에 집중합니다.


이미지 품질

LG V60의 메인 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는 매우 훌륭해 보입니다. 6,400만 화소 센서를 갖고 있지만 4:1 픽셀 버닝은 결국 1,600만 화소 이미지를 만들어 냅니다.

화질도 좋고, 다이내믹 레인지도 꽤 좋습니다. 자세히 보니 날카로움이 약간만 있다는 것이 눈에 띄지만, 1:1로 픽셀을 볼 때에만 눈에 띕니다. 그리고 그림자가 다른 경쟁 스마트폰들의 카메라보다 더 어둡게 보입니다.

노이즈 수준과 대비는 둘 다 좋고 색은 깊고 역동성에도 충실합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최대 해상도로 사진 촬영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결국, 최대 해상도로 촬영한 사진 한 장이 다른 사진에 비해 저장 공간을 약 4배를 더 차지합니다. 그러나 원하는 경우 뷰 파인더의 가로 세로 비율 설정에서 옵션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풀사이즈 영상은 해상도 9248 x 6936 픽셀입니다.

화이트 밸런스와 컬러는 일반 사진과 일치합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카메라 이미지에 만족합니다.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노이즈가 덜 보입니다. 이 사진들에는 많은 디테일들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표준 1,600만 화소 사진보다 촬영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것만 알아두십시오.

초광각 카메라는 1,300만 화소 이미지를 촬영하고, 사진은 메인 카메라와 화이트 밸런스, 컬러, 대비가 일치합니다. 수년 동안 LG의 초광각 카메라는 렌즈 왜곡(생선-눈 효과)을 꾸준히 줄였고, V60은 눈에 띄는 왜곡이 없습니다.

디테일과 날카로움은 프레임 가장자리 쪽으로 약간 흐려질 수 있지만, 이것은 많은 초광각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발생합니다.

V60은 전용 줌 카메라가 없지만, V60은 메인 카메라에서 자르는 방식으로 "2X 줌"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들은 디테일이 꽤 좋고 센서는 잘 확대된 이미지를 잘라내기 위한 충분한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LG V60을 보통 때보다 더 까다로운 저조도 환경에서 사진 촬영을 진행해 봤습니다. 많은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저조도 환경에서 촬영하는 것은 디테일이 뭉개지고 더 칙칙한 색이 표현되며 더 많은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기본적으로 야간 모드는 "More" 탭에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을 사용하고 싶을 때마다 그것을 들어가야 한다는 것은 조금 귀찮았습니다.

그러나 야간 모드는 그만한 가치가 있었습니다. 야간 모드는 그림자에 디테일을 잘 표현하고, 잎사귀도 잘 표현했습니다. 물론 바람이 많이 부는 밤이라면 잎사귀가 흔들려 디테일이 뭉개질 수는 있겠지만, 카메라의 성능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사용 가능한 적당한 광원이 있는 경우에, 야간 모드는 큰 변화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것의 한 예는 빨간 불이 켜진 문이 있습니다. 야간 모드가 사진에 약간의 개선을 주기는 하지만, 사진을 확대해 봐야 미묘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는 초광각 카메라의 저조도 사진을 촬영하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많은 스마트폰의 경우처럼 우리는 당신이 메인 카메라로 훨씬 더 좋은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밤에 초광각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V60은 LG가 부르는 대로 세 번째 'Z 카메라'의 도움으로 인물을 촬영합니다. 심도 센서는 메인 카메라가 피사체를 감지하고 배경을 흐릿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V60로 찍은 인물 사진은 멋집니다. 그러나 우리는 세로 모드를 확대할 수 있는 옵션이 있기를 바랍니다. 실제 카메라로 사진 촬영을 하는 적절한 방법은 긴 렌즈(확대하는 렌즈)를 사용하여 피사체를 멀리 떨어진 곳에서 촬영하는 것입니다.

어쨌든 초상화는 나쁘지 않습니다. 피부 톤도 좋고, 보케도 부드럽습니다. 우리는 단지 구분선이 더 잘 정의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더 확대하거나 다른 초상화 촬영 모드를 활성화할 때 보이기 시작합니다.

전면 1,000만 화소 카메라는 훌륭하고, 오토포커스도 지원합니다. 셀카들은 멋진 피부 톤과 멋진 디테일, 그리고 얼굴에 초점을 맞추는 자연스러운 보크를 보여줍니다. 또한 노출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색상이 메인 카메라와 일치할 때도 있습니다.

셀카 인물 사진은 괜찮습니다. 셀카 역시 피사체 라인은 정확하지 않아 메인 카메라의 인물 사진 촬영보다 더 눈에 띄는 듯합니다.


8K 영상

LG V60은 8K 해상도로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이 기능을 갖춘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스마트폰 카메라는 삼성 갤럭시 S20 라인입니다. 해상도는 4320 x 7680 픽셀로 초당 26 프레임에서 47 Mbps의 비트 전송률로 나타냅니다.

영상의 화질은 디테일이 많고 꽤 좋습니다. 하지만 이 높은 해상도의 영상을 재생할만한 디스플레이나 컴퓨터가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 화면이나 1080 해상도의 모니터에서 영상을 본다면, 4K 영상과 8K 영상의 차이점을 구분하기 힘듭니다.

60 fps에서 4K 비디오 촬영은 날카롭고 디테일이 풍부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60 fps 4K 영상 전체에서 노이즈를 발견했습니다.

스펙상 4K@60fps 영상 샘플은 비트 전송률이 약 63 Mbps인 반면, 4K@30fps는 49 Mbps를 수행하고 있는데, 이 두 샘플은 모두 H.264 코덱입니다. H.265로 전환하면 4K@30fps가 38.5 Mbps의 비트 전송률로 기록되므로 저장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4K@60fps 영상에 존재하는 노이즈는 4K@30fps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색상, 화이트 밸런스 및 다이내믹 레인지는 다른 영상 모드와 일치합니다.

4K@60fps 영상에서 본 것과 같은 노이즈가 1080p@60fps 영상에도 존재하지만, 확대해서 보지 않는 이상 알아차리기 힘듭니다.

가장 효율적인 영상 녹화 옵션은 1080p@30fps 또는 2160p@30fps이라고 보입니다.


마무리

LG V60은 밝고 화려한 OLED 화면, 미묘하게 산뜻한 디자인, 뛰어난 처리 능력, 뛰어난 배터리 성능, 인상적인 카메라 등 많은 영역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 액세서리는 또한 스마트폰을 수없이 실행할 필요 없는 다재다능한 멀티태스킹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선택 옵션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번들로 제공돼 무료로 사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8K 영상 촬영 기능과 함께 유능하고 다재다능한 카메라와 여러 가지 녹화 모드는 삼성의 갤럭시S20 라인업 외에 V60이 시장에서 유일하게 이 같은 해상도로 녹화할 수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LG는 더 나아가 수동 음향 제어, ASMR 녹음, 크리에이터를 위한 많은 영상 녹화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G는 여전히 이어폰 잭을 놓지 않고 있는데, 이점은 이어폰을 선호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높이 평가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업계는 이미 블루투스와 TWS 오디오를 탑재하고 있고 삼성은 이미 이어폰 잭을 플래그십 폰에서 떼어내 스마트폰에서 진정한 Hi-Fi 사운드를 원하는 오디오 애호가들의 선택권을 축소시켰습니다.

LG V60은 디자인과 기능 면에서 긍정적으로 발전했지만 여전히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개선하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120 Hz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는데 LG전자는 심지어 V60에 최고급 패널(FHD+)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건 기능이 필요할까요? 글쎄,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120 Hz의 화면은 사용자 경험에서 주목할 만한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최신 V 시리즈 폰은 가능한 가장 높은 사양을 내세우지 않는 것 같습니다. LG전자는 대신 무선 충전, 대용량 배터리, 이어폰 잭 등 보다 중요한 기능을 유지하면서 스마트폰의 비용을 낮추는 데 주력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당신을 위해 한 선택이 마음에 들지는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총평과 장점 및 단점

LG는 갤럭시 S20과 같은 소비자를 공략할 것은 확실합니다. 결국 갤럭시 S20의 가격은 최소 999달러에서 시작합니다. 비슷한 가격 대의 LG V60 ThinQ는 듀얼 스크린 액세서리가 무료로 포함되어 있으며, 5G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듀얼스크린 없이 LG V60을 구입하면 799달러에 구매할 수 있는 유일한 통신사가 T 모바일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LG V60의 카메라는 충분히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사진 촬영에서도 좋은 결과물을 보여주며, 새로운 카메라 센서는 야간 모드에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셀프 카메라도 잘 찍습니다. 8K 영상 녹화는 마케팅하기 좋은 기능이지만, 실제로 사용자에게는 실용성이 없습니다. LG V60 ThinQ의 카메라는 8K 영상을 촬영하지 않는다면 훌륭한 영상을 촬영합니다. 한편 카메라의 인물 모드는 조금 완성도가 떨어지지만 셀프 카메라의 오토포커스는 멋진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다른 스마트폰은 이 가격대에서 듀얼 디스플레이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동시에, 그것의 필요성을 정당화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즉, 모든 사람이 듀얼 스크린을 필요로 하거나 심지어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 그것에는 몇 가지 훌륭한 활용 사례가 있고 우리는 특정 산업들이 그것의 멀티태스킹 능력을 이용할 수 있다고 확신하지만, 그것은 갤럭시 폴드나 화웨이 메이트 XS의 진정한 대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LG V60 ThinQ을 좋아합니다. 그것은 대형 디스플레이와 긴 배터리 수명, 무선 충전과 같은 더 필수적인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3.5 mm 이어폰 인터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에 있어 더 실용적인 플래그십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