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노트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체험 후기, 스펙, 디자인, 갤럭시 노트20과 차이점 알아보기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체험 후기 및 스펙, 노트 20과 비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가 드디어 우리에게 공개됐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 20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를 선보였고, 이제 우리는 2020년 최고 성능의 S 펜 탑재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해볼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3월 갤럭시 S20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울트라 모델은 일반 모델에서 사용할 수 없는 독점적인 하드웨어가 함께 제공됩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120Hz 화면 주사율과 1440p WQHD+해상도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지만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에는 60Hz의 1080p 해상도 패널이 들어갔습니다. 3월에 출시한 갤럭시 S20 일반 보델 조차도 120Hz 화면 주사율과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는데 말이죠.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메인 카메라 화소에서 독보적인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잠망경 망원 카메라는 갤럭시 S20 울트라와는 다른 모듈이지만 갤럭시 노트 20에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1억 800만 화소의 나노셀의 메인 카메라 또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만 가지고 있는 기능이며,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 탑재된 것과 동일한 센서로 보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에 탑재된 1,2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도 갤럭시 S20과 S20+에서 탑재된 것과 동일한 센서인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스펙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새로운 고릴라 글라스 7을 적용하여 전면과 후면을 보호하며,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 모두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서 처음으로 적용된 모델입니다. 다소 이상한 것은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의 후면 소재는 플라스틱을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플라스틱 소재의 후면 디자인은 최근 몇 년 동안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보지 못했던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는 모두 S 펜을 지원합니다. 두 제품 간의 급을 나누고 있지만 적어도 S 펜 기능은 보장하고 있습니다. 전작과 차이는 S 펜을 수납하는 공간이 기기의 왼쪽으로 이동했다는 점인데, 지금까지 S 펜은 오른쪽에 있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위치입니다. 또한 S 펜을 이용한 제스처가 추가되고 종이에 펜으로 필기하는 느낌을 더하기 위해 S 펜의 지연 시간이 개선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이제부터 보다 자세히 이번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과 전작과 동일하게 적용된 것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체험 후기 (Hands on review)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는 갤럭시 스마트폰 라이업 중 최상위 제품으로, 고급스러운 품질과 다지인을 제공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과 노트 20 울트라 모델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는 모두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을 갖추고 있는데, 이는 지금까지 스마트폰의 프레임에 알루미늄 소재를 고수하던 삼성전자의 첫 번째 스테인리스 스틸 프레임을 적용한 모델입니다. 애플은 아이폰 X 이후 스테인리스 스틸을 아이폰에 적용하였고, 이제 삼성전자도 이에 합류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면과 후면의 재질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고릴라 글라스 7을 처음으로 적용한 제품입니다. Corning(코닝)의 최신 제품인 고릴라 글라스 7은 충격 발생 시 GG6보다 안전하면서도 긁힘 방지 기능이 향상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전면과 후면에서 이 고릴라 글락스 7이 적용됐으며, 전후면 카메라에는 고릴라 글락스 5가 적용됐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의 디스플레이에는 고릴라 글라스 5가 적용됐지만 후면의 재질을 생각한다면 그다지 이상해 보지 않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의 후면에는 플라스틱 소재가 사용됐습니다. 이 플라스틱 소재는 상화 폴리카보네이트라고는 하지만 100만 원이 넘어가는 제품에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했다는 것은 이해되지 않습니다.

두 제품의 고릴라 글라스 7과 폴리카보네이트 후면 소재는 헤이즈 무광 코팅 처리 기술이 적용돼 지문이 잘 묻어나지 않습니다. 이러한 코팅 기술은 굉장히 반갑습니다. 유과의 갤럭시 스마트폰은 사실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리고 방수 방진에 대한 IP68 등급이 적용됐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현재 시점에서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는 각각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했으며, 히튼 색상인 미스틱 브론즈 색상은 두 제품에서 모두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은 미스틱 그레이와 미스틱 그린(한국에는 미출시)이 있고,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미스틱 블랙과 화이트가 출시됐습니다. 색상 옵션은 지역별로 다르게 출시하고 있으며, 시장에 따라 세 가지 색상 중 두 가지만 출시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왼), 갤럭시 노트 20 (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카메라 모듈이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훨씬 더 튀어나와 있습니다. 결국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8.1mm로 갤럭시 S20 울트라의 8.8mm보다 0.7mm 더 얇기 때문에 카메라 모듈이 더 두드러져 보입니다. 어쨌든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카메라 범프의 가장자리에 집게손가락을 대면 스마트폰을 지지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노트 20의 적절한 카메라도 크기가 크지만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동일한 크기는 아닙니다. 두 스마트폰은 모두 평평한 표면에 뒀을 때 흔들입니다.

전면을 보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전작인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의 디자인을 따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서리가 날카로운 직사각형 모양입니다. 실제로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도 큰 편이었는데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조금 더 큽니다. 직접 비교해보면 갤럭시 S20 울트라가 높이에서 2mm 더 높고, 폭이 1mm 더 좁아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가 더 정사각형에 가깝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디스플레이는 측면에 엣지가 적용돼 있습니다. 아주 약간 적용돼 있긴지만 그래도 곡면입니다. 거의 존재하지 않는 베젤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중 가장 작은 펀치 홀이 적용돼 있어 풀 스크린에 가장 가깝습니다. 스마트폰을 파지 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거나 엣지 디스플레이를 선호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한편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은 평평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엣지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보다 베젤이 넓어 보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보다 펀치 홀도 훨씬 더 큽니다. 

전작인 갤럭시 노트 10과 노트 10 플러스가 왼쪽에 전원 버튼이 위치한 상태로 출시됐을 때 말이 많았습니다. 이 버튼 위치는 갤럭시 노트 10 시리즈에서만 볼 수 있었고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볼 수 없었습니다.

2019년 후반 모델부터 2020년까지 계속되는 전원과 볼륨 버튼은 오른쪽으로 배치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도 오른쪽에 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이 위치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의 S 펜 수납공간은 전면을 중심으로 왼쪽으로 이동했습니다.

S 펜은 지금까지 오른쪽에 있었으며 오른손으로 S 펜을 잡아당기는 것이 자연스러운 위치입니다. 그러고 나서 필기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카메라 리모컨 또는 에어 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왼손잡이라면 지금까지의 갤럭시 노트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S 펜을 어떤 손으로 빼더라도 눈에 띄는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S 펜 자체는 작전의 S 펜과 거의 동일합니다. 클릭 방식으로 S 펜을 빼거나 놓고, 측면에는 버튼이 자리하고 있으며 자이로 및 가속도 센서가 있어 원격 작업이 가능합니다. S 펜의 색상은 갤럭시 노트 20의 색상과 동일하게 맞춰 일체감을 더 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노트 20 일반 모델의 차이로 돌아와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마이크로 SD 카드 확장 슬롯을 지원하는 반면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전작에서도 갤럭시 노트 10 일반 모델의 경우 이해되지 않는 다운그레이드 중 하나였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S20 시리즈에서도 볼 수 있었지만 모델 간의 차이를 보였던 부분이 고속 충전에 대한 부분입니다.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와 갤럭시 S20 울트라는 45W 고속 충전을 지원하여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었는데 반해 일반 모델은 25W까지 지원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는 모두 25W 고속 충전만 기원합니다. 45W 고속 충전을 사용하려면 25W 고속 충전기를 사용해야 했기 때문에 그다지 큰 이점이 있던 부분은 아닙니다.

이보다 많은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바로 카메라입니다.

 

카메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언뜻 보면 갤럭시 S20 울트라의 카메라 모듈처럼 보입니다. 여기에는 1억 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대형 픽셀 고정 초점 초광각 카메라, 잠망경 망원 카메라가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S20 울트라처럼 카툭튀가 존재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S20 울트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잠망경 망원 카메라일 것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는 4배 줌을 지원하는 4,800만 화소 테트라셀 센서가 들어갔습니다. 망원 카메라의 F3.5 조리개는 그다지 훌륭한 성능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새로운 망원 카메라는 조금 개선됐습니다. 테트라셀 센서를 기존의 1,200만 화소의 센서로 교체했지만 광학 줌은 5배이며 조리개도 F3.0로 더 넓어졌습니다. 스펙의 수치가 반드시 더 나은 성능을 약속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는 두고 봐야 할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메인 카메라는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 보던 것과 동일합니다. 1억 800만 화소의 나노셀 센서를 사용합니다. 1/1.33" 대형 이미지로 9개의 0.8um 픽셀을 1로 버닝 하여 1,200만 화소를 출력합니다. 안정적인 26mm의 초점 거리 렌즈와 함께 사용됩니다. 조리개는 F1.8입니다.

초광각 카메라는 소프트웨어 왜곡 보정 단계 이전에 F2.2 조리개 렌즈에 1.4um의 큰 픽셀과 120˚의 시야를 가진 1,200만 화소 카메라입니다. 안타깝게도 초광각 카메라는 자동 초점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의 ToF 카메라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 대신 삼성전자는 근거리 초점을 잡기 위해 레이저 AF를 추가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근거리에서 초점이 잘 맞지 않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변화는 환영하며 사용해보면 더 좋아졌음을 느낄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여기까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카메라 스펙이었고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은 다른 구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갤럭시 S20과 S20+와 동일하지만 ToF 센서를 뺀 구성입니다.

보다 자세히 이야기하면, 1,2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달리 듀얼 픽셀 자동 초점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메인 카메라 초점 거리인 26mm는 동일하게 적용됐습니다. 조리개는 F1.8이며 OIS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에는 망원 카메라가 없습니다. 3월 출시한 갤럭시 S20과 S20+에는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대신 6,400만 화소 카메라가 확대에 사용되어 삼성전자가 3배 하이브리드 줌이라고 불리는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이전에 갤럭시 S20에서 본 것과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기술적으로 망원 카메라는 아닙니다.

초광각 카메라는 2020년 삼성전자의 모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동일하게 탑재됐으며 갤럭시 노트 20도 동일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전면 카메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F2.2 조리개 렌즈와 듀얼 픽셀 자동 처점 기능이 있는 1,000만 화소 카메라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초점 거리는 26mm지만 최근 삼성전자의 경우 평소처럼 32mm 및 650만 화소에서 보는 것이 기본 설정됩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시리즈의 8K 영상 녹화 기능을 크게 활용했으며 이는 24 fps로 제한되어 있는데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도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4K 및 1080p에서 24 fps 모드가 포함되었으며 FHD의 120 fps 촬영도 지원합니다.

영상 녹화에서 새로운 추가 사항은 고급 제어 기능을 포함하도록 프로 영상 모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중 핵심은 줌 스피드 컨트롤러로, 슬로우 시네마틱 줌과 극적인 빠른 풀업을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영상 촬영

세 개의 마이크를 황용하는 방향성 오디오 녹음은 또 다른 추가 기능으로, 피사체에서 나오는 소리에 집중할지 또는 녹음하는 사람으로서 사용자에게 집중할지, 전 방향 녹음을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오디오 레벨 미터와 게인 컨트롤 슬라이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버즈와 같은 스마트폰에 연결된 블루투스 마이크를 사용하여 무선으로 녹음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디스플레이 및 S 펜

디스플레이는 항상 삼성전자 스마트폰의 주요 구매 포인트 중 하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성전자는 이러한 크기의 OLED 패널을 선도하는 제조업체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도 우수한 디스플레이 품질을 보여줍니다. 

두 제품의 디스플레이 패널은 모두 1,500 니트라는 엄청나게 높은 밝기를 자랑합니다. 이는 불과 6개월 전에 출시한 갤럭시 S20에 비해 25%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 밝기는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서 지원하는 HDR10+ 콘텐츠를 시청하는 데 유용하며 야외 가시성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전 제품이 밝기에 나빴던 것은 아니지만 이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서는 더 좋아졌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그리고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만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고 QHD 해상도도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만 지원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은 60Hz의 화면 주사율과 FHD 해상도만 지원합니다. 이점은 다소 실망스럽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6.9인치 디스플레이는 약간 비정상적인 19.3 : 9 화면 비율과 496 PPI 밀도의 1440 x 3088픽셀 해상도를 갖추고 있습니다. 다이내믹 AMOLED 2X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높은 주사율을 홍보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표준 주사율인 60Hz와 최적화 모드 두 가지 모드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모드는 스마트폰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콘텐츠에 따라 화면 주사율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부드러운 동작과 배터리 수명 간의 최적의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120Hz 화면 주사율 지원

그러나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120Hz의 화면 주사율은 최대 해상도인 QHD에서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 최적화 모드는 1080p에서만 작동하고 1440p는 60Hz에서만 작동합니다.

보다 진보된 기술인 120Hz 화면 주사율을 채택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S 펜의 성능도 향상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S 펜 입력을 인식하는 지연 시간을 개선했으며 이제는 이전 노트의 42ms에서 9ms까지 지연 시간을 낮춰 예전보다 종이에 필기하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같은 S 펜의 성능 향상을 지원받지 못했습니다. 지연 시간은 26ms이며, 이전에 출시한 갤럭시 노트보다는 개선됐지만 울트라 모델만큼은 아닙니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S 펜을 움직일 궤적을 예측하는 AI 기반 포인트 예측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이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는 모두 더 많은 에어 액션과 갤럭시 노트 9에서 적용된 S 펜 제스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는 특정 작업에서만 작동하던 것과 달리 전반적인 UI에서 작동합니다. 5 가지의 새로운 S 펜 제스처가 추가됐습니다. 추가된 제스처를 통해 스마트 셀렉트와 화면 캡처 후 쓰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뒤로 가기와 홈, 최근 작업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S 펜 제스처 추가

S 펜과 관련된 부분에서 삼성 노트의 개선에 대해 언급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향상된 필기 인식과 이미 작성된 텍스트의 교정, 새로운 배경색 및 템플릿, PDF 가져오기, 음성 녹음과 동기화된 주석, 파워포인터 통합 및 기기와 플랫품 간의 동기화 등 많은 부분이 개선됐습니다. 실제로 필기를 해야 하는 작업을 할 경우보다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는 안드로이드 10 기반의 One UI 2.5를 탑재하여 제공됩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지금 가지 봐왔던 갤럭시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 중 최신 버전이지만 기존 버전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마무리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는 많은 기대와 함께 드디어 공개됐습니다. S 펜을 탑재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엄청나게 놀라운 기능을 탑재하고 있지는 않지만 삼성전자의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제품군 중 하나 일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이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서 가장 의아한 것은 갤럭시 노트 20 일반 모델과 노트 20 울트라 모델 간의 스펙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입니다. 전작인 갤럭시 노트 10과 노트 10 플러스에서는 이렇게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심지어 3월 출시한 갤럭시 S20 시리즈도 이 정도 격차는 아니었습니다. 이러한 스펙 차이는 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를 구매하도록 유도하려는 것인지, 아니면 S 펜을 탑재한 스마트폰의 선택에 폭을 넓힐 목적인지 궁금합니다.

 

외신 기사 출처

 

Samsung Galaxy Note20 Ultra hands-on review

The Galaxy Note20 series is finally official. Samsung introduced the Note20 and Note20 Ultra last night and now we're going hands-on with the ultimate...

www.gsmarena.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vs 갤럭시 노트 9 스펙, 성능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스마트폰은 100만 원이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알게 모르게 교체 주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물론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더 오랜 시간 한 스마트폰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버즈 라이브(Live) 후기/리뷰, 음질, 디자인, 노이즈 캔슬링 성능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3월에 삼성전자는 갤럭시 버즈+를 선보이면서 기존 갤럭시 버즈의 단점으로 이야기되던 음질과 통화 품질 등 많은 것을 개선했습니다. 당시에서도 애플의 에어팟 프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탭 S7+ 후기 및 스펙, 성능, 장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진영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제품이 8월 5일 새롭게 공개됐습니다. 태블릿 시장은 애플의 아이패드가 대부분 선점하고 있는 시장으로 상대적으로 �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언팩 행사 (2020년 08월 05일), 신제품 공개! 갤럭시노트20, 갤럭시탭S7, 갤럭시버즈라이브, ��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8월 5일 한국 시간으로 오후 11시, 삼성전자는 2020년 두 번째 갤럭시 언팩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언팩 행사는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에서 진행됐습니다. 그동안 삼성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