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노트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2편 - 카메라, 성능, 배터리 수명, 장단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2편 - 카메라, 프로세서, 소프트웨어, 오디오 및 통화품질, 배터리 수명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1편을 통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의 디스플레이, 향상된 S 펜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편에 이어 2편에서는 카메라 성능과 프로세서 성능, 소프트웨어, 오디오와 통화 품질, 배터리 수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미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를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추후 올리기로 하고 샘모바일의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대한 리뷰를 통해 여러분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를 구입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그럼 리뷰 시작하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카메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카메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2020년 호 삼성전자가 갤럭시 S20 울트라를 통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카메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패러다임 전환을 동일하게 적용했습니다. 삼성전자가 새롭게 개발한 1억 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 발생한 초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레이저 오토포커스 센서를 탑재했습니다. 140만 원짜리 스마트폰에서 레이저 오토포커스라니. 그래고 레이저 오토포커스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잘 작동합니다.

근거리 초점에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훨씬 더 개선된 초점을 제공합니다. 빠르게 전환되는 환경의 사진에서 빠르고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영상 촬영 시 개선된 초점이 더욱 잘 드러납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의 경우 많은 업데이트에도 불구하고 영상 촬영에서는 여전히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는 갤럭시 S20 울트라의 이런 문제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극한의 저조도 환경에서 초점을 잡기 위해 노력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화면을 탭 하여 특정 장면에 수동으로 초점을 맞추거나 특히 가까이에서 촬영할 때 여전히 초점을 잡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탑재된 레이저 오토포커스 센서가 초점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한 것 같아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자동 초점 기능은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훨씬 더 잘 작동하고 큰 불만은 없습니다.

1억 800만 화소 메인 카메라의 사진 품질은 꽤 좋습니다. 뛰어난 디테일과 우수한 다이내믹 레인지, 대체로 완벽하게 작동하지만 때때로 색상을 과장되게 표현하기도 합니다. 자동 모드로 야간에 촬영해도 노이즈가 거의 없고, 갤럭시 S20 울트라의 사진보다 더 세밀하게 작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야간 모드를 사용해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케마라는 기본적으로 1,200만 화소의 사진을 촬영하지만 필요할 경우 1억 800만 화소로 전환해 사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는 5배 광학 줌과 최대 50배 하이브리드 줌을 지원하는 1,200만 화소의 잠망경 카메라가 탑재돼 있습니다. 1,200만 화소 센서는 갤럭시 S20 울트라의 4,800만 화소 센서에서 한 단계 다운그레이드 됐으며,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 100배 줌을 지원했던 것에 비하면 50배의 줌 또한 하향 조정됐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하기 위한 기능으로 50배의 줌으로도 충분합니다. 낮에는 줌 카메라가 10배까지 훌륭하게 작동하고 20배까지 충분히 잘 작동합니다. 하지만 50배 확대 사진은 보통 아주 흐릿하게 나옵니다. 야간에 조명이 밝은 환경에서 10배까지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뷰 파인더는 특히 한 손으로 조작할 때 모든 줌 단계를 너무 빠르게 넘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또한 스마트폰이 갤럭시 S20 울트라만큼 사진을 선명하게 후보정 과정이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 사진의 선명도가 떨어져 사진이 다소 흐릿하게 화면에 보입니다. 삼성전자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주길 바랍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카메라에서 조금 아쉬웠던 부분 중 하나로 1억 800만 화소의 카메라로는 4배까지 확대된 사진을 촬영하고 5배 이상의 사진에서만 줌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는 중 카메라를 이용한 4배 광학 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억 800만 화소 카메라의 3배 사진은 괜찮아 보이지만 4배 사진에서는 디테일이 상당히 저하되어 종종 쓸 수 없는 사진이 촬영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잠망경 카메라가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약간 더 넓은 조리개 F3.0을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5배 줌을 사용하기 위해 1,000만 화소 센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삼성전자가 업데이트로 해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다음은 1X, 2X, 5X, 10X, 20X, 50X 사진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갤럭시 S20 시리즈와 동일한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일반 카메라보다 훨씬 넓은 120˚ 화각으로 한 장의 사진에 더 많은 장면을 담을 수 있습니다. 초광각 사진의 품질은 사람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너무 어둡지 않은 환경에서 촬영하지 않는 한 원하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면 카메라의 경우 삼성전자가 갤럭시 S20과 S20 플러스에 탑재했던 1,000만 화소 카메라를 그대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적용했습니다.

일광에서 전면 카메라의 사진은 좋은 디테일과 정확한 피부톤, 상당히 좋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하지만, 자동 보정 기능이 꺼져 있어도 때때로 얼굴이 너무 매끄러워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내 및 저조도 조건에서는 약간의 노이즈가 발생하지만 너무 어둡지 않은 한 사진은 여전히 괜찮은 편입니다. 라이브 포커스와 라이브 포커스 영상, 하이퍼 랩스 및 야간 하이퍼 랩스, 슈퍼 슬로모, 음식 및 파노라마와 같은 사진 모드가 제공돼며, 최근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동일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다음은 메인 카메라와 전면 카메라, 초광각 카메라의 사진과 일부 보케 촬영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 프로 동영상 모드를 위한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영화 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 모든 해상도의 동영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21:9 화면 비율을 새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9 비율의 동영상은 디스플레이를 전체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 녹화된 영상을 시청하는 일이 많은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화면 비율입니다.

프로 동영상 모드에서 8K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동영상 녹화에 사용할 스마트폰 마이크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도 있습니다. 기기에 있는 세 개의 마이크는 서로 아주 가깝기 때문에 서로 전환해도 큰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그러나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모든 블루투스 이어폰을 통해 오디오의 소리를 녹음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 덕분에 영상을 촬영하면서 선명한 음성을 녹음할 수 있게 됐습니다.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잘 작동하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또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아주 잘 어울리는 120 fps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됐습니다. 120 fps 녹화는 프로 동영상 모드에서 설정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120 fps 영상에 필요한 빠른 촬영 속도는 저조도 조건에서 깜박임이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상을 원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촬영되는 모든 영상이 기존의 2배나 매끄럽게 녹화되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조금 아쉽게도 8K 영상은 여전히 초당 24 프레임으로 제한된 촬영이 가능하며 8K 영상은 많은 프레임도 적도 많은 저장 공간을 차지하며 스마트폰의 발현을 유발하기 때문에 아마 많이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와 함께 소개된 기능인 싱글 테이크 모드는 지금까지 삼성전자에서 선보인 카메라 기능 중 가장 사용자를 위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싱글 테이크 모드는 촬영 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을 촬영 한 다음 여러 장의 사진을 스스로 촬영합니다. 그중 일부는 다양한 필터가 적용된 사진과 하이퍼 랩스 영상을 제공합니다. 이 모든 사진과 영상이 단 한 번의 촬영으로 우리에게 제공됩니다. 5초에서 15초 사이로 원하는 데로 설정할 수 있으며,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최대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프로세서 성능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프로세서 성능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는 많은 국가에서 갤럭시 S20 시리즈와 동일한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990 프로세서를 탑재한 채 출시됐습니다. 하지만 일부 국가에서는 퀄컴의 스냅드래건 865+를 탑재한 모델이 출시했고, 이 두 모델의 성능 차이를 직접적으로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엑시노스 990과 스냅드래건 865+ 프로세서 간의 성능에서 차이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고, 이전 포스팅에서 두 모델의 벤치마크 점수에서도 차이를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성능이 더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퀄컴의 스냅드래건 865+ 프로세서가 탑재된 채로 출시돼 이점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삼성전자의 여느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만큼 자주 발열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갤럭시 S20 시리즈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최적화된 부분이 있으며 이를 통해 출시 초기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 발생하던 발열이 잡힌 것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앞으로 업데이트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리뷰 1편의 서론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기의 온도가 42-43℃에 도달하거나 배터리가 5% 이하로 남았을 때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디스플레이는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갤럭시 S20 울트라처럼 기기가 뜨거워진다고 해도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120Hz 주사율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기기를 충전하거나 사진을 많이 찍을 때 눈에 띄는 발열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유독 8K 영상 촬영 시 더 많은 발열이 발생합니다. 8K 영상 촬영 시간은 5-6분 정도이며 온도가 45-46℃이상으로 올라갑니다. 대부분의 사용 환경에서 41-42℃이상으로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더욱 눈에 띕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가 슬림한 것을 감안했을 때 발열을 잘 컨트롤하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 사용 환경에서는 여전히 발열이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사용 환경에서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발열을 잘 통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소프트웨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애는 안드로이드 10기반의 One UI 2.5 탑재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10을 기반으로 하는 One UI 2.5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주요 기능으로는 무선 DeX이며, 이 기능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지원하기를 바라던 기능입니다. 이제 표준 화면 미러링을 사용하여 무선 DeX를 지원하는 모든 TV에 연결하여 대형 화면에서 DeX를 실행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을 터치 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 화면에서는 영상을 보면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로 메모를 하는 등 스마트폰으로 다른 작업을 하면서 동시에 대형 화면을 보조 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스마트폰의 보조 화면으로 대형 화면을 사용하는 것이 무선 DeX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이로 스코프를 사용하는 게임을 플레이할 수는 있지만 대형 화면에서 스마트폰과 DeX 사이에 약간의 지연이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서 좋은 경험을 제공하지는 못합니다. 하지만 무선 DeX는 오랜 기다림 끝에 우리 곁으로 다가왔고 아주 반가운 기능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전작과 동일하게 USB-C 케이블을 사용하여 Windows PC에서 Samsung DeX를 사용해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HDMI 포트가 있는 모든 모니터와 TV에서 DeX 스테이션이나 멀티포트를 이용해 DeX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마우스와 키보드를 연결한다면 더욱 완벽한 DeX를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무선 DeX 지원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서 항상 들어가던 Samsung Note 앱은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를 통해 새로워졌고 많은 부분이 개선됐습니다. 이제 PDF 파일을 Samsung Note로 가져와 S 펜 또는 화면 키보드를 사용하여 내용을 추가할 수 있고 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PDF 문서를 받아 서명한 후 다시 보내야 하는 일을 많이 하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서 Samsung Note 파일을 파워포인트 파일로 내보내 스마트폰이나 PC에서 구글 프레젠테이션 또는 Microsoft PowerPoint에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Samsung Note의 달라진 점은 또 있습니다. 메모를 하고 말한 내용도 함께 녹음하려면 녹음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녹음한 시점에 맞춰 필기 시점도 함께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제 녹음한 내용과 필기 내용을 따로 맞춰볼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필기가 똑바로 정렬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똑바로 정렬하기 기능을 통해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의 SamSung Note 앱은 Word 또는 PowerPoint 문서의 작동 방식과 유사하게 메모를 개별 페이지로 분할하는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은 모두 생산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으며, 이전에 출시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 기기에도 곧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무선 DeX와 개선된 Samsung Note 앱과 카메라의 개선 사항을 제외한다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 의미 있는 새로운 기능은 보이지 않습니다. 삼성전자는 조만간 갤럭시 S20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 10, 노트 10 플러스와 같은 플래그십에도 이와 같은 기능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내의 파일을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에 연결하여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UWB 기반의 새로운 공유 기능도 있지만 UWB 기술이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없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만나지 않는 이상 유용한 기능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나머지 기능은 갤럭시 S20 시리즈에서 제공됐던 것과 동일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갤럭시 S20 플러스 리뷰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한 가지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는 장기적으로 기기를 지원하겠다는 삼성전자의 새로운 약속의 일환으로 3번의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를 지원받게 됐습니다. 갤럭시 노트 10과 노트 10 플러스에도 동일하게 3번의 업데이트가 지원되므로 최신 소프트웨어 때문에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로 교체를 생각하고 있다면 권장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오디오와 통화 품질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오디오 및 통화 품질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최신 갤럭시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된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돼 뛰어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삼성전자는 스피커에서 다른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차이를 두기 위해 음량을 약간 더 크게 만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테레오 스피커를 구현하기 위해 전화 수화부를 스피커로 사용하고 있어 진정한 스테레오 스피커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음질과 음량은 좋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함께 제공된 AKG 이어폰은 이어폰을 제공하지 않는 미국을 제외한다면 이전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들어간 동일한 제품이 제공됩니다. AKG 이어폰은 업계 최고 수준의 번들 유선 이어폰이며 많은 사람들은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통화 품질도 우수하며 전화 수화부와 스피커를 통해 선명하고 큰 음성이 출력됩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배터리 수명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배터리 수명

솔직히 말해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500mAh 적은 배터리가  탑재됐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조금 실망스러웠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했을 때 갤럭시 S20 울트라가 120Hz 화면 주사율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하루는 사용할 수 있었는데,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적당한 사용으로 약 14시간 만에 15% 정도까지 배터리 잔량이 떨어집니다.

갤럭시 S20 플러스는 동일한 배터리 용량에서 한번 충전으로 비슷한 사용 시간을 제공하므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디스플레이의 가변 주사율이 전력 효율성에 그렇게 큰 도움을 주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수명은 다른 스마트폰과 비교한다면 좋은 편이지만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울트라라는 이름으로 공개한 갤럭시 S20 울트라와 비교한다면 실망스러운 수준입니다.

삼성전자는 또한 초고속 충전을 최대 25W로 하향했습니다. 따라서 2019년 출시한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에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도 교체한다면 충전 속도는 오히려 느려집니다. 25W와 45W의 충전 속도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이미 45W 충전기에 돈을 쓴 경우 25W의 고속 충전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25W 고속 충전은 70분 내에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합니다. 3%부터 시작하여 30분 충전으로 최대 54%까지 충전되므로 갤럭시 노트 8과 노트 9과 같이 15W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기기에 비하면 충전  속도가 크게 향상됐습니다.

물론 무선 충전을 선호하는 사람이라면 25W와 45W의 고속 충전은 큰 논쟁거리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15W 고속 무선 충전을 지원하며 갤럭시 와치 또는 갤럭시 버즈와 같은  무선 충전을 지원하는 기기를 Wireless PowerShare 기능을 통해 9W로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COUPANG

www.coupang.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총평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훌륭한 스마트폰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새롭게 변한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내년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위해 구매를 보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S 펜의 기능이 향상돼 더 부드럽게 필기할 수 있고 120Hz의 화면 재생률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배터리 수명이 길지 않을 것입니다. 45W 초고속 충전도 지원하지 않고요. 줌 카메라는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에서 노트 20 울트라로 업그레이드할만한 가치가 있지만 다른 카메라의 성능은 비슷한 편입니다. 또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적용된 많은 소프트웨어 기능이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갤럭시 노트 10과 노트 10 플러스에도 제공될 것입니다.

갤럭시 노트 9과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로 업그레이드한다면 환상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아름답고 높은 화면 주사율을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강력한 성능과 견고한 줌 기능을 갖춘 우수한 카메라, 우수한 배터리 수명과 업계 최고의 스타일러스 경험, 유용한 소프트웨어 기능이 모두 제공됩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울트라라는 이름을 붙이기엔 조금 과분해 보입니다. 오히려 갤럭시 노트 20 플러스라는 이름이 더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COUPANG

www.coupang.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장점과 단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장점과 단점

(이 글은 샘모바일의 기사를 인용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COUPANG

www.coupang.com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