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Z

갤럭시 폴드 2 자급제 스펙 및 출고가, 출시일, 지원 기능과 미지원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갤럭시 Z 폴드2)

갤럭시 폴드 2 자급제 스펙 및 출고가, 출시일, 지원 기능과 미지원 기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오늘은 삼성전자의 모든 기술이 집약된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폴드 2의 스펙과 기능 그리고 미지원 기능과 더불어 출시일과 출고가 등 다양한 정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갤럭시 Z 폴드 2를 구입하려고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위해 200만 원이라는 돈이 결코 적은 금액이 아닌 만큼 여러분이 원하는 정보가 오늘 포스팅에 담겨 있기를 바랍니다. 자, 그럼 삼성전자의 2020년 최고의 스마트폰인 갤럭시 Z 폴드 2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참! 스펙보다는 갤럭시 Z 폴드 2의 성능과 후기에 대해 알아보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갤럭시 Z 폴드 2 후기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갤럭시 Z 폴드 2 디자인, 성능, 디스플레이,카메라, 배터리, 힌지, 오디오 품질 등 리뷰 및 후기

갤럭시 Z 폴드 2는 삼성전자의 2020년 두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입니다. 또한 폴더블 폼팩터에 대한 삼성전자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에 대한 믿음이 두터워졌고 갤럭시

oanq4701.tistory.com

그리고 갤럭시 Z 폴드 2의 풀커버 케이스가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슈피겐에서 판매하고 있는 갤럭시 폴드 2 케이스인 슬림아머 프로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슈피겐 코리아 갤럭시 폴드 2 케이스 슬림아머프로 후기, 사용가이드 동영상 및 구입처에 대해서

갤럭시 Z 폴드 2는 2020년 최고의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최고의 성능을 갖고 있는 만큼 가장 비싼 스마트폰이기도 합니다. 200만 원이 넘는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떨어뜨리거나

oanq4701.tistory.com

그리고 한 가지 더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의 전작인 갤럭시 폴드와 어떤 면에서 어떻게 변화되고 더 좋게 개선됐을까요? 이점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두 제품을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Z 폴드 2와 갤럭시 폴드 스펙, 배터리, 디자인, 성능 비교 분석

드디어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폴드의 후속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 이름은 갤럭시 Z 폴드 2인데요. 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에 갤럭시 Z라는 이름을 붙일 생각인 듯합니다. 아무튼 이번에 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Z 폴드 2 디자인

먼저 갤럭시 Z 폴드 2의 디자인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는 현재 전 세계에서 몇 안 되는 폴더블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완성도 높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전작인 갤럭시 폴드를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에 대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확실을 준바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

갤럭시 Z 폴드 2는 전작인 갤럭시 폴드와 유사한 형태로 출시했습니다. 세로로 접히는 방식으로 갤럭시 Z 플립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은 스마트폰을 접는다는 느낌이 강하다면 갤럭시 Z 폴드 2는 태블릿을 접어서 가지고 다닌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접었을 때 나타나는 커버 디스플레이는 굳이 제품을 모두 열어 사용하지 않아도 충분히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전작인 갤럭시 폴드에서는 상당히 작인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어 사람들에게 아쉬움을 안겨준 반면 갤럭시 Z 폴드 2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전면을 모두 덮고 있어 사용성에서도 전작보다 확실히 좋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버 디스플레이에는 카메라도 탑재돼 있는 펀치 홀 형태로 들어가 있어 전혀 거슬리지 않습니다.

펼친 상태의 갤럭시 Z 폴드 2는 전작과 유사한 크기의 디스플레이로 형태로 비슷합니다. 다만 다른 점이 있다면 상단에 존재하고 있던 노치가 사라지고 펀치 홀 형태의 전면 카메라가 탑재됐다는 점입니다. 이는 노치가 상당히 거슬리는 부분이었는데 사용성에 있어 엄청난 개선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갤럭시 Z 폴드2

후면 카메라 디자인도 상당히 고급스러워졌습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 적용했던 카메라 모듈 디자인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 보여줬던 어마어마한 카메라 모듈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카메라 성능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보다는 떨어지지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데 있어 충분히 우수한 성능의 카메라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오히려 갤럭시 Z 폴드 2의 카메라가 더욱 마음에 듭니다.

갤럭시 Z 폴드2의 측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갤럭시 Z 폴드 2의 측면에 위치한 버튼과 스피커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의 상단에는 스피커 하나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단에는 충전과 데이터 전송을 위한 USB C 포트와 스피커가 하나 더 자리하고 있습니다. 오른쪽 측면에는 볼륨 조절 버튼과 지문 인식 센서가 통합된 전원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왼쪽 측면에는 버튼은 없고 유심 및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는 미스틱 브론즈와 미스틱 블랙으로 출시

갤럭시 Z 폴드 2는 미스틱 브론즈와 미스틱 블랙으로 2가지 색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미스틱 브론즈는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서도 볼 수 있는 색상입니다. 지금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미스틱 브론즈 색상을 사용하고 있는 정말 마음에 드는 색상입니다. 갤럭시 Z 폴드 2도 미스틱 브론즈 색상이 굉장히 잘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무난한 색상을 선호하신다면 미스틱 블랙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갤럭시 Z 폴드 2 디스플레이

다음은 갤럭시 Z 폴드 2의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여 년 동안 스마트폰에는 1개의 디스플레이가 대부분 탑재돼 출시됐습니다. 삼성전자는 폴더블 스마트폰을 출시하면서 2개의 디스플레이 탑재하고 있습니다. 유사한 형태의 중국 제조사 스마트폰들도 1개의 디스플레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갤럭시 Z 폴드2 커버 및 메인 디스플레이

갤럭시 Z 폴드 2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제품을 펼쳤을 때 나타나는데 커다란 디스플레이입니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7.6인치(192.7mm)로 기존 스마트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대화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폴더블 다이내믹 아몰레드 2X 패널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상도는 1768 X 2208 픽셀로 QXGA+입니다. 그리고 메인 디스플레이는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사용자 경험을 대폭 향상해주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제품을 접었을 때 나타나는 디스플레이를 커버 디스플레이라고 합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메인 디스플레이보다 작은 크기로 갤럭시 Z 폴드 2를 굳이 펼치지 않고 스마트폰을 사용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용도로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6.23인치(158.1mm)로 슈퍼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했습니다. 해상도는 816 X 2260 픽셀로 HD+입니다. 그림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반적은 스마트폰보다 깁니다. 전작인 갤럭시 폴드보다는 많이 커지기는 했지만 형태적인 한계로 인해 아직까지는 사용성에서 좋은 모습은 기대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게다가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지원하는 12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지 않아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커버 디스플레이로 화면을 전환할 때 조금 매끄럽지 않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는 플렉스 모드를 지원합니다.

갤럭시 Z 폴드 2의 가장 큰 특징으론 느 메인 디스플레이를 접을 수 있다는 점을 겁니다. 이 특징을 구현하기 위해 일반적인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를 구성하고 있는 소재부터 다릅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의 경우 단단한 유리로 덮여있어 접을 수 없지만 갤럭시 Z 폴드 2는 UTG(Ultra Thin Glass)를 사용해 접을 수 있게 만들어졌으며, 전작에서는 필름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이 약하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UTG 적용으로 이러한 단점도 어느 정도 보완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UTG 위에 보호 필름이 덮여 있어 흠집에는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접을 수 있다는 장점을 살리기 위해 플렉스 모드라는 기능은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는 전작인 갤럭시 폴드에서 작용되지 않았던 프리 스톱 힌지를 적용해 플렉스 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영상이나 사진 촬영을 자주 하신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는 큰화면으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갤럭시 Z 폴드 2는 7.6인치라는 대화면을 갖추고 있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많은 앱을 띄우고 사용하기 좋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 스마트폰은 위아래로 긴 형태이기 때문에 많아야 2개 앱을 동시에 실행하는 정도가 최선이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Z 폴드 2는 마치 태블릿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여러 가지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 카메라

이어서 갤럭시 Z 폴드 2의 카메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에는 기존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후면 카메라와 전면 카메라가 탑재돼 있습니다. 거기에 갤럭시 Z 폴드 2만 가지고 있는 커버 디스플레이 상단에 하나의 카메라가 추가로 들어가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2 카메라

후면 카메라 구성은 최근 스마트폰의 카메라 구성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2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와 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로 구성돼 있습니다. 여기서 최근 삼성전자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하고 있는 100배 혹은 50배 줌을 지원하는 스페이스 줌 기능을 탑재하지 않았다는 점은 조금 아쉽게 다가옵니다. 하지만 스페이스 줌 기능은 실사용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은 다들 알고 계시니 크게 실망하실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갤럭시 Z 폴드 2의 카메라 성능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갤럭시 Z 폴드 2 리뷰를 확인해보시기 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Z 폴드 2 디자인, 성능, 디스플레이, 카메라, 배터리, 힌지, 오디오 품질 등 리뷰 및 후기

갤럭시 Z 폴드 2의 카메라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Z 폴드 2만 가지고 있는 특징들로 인해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좀처럼 찾아볼 수 없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들은 사용자가 카메라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먼저 메인 디스플레이와 커버 디스플레이의 두 가지 디스플레이로 인해 후면 카메라로 상대방을 촬영할 때 그 사람이 어떻게 사진 촬영이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셀카를 촬영할 때도 커버 디스플레이를 통해 내 사진을 확인하면서 촬영할 수 있기 때문에 고화질의 셀카 촬영도 문제없습니다.

앞서 디스플레이에서 이야기했던 플렉스 모드를 이용한다면 별도의 스마트폰 거치대 없이도 원하는 각도에서 원하는 구도로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1인 미디어 시대에 발맞춰 크리에이터들에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듯합니다.

 

갤럭시 Z 폴드 2 프로세서 및 RAM

갤럭시 Z 폴드 2는 2020년 최고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만큼 최고 성능의 프로세서가 탑재돼 있습니다. 여기서는 갤럭시 Z 폴드 2의 프로세서와 RAM, 저장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에 탑재된 퀄컴 스냅드래곤 865+ 성능

 

갤럭시 Z 폴드 2에 탑재된 프로세서는 퀄컴의 스냅드래건 865+가 탑재됐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Adreno 650 GPU와 함께 작동합니다. 게다가 7nm 공정에서 제작된 프로세서라 전력 소모에 있어서 강점을 보입니다. 갤럭시 Z 폴드 2에 탑재된 스냅드래건 865+는 퀄컴의 최고 성능 프로세서로 CPU 성능이나 게임 성능, 배터리 사용시간 등 모든 측면에서 강력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냅드래건 865+는 긱 밴치(Geekbench) 점수에서 싱글코어 909점, 멀티코어 3,261점을 기록하고 있으며, 안투투(AnTuTu) 점수도 614,197점으로 아주 높은 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Z 폴드 2는 12GB의 RAM이 탑재돼 있습니다. 또한 저장공간은 기존적으로 256GB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저장 공간은 UFS 3.1이 적용돼 있어 갤럭시 Z 폴드 2의 성능을 한 단계 끌어올렸습니다. 아쉽게도 외부 저장공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의 안투투 점수

이러한 여러 가지 측면에서 갤럭시 Z 폴드 2의 성능은 현재 출시하고 있는 어떤 스마트폰에 비교해도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의 안투투(AnTuTu) 점수는 625,396점으로 상당히 높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 배터리 및 소프트웨어

다음은 갤럭시 Z 폴드 2의 사용시간과 가장 관련성이 큰 배터리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는 폴더블 스마트폰 특성상 2개의 배터리가 탑재돼 유기적으로 갤럭시 Z 폴드 2의 전원을 공급합니다.

갤럭시 Z 폴드 2에는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 탑재

갤럭시 Z 폴드 2에 탑재된 두 개의 배터리의 총량은 4,500mAh로써 갤럭시 노트2 0 울트라에 탑재된 배터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기 면 될 듣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비슷한데 반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1개의 디스플레이만을 구동하는데 갤럭시 Z 폴드 2는 7.6인치의 대화면과 6.25인치의 디스플레이 등 2개를 작동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배터리 수명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배터리 사용시간에 대한 이슈는 크게 문제 된 바 없기 때문에 갤럭시 Z 폴드 2에서도 충분한 사용시간은 확보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Z 폴드 2 지원 기능

이렇게 최고 성능의 갤럭시 Z 폴드 2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실 갤럭시 Z 폴드 2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만큼 웬만한 기능은 모드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모든 기능은 다 나열할 수 없기에 주요 기능 몇 가지만 이야기하겠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의 플렉스 모드

먼저 플렉스 모드입니다. 플렉스 모드는 전작인 갤럭시 폴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던 기능입니다. 갤럭시 Z 플립에서 적용하면서 좋은 반응을 보였고 이번 갤럭시 Z 폴드 2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기능은 폴더블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갤럭시 Z 폴드 2는 25W 고속충전, 무선충전, 삼성페이 지원

그리고 삼성 페이를 사용할 수 있어 지갑으로부터 자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게 합니다.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만 있어도 결제가 가능해지고, ATM에서 입금과 출금도 가능하니 더 이상 무겁고 두꺼운 지갑을 가지고 다닐 이유가 없어집니다.

또한 무선충전, 25W 고속 충전, AKG튜닝 스피커 등도 지원합니다. 고속 충전에 대해서 이야기하자면, 작년에 출시한 갤럭시 노트 10 시리즈의 경우 45W까지 지원하던 것에 비하면 성능이 낮아진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25W급 고속 충전만으로도 충분히 빠르게 충전할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을듯합니다.

 

갤럭시 Z 폴드 2 미지원 기능

이렇게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 갤럭시 Z 폴드 2에도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 몇 가지 있습니다. 어떤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는 방수 방진과 S 펜은 미지원함

먼저 갤럭시 Z 폴드 2는 폴더블 스마트폰이라는 특성상 어쩔 수 없이 기기의 틈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방수 방진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갤럭시 Z 폴드 2가 출시하기 전 가장 기대하고 있던 기능인 S 펜을 갤럭시 Z 폴드 2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은 폴더블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기술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조금만 더 지나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 기능이기도 하기 때문에 차후 출시할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에서 지원하길 기대하겠습니다.

 

갤럭시 Z 폴드 2 제원 (크기와 무게)

갤럭시 Z 폴드 2의 크기와 무게

갤럭시 Z 폴드 2는 펼치면 159.2 X 128.2 X 6.9 (세로 x 가로 x 두께, mm)입니다. 기기를 접으면 159.2 X 68 X 13.8-16.8 (세포 x 가로 x 두께, mm)입니다. 두께는 힌지 부분이 살짝 두껍습니다. 그리고 무게는 282g으로 스마트폰 중에서는 무거운 편에 속합니다.

 

갤럭시 Z 폴드 2 스펙 정리

갤럭시 Z 폴드 2 스펙 및 출시일, 출고가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Z 폴드 2 디자인, 성능, 디스플레이,카메라, 배터리, 힌지, 오디오 품질 등 리뷰 및 후기

갤럭시 Z 폴드 2는 삼성전자의 2020년 두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입니다. 또한 폴더블 폼팩터에 대한 삼성전자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폴드에 대한 믿음이 두터워졌고 갤럭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Z 폴드 2와 갤럭시 폴드 스펙, 배터리, 디자인, 성능 비교 분석

드디어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폴드의 후속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 이름은 갤럭시 Z 폴드 2인데요. 삼성전자가 폴더블 스마트폰에 갤럭시 Z라는 이름을 붙일 생각인 듯합니다. 아무튼 이번에 출

oanq4701.tistory.com

 

2020년 최고의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갤럭시 S20 울트라, 노트 20 울트라, S10e, Z 폴드 2, A51, A31

매년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수가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최고의 삼성전자 스마트폰을 찾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쉽지 않은 일일 것입니다.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원하든 중저가 스마트폰을

oanq4701.tistory.com

 

슈피겐 코리아 갤럭시 Z 폴드 2 슬림아머프로 후기, 사용가이드 동영상 및 구입처에 대해서 알아

갤럭시 Z 폴드 2는 2020년 최고의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중 하나입니다. 최고의 성능을 갖고 있는 만큼 가장 비싼 스마트폰이기도 합니다. 200만 원이 넘는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떨어뜨리거나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Z 플립 리뷰 / 스펙 / 사양 / 디자인

삼성 갤럭시 Z 플립 리뷰: 스타일과 성능으로 판도를 뒤집다 스마트폰 디자인의 변화를 추구한지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지난 몇 년동안 디자인에서 너무 소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스마트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자급제 스펙과 출고가, 출시일, 알아보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싸게 구입하는 방법 확인하자! 현재 정말 많은 스마트폰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한 제조사에서도 다양한 라인업으로 출시하고 있고, 각 제품마다 스펙과 디자인 그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