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및 사용처, 사용 방법 알아보자!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및 사용 방법, 사용처 알아보자!

이제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지갑 속에 간직하고 있던 많은 것들이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에는 삼성 페이가 국내에 선보이면서 이제는 더 이상 지갑을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물건을 구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그런데 최근까지도 신분증은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없었는데, 이제는 신분증도 스마트폰 안으로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발급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 서비스는 2020년 6월 22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운전면허증의 역할을 합니다. 운전 자격이나 성인 여부 등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증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 서비스는 본인인증 기관인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럼 이렇게 유용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어떻게 등록하고 사용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방법은 여기!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PASS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PASS 앱은 본인인증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앱이라 평소에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먼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하기 위해 PASS 앱을 Play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해주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PASS 앱을 다운로드했다면 PASS 앱으로 들어가 주세요. 그럼 처음 PASS 앱을 들어가셨다면 로그인 작업이 필요할 겁니다. 평소에 PASS 앱을 사용하고 계셨다면 생체인식 및 비밀번호를 입력해 로그인해주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PASS 앱으로 들어가면 상단쯤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이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로 들어가 주세요. 여기서 보시는 것처럼 PASS 앱을 이용하면 정말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자산을 관리한다던지 신용관리를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본인 인증도 정말 편리하게 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편리한 기능이 많으니 PASS 앱 한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으로 들어가시면 약관에 동의해주세요. 필수는 모두 확인해주시고 선택은 읽어보고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선택은 필수가 아니라 굳이 체크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소지하고 있는 실물 운전면허증을 스캔하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하단에 "운전면허 촬영"을 눌러주면 PASS 앱이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을 눌러주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그러고 나서 카메라 화면이 나타나면 중앙의 사각형에 운전면허증이 들어오게 카메라 앵글을 맞춰주세요. 그럼 스마트폰이 자동으로 운전면허증의 정보를 인식합니다. 만약에 잘못 인식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해주세요. 모든 정보가 정확하게 입력됐다면 하단의 "동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 방법

이렇게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이 완료됐습니다. 세로로 스마트폰을 잡고 있다면 사진과 함께 아래로 이름과 QR코드, 바코드 등이 나타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하단에 원형 버튼을 눌러주면 가로로 운전면허증의 방향이 바꾸면서 실물 운전면허증처럼 전반적인 정보가 나타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처는 아래서 확인하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확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지정된 사용처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과 운전면허 민원업무, CU나 GS25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지원 스마트폰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원동기 면허를 포함한 실물 운전면허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모드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 버전에 따라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도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안드로이드 6 이상 또는 IOS 이상의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있는 국내 출시한 모든 스마트폰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방법

1. 오프라인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오프라인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PASS 앱에서 운전면허증을 켜주시면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 방법

등록할 때와 마찬가지로 PASS 앱을 들어가 생체인식 또는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로그인해주세요.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 방법

그리고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으로 들어가 다시 한번 인증해주세요. 그럼 바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나오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2. 온라인 (PASS 앱 본인인증)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온라인에서 사용할 때는 기존의 PASS 앱을 통해 본인 인증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운전면허증과 같은 신분증을 보여준다는 것은 본인임을 증명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본인 인증을 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나 앱에서 이름과 전화번호 등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그럼 스마트폰의 PASS 앱에서 본인 인증이 발생했다는 알림이 나타납니다. 그 알림으로 들어가 생체인식 및 비밀번호 입력을 해주시면 인증이 됩니다. 이렇게 인증이 끝나면 본인 인증을 하고자 했던 웹사이트 또는 앱으로 들어가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가볍게!

오늘은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등록방법 및 사용방법 등을 알아봤습니다. 과거에는 절대 온라인으로 대체되지 않을 것 같던 신분증까지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들어왔습니다. 여러분도 번거롭게 운전면허증 가지고 다니지 마시고 항상 나와 함께 있는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신분증 소지하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불법주정차 과태료 조회 및 납부 방법과 주정차 위반 기준 알아보자!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가장 불편한 것이 바로 주차입니다. 제가 가지고 다니지 않을 때는 알지 못했는데 정말 주차할만한 곳을 찾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종종 불법 주정차를

oanq4701.tistory.com

 

과속단속조회 / 기준 / 과태료 / 이파인/ 원리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운전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운전을 하다 보면 언제나 과속단속 카메라를 마주치게 됩니다. 우리나라에 과속단속 카메라 참 많죠~ 최근에는 내비게이션에서 과속단

oanq4701.tistory.com

 

운전면허 벌점 조회 기준 소멸 감경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운전은 우리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행위 중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내가 직접 운전하지 않더라도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직장이나 학교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