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스펙 비교/태블릿 비교

갤럭시탭 S6 S5e, S4, S3 스펙 사양 디자인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2019년에도 삼성전자는 수많은 스마트기기를 출시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부터 무선 이어폰과 워치까지도 말이죠. 그리고 같은 제품군에서도 성능의 차이를 달리하여 출시하여 구체적인 차이점을 정확히 알고 구입하려면 많은 정보를 알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삼성전자에서는 매년 넘버링을 하나씩 올리면서 업그레이드된 제품을 출시하기 때문에 전년에 출시한 제품과 올해 출시한 제품 간의 차이와 가격을 비교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갤럭시탭S


현재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갤럭시탭S 중 갤럭시탭S3, 갤럭시탭S4,  갤럭시탭S5e, 갤럭시탭S6를 판매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네 종류의 갤럭시탭S의 외형과 스펙 등을 비교해보려 합니다.


갤럭시탭S3


갤럭시탭S3는 출시된 지 오래돼서 비교해볼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태블릿 특성상 스마트폰에 비해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비교적 낮은 사양에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다는 점과 최신 제품에 비해 낮아진 가격으로 봤을 때 갤럭시탭S3도 비교해볼 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돼 함께 비교해보았습니다.  


갤럭시탭S 외형 비교

갤럭시탭S 스펙 비교

갤럭시탭S 스펙 간단 정리




갤럭시탭S 외형 비교


1. 전면 디자인 비교


먼저 갤럭시탭S의 전면 디자인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태블릿은 스마트폰에 비해 디스플레이가 크기 때문에 그 어떤 것보다도 전면의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전면의 배젤의 크기에 따라 태블릿의 디자인이 결정되며 사용자가 태블릿을 어떻게 잡고 사용하게 될지를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갤럭시탭S 전면 디자인 비교


전면 디자인을 보시면 갤럭시탭S3에서 갤럭시탭S4로 한 세대 넘어갈 때 전체적인 디자인이 변경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S3까지는 과거의 태블릿 디자인을 계승하여 물리 홈 버튼과 멀티태스킹 및 뒤로 가기 버튼이 태블릿 아래쪽에 존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확실히 다른 갤럭시탭S보다 베젤이 넓게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 때문에 확실히 출시한 지 오래된 제품이라는 것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갤럭시탭S4, 갤럭시탭S5e, 갤럭시탭S6는 모두 비슷한 전면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탭S4의 베젤이 다른 제품에 비해 조금 넓어 보이기는 하지만, 디자인에서 큰 차이라고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S의 전면 디자인을 갤럭시탭S의 구입에서 큰 요소를 차지하고 있다면, 갤럭시탭S3는 구입은 한 번 더 생각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탭S4와 S5e, S6의 디자인은 비슷하여 구분하기 힘들지만 갤럭시탭S3는 확연히 구분되기 때문입니다.


2. 후면 디자인


전면 디자인 다음으로 태블릿 구입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인 후면 디자인일 것입니다. 전면과 마찬가지로 후면은 사용자뿐만 아니라 주변의 사람들이 보게 되는 부분인 만큼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갤럭시탭S 후면 디자인 비교


전면 디자인에서는 갤럭시탭S3에서 다른 제품들과 큰 차이가 보였습니다. 후면 디자인에 있어서는 갤럭시탭S3와 갤럭시탭S4가 유사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상단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LED 플레시가 있고 그 아래로는 삼성전자의 로고와 하단에는 "Tuning by AKG"라고 적혀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죠. 후면 디자인에서는 갤럭시탭S3와 갤럭시탭S4가 동일해 보이지만 제품의 크기와 비율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조금 달라 보이기도 합니다.

반면에 갤럭시탭S5e와 갤럭시탭S6는 왼쪽 상단의 카메라와 중앙 삼성전자 로고, AKG 튜닝에 대한 각인 등에서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갤럭시탭S6에만 적용된 듀얼 카메라와 S펜을 부착할 수 있는 S펜 부착 부위가 있다는 점입니다.

후면 디자인을 보니 갤럭시탭S4가 과도기적인 제품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후면 디자인은 갤럭시탭S3를 따라가는 모습이지만, 태블릿의 크기와 비율을 최신 제품인 갤럭시탭S5e와 갤럭시탭S6를 따라가는 모습입니다.


3. S펜 디자인


갤럭시탭S의 S펜의 디자인은 삼성전자가 가장 크게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갤럭시탭S의 디자인은 사실 큰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갤럭시탭S의 세대가 더 해가면서 가장 많이 바뀌는 부분이 바로 S펜의 디자인이기 때문입니다. 

갤럭시탭S5e는 S펜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S펜이 없어 갤럭시탭S3, 갤럭시탭S4, 갤럭시탭S6의 S펜에 대해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탭S S펜 디자인 비교


S펜의 기본적인 디자인은 동일합니다. 교체가 가능한 펜촉과 S펜 본체 그리고 S펜 중앙에 버튼 하나가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디자인은 갤럭시 노트에서부터 계속 동일하게 적용된 부부입니다. 

갤럭시탭S3에서는 최대한 수납에 용이한 디자인을 보여주려고 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S펜 위쪽에는 실제 펜처럼 걸이 부분이 보이고 원형이 아닌 약간 납작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형태는 S펜이 굴려 다니지 않아서 편한 점도 있지만, S펜을 사용하여 필기를 할 때 실제 펜과는 그립감이 달라 약간의 이질감을 느낄 수 있어 호불호가 갈지는 편입니다.

그래서 그립감을 향상하기 위해 갤럭시탭S4에서는 원형의 S펜을 디자인한 것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갤럭시탭S4의 S펜은 그동안 봤던 S펜 중 가장 원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고 중앙에 펜이 굴려 다니지 않도록 작은 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턱이 있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인 형태가 원형이라 잘 굴려 다닙니다. 그래서 그립감은 좋지만 편의성에서는 조금 떨어지는 편이죠.

마지막으로, 갤럭시탭S6의 S펜은 갤럭시탭S3와 갤럭시탭S4의 S펜의 장점을 잘 흡수한 S펜이라고 생각됩니다. 완벽한 원형이 아니라 굴려다닐 일도 없고 그렇다고 갤럭시탭S3에 비하면 원형에 가까워 갤럭시탭S3보다는 그립감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습니다. 


갤럭시탭S6


또한 갤럭시탭S6의 S펜이 특이한 점은 바로 갤럭시탭S6의 후면에 부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자석을 이용하여 부착하는 방식인데요. 부착하여 가지고 다니기엔 조금 부착력이 약하다고는 합니다. 그래도 따로 가지고 다녀야 하는 S펜을 조금 더 편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다는 점에서 그동안의 갤럭시탭S보다는 좋은 평가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S펜의 색상은 갤럭시탭S의 출시 색상과 동일한 색상으로 나왔는데요. 갤럭시탭S3와 갤럭시탭S4에서는 블랙과 화이트만 있었다면 최신 제품인 갤럭시탭S6에서는 블루, 실버, 핑크 등 세 가지 색상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갤럭시탭S 스펙 비교


1. S펜


갤럭시탭S6 S펜 리모컨

S펜의 기능적은 면에서는 갤럭시탭S3와 갤럭시탭S4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4096 필압을 지원하여 부드러운 필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갤럭시탭S6의 S펜은 다른 S펜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기능들이 추가됩니다. 갤럭시 노트 9부터 추가된 기능으로 S펜에 블루투스 기능을 추가하여 리모컨으로 사용하는 기능을 갤럭시탭S6의 S펜에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멀리서도 태블릿을 제어할 수 있고, 제스처 인식을 통해 카메라와 플레이어 등을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2. 보안


스마트폰에서는 보안을 해지하기 위한 많은 방법이 사용됩니다. 스마트폰 초기에서는 패턴이나 PIN, 비밀번호 등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지했는데, 최근에는 지문 인식이나 홍채 인식, 얼굴 인식 등의 생체 정보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지합니다. 갤럭시탭S에서도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기마다 조금씩 그 방법의 차이가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탭S4 홍채인식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보안 방법은 지문 인식 방법일 것입니다. 지문 인식은 갤럭시탭S4를 제외한 갤럭시탭S에 탑재돼 있습니다. 갤럭시탭S4의 홍보를 보시면 홍채 인식과 얼굴 인식을 부각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삼성전자에서 유일하게 사용하는 잠금 해지 방법인 홍채 인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지문 인식 방법을 미 지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홍채 인식이 생각보다 좋은 반응을 보이지 못하자 홍채 인식을 빼고 지문 인식 방법을 추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탭S6 광학 지문인식


그리고 최신 제품인 갤럭시탭S6에는 지문 인식 방법에서도 최신 기술을 탑재하여 스크린에서 지문 인식이 가능한 광학 지문 인식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삼성 DeX


갤럭시탭S6 DeX 덱스


태블릿의 용도는 보통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콘텐츠를 조금 더 큰 화면에서 즐기기 위한 용도고, 다른 하나는 생산성을 위한 용도가 될 것입니다. 최근에 삼성전자는 삼성 DeX(덱스)라는 기능을 스마트기기에 추가하면서 스마트기기의 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탭S에서 삼성 DeX를 보면, 삼성 DeX가 선보이기 전에 출시한 갤럭시탭S3는 당연히 삼성 DeX를 미 지원합니다. 다른 갤럭시탭S는 삼성 DeX를 지원하니 갤럭시탭S를 노트북 대신에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갤럭시탭S3는 배제하시는 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갤럭시탭S 스펙 간단 정리


갤럭시탭S의 구체적인 스펙 비교는 아래 표에 정리했습니다. 확인해보시고 여러분에게 필요한 제품을 현명하게 선택하셨으면 좋겠네요.^^

갤럭시탭S6,갤럭시탭S5e,갤럭시탭S4,갤럭시탭S3

갤럭시탭S 스펙 비교 (S3, S4, S5e, S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