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스펙 비교/태블릿 비교

갤럭시탭 S6 라이트, 갤럭시탭 S6 사양 및 가격 비교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가 드디어 갤럭시 탭 S6 라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아직까지 한국에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여러 해외 매체를 통해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 대한 정보가 확인되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태블릿으로, 삼성전자의 최고 성능의 태블릿인 갤럭시 탭 S6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가격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그리고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고려해야 할 차이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바로 그 본론으로 넘어가 보시죠.


디스플레이 패널의 차이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갤럭시 탭 S6와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불과 0.1 인치가 차이 나는 디스플레이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거의 비슷한 크기의 디스플레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지만 크기 이외에는 상당히 다른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 S6는 2560 x 1600의 해상도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패널을 탑재하고 있는 반면,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TFT LCD 화면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2000 x 1200 픽셀입니다. 삼성전자의 슈퍼 아몰레드 패널은 생동감 넘치는 색상과 확연한 명함비를 보여주는 패널로 유명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LCD 패널의 성능은 눈에 차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갤럭시 탭 S6는 HDR10+ 기능을 탑재한 최초의 태블릿이기도 하지만,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이 기능을 탑재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다면 갤럭시 탭 S6 라이트가 갤럭시 탭 S5e에 비해 성능이 떨어지는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또한 LCD 패널의 사용은 사용자의 사용 환경에 따라 단점 혹은 장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TFT LCD의 탑재로 인해 슈퍼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할 때보다 기기는 무거워질 것이며, 두꺼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색재현력 이러한 점에서도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 LCD 패널의 사용은 단점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하지만 TFT LCD 패널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슈퍼 아몰레드는 번인 현상으로 인해 디스플레이에 잔상이 남을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태블릿을 필기나 문서 작성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오랜 시간 같은 화면을 유지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런데 LCD 패널을 이용한다면 이러한 번인 현상에서 자유로울 수 있어 보다 편한 필기와 문서 작성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용도로 태블릿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LCD 패널의 탑재가 장점 혹은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구입하고자 한다면 태블릿 사용 용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디자인의 변화

갤럭시탭S6갤럭시탭S6

갤럭시탭S6 라이트갤럭시탭S6 라이트

갤럭시 탭 S6와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디자인은 정말 유사합니다. 아무래도 라이트라는 이름만 붙었기 때문에 기본적인 디자인 기조는 같을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의 가장 비싼 제품인 갤럭시 탭 S6에는 후면 패널에 S 펜을 수납할 수 있는 특수 슬롯이 존재하고 듀얼 카메라 모듈이 탑재된 유일한 태블릿입니다. 이러한 갤럭시 탭 S6만의 디자인적 요소만 제외한다면 갤럭시 탭 S6 라이트와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입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갤럭시 탭 S6에 비해 낮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탭 S6와 유사하게 얇은 베젤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품의 두께에서 조금 차이가 나는데, 갤럭시 탭 S6의 두께가 5.7 mm인데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7 mm입니다. 조금 차이는 나지만 이 가격 대에서는 충분히 납득할만합니다. 그리고 LCD 패널을 사용한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 정도는 생각할 수 있는 정도라고 보입니다.


S 펜의 재설계와 기능의 변화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갤럭시 탭 S6와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모두 S 펜을 지원하는 태블릿입니다. 하지만 S 펜의 기능에 있어서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먼저 갤럭시 탭 S6와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서 S 펜을 이용해 필기하는 부분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필기 앱을 통해 내가 원하는 내용을 쓰고 그리는 등의 작업은 동일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이번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서 조금 다른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바로 필기를 할 때 태블릿에 입력되는 레이턴시가 달라졌다고 합니다. 필기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변화라고 합니다. 이 부분에서 필기감이 얼마나 달라졌는지는 직접 제품을 사용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의 S 펜은 필기를 하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갤럭시 탭 S6 라이트를 통해 필기감을 조금 더 향상시켰다니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그리고 갤럭시 탭 S6의 S 펜은 갤럭시노트 10과 마찬가지로 S 펜과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직접 기기와 접촉하지 않고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에어 액션 기능이 탑재돼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하는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서는 이 에어 액션 기능은 사라졌습니다. S 펜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기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있으면 좋겠지만 없어도 상관없는 그런 기능이라고 할까요? 그래서 이 기능을 제거하고 원가 절감을 했다는 것에 저는 환영할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마지막으로, 갤럭시 탭 S6의 S 펜과 다지인이 바뀝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의 S 펜은 보다 편안한 그립감을 위해 재설계됩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연결이 사라졌기 때문에 예전의 S 펜의 하드웨어 설정을 따라가게 됐습니다.


내부 하드웨어 및 카메라의 차이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갤럭시 탭 S6는 누가 뭐라 해도 현존하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태블릿입니다. 이러한 갤럭시 탭 S6는 스냅드래곤 855 SoC 프로세서와 함께 6 GB 또는  8 GB의 RAM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엑시노스 9611 칩셋과 함께 4 GB의 RAM를 탑재하여 출시됩니다. 이러한 프로세서의 차이에서 얼마나 큰 성능의 차이가 나타날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알 수 있는 부분이 바로 5G 이동통신의 지원 여부입니다. 갤럭시 탭 S6는 추후 5G를 지원하는 모델이 출시됐는데, 이는 5G를 지원하는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어 가능한 부분이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갤럭시 탭 S6 라이트도 추후 5G 모델이 나올 수 있을까요? 아마 프로세서를 바꾸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다고 보입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 탑재된 엑시노스 9611 프로세서는 5G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세서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갤럭시 탭 S6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128 GB의 내부 저장 공간을 갖추고, 추가적으로 64 GB의 저장 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또는 스마트 기기에는 많은 개인 정보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보안 체계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현존 최고의 안드로이드 태블릿인 갤럭시 탭 S6에는 최근 스마트폰에 들어가기 시작한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태블릿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생체 인증을 통한 보안 해제 기능이 전무합니다. 이러한 부분은 과거에 많이 사용하던 비밀번호 설정이나 패턴을 통한 잠금 해제를 진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소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그리고 환영할만한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3.5 mm 이어폰 잭의 부활입니다. 태블릿은 물리적으로 스마트폰에 비해 크기 때문에 내부 공간도 많은 편입니다. 그런데 삼성전자에서는 갤럭시 탭 S6를 출시할 때 3.5 mm 이어폰 잭을 제거하여 출시했습니다. 조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었는데, 이번에 출시하는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서는 3.5 mm 이어폰 잭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저는 주로 무선 이어폰을 사용하는 편이라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지만 아직도 유선 이어폰 사용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환영할만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또한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는 기존 갤럭시 탭 S6와 달리 두 개의 스피커를 통한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합니다. 갤럭시 탭 S6의 경우 4개의 스피커가 탑재된 것에 비하면 많은 스펙 하향이 이뤄진 부분입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납득할만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스피커의 위치가 아래쪽에 두 개의 스피커가 위치하는 것이 아니라 좌우로 하나씩 위치하고 있어 보다 안정적인 사운드를 들려줄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스마트 기기의 사용 시간에 있어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바로 배터리입니다. 갤럭시 탭 S6와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동일하게 7,040 mAh의 배터리가 탑재됩니다. 두 갤럭시 탭은 탑재된 디스플레이와 프로세서가 매우 많이 다르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같은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했지만 두 모델 간의 배터리 수명에서는 차이가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수명을 비교해보는 것도 흥미로운 테스트가 될 수 있어 보입니다. 


갤럭시탭S6 카메라갤럭시탭S6 카메라

카메라 성능을 살펴보면, 갤럭시 탭 S6에 탑재된 카메라 모듈이 단연 압도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탭 S6에는 후면에 1,300만 화소의 광각과 5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로 듀얼 카메라 모듈이 탑재돼 있고, 전면에는 8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돼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는 후면 800만 화소의 광각 카메라와 전면 500만 화소의 카메라로 구성돼 있습니다. 카메라 스펙에서는 확실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동 소프트웨어의 차이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갤럭시 탭 S6와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둘 다 삼성전자의 S 펜에서 지원하는 앱을 탑재하여 출시됩니다. 하지만 출시 시기의 차이로 인해 이번에 출시하는 갤럭시 탭 S6 라이트를 구입할 경우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를 갤럭시 탭 S6보다 추가로 더 받을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탭 S6의 경우 2019년에 출시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9 파이를 탑재했었고,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그보다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10을 탑재하여 출시됩니다. 삼성전자는 2년 동안 두 번에 걸쳐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때문에 갤럭시 탭 S6와 갤럭시 탭 S6 라이트의 OS 격차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보입니다.


가격 비교

갤럭시탭 S6, S6라이트 비교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갤럭시 탭 S6와 비교했을 때 확실히 저렴한 가격 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Wi-Fi 모델은 379유로(한화로 약 49만 원), LTE 모델은 439유로 (한화로 약 57만 원)입니다. 갤럭시 탭 S6가 90~100만 원 대에 판매되고 있는 것에 비하면 정말 저렴한 가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