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S

갤럭시 S20 울트라 스펙, 성능, 리뷰, 자급제



삼성전자의 갤럭시 S20 울트라 리뷰: 대부분의 고객에게 너무 특출난 스마트폰


삼성전자나 다른 OEM 업체에서 온 스마트폰에서 "Ultra"라는 이름을 붙이고 출시한 스마트폰은 흔치 않습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 최고급 플래그십’을 ‘갤럭시 S20 울트라’라고 부르기로 했다면 그 아름값을 제대로 보여줘야 한다는 것을 깨달은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S20 시리즈를 공개한 날 울트라의 사업성이 명확해졌습니다.

삼성전자는 매년 경쟁사들과 경쟁하는 훌륭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잘해왔던 부분에서 울트라라는 이름을 부여한 것은 아닙니다. 삼성은 모든 사람들을 진정으로 놀라게 할 무언가를 만들고 싶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갤럭시 S20 울트라에 모든 것을 던졌고, 갤럭시 S 플래그십 중 가장 큰 디스플레이와 가장 큰 배터리, 최고의 스펙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100배 줌의 완전히 미친 카메라 세팅을 갖추고 있습니다.


엄청난 스펙을 얇은 스마트폰에 탑재하고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볼 수 없었던 기능을 선보이고 있지만, 스마트폰을 150만 원을 주고 구입하는 고객들에게 얼마나 유용하게 사용될지는 다른 문제입니다. 150만 원은 엄청난 금액이고 갤럭시 S20 울트라도 그 가격에 맞추기 위한 멋진 성능과 기능을 갖추고 있는 스마트폰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삼성의 가장 비싸면서도 파격적인 스마트폰이 과연 기대에 부응하고 있는지 이번  리뷰를 통해서 확인해보세요.

참고: 이 리뷰는 12GB RAM의 엑시노스급 갤럭시 S20 울트라 LTE를 기반으로 한다.


갤럭시 S20 울트라 디자인


우리가 갤럭시 Z 플립에 열광하는 이유 중 하나로 단조로운 스마트폰 디자인에 신선한 변화를 가져다 줬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확실히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여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바 폼 팩터의 발전은 기본적으로 모든 것을 지탱하고 함께 보관할 수 있는 프레임이 달린 긴 유리판 스마트폰의 모습을 갖춰 왔습니다. 고객들이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포함되는 것보다 얇은 베젤이 있는 대형 디스플레이를 선호하기 때문에 디자인에 변화를 줄 수 있는 부분이 정말 많지 않습니다.


일부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슬라이딩 카메라나 팝업 카메라와 같은 해결책을 선택함으로써 기존 스마트폰 디자인에 맞서려고 노력해왔습니다. 삼성전자에서도 갤럭시 A80에 슬라이딩, 회전카메라를 장착했지만, 갤럭시 S 플래그십에는 이와 같은 변화를 적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갤럭시 S20 울트라 디자인은 전통적으로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디자인입니다. 금속과 유리구조는 견고하게 느껴져 들고 있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후면 유리의 미묘한 곡선은 좀 더 편안하게 잡을 수 있게 해주지만, 갤럭시 S20 울트라가 손에서 잘 미끄러지는 편입니다. 당신이 물건을 잘 떨어뜨리는 사람이라면, 케이스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전에 갤럭시 노트10에서는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이 왼쪽 프레임에 위치하고 있어 다소 불편함이 있었는데,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는 오른쪽 프레임에 자리하고 있다는 점은 반가운 변화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S20 울트라는 166.9 x 76.0 x 8.8 mm, 무게 222 g으로 엄청하게 크고 무거운 스마트폰입니다. 그 관점에서 보자면, 누가보더라도 큰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 10+보다도 크고 두껍고 무겁습니다. 한 손으로 사용하는 것은 확실히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이고, 갤럭시 S20 울트라의 크기와 무게에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기억에 남는 어떤 플래그십보다 무겁기 때문에 소셜미디어에서 불과 30-40분 동안 아무 생각없이 스크롤을 하고 있을 때 새끼손가락에 약간의 불편함이 느껴져서 갤럭시 노트 10+를 일상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20 울트라에 익숙해지려면 시간이 좀 걸릴지도 모른다는 것만 기억해 주세요.


갤럭시 S20 울트라의 결정적인 잘못된 설계 요소는 지금까지는 볼 수 없을만큼 커다랐게 튀어나와 후면을 차지하고 있는 카메라 하우징입니다. 이 카메라 돌출은 평평한 곳에 갤럭시 S20 울트라를 두고 화면을 두드리면 기기가 흔들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케이스는 후면과 카메라 하우징 사이의 차이를 좁히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것은 당신이 익숙해져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갤럭시 S20 울트라 디자인은 여러분이 기대했던 것만큼 견고하고 고급스럽지만, 갤럭시 S20 울트리를 사용하는데 익숙해져야 한다는 점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점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 삼성은 갤럭시 S20+와 갤럭시 S20의 형태로 선택의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 디스플레이


삼성전자는 울트라 브랜드를 정당화하기 위해 갤럭시 S 플래그십에 역대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습니다. 6.9 인치 쿼드 HD+HDR10+ 인증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정말 거대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큰 디스플레이에 거부감이 없는 사람이라면, 디스플레이를 통한 콘텐츠 소비에서는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휴대폰으로 하는 일의 많은 부분이 멀티미디어이기 때문에, 더 큰 디스플레이는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 화려한 색상과 시야각, 짙은 검은색을 제공하는 삼성의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하고 있어 디스플레이 품질은 우수한 편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HDR을 지원하며, 여러분이 예상한 것과 다르게 갤럭시 S20 울트라에는 엣지 디스플레이가 없습니다. 패널이 완전히 평평하지는 않지만, 심하게 구부러져 있지 않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의 곡면은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생각되며, 삼성이 앞으로의 주력 제품들에 대해서도 이와 같은 부분을 적용하길 바랍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의 디스플레이에서 가장 큰 변화는 120 Hz 리프레시 패널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스크린이 이전의 플래그십보다 두 배 빠르게 리프레시됩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 사용 후 60 Hz 디스플레이로 돌아가면 스크롤과 애니메이션이 매끄럽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다시 돌아가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우리는 매일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몇 시간씩 스크롤을 합니다. 높은 재생률을 갖춘 패널은 이 모든 활동에서 눈을 훨씬 편하게 해줍니다.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와 같은 게임과 포트나이트을 할 때 약간의 경쟁 우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대부분이 알고 있듯이 120 Hz 옵션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WQHD+(3200×1440) 해상도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120 Hz가 활성화되면 FHD+(2400×1080)로 고정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배터리 수명을 늘리기 위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또한 120 Hz는 기존으로 설정돼 있지 않고 설정에서 수동으로 활성화해야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여러분이 가능한 한 최대한의 해상도로 YouTube와 Netflix를 스트리밍하는 것을 더 선호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정말로 걱정할 것이 아닙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온도가 40°C를 넘으면 자동적으로 재생 속도를 60 Hz로 떨어뜨리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같은 게임을 실내에서 몇 시간 동안 연속으로 최대 그래픽으로 할 때는 이러한 현상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가 갤럭시 S20 울트라를 선택하게 되는 큰 이유인 것은 분명하지만, 크기를 제외하면 다른 갤럭시 S20 모델에서도 갖추고 있는 부분입니다. 갤럭시 S20 라인업 전체는 120 Hz 리프레시 패널을 갖추고 있어 굳이 갤럭시 S20 울트라를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크기가 부담스럽다면 갤럭시 S20이나 갤럭시 S20+를 선택해도 갤럭시 S20 울트라와 동일한 사용자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S20 울트라 지문 센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갤럭시 S10 주력 제품군에 탑재된 디스플레이 내 초음파 지문센서로 전환했고, 삼성전자는 갤럭시 S20 울트라에 장착된 초음파 지문 인식 센서가 2세대 센서가 아니라고 밝혔기 때문에 이번 갤럭시 S20 라인업에서도 동일한 센서가 탑재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S10 센서보다 빠른 인식 속도와 보안성이 향상됐다고 합니다.


이번 지문 인식 센서는 작년 주력 제품들보다 비교적 빠르지만 여전히 이상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2세대 센서가 인식 속도와 보안성에 큰 향상을 가져와서 지금까지의 초음파 지문센서의 단점이 앞으로 출시할 제품에서 개선되길 바랄 뿐입니다.


갤럭시S20 울트라 후방 카메라


갤럭시 S20 울트라 카메라는 삼성이 주로 광고하는 부분입니다. 스펙상 갤럭시 S20 울트라에는 이전의 갤럭시 플래그십에서 선보였던 카메라 성능을 날려버리는 카메라 사양을 보이고 있습니다. 108 MP의 기본 카메라, 100배 줌이 장착된 48 MP 줌 카메라, 40 MP 셀프 카메라, 그리고 8 K 비디오 녹화 같은 기능들은 모두 인상적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높은 스펙을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까요?


갤럭시 S20 울트라의 메인 카메라는 갤럭시 S20이나 갤럭시 S20+보다 좋은 카메라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여러분이 항상 자동 사진 모드로 촬영한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108 MP 카메라는 12 MP 사진을 생산하기 위해 9-1 픽셀의 빈을 사용하며, 이것들은 보통 갤럭시 S20+에서 촬영되는 12MP 사진보다 더 상세한 디테일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풀 해상도로 108 MP 사진을 수동으로 찍는다면, 물리 법칙 덕분에 108 MP 촬영이 훨씬 디테일이 살아있습니다.


하지만 메인 카메라의 사진은 훌륭합니다. 디테일과 탄탄한 다이나믹 레인지 그리고 실제에 가까운 색상을 표현합니다. 야간 사진의 노이즈 수준은 잘 조절됩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평평한 곳에 내려놓고 야간 모드를 켜면 더욱 선명하고 밝으며 노이즈가 적은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은 초광각 사진과 라이브 포커스 기능으로 메인 카메라에서 찍은 일반적인 사진입니다. 12 MP 초광각 카메라는 낮에는 잘 작동하고 밤에는 야간 모드로 고칠 수 있지만 초광각 카메라의 물리적 한계(예: 그리 넓지 않은 f/2.2 조리개)를 보완하는 데 많은 역할을 합니다.


줌 기능은 갤럭시 S20 울트라에 확실히 우수합니다. 48 MP 잠망경 텔레포토 렌즈는 광학 줌이 4배, 광학 줌과 디지털 줌을 혼합해 100배까지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대 10배 확대축소할 때, 샤프함이 부족하기는 하지만 멋진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까지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이 고수했던 2배 줌 기능보다 크게 발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사진들은 1x, 4x, 5x, 10x, 30x 및 100x 확대축소하여 촬영한 사진입니다.


또 다른 사진입니다!


다른 확대/축소 촬영한 사진들


위 사진을 통해 여러분은 30배 줌을 어떻게 사용하게 될지 감이 오실겁니다. 하지만 100배 줌은 스마트폰의 기능을 자랑하기 위한 목적이 커보입니다. 100배의 확대축소에서는, 큰 광고판의 텍스트처럼 꽤 큰 글자가 아니라면 알아볼 수 없을 정도입니다. 수동으로 초점을 맞춘다면 글자가 선명해질 수 있지만, 대부분 100배에서 카메라 흔들림이 너무 많아 피사체를 맞추고 화면을 터치하여 수동 포커스를 잡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아래 갤러리에는 30배, 100배 확대축소에서 찍은 두 장의 사진이 있는데, 최대 확대축소 수준에서 화질이 떨어지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슬프게도, 야간과 저조도 조건에서 줌 품질은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줌 렌즈의 조리개는 f/1.8 메인 카메라의 거의 절반인 f/3.5이며, 이는 ISO 값이 짜여져 있기 때문에 야간 사진에서 노이즈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솔직히, 빛이 거의 없을 때 108 MP 사진을 4배, 10배 줌에 사용한다면 더 좋을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은 여러분이 2배 줌을 지나야만 줌 렌즈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사진의 품질이 매우 빠르게 내려갑니다.

아래 사진은 1x, 4x, 5x, 10x, 30x, 100x로 저조도 조건으로 촬영한 사진들입니다.

초점을 맞추는 것도 줌 렌즈에 문제가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토포커스에 대한 모든 불평은 108 MP 메인 카메라에 관한 것이었지만, 줌 렌즈 역시 완벽하지 않습니다. 프레임 중앙에 새처럼 작은 물체가 있을 때는 초점을 맞추는데 자주 실패했습니다. 수동 포커스를 위해 뷰파인더를 눌러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점은 삼성이 나중에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고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는 가장 최근의 업데이트와 함께 메인 카메라의 경우, 108 MP 카메라는 대부분 신속하고 정확하게 초점을 맞춥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도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처럼 8 K 영상녹화를 지원합니다. 한마디로 8 K 영상은 술책입니다. 8 K 영상은 초당 24프레임으로만 촬영되며, 카메라를 이리저리 돌리면 버벅거리는 현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4 K 비디오에 비해 선명도와 디테일은 그다지 높지 않으며, 8 K 비디오가 소요될 수 있는 스토리지의 종류와 함께 집에 8 K TV가 없는 한 4 K/4 K@60 fps 비디오를 고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싱글 테이크 카메라 모드는 모든 후방 카메라를 이용해 10초 동안 일련의 영상과 사진을 찍으며 특별한 순간을 사진이나 영상으로 찍어야 할지 확신이 서지 않을 때 상당히 유용합니다. 또한 갤럭시 S20 라인업에서 프로비디오 모드를 제공하므로 셔터 속도, ISO 등을 조절한 후 동영상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프로비디오 모드도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 10에 탑재돼 있습니다).


갤럭시S20 울트라의 전면 카메라


갤럭시 S20 울트라에 탑재된 전면 카메라도 1차 후방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갤럭시 플래그십 중 해상도가 가장 높습니다. 픽셀 배닝을 이용해 기본적으로 10 MP 사진을 찍는 40 MP 센서로, 갤럭시 S20+에 탑재된 10 MP 전면 카메라나 심지어 지난해 갤럭시 S10에서도 거의 같은 결과를 도출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전면 카메라는 밝은 빛에서 꽤 좋은 사진을 찍으며, 밝은 실내 상황에서 꽤 쓸만한 사진을 촬영합니다.

하지만, 저조도 셀카는 상당히 형편없고, 저조도에서는 스크린 플래시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물을 촬영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정말 어두우면 야간 모드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야간 모드는 때때로 초점을 맞추는 데 문제가 있고 사진을 더 밝게 합니다. 아래 갤러리의 마지막 두 셀카에서 자동 및 야간 모드 사진의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 성능


삼성의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성능은 항상 최고라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12 GB RAM의 엑시노스 990 프로세서로 작동됩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 제품은 어떤 작업을 수행하더라도 기대 이상으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2 GB LPDDR5 메모리 모듈은 지속적인 메모리 관리가 필요 없어 백그라운드 앱을 지울 필요가 없습니다. 수십 개의 앱이 백그라운드에 열려있는데도 갤럭시 S20 울트라는 버벅거리지 않고 앱을 전환합니다. 또한 최근 앱 화면에서 최대 3개의 앱을 선택하여 메모리에 잠가 백그라운드에서 없어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좋아하는 게임의 긴 시작 시간을 피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삶을 훨씬 더 편하게 만들어 줍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 게임은 유달리 즐겁습니다. 대용량 디스플레이, 120 Hz 리프레시 속도, 터치 샘플링 속도 및 사용 가능한 메모리가 완벽한 패키지로 제공되는 갤럭시S20 울트라에는 실행할 수 없는 모바일 게임도 없고 PC에서 게임 스트리밍을 처리하는데 있어서도 아주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삼성의 가장 미래 지향적인 스마트폰일 것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와 실제로 다른 갤럭시 S20 모델은 모두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시장에서 5G를 지원합니다. 삼성은 이들에게 최소 2년 이상 사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하드웨어를 장착했습니다. 울트라는 모든 면에서 최고이기 때문에 당신은 갤럭시 S20 울트라를 믿어도 될 것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 소프트웨어


갤럭시 S20 울트라에는 OS의 최신 버전인 안드로이드 10과 One UI 2.1이 탑재돼 있습니다. 삼성이 One UI 2.1로 선보인 수많은 새로운 기능 외에 여기에는 친숙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음악 공유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블루투스 패스스루로서 다른 사람과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연결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 블루투스를 통해 자동차의 스테레오에 연결되어 있다면, 친구가 스마트폰에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도록 먼저 연결을 끊지 않아도 됩니다. 스테레오에 연결된 스마트폰을 통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블루투스 스피커와도 작동할 수 있지만, 음악 공유를 위해 친구의 스마트폰이 안드로이드 10에 있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퀵쉐어(Quick Share) 또한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애플 에어드롭(AirDrop)에 대응하는 기능으로, 주변 여러 사람과 파일을 즉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또한 당신이 당신의 연락처에 있는 사람들로부터만 파일을 받고 싶은지 또는 당신 주위의 누군가에게 공유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음악 공유와 퀵쉐어는 단지 "새로운 기능" 목록을 채우기 위해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의 좋은 예입니다. 이 기능들은 홍보된 대로 작동하며 확실히 환영할만한 추가 기능입니다. One UI 2.1에서 매우 유용한 개선점은 비디오를 녹화하는 동안 전면과 후면 카메라를 전환할 수 있는데, 이는 브이로그를 위해 맞춤 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One UI 2.1은 다이얼 내에 구글 듀오(Google Duo)의 기본 통합 기능을 가지고 있어 최대 8명과 풀HD 영상 통화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8 K 영상을 유튜브에 직접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익숙한 삼성 기능도 모두 존재하는데, 현재 기기에서 사용하는 것은 하나도 빠지지 않기 때문에 다행입니다. 여기에 포함되는 기능은 시스템 전체 다크 모드, 보안 폴더, 빅스비 보이스 및 루틴, 게임 부스터 및 런처, 듀얼 메신저, 엣지 스크린, Alway On Display(AOD)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삼성 DeX와 삼성 페이 지원도 완비되어 있습니다. 삼성은 사용자에게 사용자 지정 옵션을 제공하는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스마트폰의 아이콘 등을 바꿀 수 있는 테마 옵션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안드로이드 10과 함께 제공되기 때문에 두 번의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를 제공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이 세 번의 OS 업데이트를 플래그십을 지원해야 한다는 논쟁은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또한 삼성은 3년 동안 매달 보안 업데이트를 해줄 것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 오디오


3.5 mm 이어폰 잭을 갤럭시 노트 10에서 빠지는 순간부터 갤럭시 S20에서도 동일한 수순을 밝을 것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생각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에 이어폰 잭이 없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삼성은 USB type-C 이어폰을 동봉해주고 있고, 갤럭시 버즈+를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있지만 음향 전문가들은 이를 진정한 스테레오 설정으로 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같은 크기의 스테레오 스피커 두 개가 탑재돼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래쪽에 앰프 업 이어피스의 도움을 받아 발사 확성기가 하나 있습니다. 우리는 이전 플래그십에서도 동일한 구현을 보아왔습니다. 스피커는 적당한 분리와 함께 멋지고 큰 음량을 들려주며, Dolby Atmos는 더 풍부한 오디오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어폰과 스피커폰에 모두 크고 선명하게 전화가 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 배터리 수명


삼성의 주력 스마트폰인 만큼 5,000 mAh 배터리는 충분합니다. 삼성전자의 주장대로 2일은 사용 가능합니다. 120 Hz의 리프레시 속도로 전환하면 배터리 수명이 몇 시간 줄어들지만 그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받은 날부터 120 Hz FHD+로 사용하고 있으며 하루 만에 배터리를 모두 소진하기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용 패턴은 긴 영상 통화, 인스턴트 메시징, 게임, 부주의한 검색, 일부 사진 및 일반 작업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테스트 결과 디스플레이를 60 Hz로 낮추면 갤럭시 S20 울트라(Ultra)가 최대 하루 반까지 지속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 배터리는 사용자마다 사용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당신의 사용 시간을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우선, 재생 속도를 두 배로 늘릴 수 있는 옵션은 없으며,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이와 같은 5G 스펙트럼의 전체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며, 8 K 비디오를 녹화할 수 없습니다. 디스플레이를 120 Hz로 유지하면서 8 K 비디오를 자주 녹화하고 집중적인 게임 세션을 하는 5G 네트워크에 있다면, 여러분은 배터리가 훨씬 더 빨리 빠져나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45 W 충전을 지원하는 반면 삼성은 25 W 어댑터만 동봉해주기 때문에 45 W 어댑터를 따로 구매해야 합니다. 얼마나 빨리 1에서 100%까지 갈 수 있는지 테스트해 본 결과 10분 만에 21%, 20분 42%, 30분 51%, 60분 만에 99%를 기록했습니다. 따라서 한 시간만 충전하면 하루 종일 스마트폰이 살아있다고 생각되며, 이만한 배터리 수명은 꽤 인상적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 평결


삼성 팬들은 갤럭시 S20 울트라로 삼성이 성취한 것에 대해 확실히 자랑스러워 할 것입니다. 삼성 엔지니어링팀이 이 기기로 몸을 풀었습니다. 독특하고 특별한 무언가를 만들어냈지만, 그것이 당신이 150만 원을 쓸만큼 충분한 이유인가요?

갤럭시 S20 울트라(Ultra)는 화웨이와 샤오미에 비해 터무니 없는 스펙의 부족을 정당화하는 데 지친 삼성 팬들을 위한 것입니다. 어떤 스마트폰이 더 좋은지에 대한 열띤 논쟁으로 전체 스펙을 낭독할 수 있는 팬들을 위한 것입니다. 이런 스마트폰은 정말 한 번도 없었고 만약 여러분이 150만 원을 쓴다면, 갤럭시 S20 울트라 제품이 여러분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분명히 돈이 문제가 되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고 그들은 현재 출시된 스마트폰 중 최고의 스마트폰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Ultra)는 실생활에서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100x 스페이스 줌의 시연으로 파티에서 모든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브이로그를 촬영하는 사람은 이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높이 평가할 것이고 여행 블로거나 스마트폰 사진작가 같은 다른 콘텐츠 제작자들도 그러할 것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S20 신제품 3종 중 어느 모델에 돈을 써야 하는지 알고 싶은 고객은 어떨까요. 갤럭시 S20 울트라는 아닐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위에서 설명한 사람들 사이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갤럭시 S20 울트라는 당신에게 과잉 소비의 전형일 것입니다. 당신이 결코 사용하지 않을지도 모르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에 많은 돈을 쓸 것이고, 결과적으로 당신은 그것의 크기와 무게를 이유 없이 견뎌야 할 것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Ultra)는 결코 ‘나쁜’ 스마트폰은 아닙니다. 그것은 대부분의 고객들에게 매우 특출난 스마트폰입니다.

운 좋게도, 최고의 갤럭시 S20 울트라 기능은 다른 모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갤럭시 S20 라인업은 120 Hz 디스플레이 패널, 8 K 영상 녹화, 전체 5G 지원 기능을 모두 갖췄습니다. 메인 카메라의 화질도 세 가지 모두 비슷하니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에서 고르는 것이 현명한 선택으로 보입니다. 그들은 이런 훌륭한 기능들을 콤팩트한 차원으로 제공하고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