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S

갤럭시 S20+ 플러스 리뷰 / 스펙 / 성능 / 디자인 / 자급제



삼성 갤럭시 S20+ 리뷰: '울트라'가 아니어도 여전히 멋진 스마트폰.


삼성은 2년 연속 갤럭시 S 최신 플래그십 모델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갤럭시 S20, 갤럭시 S20+, 갤럭시 S20 울트라 등이 올해 출시되었으며, 처음으로 플러스 모델이 최고급 제품이 아닌 상황이 됐습니다. 그리고 불행하게도,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는 모두 108 MP의 새로운 메인 카메라와 갤럭시 S20 울트라에서 볼 수 있는 잠망경 줌 카메라가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에, 갤럭시 S10과 갤럭시 S10+가 출시됐을 때보다 기능적 향상이 덜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가 120 Hz의 리프레시 속도로 작동하는 더 큰 디스플레이, 30배까지 디지털 줌이 가능한 64 MP 줌 카메라, 8 K 비디오 녹화 같은 기능, 개선된 저조도 사진용 12 MP 카메라, 대용량 배터리(4,000 mAh, 4500 mAh)등 여러 가지 갤럭시 S20 시리즈에서 향상된 기능이 탑재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또한 초고속 25 W 충전을 지원하며, 최신 소프트웨어를 탑재하고 있고, 많은 국가에서 5 G 이동통신을 표준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펙상으로는 갤럭시 S20+에 플래그십의 성능과 기능이 모두 탑재돼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실제는 어떻게 작동하게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이 리뷰는 8 GB RAM의 엑시노스급 갤럭시 S20+ LTE를 기반으로 한다.


갤럭시 S20+의 디자인


갤럭시 Z 플립이 삼성의 스마트폰 라인업에 신선한 새로운 폼 팩터를 가져다 줬지만 갤럭시 S20 시리즈는 기존의 삼성의 스마트폰과 다르지 않습니다. 굳이 다른 점을 찾는다면 후면에는 더 이상 카메라가 중앙에 배치돼 있지 않다는 점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카메라 배치는 지난해 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 10과 갤럭시 노트 10+로 플래그십에 변화를 준 부분이며, 이제는 갤럭시 S 시리즈까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 10과 갤럭시 노트 10+와 같이 스마트폰 왼쪽에 볼륨과 전원 버튼을 놓지 않은 것도 환영할만한 변화라고 생각됩니다. 왼쪽의 버튼 배치는 왼손잡이에게는 편리할지 모르지만, 오른손잡이에게는 부자연스럽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장 이상적인 것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왼손 사용자와 오른손 사용자 모두를 위한 맞춤식 모델을 만드는 것이지만, 우리가 그런 이상적인 세계에서 살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버튼이 오른쪽에 있는 것이 더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역시 갤럭시 S20+는 고급스러움이 느껴집니다. 전면에는 고릴라 글라스 6, 후면에는 고릴라 글라스 5, 프레임은 알루미늄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그리고 6.7 인치 화면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S20+는 디스플레이 주변의 베젤을 깎아내렸기 때문에 그립감은 나쁘지 않습니다. 갤럭시 S20+는 갤럭시 S20 세 개 모델 중 가장 적당한 사이즈 모델로, 큰 화면과 한 손으로 쓸 수 있는 스마트폰을 원하는 분들에게 딱 맞는 제품입니다.


갤럭시S20+ 디스플레이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S20 시리즈가 120 Hz의 새로운 기능를 제공하는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120 Hz 디스플레이는 사용자 경험에 큰 차이를 만듭니다. 화면이 더 빨리 새로 고쳐지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은 더 빠르고 부드럽게 보이고 스크롤도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이 어플리케이션을 전환하거나 소셜 미디어 피드를 스크롤할 때 이전의 모든 갤럭시 플래그십보다 더 빠르게 화면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진짜 120 Hz를 한 번 사용하면 60 Hz 화면으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120 Hz를 지원하지 않는 갤럭시 S10+부터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71까지 모든 것이 느리게 느껴질 것입니다. 120 Hz와 최대(3400×1440) 해상도를 동시에 사용할 수는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FHD+ 해상도도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해상도 제한을 좋아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삼성이 배터리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선택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삼성은 어느 시점에 120 Hz와 최대 해상도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향후 업데이트해 줄 수도 있겠지만 우리는 그 전에 갤럭시 노트 20을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화면은 또한 240 Hz 터치 스크린 폴링 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디스플레이가 사용자의 터치에도 매우 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PUBG와 같은 경쟁 게임에서 응답률이 낮은 60 Hz 화면을 가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보다 유리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PUBG는 120 Hz 새로 고침 속도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나는 또한 스마트폰의 온도가 40˚C 이상일 때마다 스마트폰의 화면 재생율이 60 Hz로 다시 전환되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것이 엑시노스와 스냅드래곤의 두 모델 모두에서 문제가 되는 것인지 아니면 전자에 국한되는 것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스마트폰은 어떤 이유에서 인지 자주 발열합니다. 카메라나 구글 지도 같은 앱을 사용하거나 배터리 잔량이 5%로 떨어질 때도 60 Hz로 화면 재생율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화면 재생 빈도가 추가된 것은 좋은데 전반적으로 디스플레이 품질은 어떨까요? 뭐, 물어볼 필요도 없을까요?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이라 디스플레이는 높은 밝기 수준, 선명한 색상(더 자연스러운 톤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 포함)과 매우 넓은 시야각으로 경이로운 디스플레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HDR 지원도 있고, 유튜브와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HDR 콘텐츠도 훌륭해 소화합니다. 엣지 디스플레이는 곡율이 상대적으로 작으며, 평평한 디스플레이처럼 느껴집니다. 그것은 지난 몇 년 동안 삼성이 주력 제품에서 커브드 디스플레이만 제공하겠다고 주장한 것을 좋아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는 기쁜 소식을 것입니다.


갤럭시S20+ 지문센서


갤럭시 S20+(그리고 S20과 S20 울트라)에는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 10에 탑재됐던 것과 동일한 디스플레이 내 초음파 지문 인식센서가 탑재하고 있습니다. 초음파 지문 인식센서는 충분히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여러분 중 많은 사람들은 불만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지문 인식센서는 빠르게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어느 때는 손가락은 디스플레이에 오랜 시간 붙이고 있어야 할지도 모릅니다.

기본적으로 지문 인식센서의 일관성 없는 성능 때문에 짜증이 납니다. 삼성의 2020년형 갤럭시 A 스마트폰에 탑재된 광학식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센서는 눈에 띄게 빠르기 때문에, 내 생각에는 지문 인식은 삼성의 신형 플래그십 폰에 대한 좋지 않는 경험을 줄지도 모릅니다.

특히 리프트와 결합하여 웨이크 제스처를 취할 때 얼굴 인식을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얼굴 인식은 대부분 잘 작동합니다. One UI 2.0에 소개된 대체 룩을 추가해 얼굴을 두 번 등록할 수 있어 스마트폰이 내 얼굴을 인식하지 못할 가능성을 줄여주는 옵션 덕분에 더욱 정확해졌습니다.


갤럭시S20+ 후면 카메라


갤럭시 S20+의 메인 카메라는 실제로는 갤럭시 S10 시리즈에서의 향상된 부분이라고 하기엔 무리가 있어보입니다. 실제로 각각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서 갤럭시 S10+와 갤럭시 S20+로 찍은 사진을 보면 의미 있는 차이를 알아차리기 힘들 것입니다. 야간에는 갤럭시 S20+ 사진에서 노이즈가 적은 것을 볼 수 있는데, 특히 야간 모드로 찍은 사진에서는 신형 카메라 센서가 갤럭시 S10+의 구형 센서보다 빛을 더 많이 흡수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비교하기 위해 갤럭시 S10+와 갤럭시 S20+로 나란히 촬영했습니다. 위쪽 사진은 갤럭시 S20+, 아래쪽 사진은 갤럭시 S10+로 촬영했습니다.


문제는 갤럭시 S20+의 12 MP 카메라 센서는 화소가 더 높지만 조리개도 좁아졌다는 점입니다.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 카메라는 간극이 f/1.5인 반면 갤럭시 S20+ 카메라는 조리개가 f1/8이어서 실제보다 큰 픽셀 크기는 다소 부정적입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갤럭시 S20+는 저조도 상황에서 노이즈가 덜 발생합니다.

그리고, 갤럭시 S20+가 카메라 성능에서 갤럭시 S10+보다 훨씬 더 업그레이드 되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이 전혀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에요. 저조도 사진의 낮은 노이즈는 하늘을 포함하는 장면을 촬영할 때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에서 눈에 띌 수 있으며, 일광 사진은 디테일이 풍부하고,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와 기분 좋은 색상을 표현해 줍니다. 기본적으로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 카메라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도 야간에는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보다 깨끗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다음은 메인 카메라의 몇 가지 샘플과 라이브 포커스 보크 사진 몇 장, 초광각 사진 두 장입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야간 모드도 개선됐습니다. 기본적으로 야간 촬영에서 조명 및 디테일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최대 5초(화면에서 안내할 수 있는 선명한 카운트다운을 통해)의 긴 노출샷이 필요합니다. 안정된 표면에 내려놓거나 삼각대를 사용하면 최대 30초의 노출 시간을 이용해 장면을 포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손으로 들 수 있을 만큼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다면 최대 23초의 노출을 이용해 현장을 촬영 할 것입니다. 노출 시간이 20초 이상이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 노이즈가 거의 없는 깨끗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5초 정도의 노출 시간으로 야간 모드에서 촬영한 동일한 장면 옆에 자동 모드로 캡처한 장면(위는 야간 모드, 아래는 자동 모드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23초간의 노출 시간에 촬영된 동일한 샷과 비교하여 위에서 본 야간 모드 샷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는 23초 샷, 아래는 일반적인 야간 모드로 촬영한 사진).


줌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갤럭시 S20+는 최대 30배 디지털 줌과 최대 3배 하이브리드 광학 줌을 제공하는 64메가픽셀 F/2.0 텔레포토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이번에는 텔레포토렌즈가 실제 줌렌즈가 아닙니다. 삼성에서 64 MP 이미지를 캡처해 자르기만 하여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의 줌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해상도 센서 덕분에 3배 확대에서 무손실 줌을 얻을 수 있습니다. 10배 샷도 쓸 수 있지만, 30배에서는 사물이 너무 부드러워지고, 흐릿한 사진을 피할 수 있을 정도로 스마트폰을 안정적으로 들고 있기가 어렵습니다.

아래 갤러리는 1x, 2x, 3x, 4x, 10x 줌 및 30x 줌에서 캡처한 장면을 보여줍니다.


위 장면과 동일한 확대 수준에서 캡처된 또 다른 장면:


그리고 또 다른 것은:


보시다시피 확대축소된 사진은 최대 10배까지 사용할 수 있지만, 4배 줌을 지나 움직일 때 선명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밤에 줌 기능을 사용할 때도 날카로움이 생깁니다. 우선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이 저조도를 2배 확대하기 위해 메인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하게 야간에 최대 4배 확대하기 위해 메인 12 MP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더욱이 64 MP 카메라는 10x 이상에서는 많은 디테일을 볼 수 없습니다. 이 카메라는 사진을 찍은 후에 인위적으로 사진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품질은 그닥 쓸만하지 않습니다.

1x, 3x, 10x 및 30x 확대/축소에서 캡처한 야간 장면:


다른 확대/축소 수준에서 캡처된 여러 장면:


64 MP 카메라가 유용한 것들을 확대 사진을 촬영하는 것만 있지 않습니다. 카메라 인터페이스에서 가로 세로 비율 토글을 사용하여 64 MP 모드로 전환하여 1배 확대 시 64 MP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카메라 자체는 때때로 한 장면에서 64 MP 모드로 전환하도록 제안할 것입니다. 불행히도, 64 MP 사진에는 메인 카메라로 찍은 12 MP 사진들과 비교해 볼 때, 추가적인 디테일들이 많지 않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확대해서 자세히 봐야만 알 수 있기 때문에, 결국 카메라의 제안을 무시하고 12 MP 사진을 고집하게 되었습니다.

64 MP 카메라는 8 K 영상 촬영에도 사용됩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는 초당 24프레임으로 8 K 영상을 녹화하고 33 MP 스틸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4 K 영상에 비해 8 K 영상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반면, 카메라는 프레임을 너무 낮춥니다. 영상도 24 fps로 촬영되고, 64 MP 센서의 안정성이 없기 때문에 불안감을 느끼고, 810분 분량의 영상 녹화만으로 스마트폰이 쉽게 뜨거워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8 K 영상을 짧은 시간 안에 찍는 것을 추천합니다.

갤럭시 S20 라인업에는 기본 모델에 128 GB의 스토리지가 탑재돼 있어 답답하기도 합니다. 64 MP 사진(최대 용량 15 MB)과 8 K 비디오를 많이 찍기엔 적은 용량입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테스트 2주 정도 만에 40 GB의 저장 공간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채웠기 때문에 사진과 동영상을 많이 찍으면 몇 달 정도 사용 후 마이크로SD 카드를 슬롯에 넣어야 할 것입니다.

이번에는 긍정적인 이야기를 할 시간입니다. 새로운 기능인 싱글 카메라 모드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친구가 생일 케이크를 자르고 있을 때와 같이 여러분이 특별한 순간을 사진으로 찍어야 할지, 영상으로 찍어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 순간이 있다면, 싱글 테이크는 여러분을 위한 것입니다. 싱글 테이크 모드에서 셔터 버튼을 누르면 10초간 영상 녹화가 시작되지만, 그 10초간 메인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에서 정지화면도 두어 장 찍습니다.

싱글 테이크도 주체가 맞다고 생각할 때 두어 번 보크 촬영을 할 것입니다(예를 들어, 사람 비디오나 앞 카메라를 이용한 자기 영상을 촬영할 경우). 프레임에 있는 사물들의 이미지를 잘라내고, 어떤 이미지에 다양한 필터를 적용하고, 파노라마 샷까지 연출합니다. 또 다른 깔끔하고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스탠다드 하이퍼랩 모드는 수년간 삼성의 스마트폰에 탑재했지만 갤럭시 S20 시리즈를 이용하면 장시간 노출형 하이퍼랩 비디오를 촬영할 수 있어 야간에 줄지어 지나가는 차량을 녹화하는 데 아주 좋습니다.

앞에 이야기한 것 이외에도 더 많은 기능이 있습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에는 셔터 속도 등 파라미터를 수동으로 조절한 뒤 동영상을 녹화할 수 있는 프로 비디오 모드도 탑재됐습니다. 안드로이드 파이 업데이트를 통해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이미 탑재했던 기능이며, 조만간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에도 탑재될 예정입니다. AR 이모지, Super Low-mo 960 fps 비디오, 슬로우모션, 라이브 포커스 비디오 등 갤럭시 신제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른 카메라 기능도 탑재돼 있습니다. 당신은 또한 스마트폰 뒷면에 있는 3D ToF 카메라로 실제 물체의 3D 스캔을 할 수 있지만, 결과는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S20+ 전면 카메라


갤럭시 S20+는 갤럭시 S10과 동일한 10 MP 전면 카메라를 장착했지만 카메라가 있는 펀치홀이 작아져 조리개가 F1.9에서 F2.2로 약간 내려갔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큰 차이를 만들지 않으며, 셀카 품질은 갤럭시 S10 시리즈와 상당히 비슷합니다. 아웃도어, 적어도 미화 설정을 끄면 충분한 디테일이 있고, 피부톤이 충실하게 재현됩니다. 

하지만 삼성의 스마트폰에 달린 후방 카메라의 성능이 얼마나 좋은지 생각해보면, 삼성의 대표 제품들로부터 받은 셀카 품질에 실망하고 있는 내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셀프 카메라는 후방 카메라로 찍은 사진보다 훨씬 더 형편없는 품질의 카메라에서 찍은 것처럼 보이며, 2020년에 출시된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으로 생각되지 않습니다. 삼성이 갤럭시 S20 울트라에 40 MP 셀프 카메라를 장착하는 것처럼 갤럭시 노트 20에서도 이러한 기조를 이어갔으면 합니다.


갤럭시 S20+ 성능


대부분 갤럭시 S20+의 성능이 뛰어날 것으로 예상하시겠지만, 나는 삼성의 기존 플래그십에서 보지 못한 몇 가지 이슈를 발견해 최적화 문제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가장 짜증나는 것은 유튜브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같은 앱의 비디오를 사진 촬영 모드로 보고 있을 때(비디오 플레이어가 화면에 작은 창으로 나타나는 경우) 동시에 다른 앱을 열 때, 오디오가 잠깐 끊기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스마트폰의 스피커와 블루투스 헤드폰을 통해서 모두 발생합니다.

120 Hz 새로 고침 빈도에 맞춰 프로세서가 필요한 프레임 수를 공급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애니메이션도 때때로 버벅거립니다. 오디오 끊김 현상과 120 Hz 애니메이션 버벅임을 제외한다면 갤럭시 S20+는 성능이 뛰어납니다. 디스플레이 새로 고침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것은 인터페이스를 통한 일반 내비게이션과 어플리케이션의 지핑이 기존의 갤럭시 플래그십보다 훨씬 더 부드럽고 빠르게 느껴지도록 도와줍니다. 물론 60 Hz나 120 Hz로 작동해도 속도가 빠르지만, 후자는 그 경험을 두드러지게 보입니다.

게임 성능은 PUBG부터 콜 오브 듀티 모바일까지 모든 면에서 버벅임 없어 최고 수준으로 작동합니다. 멀티태스킹에서 기본 모델에 8 GB의 RAM만 탑재되어 있지만, 갤럭시 S20+는 갤럭시 노트 10+에 비해 백그라운드 앱을 더 빨리 없애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삼성에는 백그라운드에서 없애고 싶지 않은 앱에 대한 깔끔한 솔루션이 있습니다. 당신은 스마트폰이 항상 메모리에 잠길 수 있는 최근의 앱 화면에서 하나의 앱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것은 게임을 백그라운드에서 살아있게 하는 데 유용합니다. 12 GB RAM을 탑재한 모델이 있으면 최대 3개의 앱을 잠글 수 있는데, 5 G 모델을 구입하면 가능합니다.


갤럭시 S20+ 소프트웨어


갤럭시 S20 시리즈는 One UI 2.1과 안드로이드 10을 탑재하고 있으며, 아마도 가장 유용한 새로운 기능은 퀵 셰어일 것입니다. Quick Share를 사용하면 한 번의 탭으로 Wi-Fi를 통해 One UI 2.1을 실행하는 다른 갤럭시 전화기에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공유 메뉴에서 빠른 공유를 선택하면 다른 장치의 화면이 켜져 있는 한 파일과 미디어를 보낼 수 있는 모든 장치가 표시됩니다. One UI 2.1은 현재 갤럭시 S20 라인업과 갤럭시Z플립에 한정돼 있지만 조만간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뮤직 셰어(Music Share)도 있는데, 갤럭시 S20을 통해 다른 기기가 블루투스 스피커에 연결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갤럭시 S20이 블루투스 스피커에 연결되면 친구들이 스피커와 직접 연결하지 않고 같은 블루투스 스피커를 통해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삼성도 네이티브 다이얼러와 구글 듀오 통합으로 갤럭시 S20 시리즈와 제휴했습니다. 콘택트 앱 일반 통화 버튼 옆에 있는 화상 통화 버튼을 설정하여 최대 8명의 사람과 FHD 화질로 구글 듀오를 통해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나머지 소프트웨어 패키지는 갤럭시 S10과 갤럭시 노트10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거의 동일합니다. 당신은 현재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찾을 수 있는 모든 일반적인 기능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빅스비 보이스, 빅스비 루틴, 원핸드 모드, 두 가지 종류의 내비게이션 제스처, 다크 모드, 보안 폴더, 테마 지원, 듀얼 메신저, Windows 링크(Microsoft Your Phone App Integration), 스크린 레코더, 전원 버튼 커스텀, 게임 부스터, 엣지 스크린, 키즈 모드, Always On Display(AOD), 삼성 DeX 및 삼성페이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갤럭시S20, 갤럭시 S20+, 갤럯 S20 울트라 등이 차세대 안드로이드(안드로이드11)를 가장 먼저 받을 것입니다. 우리는 여전히 삼성이 주력 제품에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를 세 번 해주시를 바라고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갤럭시 S20 시리즈는 안드로이드 12까지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보안 업데이트는 3년 동안 매월 제공되며, 그 후 3개월마다 제공될 것입니다.


갤럭시 S20+ 오디오 품질


갤럭시 S20 시리즈로 삼성은 마침내 주력 라인업에서 3.5 mm 이어폰 잭을 모두 제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10과 갤럭시 노트10+와 마찬가지로 박스 안에 AKG 이어폰을 USB-C 버전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많은 나라에서 갤럭시버즈+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USB-C 이어폰은 삼성의 3.5 mm AKG 이어폰과 같은 소리를 내는데, 이 이어폰은 훌륭하지만 더 높은 주파수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Dolby Atmos를 지원하고 있어 소리에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Dolby Atmos는 스테레오 스피커에서도 작동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아주 듣기 좋은 소리를 냅니다. 음량은 충분히 큰데, 심지어 가장 높은 음량에서도 왜곡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스피커를 귀에 가까이 해야하는 이어폰을 사용하는 경우 불편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통화 품질에 대해서는 목소리는 크고 또렷하게 들려오는데, 나 역시 반대편 사람들로부터 아무런 불만을 듣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S20+ 배터리 수명


갤럭시 S20+는 디스플레이를 60 Hz 새로 고침 속도로 사용하든 120 Hz로 사용하든 간에 배터리 수명이 우수합니다. 120 Hz로 사용할 경우, 몇 시간 정도 사용 시간이 단축될 수는 있지만,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0 Hz를 사용할 경우 갤럭시 S20+는 일부 검색, 게임 및 카메라 사용과 관련된 일반적인 사용으로 하루 종일 사용 가능하며, 충전이 필요하기 전에 다음 날 아침까지 휴면 상태로 있을 수 있는 충분한 배터리 용량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25 W의 초고속 충전 지원 덕분에 당신은 밤새 스마트폰을 충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갤럭시 S20+의 4,500 mAh 배터리는 충전을 시작한지 70분 이내에 0~100%로 충전됩니다. 10분 충전하면 0%에서 20%대로, 30분 충전하면 5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20+는 삼성 호환 충전기가 있으면 15 W 무선 충전을 지원하며, 역방향 무선 충전도 지원합니다.


갤럭시S20+ 총평


갤럭시 S20+는 갤럭시 S20 라인업에서 최고급 제품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휴대폰이며,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국 구매하게 될 것입니다. 120 Hz 디스플레이는 놀랍고, 카메라의 줌 기능이 상당히 유용하며, 메인 카메라는 모든 조명 조건에서 훌륭한 사진을 찍으며, 몇 가지 깔끔한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성능이 우수하고 배터리 수명은 길고, 그에 걸맞게 빠른 충전 속도고 갖추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에 탑재된 소프트웨어는 아름답고, 직관적이며, 유용한 기능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IP68 방수방진, 스테레오 스피커, 마이크로SD 지원 등 일반적인 갤럭시의 기능도 모두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내가 생각할 수 있는 유일한 부정적인 요소는 지루한 디자인(현재의 갤럭시 Z 플립은 존재함)이며, 삼성의 대표적인 전면 카메라가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발전하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128 GB의 기본 저장장치 그리고 이어폰 잭의 부재 등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S20+의 장점은 약점을 가리고, 적어도 가격만 괜찮다면 충분히 뛰어난 스마트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