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스펙 비교/스마트폰 비교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 비교분석 (스펙, 디자인 차이점)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는 정말 다양한 스마트폰 제품군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와 갤럭시 노트, 중급 스마트폰인 갤럭시 A 시리즈, 마지막으로 저가 스마트폰 갤럭시 M 시리즈로 스마트폰 라인업을 튼튼하게 구축해뒀습니다. 삼성전자가 이만큼 스마트폰의 라인업을 늘리게 됨에 따라 소비자가 원하는 스마트폰을 선택해 구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삼성전자의 막강한 스마트폰 라인업에서 2019년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한 제품군이 바로 갤럭시 A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A 시리즈는 플래그십에 버금하는 스펙과 성능을 탑재했으며, 중급 스마트폰이라고 믿기 힘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직접 비교한다면 스펙과 지원 기능에 있어서 떨어질 수밖에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의 성능이 상향 평준화된 현재 시점에서 굳이 비싼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구입해야 할만한 이유를 찾지 못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더욱더 갤럭시 A 시리즈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이렇게 갤럭시 A 시리즈의 관심이 커짐에 따라 갤럭시 A 시리즈의 제품들 간의 차이에 대한 궁금증이 커질 수밖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2020년에만 벌써 세 가지 갤럭시 A 제품이 출시했으니 말이죠. 갤럭시 A라고 해서 다 비슷비슷하지만은 않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정확한 정보에 대해 알아야 더 현명한 선택을 하게 될 것입니다.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 A 시리즈 중 가장 인기 있는 갤럭시 A51 5G 모델과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어딘가 다른 스마트폰인 갤럭시 A 퀀텀 (갤럭시 A71 5G)을 비교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여러분이 스마트폰을 구입하시는 데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두 제품의 스펙과 디자인, 지원 기능 등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비교!

먼저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의 디스플레이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을 보게 되면 디스플레이로 자연스럽게 눈이 가장 먼저 가게 되는데요. 그냥 두 제품의 디스플레이를 보면 큰 차이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각각 6.5인치(164.0mm)와 6.7인치(169.5mm)입니다. 두 제품 간의 디스플레이 크기 차이는 고작 0.2인치 차이입니다. 실제로 사용한다면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할듯합니다. 두 제품의 해상도도 1080x2400 픽셀의 FHD+로 동일합니다. 

차이가 있다면 갤럭시 A51 5G의 디스플레이는 슈퍼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하고 갤럭시 A 퀀텀은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 패널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플러스라는 이름이 붙었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의 색재현력이나 야외에서 사용할 때 조금 더 선명한 화면에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현재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의 품질이 뛰어나기 때문에 실사용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동일하고 물리적인 크기에서는 0.2인치 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카메라 비교!

그렇다면 카메라에서는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을까요?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의 카메라는 네 개의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는 모듈을 사용했다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카메라인 메인 카메라의 화소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 A51 5G의 메인 카메라는 4,800만 화소이며 갤럭시 A 퀀텀의 메인 카메라는 6,400만 화소입니다. 단순히 카메라의 화소만 본다는 조금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A51 5G에 탑재된 4,800만 화소의 카메라도 결코 낮은 화소의 카메라가 아니기 때문에 실사용하는데 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정도 차이로 갤럭시 A51 5G가 아닌 갤럭시 A 퀀텀을 선택할만한 가치가 있을지 의문입니다.

메인 카메라를 제외한다면, 뎁스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 접사 카메라는 동일한 화소와 스펙을 갖추고 있는 카메라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디자인 비교!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의 디자인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두 제품의 전면과 후면 디자인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면은 여느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이 디스플레이로 가득 차 있습니다. 조금 눈에 띄는 부분은 두 제품에 동일하게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작년만 하더라도 조금 더 몰입감을 주는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만 적용되던 기술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에도 이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덕분에 보다 넓은 화면에서 영상을 시청할 수 있게 됐고, 고급스러움이 느껴집니다.

후면을 보면 두 제품에 동일한 디자인을 적용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A31에도 유사한 후면 디자인이 적용돼 있지만, 가운데 경계선이 사선으로 돼 있었는데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에서는 동일한 패턴이 적용돼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삼성전자에서 네 개의 카메라를 탑재하는 제품에 적용하고 있는 카메라 모듈의 모양과 위치도 동일하게 적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두 제품은 동일 제품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똑같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지 색상에서만 차이를 두고 있기 때문에 같은 색상인 블랙을 선택한다면 갤럭시 A51 5G 인지 갤럭시 A 퀀텀인지 구별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색상 비교!

방금 전에 색상에서 차이가 난다고 했는데, 두 제품의 한국 출시 색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두 제품은 각각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했습니다. 갤럭시 A51 5G는 프리즘 큐브 블랙, 프리즘 큐브 핑크, 프리즘 큐브 화이트이며, 갤럭시 A 퀀텀은 프리즘 큐브 블랙, 프리즘 큐브 블루, 프리즘 큐브 실버입니다. 

블랙은 두 제품에서 동일하게 출시한 색상입니다. 가장 무난하게 선택할 수 있는 색상이기 때문에 동일하게 들어간 것으로 보이고, 화이트와 실버는 큰 색상 차이를 기대하기 힘들어 보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A51 5G에서는 핑크, 갤럭시 A 퀀텀에서는 블루가 히든 색상으로 보이는군요. 조금 특별한 나만의 스마트폰을 갖고 싶다면 핑크와 블루를 선택해도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색상은 과하지 않게 부드러운 톤으로 잘 나왔다고 생각됩니다. 어떤 물건의 색상에 대한 의견은 개인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시면 될듯하네요. 


프로세서 & RAM 비교!

스마트폰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프로세서에서 두 제품은 어떤 차이를 보일까요?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은 동일한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삼성에게 개발한 엑시노스 980 프로세서가 탑재돼 있는데, 이 프로세서는 5G 이동통신을 사용할 수 있게끔 5G 이동통신 칩과 AP가 통합된 칩셋입니다. 

그리고 RAM 용량에서 조금 차이가 나는데요. 갤럭시 A51 5G에는 6 GB를 제공하고 있고, 갤럭시 A 퀀텀에는 8 GB의 RAM이 탑재돼 있습니다. 갤럭시 A 퀀텀이 조금 더 높은 사양의 제품이라는 것을 RAM에서 조금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6 GB의 RAM으로도 충분히 게임이나 일상적인 작업을 진행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여기서도 RAM의 용량의 차이로 갤럭시 A 퀀텀을 선택해야 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퀀텀칩, 가장 큰 차이점

지금까지 살펴본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은 거의 모든 면에서 동일해 보이는데, 그러면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은 무슨 차이가 있는 걸까요? 바로 퀀텀칩의 탑재 유무가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닐까 합니다.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갤럭시 A 퀀텀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퀀텀칩이 내장된 스마트폰입니다. 퀀텀칩은 SK 텔레콤에서 개발한 것으로 양자난수를 생성하는 칩입니다. 양자난수는 쉽게 풀 수 없기 때문에 보안이 필요한 부분에 이 기술을 적용하면 스마트폰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하지만 모든 스마트폰의 앱에서 정보를 지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사용 가능한 서비스는 T 아이디와 SK pay, initial 앱입니다. T 아이디는 28개 SKT 서비스에 단일 아이드로 로그인하는 서비스로써, 퀀텀칩을 기반으로 퀀텀 OTP(Q-OTP)를 제공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itial은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 증명서 지갑입니다. 개인 정보(각종 증명서)가 담긴 만큼 암호화가 중요한데, 여기에 퀀텀칩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SKT가 퀀텀칩을 활용할 수 있는 API와 라이브러리를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앱에서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스마트폰 맞지?!?!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이렇게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을 직접 비교해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스마트폰 맞아? 두 제품은 디자인에서부터 디스플레이, 프로세서까지 거의 모든 면에서 동일한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0.2인치 더 큰 디스플레이와 RAM 용량이 2 GB 더 크고, 블루 색상이 있으며, 퀀텀칩을 탑재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비슷한 스마트폰임에도 불구하고 출고가는 갤럭시 A 퀀텀이 조금 더 높고, SK 텔레콤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는 점이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갤럭시 A51 5G는 자급제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 약정의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사 약정에 굳이 가입할 필요가 없는 분들이라면 거의 동일한 스펙을 갖추고 조금 더 저렴한 갤럭시 A51 5G를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나는 보안에 더 신경 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이라면 갤럭시 A 퀀텀을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스마트폰은 사용하는 사람마다 사용 패턴, 사용량 등 모든 부분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 더 좋다라고 이야기하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두 제품을 두고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이 두 제품의 비교한 포스팅을 보시고 현명한 선택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 퀀텀의 스펙을 간단하게 정리해서 비교한 후 오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간단 비교!!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

갤럭시 A51 5G 갤럭시 A 퀀텀 스펙 디자인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