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 퀀텀 스펙 / 성능 / 출고가 / 출시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는 2020년도 많은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은 다른 해와 달리 코로나19로 인해 스마트폰 시장이 위축되는 바람에 주력 스마트폰인 갤럭시 S20 시리즈의 부진이 삼성전자에게는 뼈아프게 다가오고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노력인지, 한국에서는 좀처럼 출시하지 않던 갤럭시 A71을 2020년에는 한국에 출시했습니다. 갤럭시 A 퀀텀이라는 이름으로 말이죠. 그런데 갤럭시 A 퀀텀은 자급제로 구입할 수 없고 SK 텔레콤을 통해서만 유통되고 있어서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렇다면, SK 텔레콤 전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갤럭시 A 퀀텀은 과연 어떤 제품일까요? 갤럭시 A 퀀텀의 스펙과 성능, 여러 가지 기능과 출시일, 출고가 등 전반적인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 퀀텀 스펙

1. 디스플레이

갤럭시 A 퀀텀에는 6.7인치(169.5mm)의 대화면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검증된 삼성의 슈퍼 아몰레드 패널을 탑재하고 있어 보다 선명한 색상과 명암비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게다가 작년까지만 해도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만 적용돼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어 전작인 갤럭시 A50과 갤럭시 A90보다 더 넓은 화면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화면비는 20:9이며, FHD+의 1080x2400 픽셀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카메라

갤럭시 A 퀀텀의 후면에는 네 개의 카메라를 담고 있는 카메라 모듈이 탑재돼 있습니다. 6,400만 화소(F1.8)의 메인 카메라와 1,200만 화소(F2.2)의 초광각 카메라, 500만 화소(F2.2)의 뎁스 카메라, 500만 화소(F2.4)의 접사 카메라가 후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2020년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이 모두 그렇듯 왼쪽 상단에 세로로 길게 배치돼 있습니다.

1,2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는 123˚의 넓은 화각을 이용해 일반 카메라보다 더 많은 피사체를 사진 한 장에 담을 수 있게 해줍니다. 최근에 스마트폰에서는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카메라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 A 퀀텀은 슈퍼 스테디 기능을 지원합니다. 초광각 카메라와 전자식 손떨림 방지(EIS)를 이용하여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액션캠에서 촬영하는 것 같은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해줍니다.

갤럭시 A 퀀텀의 전면에도 3,2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셀카에서도 라이브 포커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조금 더 화사한 얼굴이 나오도록 스마트 뷰티 기능을 지원합니다. 셀카를 촬영할 때도 조금 더 특별한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프로세서 및 RAM, 저장 공간

갤럭시 A 퀀텀에는 삼성의 엑시노스 980 프로세서와 8GB의 RAM이 탑재돼 있습니다. 저장 공간은 128GB을 가지고 있으며, 최대 1TB까지 micro SD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 퀀텀에 탑재된 엑시노스 980은 5G 이동통신 칩을 함께 가지고 있는 칩이기 대문에 4G 이동통신보다 빠른 속도의 5G 이동통신을 갤럭시 A 퀀텀에서 사용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4. 배터리

갤럭시 A 퀀텀에는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는 배터리 사용 시간은 인터넷 사용 시 최대 15시간, 영상 재생 시 최대 19시간, 오디오 재생 시 최대 87시간, 연속 통화 시 최대 24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은 사용자와 어떤 패턴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그냥 참고만 하시면 될듯합니다.


5. 제원 및 색상

갤럭시 A 퀀텀의 크기는 162.5 x 75.5 x 8.1 mm (세로x가로x두께)입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6.7인치의 대화면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절대 큰 편은 아닙니다. 무게는 185g입니다. 갤럭시 A 퀀텀의 전체적인 크기와 무게는 최근에 출시하는 스마트폰과 거의 유사하다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현재 출시된 갤럭시 A 퀀텀의 색상은 프리즘 큐브 블랙과 실버, 블루 등 세 가지입니다. 삼성전자는 언제나 그랬듯이 갤럭시 A 퀀텀이 잘 팔린다면 추가적인 색상은 더 출시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밖의 기능

1. 삼성페이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 가장 선호하는 기능은 바로 삼성페이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두꺼운 지갑에 카드를 가득 넣고 다녀 불편했다면, 삼성페이를 사용하게 되면서 이 모든 불편은 싹!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지갑에 가지고 다니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멤버십 카드를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A 퀀텀도 갤럭시 A 시리즈이기 때문에 삼성페이의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최신 OS 기반의 One UI

출시한지 얼마 안된 최신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 최신 OS인 안드로이드 10을 기반으로 하는 One U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0과 One UI에서는 한 손 제어와 다크 모드 등 많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고 갤럭시 A 퀀텀을 사용하신다면 이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전자는 그동안 출시일로부터 2년 동안 두 번의 OS 업데이트를 해주는 정책을 시행해왔습니다. 갤럭시 A 퀀텀 또한 이러한 정책에 의한 안드로이드 11과 12까지 2년에 걸쳐 두 번의 OS 업데이트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3. 보안 체계

갤럭시 A 퀀텀에는 다른 스마트폰에는 없는 새로운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광고에서 이 부분을 부각시키고 있는데요. 바로 양자난수생성칩(QRNG)이 탑재돼 있어 보안이 한층 강화됐다는 점입니다. 갤럭시 A 퀀텀에 적용된 양자난수생성기술은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양자난수생성칩을 스마트폰에 탑재한 것입니다. 양자난수생성칩은 절대로 예측이 불가능한 난수를 생성하여 암호 키를 복제할 수 없게 해줘 해킹의 위험으로부터 보다 안전하게 스마트폰의 정보를 보호해 줍니다.

그래서 갤럭시 A 퀀텀은 양자난수생성칩으로 T아이디의 안심 로그인과 SK페이에서의 안심 결제, initial에서의 안심 증명서 보관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양자난수생성칩 이외에도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 시리즈에서 사용하는 초음파 방식의 지문인식 센서는 정확한 인식률과 빠른 잠금 해제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 KNOX를 지원하고 있어 스마트폰 안의 중요한 자료나 데이터 등을 보다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미지원 기능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의 등급을 나누기 위해 갤럭시 S와 노트, 갤럭시 A, 갤럭시 M의 프로세서와 기능을 조금 다르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 시리즈는 갤럭시 S와 노트에서 지원하는 방수 방진무선 충전, OIS (손떨림 보정; EIS로 대체), 삼성 DeX(삼성 덱스)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갤럭시 A 퀀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는데, 이 기능은 사용하는 데 있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기능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갤럭시 A 시리즈의 구입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출고가 및 출시일

갤럭시 A 퀀텀의 출고가는 649,000원이며, 출시일은 2020년 5월 22일입니다.


갤럭시 A 퀀텀 스펙 간단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