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제품 유출 정보

갤럭시 폴드2 (갤럭시 Z폴드 2)의 스펙과 디자인, 기능 정리

 

갤럭시 Z폴드 2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이제 삼성전자의 신제품이 공개될 날이 몇 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8월에 우리에게 선보일 수많은 제품들에 대한 유출 소식이 계속 들려오는 것을 보면 정말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삼성전자의 새로운 무선 이어폰인 갤럭시 버즈 라이브와 고성능 안드로이드 태블릿인 갤럭시 탭S7와 S7+에 대한 소식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오늘은 전 세계에서 삼성전자만 공개와 출시 할 수 있는 차세대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Z폴드 2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이전에도 유출 정보에 대해서 말씀드린 적이 있지만, 부분적인 내요이었고 공개가 얼마 남지 않는 지금이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과연 갤럭시 Z폴드 2는 어떤 스펙과 디자인, 지금까지 없던 어떤 새로운 기능을 갖춘 채 우리에게 공개될지 미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그렇듯, 유출 소식은 삼성전자에서 공식적으로 공개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공개되면 정확한 정보는 바뀔 수 있는 점 유의하여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폴드보다 매력적인 갤럭시 Z폴드2

갤럭시 Z폴드 2

갤럭시 Z폴드 2는 갤럭시 폴드와 유사한 크기로 공개될 것으로 보이지만, 그와 동시에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갤럭시 Z폴드2는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는 커버 디스플레이가 기존 제품보다 훨씬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폴드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4.6인치로 최근 출시하는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상당히 작은 편입니다. 갤럭시 폴드는 접었을 때 상당히 좁고 위아래로 크기 때문에 상단과 하단의 베젤이 극도로 두꺼웠습니다. 이런데 이번 갤럭시 Z폴드 2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폴드를 접었을 때 거의 전면 전체를 차지할 가능성잉 크기 때문에 다른 스마트폰처럼 베젤이 굉장히 얇게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 Z폴드2의 베젤은 두께가 3.8mm에 불과하고 디스플레이 안쪽의 카메라 홀 직경은 4.8인치에 불과할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서 커버 디스플레이 상단 중앙에 펀치 홀 형태로 카메라 홀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커버 디스플레이, 1세대보다 커진다!

앞에서 커버 디스플레이에 대해 이야기한 김에 커버 디스플레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Z폴드2의 커버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6.23인치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출시하는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에 더욱 가까워졌습니다. 이 디스플레이 패널은 2267x819 픽셀의 해상도와 60Hz LTPS  디스플레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4월 유명한 디스플레이 분석가인 로스 영이 공유한 정보에 의하면, 갤럭시 Z폴드2의 메인 디스플레이는 7.59인치의 크기와 120Hz의 화면 주사율 갖추고 있으며, 2213x1689 픽셀의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라고 합니다. 메인 디스플레이는 LTPO 디스플레이며, 커버와 메인 디스플레이는 모두 OLED 패널을 사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갤럭시 Z폴드 2 메인 디스플레이 및 전면 카메라 위치

메인 디스플레이에도 펀치 홀 형태의 카메라 홀이 존재할 것으로 보이는데, 갤럭시 Z폴드 2의 구조상 중앙이 아닌 약간 오른쪽으로 치우져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갤럭시 Z폴드2의 커버와 메인 디스플레이는 엣지가 적용되지 않은 평평 디스플레이이며, 메인 디스플레이는 UTG(Ultra Thin Glass) 패널이 적용됩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일반 스마트폰처럼 고릴라 글라스가 적용됩니다. 갤럭시 Z폴드2는 접었을 때 전작과 동일하게 상당히 폭이 좁고 위아래로 길어지는데, 이점은 전작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던 부분이라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스마트폰의 후면 카메라 모듈은 왼쪽 상단에 자리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카메라 스펙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Z폴드 2 힌지

폴더블 스마트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힌지는 기존 갤럭시 폴드의 힌지와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Z폴드2를 펼치면 힌지가 기기 안쪽으로 들어가 보이지 않고 접었을 때 보이는 구조입니다. 유명 콘셉트 디자이너가 갤럭시 Z폴드2의 유출 정보를 바탕으로 제작한 렌더를 보면 갤럭시 Z폴드2의 출시를 기대하게 합니다. 

 

Ben Geskin on Twitter

“Samsung Galaxy Fold 2 🔥 Render based on latest leaks Collaboration @byteinsiders x @BenGeskin https://t.co/lN9XMCSHzE”

twitter.com

 

강력한 스펙과 대형 디스플레이

갤럭시 Z폴드 2 메인 디스플레이

앞에서 이미 디스플레이에 대한 스펙을 조금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디스플레이에 대해 더 이야기할 것이 남아있습니다. 일단 언급한 것처럼 메인 디스플레이는 7.59인치 2213x1689픽셀 해상도와 120Hz 패널을 장착할 것입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는 6.23인치 2267x819픽셀 해상도 패널로 알려져 있습니다.

갤럭시 Z폴드 2에 탑재될 스냅드레곤 865+

이 모든 디스플레이는 스냅드래곤 865+ 칩셋 프로세서로 구동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 프로세서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퀄컴이 곧 공식적으로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출시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모두 이 칩셋을 활용할 것으로 보이며, 이 중 5대를 8월 초 발표할 예정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노트 20 Ultra, 갤럭시 Z폴드 2, 갤럭시 탭S7, S7+가 발표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갤럭시 Z폴드 2는 일부 국가에서 엑시노스 990 또는 992 탑재될 수 있음

갤럭시 Z폴드 2는 일부 국가에서 엑시노스 990 또는 아직 발표되지 않은 엑시노스 992 프로세서를 탑재할 수도 있습니다. 이점은 두고 봐야할 듯합니다. 갤럭시 Z폴드2에는 많은 RAM이 탑재될 전망입니다. 전작인 갤럭시 폴드에는  12GB가 탑재된 만큼 갤럭시 Z폴드2에는 적어도 12GB정도는 탑재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전자는 512GB의 저장 공간을 갤럭시 Z폴드2에 탑재할 것으로 보이며, 마이크로 SD 카드를 통한 저장 공간 확장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 Z폴드 2의 배터리 1
갤럭시 Z폴드 2의 배터리 2

갤럭시 Z폴드2의 배터리 용량은 최근에 유출된 정보에 의하면 4,365mAh라고 합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자면 갤럭시 Z폴드2에는 두 개의 배터리가 탑재되는 구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2,275mAh와 2,090mAh로 탑재될 전망입니다.

 

25W 고속 충전 지원!

갤럭시 Z폴드 2는 15W 고속 충전 지원

갤럭시 Z폴드 2의 배터리에 대해 말하자면, 이 스마트폰은 전작인 갤럭시 폴드가 15W 유선 충전을 지원했던 것보다 더 빠른 충전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Z폴드2는 25W 유선 충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무선 충전에서는 전작은 15W로 충전이 가능했으며 다른 기기를 9W로 충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Z폴드2도 무선 충전과 다른 기기를 충전시키는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히 어느정도 속도로 얼마나 빠르게 충전될지는 알려진 바 없습니다.

 

 

갤럭시 Z폴드 2에 One UI 2.5 탑재

그리고 갤럭시 Z폴드2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10 기반의 삼성 One UI 2.5를 탑재한 채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갤럭시 Z폴드2는 8월에 출시될 다른 삼성전자의 주력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5G 네트워크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작인 갤럭시 폴드와 동일하게 지문인식 센서가 측면에 들어갈 것인지 아니면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가 들어갈 것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하단에는 USB type-C 포트와 스테레오 스피커가 자리하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는 갤럭시 S20+와 비슷!

갤럭시 Z폴드 2는 갤럭시 S20+와 유사한 카메라 탑재

지난 4월 삼성전자의 갤럭시 Z폴드2 카메라 정보가 수면 위로 떠올랐습니다. 물론, 그 이후로 상황이 바뀌었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았다고 생각하고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번에도 로스 영으로부터 나온 정보입니다. 그는 갤럭시 Z폴드 2에 후면 카메라가 세 개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1,200만 화소와 1,600만 화소, 6,4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

 

 

로스 영은 정확한 센서 정보와 렌즈 정보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Z폴드 2의 카메라에 대해 예측해보면, 갤럭시 S20+에 탑재된 카메라와 동일하게 1,200만 화소의 카메라가 메인 카메라가 될 것으로 보이고, 6,400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1,600만 화소 카메라는 갤럭시 S20+보다 개선된 초광각 카메라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면 카메라는 갤럭시 S20+와 동일한 1,000만 화소 센서의 카메라가 탑재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 보입니다.

 

S펜은 지원하지 않는다!

갤럭시 Z폴드 2에는 S펜 미지원

갤럭시 Z폴드 2의 정보가 유출되던 초기에는 S펜을 지원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Z폴드2와 함께 S펜을 사용하고자 기대하고 계셨던 분들이 많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래서 갤럭시 Z폴드2를 구입하려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Z폴드 2에서는 S펜을 사용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기술적인 한계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Z폴드2 디스플레이에는 플라스틱 보호 필름이 부착된 UTG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것이 S펜을 지원하지 못하는 이유가 될 것 같네요. UTG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고 하더라도 아직까지 갤럭시노트 20 시리즈와 같은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디스플레이보다는 내구성이 많이 떨어져 S펜을 견디기 힘들며, S펜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하드웨어가 탑재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아직 갤럭시 Z폴드2에 탑재하기엔 부족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말 아쉽지만 S펜은 다음 갤럭시 Z폴드에서 지원되길 기원해야 할 듯합니다.

 

 

 

8월 5일 공개와 2,000 달러가 안 되는 가격!

갤럭시 Z폴드 2는 8월 5일 언팩 행사에 공개

삼성전자의 갤럭시 Z폴드 2는 지난 5월 양산에 들어갔습니다. 당시 한 보고서에 따르면 8월에 출시할 것이라고 주장했고, 이러한 주장은 정확해 보입니다. 갤럭시 Z폴드2는 갤럭시노트 20 시리즈와 함께 5일 정식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Z폴드 2는 기존 갤럭시 폴드보다 비쌀 수 있음

하지만 갤럭시 Z폴드 2는 갤럭시 폴드와 마찬가지로 재고가 제한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폴더블 스마트폰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렇게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실제 갤럭시 Z 플립도 마찬가지었습니다. 현재 가격 측면에서 로스 영에 따르면 갤럭시 Z폴드2는 1780 달러에서 1980 달러 사이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확히 언제 사람들에게 전달될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공개 행사 직후에 판매에 들어갈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마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7/15 - [최신 IT소식] - 갤럭시 탭S7 & S7+의 S 펜과 키보드 커버 디자인 유출 및 스펙 알아보기

2020/07/11 - [최신 IT소식] - 갤럭시 버즈 라이브(live), 삼성전자의 새로운 무선 이어폰!

2020/07/07 - [최신 IT소식] - 갤럭시노트20/노트20 울트라 출시일은 언제? 스펙은?

2020/06/09 - [최신 IT소식] - 갤럭시워치액티브3? 갤럭시워치3?, 삼성전자 차기 스마트 워치 소식!!(디자인 및 스펙, 출시일)

2020/06/07 - [최신 IT소식] - 갤럭시노트 20, 갤럭시 폴드 2 출시일 및 출시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