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우리는 현재를 살아가면서도 미래의 나를 위한 준비를 항상 하고 있어야 합니다. 지금은 열심히 일하고 월급을 받으면서 여유롭게 생활할 수 있지만, 나이를 먹고 언젠가는 월급을 받지 못할 날이 올 것이라는 것을 모두 다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노후를 준비하는 사람들은 20, 30년 후를 바라보고 한 달에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연금 상품을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개인적으로 연금 상품을 가입할 수도 있지만, 국가에서는 월급의 일정 금액을 강제로 연금 상품에 가입시켜 국민들의 노후에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해 주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오늘은 국민연금이란 무엇이며, 나중에 국민연금을 지급받을 때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회보장제도로, 특수직 종사자를 제외한 전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공적연금제도입니다. 소득활동을 할 때 조금씩 보험료를 납부하여 모아두었다가 나이가 들어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직겁 운영하는 소득보장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확인 방법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내가 현재 받는 월급이나 각종 정보를 직접 기입하여 인증 없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과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한 로그인을 하여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먼저, 다음 검색창에 "국민연금예상수령액"을 검색합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그럼 "국민연금공단 내연금알아보기" 사이트가 보이실 겁니다. 여기 클릭!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이렇게 창이 뜰 겁니다. 보시면 인증 없이 대략적인 연금수령액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조금 더 정확하게 인증 후 내 연금수령액을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우선 인증하고! 항목에서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그럼 위와 같은 팝업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서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그럼 사용자 인증을 위한 로그인 창이 뜹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신 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클릭합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공인인증서 로그인 창이 뜨면 로그인하세요.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그러면 국민연금 수급 개시 연월과 함께 예상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를 기준으로 20, 30년 후의 지급액을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이만큼 받는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지금처럼 국민연금을 납입한다면 이 정도는 받을 수 있겠구나~ 정도로만 확인하면 좋을 것 같네요.

국민연금 수급 개시일이 얼마 남지 않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도움이 될듯합니다.


인증없이 국민연금수령액 확인 방법

다음은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 없이 국민연금수령액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우선 앞에서 말씀드린 "국민연금공단 내연금알아보기" 사이트에 동일하게 접속합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그럼 위에 있던 인증없이! 항목에 "예상연금 모의계산"과 "예상연금 간단계산", 두 가지 항목이 보이실 겁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은 소득 및 가입기간을 원하는대로 입력하여 예상연금액을 확인하는 것이고, 예상연금 간단계산은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하시면 조회하는 해의 1월 1일부터 가입하여 10년 이상 납입 후 예상연금액을 알아볼 수 있는 것입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클릭하여 접속하시면 위의 그림과 같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위의 입력란에 내 정보를 입력하시면 간단하게 연금수령액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예산연금 간단계산"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여기서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하시고 "예상연금액 조회하기"를 클릭하시면 국민연금 가입 기간에 따른 연금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 중에서는 이제 연금 수령할 날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도 있을 것이고, 저처럼 아직 많은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입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국민연금을 언제 받던 우리는 살면서 국민연금을 받는 날이 반드시 올 것입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 조회

그렇기 때문에 그냥 막연하게 국민연금을 납입하기 보다 내가 나중에 얼마 정도 받을 수 있을지 가늠해 보고 생활하기 부족하다고 생각된다면 개인연금을 추가 가입하여 노후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막연하게 납입하는 것보다 수령액을 알면 납입하는데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 바로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확인해 보시고 더 풍요로운 노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