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Z 플립 리뷰 / 스펙 / 사양 / 디자인


갤럭시 Z 플립 리뷰


삼성 갤럭시 Z 플립 리뷰: 스타일과 성능으로 판도를 뒤집다


스마트폰 디자인의 변화를 추구한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지난 몇 년동안 디자인에서 너무 소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최신 사양에 기존 디자인을 조금 수정하여 기기를 대량으로 출시하기만 했습니다. 색상과 그라데이션 마감은 스마트폰에서 변화를 줄 수 있는 유일한 디자인적인 요소였습니다. 물론, 스마트폰는 점점 더 커지고 얇아졌지만, 폼 팩터는 그대로였습니다.

하지만 항상 이렇지는 않았습니다. 스마트폰 디자인은 지난 20년 동안 상당한 변화를 보였으며 확실히 이 바 형태의 폼 팩터는 무궁무진해 보입니다. 삼성은 지난해 갤럭시폴드를 출시하면서 이런 믿음을 굳건히 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제대로 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이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초반 출시에는 약간의 문제점이 있었지만, 1년이 지났어도 갤럭시 폴드의 진정한 경쟁자로 여겨질 만한 재품은 아직 시장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삼성은 10년 동안 폴더블 스마트폰을 개발해왔습니다. 삼성의 폴더블 스마트폰은 스마트폰 시장을 폴더블 시대로 이끌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갤럭시 Z 플립이 폴더블 스마트폰을 대중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의 두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은 갤럭시 폴더의 출시를 통해 개선할 것을 얼마나 빨리 받아들였는지를 보여줍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비싼 160만 원의 가격을 지불하고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갤럭시 Z 플립을 구매해도 될지 신뢰할 수 있을까요? 갤럭시 Z 플립은 단순히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한 제품 정도가 아닌 강력한 무언가 있을까요? 이번 갤럭시 Z 플립 리뷰에서는 이러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디자인


갤럭시 Z 플립 리뷰


삼성은 갤럭시 Z 플립으로 기존의 접는 폰 폼 팩터를 부활시켰고, 그것은 믿을 수 없는 기술로 접는 폼 팩터를 성공시켰습니다. 아마도 갤럭시 Z 플립에 대한 가장 큰 찬사는 그것이 얼마나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보여주는 것일 것입니다. 만약 갤럭시 폴드가 상당한 다루기 힘들고 어색하다면, 갤럭시 Z 플립은 정반대의 느낌을 받습니다. 복잡한 힌지와 폴더블 디스플레이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Z 플립은 잘 만들어진 느낌을 줍니다.

마치 삼성이 이렇게 일찍부터 클램셸 접이식 스마트폰에서 이런 수준의 정교함을 기대하지 않았기 때문에 마치 폴더블 스마트폰 개발 시간을 앞당긴 것 같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의 유일한 경쟁사인 모토로라의 폴더블 스마트폰은 디자인과 그에 따른 내구성에 현저한 단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은 당신과 오랜 시간 함께 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내뿜고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하이드어웨이 힌지(Hideaway Hinge)는 갤럭시 Z 플립을 반으로 쪼개는데, 두 조각은 모두 겉에 유리로 덮여 있습니다. 장치를 떨어뜨리면 유리가 깨질 위험이 항상 있습니다. 우리 실수로 두 번 떨어뜨렸는데 다행히도 유리는 지금까지 잘 견디고 있습니다. 물론, 갤럭시 Z 플립을 구입하면 동봉된 케이스가 있었지만, 그 케이스 자체는 얇은 플라스틱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여러분이 낙하 보호를 위해 동봉된 케이스에 너무 많이 의존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겉의 유리는 갤럭시 Z 플립을 손에 줬을 때 매우 즐거운 경험을 하게 해줍니다. 유리 디자인은 반사가 심해서 급하게 머리와 화장을 고치는 데까지 사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겉면 디자인은 지문이 잘 묻어나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게 자주 닦게 될 것입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듀얼 카메라와 플래시는 1.1인치 슈퍼 아몰레드 커버 디스플레이와 함께 상반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모든 버튼이 오른쪽에 배치돼 있고 SIM 카드 트레이는 왼쪽 프레임에 있습니다. 전원 버튼에는 정전식 지문 센서가 내장되어 있는데, 지금까지도 가장 빠르고 가장 인식률이 좋은 생체 인식 솔루션이라고 생각됩니다. 핸드폰을 왼손이나 오른손으로 휙 넘겨도 상관없고 왼손의 집게손가락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쉽게 닿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에는 3.5 mm 이어폰 잭이 없기 때문에 아래쪽에서 이어폰 잭을 찾지 마세요. 아래쪽에는 모노 스피커와 USB Type-C 밖에 없습니다.

접을 때 갤럭시 Z 플립은 두 개의 갤럭시 노트 10+가 겹쳐져 있는 두께 정도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에게 불편함을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갤럭시 Z 플립은 스스로 접히므로 매우 컴팩트해지고, 주머니 안에 쉽게 들어가기 때문에 더 작은 내부 재킷 주머니에도 들어갈 정도입니다. 작기 때문에 특히 여성들에게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Z 플립은 청바지 주머니 안에 완벽하게 들어가며, 이 때문에 핸드백 안에 넣어 둔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위해 찾는 번거로운 일은 거의 없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을 열면 6.7 인치 인피니티 플렉스 디스플레이가 나온다. 21.9 : 9의 가로 세로 비율 때문에 우리에게 익숙한 스마트폰보다 갤럭시 Z 플립이 훨씬 좁지만 참신한 변화입니다. 폭이 좁기 때문에 갤럭시 Z 플립은 손으로 쥐기 가장 편한 스마트폰 중 하나이며 한 손으로 사용하는 것은 기존의 6.7 인치 스마트폰만큼 손가락 뻗을 필요가 없습니다.


갤럭시 Z 플립 힌지


갤럭시 Z 플립 리뷰


힌지는 폴더블 스마트폰의 핵심 부품이기 때문에 따로 얘기할 만합니다. 삼성의 갤럭시 Z 플립용 힌지는 갤럭시 폴드에 있는 것과 약간 다르게 작동합니다. 첫째, 내구성을 높인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은 힌지 안에 움직이는 부품에 먼지와 얼룩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나일론 섬유 보호막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먼지에 대한 완벽한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는 뜻은 아니지만, 갤럭시 폴드에 비해 내구성이 향상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것은 확실히 환영할만한 변화입니다. 폴더블을 더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면 어떠한 변화도 감사하죠.

삼성은 갤럭시 폴더에서 배운 중요한 개선점도 적용했습니다. 힌지는 갤럭시 폴더의 두 번째 출시와 함께 도입된 "T" 캡의 적용으로 보호 기능이 강화됐습니다. 매우 안전하게 접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힌지는 갤럭시 Z 플립과 더불어 현재의 폴더블 스마트폰이 IP 등급을 갖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물과 먼지 저항은 접이식 혁명의 다음 주요 단계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이 일을 주도하는 회사는 삼성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힌지가 눈에 띄는 것은 얼마나 잘 만들어졌는가 하는 것입니다. 삐걱거리는 소리도 들리지 않고 만족스러운 스냅으로 기기를 접을 수 있게 합니다. 그래서 힌지는 갤럭시 Z 플립으로 삼성이 자신감을 가지는 큰 이유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Z플립은 디스플레이가 완전히 평평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을 닫았을 때 접히는 부분이 약간의 간격이 발생합니다.

이는 갤럭시 Z 플립의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한계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주머니 파편이 두 반쪽 사이로 들어갈 가능성이 있고, 여러분은 갤럭시 Z 플립을 주머니에 넣기 전에 동전이나 여러 가지 물건을 치우고 싶은 생각이 들 것입니다. 접었을 때 생기는 이 작은 틈은 한 손으로 장치를 열 때 엄지손가락을 넣는 곳이기도 합니다.

힌지는 예전에 폴더폰을 생각한다면 딱딱한 편인데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삼성은 단순히 기기를 열고 닫는 것 이상의 일을 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힌지의 경직성은 갤럭시 Z 플립이 플렉시블 모드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것은 갤럭시 Z 플립의 가장 좋은 장점 중 하나입니다. 플렉시블 모드는 완전히 열린 각도와 완전히 닫힌 각도 사이에서 대부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렉스블 모드는 갤럭시 Z 플립을 사용할 때 훨씬 더 많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 줍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은 사진을 찍거나 핸즈프리 영상통화를 하고 싶을 때 자체 삼각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냥 비스듬히 펴서 평평한 표면에 올려놓기만 하면 됩니다. 우리는 시내를 돌아다니며 단체 사진을 찍고, 스마트폰을 벽에 올려놓으며 꽤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당신의 책상에서 점심을 먹으면서 유튜브 비디오를 보거나 인스타그램을 스크롤하고 싶은가요? 스마트폰을 90도 각도로 펴서 눈 높이로 세워 놓으세요.

화면 각도를 사용자 쪽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은 기존의 스마트폰 소유자들이 생각하지 못한 수준의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보통 제조사에서 많이 홍보하는 새로운 기능은 처음 한두 번 사용하고 잊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갤럭시 Z 플립의 플렉시블 모드는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우리는 갤럭시 Z 플립의 플렉시블 모드가 그렇지 않다고 말하게 되어 기쁘다. 이것은 사용자들이 폴더블 폰으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정말 현명한 방법이고 그것의 사용성은 향상될 것이다. 네이티브 카메라 앱은 사실 즉석에서 Flex Mode에 맞춰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유일한 앱이지만 삼성은 다른 앱이 결국 Flex Mode를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경첩의 경직성이 시간이 흐를수록 어떻게 지탱되는지도 흥미로울 것이다. 우리는 갤럭시 Z 플립이 이제 우리의 일일 회전 장치 중 하나이기 때문에 6개월 정도 후에 이것을 다시 방문할 것이다. 그것은 경첩이 어떻게 더 오랜 기간 동안 지탱할 것인지에 대한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할 것이다. 즉석에서 느끼는 느낌으로 볼 때 삼성이 최소한 2년 동안 품위를 떨어뜨리지 않고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설계했다고 볼 수 있다.


갤럭시 Z 플립 디스플레이


갤럭시 Z 플립 리뷰


수평축으로 접히는 갤럭시 Z 플립은 6.7 인치 FHD+ 다이나믹 아몰레드 인피니티 플렉스 21.9 : 9 가로 세로 비율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삼성은 세계 최초로 울트라씬 글라스(UTG)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사실 그렇긴 하지만 불과 30 마이크로미터의 매우 얇은 유리 층입니다. 고릴라 글라스 6단계의 내구성을 기대하는 사람이라면 실망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추가 보호를 위해 갤럭시 폴더에서 부착된 것과 유사한 화면 보호 필름을 디스플레이 위에 부착했습니다. 유리 밑에 충격 흡수 층까지 있어 갤럭시 Z 플립의 디스플레이 내구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울트라씬 글라스를 적용한 것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우선,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폴드보다 터치감이 더 견고해졌습니다. 울트라씬 글라스는 생각보다 큰 베젤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매우 잘 보호됩니다. 베젤은 또한 당신이 전화를 끊을 때 화면이 저절로 쾅 닫히는 것을 막기 위한 용도로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삼성은 이 같은 만일의 사태를 막기 위해 고무 범퍼를 밑단 베젤에 장착했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현재의 기술로는 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에서 주름은 피할 수 없는 것으로 갤럭시 Z 플립의 디스플레이에도 주름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로축을 따라 접히기 때문에 갤럭시 폴드에 비해 주름이 훨씬 작고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손가락을 가운데로 스와이프하거나 빛이 디스플레이에 특정한 방향으로 비춰질 때 디스플레이의 주름은 확실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웹을 검색하거나 인스타그램으로 스크롤하거나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보거나 기본적으로 휴대폰으로 하는 모든 것을 할 때는 주름이 잘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냥 사라져 버리는 것 같습니다.

이 주름은 갤럭시 Z 플립를 플렉스 모드로 할 때 확실히 두드러지게 보일 수 있지만, 디스플레이의 주름에 큰 이슈를 만드는 것이 조금 불공평하다고 생각합니다. 말 그대로 휴대폰을 반으로 접는 것이 기존적으로 가능한 일이었다면, 주름이 갤럭시 Z 플립의 매력에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 있지만,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충분히 어느정도의 주름은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의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는 짙은 흑색, 뛰어난 시야각, 그리고 진정으로 생동감 있는 색상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전면 디스플레이에 카메라 펀치홀을 갖추고 있는 갤럭시 Z 플립 디스플레이에도 적용됩니다. 이는 갤럭시 폴드의 안쪽에 있는 불규칙한 카메라 노치보다 미적으로 더 좋아보입니다. 삼성은 접히는 스마트폰에 이와 같은 높은 품질의 디스플레이를 출하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삼성의 기존의 스마트폰에 달린 디스플레이처럼 쨍하게 밝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아마도 우리는 갤럭시 Z 플립이 1세대 클렘셸 접이식 스마트폰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단점으로 보이는 부분을 어느정도는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기술의 한계 때문일 가능성이 높으며 향후 개발될 갤럭시 Z 플립에서 삼성이 이를 개선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갤럭시 Z 플립에 탑재된 1.1인치 슈퍼아몰레드 커버 디스플레이는 별 쓸모가 없기 때문에 삼성이 향후에 출시할 갤럭시 Z 플립의 커버 디스플레이에 더 효율적인 개선점을 제시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누르면 시간, 날짜, 배터리 잔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림 아이콘을 보려면 오른쪽으로 건너뛰고 특정 알림에 대한 미리 보기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리보기 기능은 내용이 지나가다가 갑자기 끊어지므로 실질적인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어차피 표지로 문자 회신이나 빠른 회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매번 장치를 열어야 할 것입니다. 삼성은 이 커버 디스플레이를 듀얼 카메라 시스템의 뷰파인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커버 디스플레이를 더 유용하게 만들려고 노력한 것이 보입니다. 갤럭시 Z 플립의 커버 디스플레이에 적용은 뷰파인더 기능은 갤럭시 폴드에서 사용하기 더 적합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Z 플립의 경우 커버 디스플레이가 너무 작아서 사진의 정확한 구도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보여주기식 기능이라고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을 접은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카메라가 실행됩니다. 커버 디스플레이를 오른쪽으로 스와이핑하면 초광폭으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밝은 햇빛에 접은 상태에서 셀카를 찍으려 할 때 발견한 것으로, 주변 조도 센서는 상황을 인식하고 변화하는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갤럭시 Z 플립는 굉장히 답답할정도로 작은 커버 디스플레이를 갖추고 있는데 이것은 배터리 수명을 고려한 결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구성에 대한 이슈는 실제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에만 있을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Z 플립에 탑재된 울트라 씬 글라스 디스플레이가 20만 회를 접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 사용 패턴을 고려했을 때 5년간 사용이 가능한 내구성을 의미합니다. 제작 품질의 관점에서 보면 패널이 견고하게 느껴지며 삐걱거리거나 구부러지는 현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디스플레이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기기를 사용할 때는 어느 정도의 주의가 요구될 것이며, 다른 화면 보호 필름을 부착할 수는 없습니다.


갤럭시 Z 플립 카메라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후면에는 1,200만 화소, f/1.8 광각 카메라와 1,200만 화소, f/2.2 초광각 카메라 총 두 대가 탑재돼 있습니다. 내장된 두 개의 카메라는 큰 기대를 하지 않는다면 성능 면에서는 괜찮은 편입니다. 올바른 조명 조건에서 카메라는 선명한 이미지를 매우 상세하게 포착합니다. 하지만, 공격적인 이미지 처리에 대해서는 할 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눈에 띄게 이미지가 더 선명하게 하려고 노력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더 균형 잡힌 프로파일 대신에 훨씬 더 높은 포화도로 이어집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삼성 스마트폰 중 갤럭시 Z 플립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닙니다. 간단히 말해서, 좋은 조건의 조명 아래에서는 갤럭시 Z 플립은 소셜 미디어에 준비된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빛이 약한 환경에서는 셔터 속도가 감소하기 때문에 이미지의 디테일이 부족하고 부드러운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그동안 삼성의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특성이었습니다. 당신은 심지어 이미지의 전체를 강조하려고 고군분투하는 것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초점 밖에 있는 어렴풋이 비치는 식당 안의 음식 사진 눈에 띄게 노출되어 있을 수 있고, 자연스러운 사진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집니다. 야간 모드가 존재하며 다른 많은 삼성 스마트폰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사진은 비교했을 때 훨씬 더 밝게 나오지만 눈에 띄게 부드럽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특히 여행할 때와 같이 광학 줌이 유용하게 쓰이는 상황이 자주 있다면, 당신은 텔레포토 카메라의 부족함을 느낄 것입니다. 삼성은 공간 제약으로 인해 그것을 탑재하지 않기로 결정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그것은 분명히 차기 모델에 도입해야 할 몇 가지 개선점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Z 플립의 카메라는 라이브 포커스, 프로 모드, 하이퍼랩스 등과 같이 다른 기기에서 보던 소프트웨어 기능의 전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새로운 싱글 테이크 카메라 모드는 별도로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선택 시 최대 4개의 비디오와 10개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 시스템 전체를 사용하여 라이브 포커스, 짧은 동영상 등 다양한 모드에서 다양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그 뒤의 아이디어는 생일 축하처럼 –을 찍고 싶은 순간의 많은 다양한 선택들을 당신에게 제시하여 다른 모드들 사이에서 전환하는데 시간을 덜 쓰도록 하는 것이다. 마음에 드는 것만 골라 즉시 공유하면 된다. 그것은 광고대로 작동하지만 싱글 테이크에서 타이머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명백한 누락이다. 삼성은 이 능력을 향후 업데이트에 추가해야 한다.

10 메가픽셀 f/2.4 셀프 카메라는 디스플레이의 펀치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갤럭시 폴드에 비하면 훨씬 나은 구현입니다. 정말 셀프 카메라에서는 불평할만한 것은 없습니다. 셀카에서 가장 독보이는 부분은 플렉스 모드를 활용하는 부분입니다. 플렉스 모드를 활용하여 메인 카메라 시스템에서도 셀카를 찍을 수 있습니다. 타이머를 설정하고 그 작은 커버 디스플레이의 미리 보기를 사용하여 더 선명한 셀카를 찍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커버 디스플레이로 사진을 찍을 때는 사진의 가로 세로 비율을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은 카메라 성능이 우수한 스마트폰을 생각하고 만든 제품은 아닙니다. 모바일 카메라의 가장 중요한 변화를 가져온 갤럭시 S20 울트라와 함께 공개되었다고 해서 그 기능 중 일부가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폴더블 스마트폰이 고성능 카메라 시스템을 갖추기까지는 몇 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갤럭시 Z 플립에 실망하지 마세요. 카메라는 그렇게까지 나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Z 플립 성능 및 배터리 수명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의 성능과 배터리 수명을 가장 쉬운 표현하자면, 작년의 플래그쉽 스마트폰처럼 느껴지고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갤럭시 Z 플립은 지난해의 주력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에는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와 8 GB RAM, 256 GB 저장공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은 모든 작업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을 할 때는 문제가 없으며, 백그라운드에 많은 앱이 작동하고 있어도 디스플레이가 켜지는 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플래그십 수준의 프로세서를 제공하는 것은 삼성이 갤럭시 Z 플립을 위해 내린 가장 현명한 결정 중 하나입니다. 당신의 요구를 충족시킬 만큼 충분히 강력한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사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면, 안심하십시요. 당신은 그것의 성능에 완벽하게 만족할 겁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스마트폰에 많은 자료를 저장하는 경향이 있다면, 당신은 마이크로SD 카드 슬롯이 없는 것에 화가 날지도 모릅니다.

갤럭시 Z 플립은 복합용량 3,300 mAh의 이중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Z 플립이 가능한 한 일반 스마트폰처럼 느껴지도록 큰 배터리를 갖기를 원했던 것이 분명합니다. 그것이 작은 커버 디스플레이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들 중 하나였을 것입니다. 몇 주 동안 갤럭시 Z 플립을 사용해보니 이러한 선택이 확실히 가치가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에서 이것저것 많은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상당한 셀룰러 데이터 사용, 음악 스트리밍, 소셜 미디어에서의 무분별한 스크롤, 일부 카메라 활동 및 내비게이션 앱이 포함됩니다. 이것은 이중 배터리를 장착한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꽤 인상적인 배터리 수명을 보여주는데, 하나의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는 것보다는 배터리 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평균 5시간 정도 화면 껴짐 시간을 기록했고 전혀 나쁘지 않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Z 플립 배터리 최적화를 잘 해냈습니다. 엄청난 사용으로 훨씬 더 일찍 스마트폰의 전원이 꺼질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일상적인 시나리오에서는 그런 경우가 드물었습니다.

배터리는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만 15 W만 지원합니다. 더 빠른 충전 속도는 높이 평가될 수 있지만, 그것은 향후 출시를 위해 비축해 두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9 W 무선 충전이 지원되며, Wireless PowerShare를 사용하여 갤럭시 Z 플립 배터리를 사용하여 다른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또는 갤럭시 버즈를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 소프트웨어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은 One UI 2.1과 함께 출시됩니다. 그것은 이전 모델보다 많은 개선을 가져온 꽤 견고한 One UI 2.0에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삼성 스마트폰을 사용해 온 사람들에게는 모두 매우 친숙할 겁니다. 멀티태스킹을 할 때 어플리케이션이 주름의 양쪽에 완벽하게 위치합니다. 그것은 직관적이고 디스플레이 주름의 불가피성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메인 디스플레이와 커버 디스플레이 간의 앱 연속성 같은 갤럭시 폴드의 특징은 작은 커버 디스플레이 때문에 갤럭시 Z 플립으로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 리뷰


플렉시블 모드는 이 클램셸 폼 팩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지금은 플렉시블 모드를 지원하는 앱이 많지는 않습니다. 카메라 앱은 기기를 90도 정도 열 때 UI를 동적으로 조정하는 몇 안 되는 앱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뷰파인더를 상단으로 이동시키고 하단에 컨트롤창을 표시합니다. 이렇게 하면 스마트폰을 테이블 위에 놓고 카메라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앱 개발자들이 플렉시블 모드를 얼마나 빨리 지원하느냐에 달려있지만 앱 개발자들은 상당한 수의 갤럭시 Z 플립이 팔릴 때까지는 관심을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성능 면에서 UI는 부드러운 애니메이션과 눈에 띄는 버벅거림 없이 작동합니다. 모두 아주 잘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은 안드로이드 10을 실행하기 때문에 앞으로 있을 두 번의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 오디오


갤럭시 Z 플립 리뷰


공간 제약으로 인해 삼성은 갤럭시 Z 플립에 모노 스피커를 장착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스마트폰의 스테레오 설정에 익숙하다면, 당신은 그것을 놓칠 것입니다. 하나의 아래쪽 스피커는 저음에서 기대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며 전체적으로 균형 잡힌 오디오 환경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향후 출시될 모델에서 훨씬 더 풍부한 경험을 기대할 수 있지만, 갤럭시 Z 플립이 현재 출시되고 있는 것은 여러분의 엔터테인먼트 해결책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 이상입니다.

통화 소리가 맑고 바삭바삭하게 들리기 때문에 이어폰에 대해서도 좋은 말이 있을 뿐이다. 말을 다 마치면, 통화를 끝내기 위해 그냥 스마트폰를 닫으면 됩니다.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만족스럽습니다. 내가 이 기능에 대해 가지고 있는 사소한 불만은 전화기가 닫힐 때 통화를 종료하지 않도록 구성할 수 있지만 스피커폰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귀에 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삼성은 향후 업데이트에서 이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Z 플립 총평


갤럭시 Z 플립 리뷰


갤럭시 Z 플립을 가장 크게 칭찬할 수 있는 것은 예사롭지 않다는 것입니다. 갤럭시 Z 플립은 상당히 작은 배터리에도 불구하고 좋은 카메라와 하룻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수명을 가진 강력한 스마트폰입니다.

문자를 보내도 매번 펴야 하기 때문에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신경을 써야합니다. 우리는 모두 휴대폰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하는 앱과 기능을 찾고 있습니다. 갤럭시 Z 플립은 이를 위한 완벽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실제로 휴대폰을 닫고 따로 두는 물리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한 번의 빠른 움직임과 함께 오는 최종적인 감각은 당신이 기대했던 것보다 디지털 웰빙에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실용적인 관점에서, 단지 짧은 문장을 보내기 위해 매번 스마트폰을 펼쳐야 하는 것은 커버 디스플레이가 쓸모없기 때문에 번거로움을 느끼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갤럭시 Z 플립을 삼성 스마트워치와 짝을 이루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주머니에서 휴대폰을 꺼내지 않고도 훨씬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사양서에 적힌 숫자들이 여러분에게 중요하다면, 여러분은 160만 원의 값을 많이 받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특히 최고 등급의 갤럭시 S20이 여러분에게 대략 비슷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가장 놀란 것은 갤럭시 Z 플립과 갤럭시 S20 울트라 두 가지를 모두 사용한 뒤, 사실 갤럭시 Z 플립을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에는 강점과 광적인 카메라 설정이 있지만, 반면에 갤럭시 Z 플립은 신선하고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그것은 우리가 익숙해진 것과는 너무나 다른 경험을 제공하므로 그 매력에 끌리지 않기 어렵습니다.

물론, 갤럭시 Z 플립에는 IP 등급 (방수방진)는 지원하지 않고 카메라 기능도 일부만 지원하며 커버 디스플레이가 작다는 단점이 있지만, 여기서 생각해야 할 중요한 것은 갤럭시 Z 플립이 무엇을 상징하느냐입니다. 갤럭시 Z 플립은 현재의 스마트폰이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기존의 생각을 뒤집고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폴더블 폰이 다른 세상의 스마트폰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삼성이 갤럭시 Z 플립으로 이룬 것은 산업 전반을 변화시킬 것이며, 그것은 우리를 미래에 매우 흥분하게 할 것입니다. 160만 원은 큰돈이지만 그래도 괜찮다면 갤럭시 Z 플립에 쓰세요.


갤럭시 Z 플립의 장단점


갤럭시 Z 플립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