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영화 후기

영화 뮬란 (실사판) 후기_원작 애니와는 전혀 다른 뮬란 (애니와 영화 차이점)

영화 뮬란 후기, 애니메이션과 치이점

1998년 애니메이션으로 우리에게 선보인 디즈니의 뮬란이 드디어 실사판 영화로 2020년 9월 17일 개봉했습니다.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개봉이 계속 연기되다가 진정되는 기미가 보이지 않자 그대로 개봉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뮬란은 중국인 배우인 유역비를 주인공인 뮬란으로 캐스팅하는 것부터 최근 중국과 미국의 갈등 등 정말 말이 많았던 영화입니다. 그만큼 어떤 영화가 탄생할지 정말 궁금했습니다.

영화 뮬란

저는 사실 애니메이션 뮬란을 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영화 뮬란을 보고 나니 애니메이션은 어떤 내용이었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도 영화를 보고 온 그날 바로 봤는데, 생각보다 영화와 애니메이션이 같으면서도 다른 부분이 많더라고요.

애니메이션 뮬란과 영화 뮬란

그래서 오늘은 영화와 애니메이션 뮬란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영화 뮬란을 보고 어땠는지 제 개인적인 후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니메이션과는 다른 영화 뮬란

이번에 개봉한 영화 뮬란은 1998년 개봉한 영화 뮬란과는 같은 것 같으면서 다른 뮬란이었습니다. 애니메이션 뮬란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전투씬 등을 영화에서 담기 위한 노력이 이번 영화에서 보였습니다. 하지만 특정 장면이나 전투씬까지 도달하는데 내용 전개 애니메이션과는 전혀 다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영화 뮬란

첫 번째 차이점은 뮬란의 숨겨진 잠재력입니다. 영화 뮬란에서는 뮬란이 어려서부터 무술을 익혔고 뛰어난 능력을 보였지만 여자가 능력을 발휘할 수 없는 시대적 배경 때문에 그 어마어마한 능력을 숨기게 됐다는 점을 강조하는 부분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뮬란이 이런 특별한 능력을 갖고 있는 캐릭터가 아닌 일반적으로 결혼을 통해 가문의 영광을 이루고 싶지만 생각처럼 잘 안 되는 그런 캐릭터로 나옵니다. 무술에 뛰어난 재능을 보이거나 남자 같은 성격을 갖추고 있는 영화 뮬란과는 전혀 다릅니다.

영화 뮬란

영화 도입부에 뮬란이 이런 능력을 숨기면서 아버지를 대신에 입대하면서 뮬란의 능력을 알아본 장군이 그 특별한 능력을 일깨워주면서 뮬란이 중요한 대결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 뮬란은 특별한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훈련을 통해 강해졌고 마지막 대결에서는 무술 능력과는 전혀 상관없이 승리를 쟁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영화 뮬란

두 번째 차이점은 뮬란의 동료인 홍휘입니다. 영화에서 입대 동기로 나오는 홍휘의 존재가 애니메이션에서는 전혀 다른 위치에서 나타납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홍휘의 이름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을 보는 순간 아! 이 캐릭터가 홍휘구나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홍휘는 애니메이션 뮬란에서는 부대를 지휘하는 지휘관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영화에서 홍휘와 처음 만나서 싸우는 장면은 애니메이션에서 부대원끼리 싸우는 장면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에서는 훈련을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주체가 바로 홍휘입니다. 이런 점에서 확실히 부대에서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역할도 많이 달라집니다. 영화에서는 홍휘가 뮬란보다 무술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묘사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뮬란의 무술 실력은 홍휘에 한참 못 미칩니다.

영화 뮬란

세 번째는 뮬란이 여자로 밝혀지는 장면입니다. 영화에서는 전투가 끝나고 아수라장이 된 상태에서 뮬란이 자신이 여자임을 당당히 밝힙니다. 그러자 장군은 부대에서 뮬란을 추방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는 전혀 다른 이야기 전개가 펼쳐집니다. 애니메이션에서도 전투가 끝난 뒤 여자임이 밝혀지는데, 뮬란이 밝히는 것이 아니라 치료를 받으면서 타인에 의해 여자임이 밝혀집니다. 이후 뮬란이 방황하게 되고 동료들에게 돌아가는 장면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은근히 여러 장면에서 차이가 많이 나더군요.

애니메이션 뮬란 빨간 용은 영화에서는 없습니다.

네 번째, 등장인물의 차이입니다. 영화와 애니메이션에서 등장인물의 차이를 확실히 볼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보신 분이라면 빨간 용을 기억하실 겁니다. 뮬란 애니메이션에서는 빠질 수 없는 등장인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이 빨간 용을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극적인 장면을 위한 것인지 불사조가 나옵니다. 애니메이션의 빨간 용은 코믹적 요소를 넣어주는 인물이기도 한데 영화에서 불사조는 전혀 그런 요소가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독수리는 인물로 변했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에서 독수리가 종종 나오더군요. 하지만 그 독수리는 변신을 한다던지 어떤 능력을 가진 존재라기보다는 정찰 내지는 적이 등장할 때 먼저 등장하는 캐릭터 정도의 비중입니다. 하지만 영화 뮬란에서는 독수리가 하나의 인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마녀로 이야기되는 캐릭터가 독수리, 새, 사람으로 변신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해 적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뮬란이 부대로부터 추방되고 방황하는데 여기서 길을 잡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황제의 역할이 변했습니다.

이밖에도 차이점은 많습니다. 영화에서는 황재가 무술 능력이 뛰어나고 적의 함정에 빠지지만 애니메이션에서 황제는 전혀 무술을 하지 못하고 황궁으로 칩입한 적에서 잡히기도 합니다. 지금 여기서 이야기하는 것만 해도 정말 많은 부분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다른 차이점은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보시고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영화와 애니메이션의 차이점을 찾는 것도 뮬란을 보는 한 가지 꿀잼 포인트인 듯합니다.

 

영화 뮬란 후기

영화 뮬란은 그동안 디즈니 영화와 달리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내용을 이어가기 위한 여러 가지 요소가 조금 억지로 맞추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뮬란이 입대를 하는 과정에서 화 가문이 유명한 가문인데도 불구하고 그 누구도 가문에 남자가 없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고, 그 누구도 뮬란이 여자라는 의심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영화이기 때문에 현실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어쩔 수 없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의심하는 듯한 장면이라도 있었으면 더 자연스럽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영화 뮬란

그리고 뮬란이 적과의 전투를 진행하면서 펼쳐진 장면도 조금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일부 달아나는 적을 잡기 위해 뮬란과 동료들이 따라갔지만 결국 뮬란만 계속 쫓게 됩니다. 하지만 그 적들은 다 어디로 가고 마녀와 단독으로 마주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뮬란이 각성을 하게 되고 전투에서 이길 수 있는 개기를 만들게 됩니다. 여기서도 조금 억지스러운 전개를 통해 동료인 홍휘를 구출합니다.

영화 뮬란

영화 뮬란은 전반부에 중매 부분과 뮬란이 전쟁터로 직접 가는 장면에 너무 많은 힘을 쏟은 듯합니다. 앞에서는 내용 전개가 느리다고 느껴졌지만 뒤로 가면서 내용 전개가 상당히 빨라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 전개 속도의 차이는 사실 디즈니 영화에서 항상 보이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겨울왕국 2를 보면서도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영화를 관람하는 입장에서 앞부분보다는 뒷부분에 더 중요한 장면이 많아 보이는데 오히려 중요한 부분에서는 너무 내용 전개가 빨리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많이 생깁니다. 다음 디즈니 영화에서는 이런 부분이 조금 개선됐으면 좋겠네요.

영화 뮬란

또한 영화 뮬란은 그래픽에 엄청나게 신경 쓰고 그만큼 완성도가 높은 그래픽을 보여주는 디즈니가 만들었다는 점에서 그래픽이 조금 어색해 보입니다. 전반부에 뮬란이 지붕에서 내려오는 장면이나 무술 대결씬에서도 조금 어색함이 느껴졌습니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보시면 저와 다르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는 것이기 때문에 적어봤습니다.

그리고 디즈니에서 최근 실사판 영화에 뮤지컬과 같은 설정을 많이 하는데 이번 뮬란에서는 이런 부분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노래하고 춤추고, 이런 것 말입니다. 원작인 애니메이션에서는 영화와 달리 뮤지컬적 요소가 들어가는데 말입니다. 등장인물을 동양인으로 하다 보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던 것일까요? 뮤지컬 영화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영화 뮬란은 조금 실망스러울 수 있을 듯합니다.

영화 뮬란

영화 뮬란은 개인적으로 무술로 싸우는 영화를 좋아하시거나 화려만 장면을 좋아하신다면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내용 전개을 중요하게 생각하거나 뮤지컬 영화를 생각하고 보려 가신다면 조금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저는 화려한 장면을 선호하는 편이라 그나마 재미있게 봤습니다.

 

영화 뮬란 후기를 마치며,,

오늘은 영화 뮬란에 대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영화 뮬란의 원작이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원작과는 확실히 다른 영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이 영화 뮬란을 보는 데 있어 한 가지 재미있는 포인트가 되는 것 같아 좋아 보입니다. 여러분이 영화와 애니메이션 뮬란을 보지 않았다면 한번 둘 다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차이점을 찾아보시면 더 재밌게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 뮬란 인증

마지막으로 제가 영화를 보고 온 것을 인증하기 위한 사진을 올려봅니다. 혹시나 보지도 않고 포스팅하는 것 아닌지 의심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아무튼 오늘도 제 블로그를 찾아보셔서 감사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실 기원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영화 <침입자> 관람후기/감상평/출연배우/감독, 급하게 만들었나? 뭔가 어색해,,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저는 시간이 날 때마다 영화를 즐겨보는 편입니다. 개봉한지 한참 지나간 영화는 집에서 컴퓨터로 보기도 하지만, 최신 영화 같은 경우 웬만하면 영화관에 가서 보는 ��

oanq4701.tistory.com

 

 

"남산의 부장들" 후기 / 출연배우 / 감독 / 스타필드 부천 메가박스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2020년 설 명절에 가족들과 함께 영화를 한편 보고 왔습니다. 이번에 보고 온 영화는 요즘 핫하게 상영 중인 "남산의 부장들"이라는 영화를 보고 왔는데요. 이 영화가 어�

oanq4701.tistory.com

 

천문; 하늘에 묻다, 세종과 영실의 브로맨스

어떤 영화를 볼까나?? 롯데시네마로 고고!! 어떤 내용의 영화인가? 짧은 영화평!! 어떤 영화를 볼까나?? 겨울왕국 2 이후로는 흥미로운 영화가 나오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2019년이 끝나갈 무�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