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노트

갤럭시 노트 20 ,생각보다 좋은 스마트폰_리뷰, 스펙, 장단점 알아보기

갤럭시 노트 20 리뷰/후기/스펙 알아보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가 대유행하면서 경제가 엉망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100만 원이라는 돈은 절대 적은 돈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 돈으로 스마트폰을 구입한다는 결정은 더욱 쉽지 않은 결정일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100만 원이 넘어가는 갤럭시 노트 20에 울트라 모델이 아니라는 이유로 이해하기 힘든 스펙을 적용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후면에 글라스를 적용하는 것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는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의 후면에는 글라스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최근에 많은 스마트폰에서 높은 화면 주사율을 적용하는 것이 유행하고 있는데 갤럭시 노트 20은 이 또한 지원하지 않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출시한 갤럭시 노트 10에서 보였던 마이크로 SD 카드를 통한 저장 공간 추가를 지원하지 않고, 최고 해상도를 FHD로 제한한 것을 갤럭시 노트 20도 그대로 물려받았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은 여기에 후면 소재까지 다운그레이드 됐습니다. 그리고 갤럭시 노트 10의 디스플레이는 고릴라 글라스 6을 사용하고 있지만 갤럭시 노트 20은 고릴라 글라스 5가 적용됐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함께 공개되고 출시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 지원하는 S 펜 지연 속도를 갤럭시 노트 20은 사용할 수 없지만 갤럭시 노트 20은 최고급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동일한 퀄컴의 스냅드래곤 865+ 프로세서와 갤럭시 S20/S20+와 동일하게 최대 30배 줌을 지원하는 트리플 카메라, 삼성전자가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만 적용하고 있는 방수 방진, 스테레오 스피커, 무선충전 등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은 장점과 단점이 극명하게 존재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과연 갤럭시 노트 20의 120만 원이라는 가격이 합리적인 가격인지 물음표를 던지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물음표의 답을 오늘 리뷰를 통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노트 20 디자인

갤럭시 노트 20 후면 디자인

여러분은 100만 원이 넘는 가격을 주고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후면에 글라스 소재를 기대할 것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은 그렇지 않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의 플라스틱 소재의 후면은 글라스처럼 매끄럽고 고급스러움은 조금 떨어지지만 그렇다고 싼 띠가 나는 것은 아닙니다. 갤럭시 노트 20 후면에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하면서 몇 가지 장점이 생겼습니다. 첫 번째, 스마트폰을 떨어뜨리더라도 후면이 깨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카메라 모듈을 구성하고 있는 글라스가 깨질 수는 있겠지만, 그 외 후면의 어떤 것도 깨질 걱정은 없습니다. 두 번째, 플라스틱은 글라스보다 지문이 훨씬 덜 묻어나고 케이스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흠집이 생길 가능성이 적습니다.

사실 플라스틱 소재 후면이 좋은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그래서 후면 플라스틱 소재에 대한 불만은 전혀 가질 필요 없습니다. 플라스틱 소재 덕분에 갤럭시 노트 20은 뛰어난 그립감을 제공하고, 손에서 쉽사리 빠져나올 것 같지 않습니다. 지난 몇 년간 앞뒤로 글라스 소재를 사용한 스마트폰을 사용했다면 훨씬 안정적이라고 생각될 것입니다. 심지어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 계속 출시됐으면 하는 바람도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전반적인 디자인

갤럭시 노트 20은 어떤 색상을 선택하더라도 후면 디자인이 훌륭합니다. 이번 리뷰에 사용된 색상은 미스틱 그린(한국에는 출시하지 않는 색상입니다.)으로, 무광 마감 덕분에 정말 고급스러움이 느껴집니다. 카메라 모듈의 글라스 부분은 짙은 녹색으로, 갤럭시 노트 20의 전체 색상과 대비돼 더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미스틱 블랙 색상은 견고해 보입니다.

갤럭시 노트 20은 작년에 출시한 갤럭시 노트 10의 후속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6.7인치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갤럭시 노트 모델이 작은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으로 기대했던 사람들에게 조금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다행히 갤럭시 노트 10은 아직 대부분의 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S 펜을 지원하는 소형 스마트폰을 원한다면 갤럭시 노트 10을 구입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를 기존 2년에서 3년까지 지원해주기로 했고 갤럭시 노트 10으로 여기에 속하기 때문에 향후 2년은 더 안드로이드 OS 지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노트10 5G 256GB S급 중고폰 공기계 3사호환 SM-N971

COUPANG

www.coupang.com

 

갤럭시 노트 20 디스플레이

갤럭시 노트 20 디스플레이

갤럭시 노트 20에 탑재된 6.7인치 슈퍼 아몰레드 플러스 패널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달리 평평한 디스플레이가 적용됐습니다. 이로 인해 엣지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터치 오작동이 없습니다. 그런데 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 20의 전면 카메라 펀치 홀의 크기를 충분히 줄일 수 있었는데 이를 적용하지 않아 조금은 실망스럽습니다. 펀치 홀의 크기는 전작인 갤럭시 노트 10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갤럭시 노트 20에는 엣지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지 않아 카메라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이 더 크게 느껴집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펀치 홀의 크기로 인해 불편을 느끼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최근에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도 작은 펀치 홀을 적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갤럭시 노트 20의 펀치 홀은 유독 눈에 띕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갤럭시 노트 20의 디스플레이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 지원하는 120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지 않아 표준 60Hz의 화면 주사율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노트 20의 디스플레이도 전작과 동일하게 최고 해상도를 FHD까지로 제한돼 있으며, 오래전에 사용되던 고릴라 글라스 5에 적용돼 있습니다. 이렇듯 갤럭시 노트 20에서는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노력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점은 디스플레이의 품질에는 비용 절감을 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갤럭시 노트 20의 디스플레이는 다른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기대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디스플레이가 들어갔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선명한 색상을 표현하지만 지나치게 과장되지 않았고, 높은 밝기 수준과 진한 흑색, 넓은 시야각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에는 갤럭시 S10 이루 출시된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적용된 초음파 방식의 지문 인식 센서가 탑재돼 있습니다. 성능에서도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었습니다. 같은 손가락을 여러 번 등록하지 않으면 정확도 떨어지고 빠르게 인식하지 못합니다. 삼성전자가 초음파 지문 인식 센서 2세대를 선보이거나 중저가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광학식 지문 인식 센서를 탑재하지 않는 이상 지문 인식 센서 성능에 대해 계속 이야기하게 될 듯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카메라

갤러깃 노트 20 카메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비해 갤럭시 노트 20의 카메라 사양은 훨씬 초라합니다. 1,2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최대 30배 줌을 지원하는 6,400만 화소의 줌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실제 사용 경험은 최고 수준입니다.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 플러스에서 삼성전자가 사용했던 카메라와 동일한 구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 20과 두 제품 간의 카메라 성능 차이와 작동에 있어 동일하기 때문에 이전에 포스팅한 갤럭시 S20 플러스 리뷰를 통해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갤럭시 S20+ 플러스 리뷰 / 스펙 / 성능 / 디자인 / 자급제

삼성 갤럭시 S20+ 리뷰: '울트라'가 아니어도 여전히 멋진 스마트폰. 삼성은 2년 연속 갤럭시 S 최신 플래그십 모델 3종을 출시했습니다. 갤럭시 S20, 갤럭시 S20+, 갤럭시 S20 울트라 등이 올해 출시��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비교해보면 갤럭시 노트 20의 줌 기능이 쓸만한 성능을 갖추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에게 충분히 괜찮은 성능을 보여준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이전에 출시된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30배 줌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갤럭시 노트 20을 통해 10배 줌에서도 우수한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조명 조건이 좋은 환경에서 20-30배 줌의 사진도 괜찮은 편이고 특히 먼 곳의 텍스트를 읽을 때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사진 결과물을 조금 더 샤프하게 다듬지만 10-20배 줌에서 촬영할 경우 화질 저하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1배, 3배, 4배, 10배, 20배, 30배 줌으로 촬영한 사진은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좋은 결과물을 촬영합니다. 줌 카메라는 야간에 성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줌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야 한다면 낮이나 조명이 밝은 실내에서 사진 촬영을 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지금 이야기하고 있는 부분은 갤럭시 노트 20뿐만 아니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서도 동일합니다.

갤럭시 노트 20과 노트 20 울트라  두 스마트폰은 카메라 메뉴에서 모든 것을 갖추고 출시했습니다. 프로 영상 모드에서는 영상 해상도를 선택하고 가로, 세로 비율을 21:9로 변경하여 영상이 화면에 꽉 차게 설정할 수 있으며, 60Hz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는 갤럭시 노트 20에서도 120Hz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노트 20에 탑재된 3개의 마이크 중 어떤 것을 사용해 영상을 촬영할지 선택할 수 있고, 블루투스 또는 USB 이어폰을 통한 오디오 녹음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성능

갤럭시 노트 20에는 스냅드래곤 865+와 8GB RAM 탑재

갤럭시 노트 20의 성능은 어느 정도 완벽합니다. 퀄컴의 스냅드래곤 865+ 프로세서와 8GB의 RAM이 탑재돼 있는데, 스마트폰을 오랜 시간 사용하더라도 전혀 끊김이나 버벅거림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60Hz의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만큼 빠르게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높은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차이는 없습니다. 프로세서에서 높은 성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게임 성능에서도 우수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노트 20의 금속 프레임이 야외에서 몇 차례 불편할 정도로 뜨거워졌습니다. 실내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다른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글라스 소재가 열을 방출하는 역할을 플라스틱 소재가 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자주 일어나지 않았으며, 갤럭시 노트 20의 어떤 부분에 냉각 장치가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금세 온도를 정상화했고 프로세서가 작동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20

COUPANG

www.coupang.com

 

갤럭시 노트 20의 S 펜, 소프트웨어 그리고  오디오 품질

갤럭시 노트 20 S 펜

갤럭시 노트 20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와 S 펜 기능과 오디오 칩을 동일하게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에 포스팅한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리뷰"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1편-디자인, 디스플레이, S 펜

갤럭시 S20 울트라는 지나치게 높은 스펙으로 인해 많은 고객에게 너무나도 좋은 성능을 보여준 아주 좋은 예입니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와 최대 16GB의 RAM, 100배 스페이스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2편 - 카메라, 성능, 배터리 수명, 장단점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후기(리뷰) 1편을 통해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전반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성능의 디스플레이, 향상된 S 펜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편에 이어 2편에서는 카메라 성능��

oanq4701.tistory.com

다만 갤럭시 노트 20의 S 펜이 노트 20 울트라와 다른 점이 있다면, S 펜의 지연시간입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 S 펜은 9ms의 지연 시간으로 애플 펜슬과 동일한 스펙을 갖추고 있는데 반해 갤럭시 노트 20의 S 펜은 26ms의 지연 시간을 지원합니다. 이러한 지연 시간의 차이는 실제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 걸까요? 갤럭시 노트 20의 개선된 S 펜 촉 덕분에 부드러운 필기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60Hz의 화면 주사율로 고정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 120Hz 화면 주사율에서 S 펜을 사용하는 것보다 부드럽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기존에 갤럭시 노트를 사용해왔고, 이를 이용해 그림을 그리거나 낙서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20만 원정도 더 주고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트 20 울트라는 조금 더 정밀한 스타일러스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20 울트라

COUPANG

www.coupang.com

 

갤럭시 노트 20 배터리 수명

갤럭시 노트 20의 배터리 성능은 우수

갤럭시 노트 20의 배터리 수명은 정말 훌륭합니다.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와 같은 배터리 용량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FHD 해상도와 신형 스냅드래곤 칩셋 덕분에 훨씬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검색과 사진 촬영, 왓츠앱을 통한 메시지 보내기, 유튜브 영상을 시청과 같이 가벼운 사용에서 갤럭시 노트 20은 무리 없이 하루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밤사이 충전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무거운 작업을 수행할 경우 배터리 사용시간에 손해를 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그렇게 사용하더라도 12-14시간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5W의 초고속 충전 덕분에 갤럭시 노트 20은 0에서 100%까지 완충하는데 70분이 조금 안 걸렸습니다. 25w 초고속 충전기는 갤럭시 노트 20에 동봉돼 있습니다. 빠른 무선 충전과 다른 기기를 무선으로 충전시켜주는 기능도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에 대한 평가

갤럭시 노트 20 후면

갤럭시 노트 20의 가격이 비싸다는 것은 더 말할 나위 없습니다. 60Hz의 화면 주사율로 고정된 디스플레이와 고릴라 글라스 5를 작용했다는 것부터 시작해 후면에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했다는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지나치게 퇴보한 것처럼 보입니다. 올해 초 출시한 가장 저렴한 갤럭시 S20에서도 이러한 모습은 볼 수 없었기 때문에 더욱더 그렇게 느껴지는 듯합니다. 좋게 생각해서 플라스틱 소재의 사용은 장점이 있지만, 높은 화면 주사율을 갖추지 못한 스마트폰이 100만 원이 넘는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해하기 힘듭니다.

그럼에도 갤럭시 노트 20은 우수한 성능의 디스플레이와 뛰어난 성능, 초고속 충전을 통한 우수한 배터리 성능, 10배 줌까지 훌륭한 사진 촬영이 가능한 다목적 카메라, 펜으로 종이에 필기하는 듯한 느낌과 그에 걸맞은 유용한 소프트웨어로 개선된 S 펜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S 펜과 높은 카메라 줌 기능을 원한다면 20만 원 정도 더 주고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를 구입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여러분이 기존의 S 펜으로도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면, 2019년에 출시한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여기에 조금 더 콤팩트 한 작은 스마트폰을 찾고 있다면 갤럭시 노트 10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삼성 갤럭시노트10+플러스 5G 256GB S급 중고폰 공기계 3사호환 SM-N976

COUPANG

www.coupang.com

만약 개선된 카메라를 스마트폰 구입에 최우선 순위로 둔다면 갤럭시 S20 플러스를, 여기서 작은 스마트폰을 찾는다면 갤럭시 S20을 선택할 것을 권장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S20플러스 5G BTS 에디션

COUPANG

www.coupang.com

이렇게 생각해보면 갤럭시 노트 20은 갖추고 있는 기능과 스펙, 성능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그동안 삼성전자에서 좋은 스마트폰을 워낙 많이 출시했기 때문에 굳이 갤럭시 노트 20을 선택할 이유를 찾기 힘들어 보입니다.

 

갤럭시 노트 20의 장점과 단점 정리

갤럭시 노트 20 장점과 단점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외신 기시 원본

 

Samsung Galaxy Note 20 review: Oh hey, it’s not a bad phone!

$999. That was a lot of money to ask for a smartphone before the coronavirus pandemic tanked economies the world ...

www.sammobi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