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 스펙 비교/스마트폰 비교

갤럭시 노트20의 엑시노스 990, 스냅드래곤 865+ 벤치마크 비교, 스펙, 사전예약 혜택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의 새로운 모델이 이제 곧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미 삼상전자에서는 갤럭시 노트 20의 공개를 위한 언팩 날짜는 8월 5일로 확정하고 초대장을 공개한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언팩 행사에서 어떤 제품이 공개될지, 어떤 새로운 제품이 우리 앞에 선보일지 많은 사람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조금이라도 해소하려는 듯, 이미 많은 것들이 유출된 상황 속에서 갤럭시 노트 20에 대한 새로운 정보가 또 한 번 유출됐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은 이미 알려진 것처럼 두 가지의 프로세서를 탑재한 모델로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퀄컴사의 스냅드래곤 865+ 프로세서를 탑재한 모델과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990 프로세서를 탑재한 모델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번에 유출된 정보에서는 이 두 가지 프로세서를 탑재한 갤럭시 노트 20의 벤치마크 점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이 이야기에 대해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의 스냅드래곤 VS 엑시노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갤럭시 노트 20은 스냅드래곤 865+와 엑시노스 990 프로세서를 탑재한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각 모델은 국가에 따라 다르게 출시될 예정인데, 한국에는 스냅드래곤 865+ 프로세서가 탑재된 모델이 출시될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엑시노스 990 프로세서를 탑재한 갤럭시 노트 20은 유럽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예전에도 퀄컴의 스냅드래곤과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간의 성능 차이로 인해 이슈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 때도 엑시노스의 성능이 스냅드래곤에 비해 떨어진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엑시노스 프로세서를 탑재한 모델이 출시면 유럽에서는 엑시노스 프로세서를 넣지 말아 달라는 청원까지 진행된 적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갤럭시 노트 20에서 탑재되는 프로세서에 대해서도 큰 이슈가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이번에 유출된 벤치마크 점수는 Geekbench(긱벤치) 점수입니다. 긱벤치 점수는  실제 시나리오를 시뮬레이트 하는 부하를 이용하여 싱글 코어와 멀티 코어의 성능을 판별하여 점수로 나타내는 시스템을 갖춘 크로스 블랫 폼 프로세서 벤치마크입니다. 긱벤치 5가 현재 사용되는 버전으로 인텔 코어 i5-2520M @ 2.50 GHz 성능을 대표하는 기준 점수 2,500점으로 계산합니다.

이번에 공개된 갤럭시 노트 20의 긱벤치 점수를 통해 스냅드래곤 865+와 엑시노스 990을 탑재한 갤럭시 노트 20 간의 확연한 성능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엑시노스 990을 탑재한 갤럭시 노트 20은 싱글 코어 928점, 멀티 코어 2,721점이며,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한 제품은 싱글 코어 984점과 멀티 코어 3,216점이 나오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 점수 차이에서 같은 모델로 출시한 스마트폰이 맞는지 의심될 정도의 성능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같은 긱벤치 점수 차이를 알게 된 엑시노스 990 탑재 갤럭시 노트 20의 출시 국가들은 더 비싼 가격을 주고 더 안 좋은 성능의 갤럭시 노트 20을 받게 된다며 불만을 표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한국에서도 엑시노스 프로세서를 탑재한 갤럭시 스마트폰이 주로 탑재돼 이번 갤럭시 노트 20도 같은 기조로 갈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지만 최근에 알려진 바로는 한국에서 스냅드래곤이 탑재된 제품이 출시할 것이라고 하니 우리로서는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한국만의 기업이 아닙니다.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국가별 차이를 두는 것은 앞으로의 삼성전자의 행보에 절대 도움이 될 리 없습니다. 프로세서 간의 차이가 이미 밝혀진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어떻게 대처해 나갈지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엑시노스에는 미래가 없나?

이번 엑시노스에서 스냅드래곤과의 성능 차이가 또 한 번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는 엑시노스의 성능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 삼성전자는 엑시노스의 GPU에서 AMD와 함께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 노트 20의 정보가 유출되던 초반에는 AMD와 협력해 만들어진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1000이 탑재될 것이라는 소문도 있었지만 무산됐었죠. 이 엑시노스 1000은 2021년에 출시할 갤럭시 S21에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가 야심 차게 준비하고 있는 엑시노스 1000은 그동안 스냅드래곤의 벽을 넘지 못했던 엑시노스에서 벗어나 스냅드래곤의 성능에 3배의 성능을 발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소식이 사실이라면 더 이상 삼성전자는 스냅드래곤을 탑재한 갤럭시 스마트폰을 출시할 이유가 사라지게 되고, 애플이 지금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프로세서까지 단독으로 제작, 생산하는 엄청난 성과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내년에 출시할 것으로 전망되는 엑시노스 1000이 삼성전자를 다시 한번 도약시킬 녀석이 될지 지켜보면 좋을 듯합니다.

 

갤럭시 노트 20 스펙 알아보기

이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는 갤럭시 노트 20과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먼저 일반 모델인 갤럭시 노트 20의 스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은 6.7인치의 엣지가 없는 디스플레이가 사용될 전망이며, 후면 카메라는 1,2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6,400만 화소의 망원 카메라, 1,2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의 트리블 카멜라 구성으로 탑재되며, 30배의 디지털 줌을 지원할 전망입니다. 전면 카메라는 1,0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펀치 홀 형태로 들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프로세서는 앞서 말씀드리는 것처럼 출시 국가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990 또는 퀄컴의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되며, 한국에서는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돼 출시될 전망입니다. RAM은 8GB, 저장 공간은 256GB를 지원하며, 출고가는 119만 9천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출시 색상은 코퍼, 민트, 그레이 등 세 가지 색상이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의 스펙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는 6.9인치의 엣지가 적용된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으로 보이며, 전력 소모가 적인 LTPO 기술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전력 소모가 적어지면서 삼성전자에서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120Hz의 주사율을 적용할 전망입니다. 그리고 후면 카메라는 1억 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1,2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1,200만 화소의 마원 카메라로 구성된 카메라 모듈이 적용되며, 50배의 디지털 줌과 5배의 광학 줌을 지원할 것으로 보입니다. RAM은 12GB, 저장 공간은 256GB가 탑재되며, 출고가는 145만 2천 원으로 책정됐습니다. 그리고 출시 색상은 코퍼, 화이트, 블랙의 세 가지 색상으로 확인됩니다.

왼쪽)갤럭시노트 20 울트라(뷰커버), 오른쪽)갤럭시노트 20(뷰커버)

이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는 일반 모델과 울트라 모델에서 20만 원가량의 가격 차이가 나며, 출시 색상에서 일반 모델의 색상이 다양한 것으로 봤을 때, 울트라보다는 일반 모델에 초점을 맞춘 판매 전략을 세우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노트 20 사전예약 혜택은?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의 스펙 정보뿐만 아니라 통신사를 통해 갤럭시 노트 20의 사전예약 혜택에 대한 정보다 유출될 상태입니다. 이제 며칠이면 알 수 있을 정보지만, 남들보다 빠르게 알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갤럭시 노트 20의 사전예약 혜택은 갤럭시 버즈 라이브나 게임세트+무선충전 배터리팩, 삼성 케어+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으며, 이번에 함께 공개될 것으로 보이는 갤럭시 워치 3의 블루투스 버전을 30% 할인받을 수 있는 할인권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최근에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버즈를 제공하기보다 할인권을 제공했기 때문에 이번에도 갤럭시 버즈 라이브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할인권을 제공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무료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갤럭시 버즈 라이브보다는 게임에 대한 혜택을 받고 싶으신 분들은 게임세트를, 스마트폰 파손이 잦은 분들이라면 삼성 케어+를 선택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지난 갤럭시 S20 시리즈의 판매 부진을 만회하려고 삼성전자에서 이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서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소비자들의 반응은 어떨지 궁금하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버즈 라이브(Live) 노이즈 캔슬링 지원, 착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의 언팩 행사가 이제 한 주 앞으로 다가 왔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을 갤럭시노트 20 시리즈와 삼성전자의 세 번째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Z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와치 3, 오래 기다렸다! 스펙 및 디자인, 모델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의 2020년 언팩 행사에 이제 채 일주일도 남지 않았습니다. 그런 만큼 이번 언팩 행사에서 공개될 것으로 보이는 제품들에 대한 수많은 정보가 전해지고 있습니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탭S7 & S7+의 S 펜과 키보드 커버 디자인 유출 및 스펙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오늘 삼성전자의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정말 다양한 제품군을 매년 꾸준하게 출시하고 있습니다. 2020년 두 번째 삼성전자의 언팩 행사�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