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제품 유출 정보

갤럭시 M31의 업그레이드 모델, 갤럭시 M31s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는 정말 많은 스마트폰을 매년 새롭게 업그레이드해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모든 스마트폰이 전 세계에서 동일하게 출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삼성전자는 각국의 경제력과 소비 패턴에 따라 알맞은 모델들 선택하여 출시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에는 비교적 저가 스마트폰보다 비교적 비싼 스마트폰을 주로 출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 저가형 스마트폰은 인도나 베트남과 같은 국가에서 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20년에도 한국에서는 갤럭시 A 시리즈 중 저가형 제품은 보기 힘들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올해는 상황이 작년과는 조금 달라 보입니다. 갤럭시 A 시리즈 중 저가 스마트폰에 속하는 갤럭시 A21s가 얼마 전 출시했다는 소식이 들려온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을 통해 갤럭시 A21s의 후기에 대해 말씀드린 것이 있는데 거기에서도 한국에서는 보기 힘들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 말이 참 무색하게 됐습니다.

한국 출시 모델이 작년과 조금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2020년에는 갤럭시 A 시리즈보다 더 저렴한 스마트폰 라인업인 갤럭시 M 시리즈도 작년에 비해 많은 모델이 한국에 선보이지 않을까 내심 기대가 됩니다. 그래서 아직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곧 사람들에게 공개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삼성전자의 저가형 스마트폰이 갤럭시 M31s가 있어 여러분께 어떤 스마트폰인지 알려드리고자 지금까지 알려진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과연, 갤럭시 M31s는 어느 정도의 스펙과 성능 그리고 디자인을 갖추고 있는지 가늠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21s와 같이 갤럭시 M31s도 추후 한국에 출시할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저가형 스마트폰을 찾고 계시고 해외 직구라도 할 생각이 있으신 분들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갤럭시 M31s 스펙

갤럭시 M31s는 올해 초 출시한 갤럭시 M31이 반 년정도 지난 시점에 출시하게 됩니다. 갤럭시 M31s는 갤럭시 M31에서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모델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M31s는 인피니티-O가 적용된 6.4인치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 해상도는 2400x1080픽셀이며, 이미 검증된 삼성전자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기 때문에 보다 선명하고 깨끗한 디스플레이 품질을 기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보안체계는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M31에서는 후면에 지문인식 센서가 있었는데, 현재까지 유출된 갤럭시 M31s의 디자인을 살펴보면 후면에 별도의 지문인식 센서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봤을 때 전면 디스플레이에 지문인식 센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다른 갤럭시 A 시리즈에서 광학식 지문인식 센서가 들어갔기 때문에 갤럭시 M31s에도 동일한 지문인식 센서가 들어갔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M31s는 구글 플레이 콘솔과 GeekBench를 통해 탑재되는 프로세서도 유출된 상태입니다. 이에 따르면 갤럭시 M31s는 10nm으로 만들어지는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9611 프로세서가 탑재될 전망입니다. 엑시노스 9611은 갤럭시 A51 LTE 모델에서도 탑재되는 프로세서로 뛰어난 성능의 프로세서는 아니지만 갤럭시 A51 LTE 보다 저렴한 모델인 갤럭시 M31s인 것을 감안한다면 나쁜 선택인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M31s에서 엑시노스 9611은 과연 어떤 성능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GeekBench 점수는 싱글코어 347점과 멀티코어 1256점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리고 RAM은 6GB가 제공될 것으로 보이고, 기본으로 제공되는 저장 공간은 128GB가 될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장 공간에 있어서 갤럭시 M31s가 저가형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64GB의 모델이 추가로 출시될 수도 있어 보입니다.

갤럭시 M31s에는 후면에 6,400만 화소(f/1.8)의 광각 카메라와 800만 화소(f/2.2)의 초광각 카메라, 500만 화소(f/2.2)의 심도와 접사 카메라로 총 네 개의 카메라가 탑재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면에는 3,200만 화소 f/2.0의 카메라가 탑재될 전망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M31s에는 싱글 테이크 카메라 모드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싱글 테이크 기능은 싱글 테이크 모드에 둔 상태에서 촬영하면 여러 개의 카메라 렌즈를 한 번에 사용해 라이브 포커스, 광각 등 다양한 모드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0 시리즈에 탑재됐던 기능으로 갤럭시 M 시리즈에서는 갤럭시 M31s가 처음으로 탑재될 것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운영체제는 2020년에 출시하는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10을 기반으로 하는 One UI 2 버전이 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최신 안드로이드 10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반가운 점이지만 갤럭시 M31에서도 아주 일부 기능만 지원하는 운영체제를 탑재했기 때문에 삼성전자에서 안드로이드 10의 모든 기능을 갤럭시 M31s에 탑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삼성전자는 항상 2년 동안 두 번의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를 진행해주고 보안 업데이트는 3년을 지원하고 있어 한국에 출시한다면 출시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보입니다.

갤럭시 M31도 그랬고, 이번 갤럭시 M31s 또한 배터리 용량이 다른 스마트폰과 차별화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M31s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도 탑재된 적이 없는 6,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될 전망입니다. 안 그래도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배터리 용량이 큰 편인데 저가형 스마트폰의 특성상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지 않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시간은 생각보다 상당히 길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한 만큼 일반 충전 조건에서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데, 갤럭시 M31s는 저가형 스마트폰인데도 불구하고 25W급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갤럭시 M31s에는 듀얼 심카드를 지원한다고 하는데 한국에서는 듀얼 심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큰 이점은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이 있어 추가적인 저장 공간 확보가 가능합니다. 충전 포트는 USB type-C 포트이며, 이어폰 잭이 있어 유선 이어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투스 5.0를 지원하다고 합니다. 

 

갤럭시 M31s 디자인

갤럭시 M31s는 디자인 측면에서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과 큰 차별점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유출된 정보에서는 2020년 출시한 갤럭시 스마트폰의 디자인을 그대로 따라가는 모습입니다. 후면 왼쪽 상단에 카메라 모듈과 삼성 로그만 있을 것으로 입니다. 갤럭시 A 시리즈와 같은 프리즘 디자인이 아닌 갤럭시 M31s 만의 디자인 요소가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반년 전에 출시한 갤럭시 M31이 후면에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됐다는 점과 전면에는 갤럭시 M31이 인피니티-U가 적용됐다는 점이 갤럭시 M31과 가장 큰 디자인 차이가 될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보다 고급스러움이 느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 M31s 공개 및 출시 시기 그리고 가격

갤럭시 M31s가 사람들에게 공개되는 날은 이제 얼마 남지 않은 듯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7월 30일 갤럭시 M31s가 공개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공개 후 8월에는 갤럭시 M31s가 인도에서 판매된다고 하는데, 물론 한국에서는 아직 출시한다는 소식은 따로 없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갤럭시 M31s의 가격은 약 267달러입니다. 한화도 약 32만 원으로 최근에 한국에 출시한 갤럭시 A21s보다 비싼 스마트폰이 되겠군요. 갤럭시 M 시리즈와 갤럭시 A 시리즈의 저가형 스마트폰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듯합니다.

 

마치며,,

갤럭시 M31s의 스펙을 알아보니 삼성전자의 저가형 스마트폰 라인업이 갤럭시 M 시리즈의 제품이 맞나 싶습니다. 30만 원 대의 비교적 저렴한 출고가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A51 LTE와 동일한 프로세서와 작년만 해도 플래그십 스마트폰에만 적용되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절대 부족하지 않은 카메라 그리고 삼성전자의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볼 수 없었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면서 25W급 고속 충전까지 지원한다는 점에서 놀랄 수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갤럭시 M31s에서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일부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것은 분명하지만 가격 차이를 생각해본다면 갤럭시 M31s를 선택한다고 해서 결코 나쁜 선택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는 갤럭시 M31s를 만나볼 수 있을지 현재까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이 제품이 한국에 출시한다면 저렴한 가격의 스마트폰을 구입하기 위해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에게는 이만한 스마트폰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제 작은 소망으로는 갤럭시 M31s가 한국에서 출시했으면 합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3/06 - [IT 기기/스마트폰] - 갤럭시 M31 리뷰 / 스펙 / 사양 / 가격

2020/05/22 - [IT 기기/스마트폰] - 갤럭시 M21 핸즈 온 리뷰 / 스펙 / 사양

2020/07/10 - [IT 기기/스마트폰] - 갤럭시 A21s 후기/성능/스펙/장단점 알아보기!

2020/06/22 - [IT 기기/스마트폰] - 갤럭시 A31 리뷰 / 후기 / 성능 / 사양 / 스펙

2020/07/26 - [최신 IT소식] - 삼성의 저가형 스마트폰 갤럭시 M51 관련 소식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