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31 리뷰 / 후기 / 성능 / 사양 / 스펙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리뷰 / 후기 / 성능 / 사양 / 스펙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 기기를 전문적으로 보도하고 있는 샘 모바일(Sammobile)에서 최근에 갤럭시 A 시리즈 중 가장 저렴한 갤럭시 A31에 관한 기사를 내놓고 있습니다. 얼마 전 해당 매체에서 갤럭시 A31의 체험 후기를 보도했고 이를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오늘은 샘 모바일에서 갤럭시 A31에 대한 리뷰를 보도해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자 포스팅하게 됐습니다. 삼성페이는 사용하고 싶은데 저렴한 스마트폰을 구입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관심이 많으실 갤럭시 A31은 어떤 스마트폰일까요? 과연 지금 구입하면 후회 없이 사용할 수 있을만한 스마트폰일까요?

지금부터 갤럭시 A31의 디자인과 카메라 성능, 프로세서 성능 등 전반적인 기능과 성능에 대한 리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 갤럭시 A31 리뷰: 게임을 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폰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삼성 갤럭시 A31 리뷰: 게임을 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폰

삼성의 2020년형 갤럭시 A 시리즈 스마트폰 라인업은 이미 2019년 라인업에 버금가는 규모로 최근 몇 주 동안 신규 출시되고 있습니다. 갤럭시 A31은 갤럭시 A 시리즈 중 저렴한 모델에 속합니다.

갤럭시 A31의 스펙을 간단히 알아보면, 6.4 인치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와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 128GB의 저장 공간, 4개의 후면 카메라,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 등 다양한 측면에서 매력적인 스마트폰입니다. 하지만 게임 실행에 있어 그다지 뛰어나지 않은 미디어텍 헬리오 P65 칩셋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은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갤럭시 A31 디자인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디자인

갤럭시 A31의 디자인은 갤럭시 A30과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후면이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고 앞면은 대부분 디스플레이로 채워져 있습니다. 갤럭시 A30과 동일한 6.4 인치 인피니티-V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고, 하단 베젤이 위와 옆면의 베젤보다 눈에 띄게 두껍게 보입니다.

갤럭시 A31에서도 갤럭시 A51과 동일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으면 좋았을 텐데 조금 아쉽습니다. 삼성전자가 갤럭시 A31과 갤럭시 A51 사이의 차이를 두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A31이 갤럭시 A51과 공통점이 있다면 그것은 빛이 들어오는 각도에 따라 보이는 패턴이 달리지는 후면 디자인일 것입니다. 이것은 "글라스틱"패널로, 유리처럼 생긴 플라스틱이라는 뜻입니다. 이 글라스틱 패널은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느껴지는 고급스러움은 느껴지지 않지만 그렇다고 그렇게 저렴해 보이지도 않습니다.

갤럭시 A31 리뷰 / 사양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리뷰 / 사양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은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지만 그렇게 무겁지 않습니다. 185g으로 가벼운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으며 누구에게도 불편함이 있는 무게라고 생각됩니다. L자 모양의 후면 카메라 배티는 갤럭시 A51과 최근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보았던 것과 동일합니다. 카메라 센서 옆에 메인 카메라의 해상도를 표시하는 문자는 적혀있지 않고, 삼성의 M 시리즈 스마트폰에서 본 카메라의 스펙과 동일합니다. 갤럭시 A31은 전체적으로 절제되고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갤럭시 A31 디스플레이

갤럭시 A31 디스플레이

슈퍼 아몰레드 패널인 디스플레이는 기대했던 만큼 훌륭합니다. 진한 흑색과 선명한 색상이 지나치게 표현되지 않습니다. 또한 넓은 시야각과 높은 밝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2400 x 1080 픽셀로 텍스트부터 동영상까지 모든 것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아래쪽 베젤은 다른 면의 베젤보다 훨씬 크고 거슬릴 정도입니다. 디스플레이 면에서 갤럭시 A31의 유일한 단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A31은 갤럭시 A51과 동일한 광학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했습니다. 아직까지 물리 지문인식 센서를 선호하지만, 갤럭시 A31에 탑재된 광학 지문인식 센서도 좋은 편입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중저가 스마트폰에 사용했던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기술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해졌습니다. 솔직히 적어도 갤럭시 A 시리즈 스마트폰과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가격 차이를 고려할 때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된 고급 초음파 지문인식 기술보다 훨씬 정확하고 빠르게 인식됩니다.

얼굴 인식은 휴대폰 잠금 해제를 위해 핸즈프리 방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얼굴 인식 기능은 얼굴을 두 번 등록했을 때 항상 잘 작동하는 편입니다.

 

갤럭시 A31 카메라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카메라

갤럭시 A31의 후면에는 다목적 카메라 세팅이 적용돼 있습니다. 4,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와 8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500만 화소의 매크로 카메라, 500만 화소의 심도 카메라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메인 카메라는 중저가 스마트폰에서 사용할만한 카메라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낮에 실외에서는 세세한 부분까지 잘 촬영할 수 있고, 때로는 사진이 다소 밋밋해 보이지만 노이즈가 거의 없습니다.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야간과 저조도 환경에서 갤럭시 A31이 심하게 흔들립니다. 충분한 조명을 갖춘 사진들은 노이즈가 적게 생기면서도 부드러운 윤곽을 나타냅니다. 조도가 매우 낮은 환경에서는 노이즈가 상당히 많이 발생하며, 디테일은 거의 사라집니다. 설상가상으로, 갤럭시 A31은 낮은 조명 조건에서 더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도와주는 야간 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갤럭시 A30에도 지원하지 않았던 기능입니다.

특히 야간 전용 모드의 부재는 조리개가 상당히 좁아 저조도 조건에서 메인 카메라보다 어둡게 촬영되는 초광각 카메라를 사용할 때 더욱 느껴집니다. 800만 화소 해상도는 피사체의 디테일을 표현하기 부족함이 느껴지기 때문에 낮에 야외에서 찍은 초광각 사진은 확대해서 보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초광각 카메라의 아쉬움은 삼성의 모든 중저가 스마트폰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에서 빠진 것은 야간 모드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슬로우 모션이나 하이퍼랩스 모드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사진 및 영상에서 지원하는 모드는 라이브 포커스와 프로, 파노라마, 매크로, 푸드가 전부입니다. 매크로 모드는 매크로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 사용되며, 사진의 품질은 아주 평범한 편입니다. 500만 화소의 아주 적은 화소의 센서로, 매크로 카메라는 많은 디테일을 표현할 수 없고, 저조도 조건에서는 거의 사용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또한 리어 카메라와 전면 카메라로 라이브 포커스 모드로 보크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보케 사진은 피사체와 배경이 잘 구분되어 있어 매우 멋있는 결과물을 촬영합니다. 늘 그렇듯이 사람의 머리 주위에서 약간의 어색함이 존재하지만, 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영상 촬영에 대해서는 갤럭시 A31은 괜찮은 편입니다. 초당 30프레임으로 영상을 FHD 해상도로 촬영할 수 있지만 디테일이 많이 부족하고 사진처럼 생기가 없어 보일 때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일반, 초광각, 보크 및 매크로 사진을 확인하십시오.

갤럭시 A31 리뷰 / 사양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리뷰 / 사양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리뷰 / 사양갤럭시 A31 리뷰 / 사양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리뷰 / 사양갤럭시 A31 리뷰 / 사양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의 전면에는 2,0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장착해 낮에는 노이즈가 없는 셀카를 실외에서 촬영합니다. 하지만 사진의 디테일은 평균적이고 이미지는 날카롭지 않습니다. 실내에서 움직이면 노이즈가 조금씩 발생하고 사진도 제법 부드러워집니다. 전체적으로 이 스마트폰의 셀카 화질은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놀랄만한 사진을 촬영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A31 리뷰 / 사양갤럭시 A31 리뷰 / 사양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소프트웨어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소프트웨어

갤럭시 A31은 안드로이드 10 기반의 One UI 2.1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역시 플래그십 갤럭시 S20 라인업에서도 적용된 부분입니다. One UI 2.1은 많은 유용한 기능들을 지원하고 있지만, 갤럭시 A31에서는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훨씬 적습니다. 갤럭시 A31에서 One UI 2.1에서 추가된 퀵쉐어(Quick Share)와 뮤직쉐어(Music Shar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퀵쉐어는 Wi-Fi를 통해 One UI 2.1의 다른 갤럭시 기기로 파일을 신속하게 전송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애플의 아이폰에서 지원하는 에어드롭(AirDrop)과 유사한 기능입니다.

뮤직쉐어를 이용하면 블루투스 스피커와 연결를 유지한 상태에서 블루투스 스피커 대신 스피커와 연결된 스마트폰으로 다른 기기를 결해 음악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31은 플래그십이 아닌 스마트폰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삼성의 엣지 스크린과 엣지 라이트닝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Link to Windows, 게임 런처, 듀얼 메신저, 보안 폴더, 테마 지원, 한손 모드, 삼성 패스, Always On Display 등 다양한 One UI 2.1 및 안드로이드 10에 추가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31에서는 빅스비 보이스나 빅스비 루틴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스크린 리코더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삼성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정책에 따라 앞으로 2년 동안 안드로이드 11과 안드로이드 12까지는 지원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안 업데이트는 3개월마다 제공됩니다. 

 

갤럭시 A31 성능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성능

갤럭시 A31은 미디어텍 헬리오 P65에 의해 구동됩니다. 미디어텍 헬리오 P65는 12nm 공정으로 제작된 칩으로, 2GHz로 클럭 처리된 2개의 Cortes-A75 성능 코어와 1.7GHz로 클럭 처리된 6개의 저전력 Cortex-A55 코어를 장착하고 있으며, GPU는 Mali-G52 MC2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GPU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미디어텍 헬리오 P65는 게임을 구동하는 데 있어서는 전반적으로 완벽하지 않습니다.

게임을 하지 않을 때는 갤럭시 A31은 충분히 잘 작동합니다. 6 GB RAM 모델로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앱이 빠르게 실행되고 앱을 전환할 때처럼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약간의 버벅임이나 지연 현상이 보이긴 하지만, 애니메이션은 대부분 매끄럽습니다.

템플 런이나 클래시 오브 클랜과 같은 간단한 게임들은 문제없이 실행되지만, 배틀그라운드(PUBG)와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를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갤럭시 A31은 잘못된 선택이라고 보입니다. 위의 게임을 실행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가장 낮은 그래픽 설정에서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사실 콜 오브 듀티는 기본적으로 낮은 그래픽으로 설정돼 있고 그래픽 설정이 없습니다. 반면, 배틀그라운드는 그래픽 설정이 있긴 하지만 중간 그래픽에서도 프레임률을 유지할 수 있어 게임을 진행하기 힘듭니다. 갤럭시 A31은 삼성은 자사의 게임 부스터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만 게임 부스터가 배틀그라운드나 콜 오브 듀티를 작동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어쨌든 갤럭시 A31은 게임을 위한 스마트폰은 아닌 것은 확실합니다.

 

갤럭시 A31 배터리 수명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배터리 수명

중저가 스마트폰과 대용량 배터리는 환상적인 조합인데, 갤럭시 A31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검색과 유튜브 영상 시청, 왓츠앱(WhatsApp)의 Wi-Fi 연결 메시지 회신 등 가벼운 사용으로 갤럭시 A31은 하루하고도 반나절 동안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가 장시간 활성화되면, 총 사용시간은 하루 안팎으로 줄어들지만 여전히 인상적입니다. 

다소 과중하게 사용한 후에도 충분한 배터리 잔량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하루 종일 게임을 하고 영상을 볼 일이 없다면 갤럭시 A31은 적어도 12-14시간 동안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 A31은 15W 급 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고속 충전을 위한 15W 충전기가 동봉돼 있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고속 충전을 지원해도 배터리의 용량이 크기 때문에 0 ~ 100%까지 충전되는데 2시간 가까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헤비 유저라면, 잠에서 깬 후에 충전을 하니는 것보다 하룻밤 사이에 스마트폰을 추전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A31 오디오, 통화품질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오디오, 통화품질

갤럭시 A31은 플래그십이 아닌 다른 갤럭시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아래쪽에 스피커 1개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스피커는 결코 왜곡된 소리를 출력하지 않고 작은방에 있을 때 충분한 음량을 들려줍니다. 하지만 팟캐스트를 들을 때는 최대 볼륨으로 사용해야 잘 들리는 편입니다.

아쉽게도 갤럭시 A31을 구입했을 때 동봉된 이어폰은 삼성이 늘 사용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개선된 점은 없습니다. 최대 음량에서는 동봉된 이어폰이 상당히 날카롭게 울리기 때문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다른 이어폰을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갤럭시 A31로 전화 통화하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조용한 장소에서는 통화하는 상대방의 목소리가 또박또박 들리고 상대방 역시 내 목소리가 잘 전달됩니다. 하지만 통화 시 음량이 작기 때문에  밖에서 통화를 할 때는 이어폰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갤럭시 A31 총평

갤럭시 A31 리뷰 / 사양
갤럭시 A31 총평

갤럭시 A31이 구매해야 할 스마트폰인지, 건너뛰어야 할 스마트폰인지 짧게 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게임을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추가 비용을 더 준비해 갤럭시 A51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산이 빠듯하고 헤비 게이머가 아니라면 갤럭시 A31은 알맞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과 디스플레이 품질은 우수하지만 갤럭시 A31에 너무 많은 기대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기대를 많이 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불만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원본 기사 출처

 

Samsung Galaxy A31 review: A good phone for the non-gamers out there

Samsung's 2020 lineup of Galaxy A series phones is already getting as big as the 2019 lineup, with plenty of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A31와 갤럭시 A21s 스펙, 디자인, 가격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최근에 저렴한 스마트폰의 성능이 워낙 좋아지고 있고 굳이 고사양의 스마트폰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삼성전자에서도 플래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31 자급제폰 스펙 / 사양 / 출고가 / 출시일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정말 다양한 가격 대의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라인업이 확립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었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라인업을 확실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