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21s 후기/성능/스펙/장단점 알아보기!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 후기/성능/스펙/장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지난번에 갤럭시 A 시리즈 중 갤럭시 A51 5G와 갤럭시 A41, 갤럭시 A31, 갤럭시 A21s를 구입해야 하는 이유와 각 제품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이야기했었습니다. 저의 모든 갤럭시 A 시리즈의 리뷰를 여러분들께 알려드렸는데 유일하게 아직 리뷰가 올라오지 않았던 것이 갤럭시 A21s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샘 모바일(Sammobile)에서 해당 제품에 대한 리뷰가 올라와 여러분들께 알려드리고 자 포스팅하게 됐습니다.

갤럭시 A21s은 한국에서 출시하지 않는 제품입니다. 작년에도 갤럭시 A20이 있었지만 한국에는 결국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에 올해도 갤럭시 A21s은 한국에서 보기 힘들 가능성이 더 큽니다. 하지만 해외 직구나 저가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 어떤 스마트폰인지 알아보고 가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듯합니다.

 

갤럭시 A21s 리뷰 : 뛰어난 배터리 수명만 생각한 스마트폰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 리뷰 : 뛰어난 배터리 수명만 생각한 스마트폰

갤럭시 A21s는 삼성전자의 2020년 갤럭시 A 시리즈 라인업 중 가장 저렴한 제품입니다. 갤럭시 A21s는 특별한 두 가지를 갖추고 있습니다. 내부에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는 점과 엑시노스 850 프로세서로 구동된다는 점입니다. 엑시노스 850 프로세서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갤럭시 S10의 엑시노스 9820에도 사용했던 8nm 공정으로 만든 첫 저가형 칩셋입니다. 결과적으로 꽤 효율적이며, 갤럭시 A21s의 대용량 배터리와 결합시킨 것은 현명한 선택이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생각하는 것은 배터리 수명만 있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사람들은 값싼 스마트폰에서도 아름다운 디스플레이와 좋은 카메라, 뛰어난 성능을 원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21s는 이 모든 측면에서 잘 작동하는 스마트폰일까요? 이번 리뷰를 통해 그 질문의 해답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갤럭시 A21s 디자인 및 디스플레이

갤럭시 A21s 다자인

갤럭시 A21s는 삼성전자의 저렴한 중저가 스마트폰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던 평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A21s는 빛을 아름답게 반사하는 그라데이션 마감이 처리된 플라스틱 후면을 갖추고 있습니다. 후면은 갤럭시 A51과 같은 제품에서 볼 수 있는 판화와 무늬는 찾아볼 수 없어 평범한 느낌을 줍니다. 고급스러운 외양과 갤럭시 A21s의 그립감은 좋았는데 이는 내부에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내장된 것의 결과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 디스플레이

불행하게도 갤럭시 A21s의 전면에는 후면과 다른 모습을 보여줍니다. 왼쪽 모서리에 펀치홀이 있는 6.5인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액정표시장치(LCD) 패널로 HD+ 해상도를 갖췄기 때문에 다소 칙칙하고 선명하지 않아 보입니다. 갤럭시 A20의 디스플레이와 동일한 스펙으로 탑재됐기 때문에 업그레이드는 되지 않았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잘 작동하긴 하지만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훨씬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아몰레드 패널을 탑재했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경험을 사용자에서 제공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 후면 지문인식 센서

갤럭시 A21s는 후면에 물리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의 반응성과 정확성을 대폭 개선했지만, 아직까지는 물리 지문인식 센서가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작동한다고 생각됩니다. 지문인식 센서가 후면에 위치하고 있어 스마트폰을 들어야 사용할 수 있다는 단점을 제외한다면, 세상에서 가장 빠르고 정확한 지문인식 기술을 탑재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갤럭시 A21s 카메라 성능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 카메라 성능

갤럭시 A21s는 후면 카메라 네 개가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교적 비싼 갤럭시 A 시리즈 스마트폰과는 달리, 심도와 접사 카메라는 200만 화소의 센서를 가지고 있는 카메라입니다. 심도 카메라는 보크 사진에서 배경을 흐릿하게 만드는 데만 사용되며, 해상도가 제한적임에도 불구하고 잘 작동합니다. 하지만 접사 사진에는 디테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고정 초점 렌즈인 만큼 접사 카메라로는 피사체와의 거리를 정확히 잡기가 어렵고, 이러한 점은 초점이 맞지 않는 사진을 찍을 확률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접사 카메라가 있다는 것은 좋지만 성능에서 다소 아쉽습니다.

4,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는 낮에 사진을 찍을 경우 디테일이 뛰어나며, 발랄한 컬러로 사진을 찍습니다. 다이나믹 레인지도 꽤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야간 촬영에서는 주간 사진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공조명이 있는 실내에서 사진을 찍으면 디테일이 사라지고, 저조도 사진을 찍으면 노이즈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A31이나 갤럭시 A41처럼 갤럭시 A21s는 전용 야간 모드가 없어 저조도 사진의 품질을 수동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갤럭시 A21s는 슬로우 모션과 하이퍼 랩스와 같은 여러 가지 촬영 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초광각 카메라는 화질이 엄밀히 말하면 보통 수준이지만 꽤 유용합니다. 1,300만 화소 카메라를 탑재한 전면 카메라는 디테일과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지만 조도가 낮은 조건에서 노이즈가 많아 디테일이 완전히 파괴됩니다. 전면 카메라에 대해서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어떤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전면 카메라는 동일하게 작동할 것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A21s의 전면 카메라는 라이브 포커스 모드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을 당시 또는 촬영된 사진의 배경을 흐릿하게 만드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지만, 선택할 수 있는 배경 효과가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갤럭시 A21s의 성능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의 성능

갤럭시 A21s에 탑재된 엑시노스 850은 효율적인 프로세서입니다. 하지만 성능적인 측면에서는 간신히 만족스러운 수준입니다. 앱을 열거나 전환할 때, 홈 스크린으로 이동하고 내가 하고자 하는 작업을 할 때 지연되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앱 내부의 링크를 클릭하면 브라우저가 열리기 전 2초간 대기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링크가 작업 속도를 늦추는 것 같아 답답했습니다. 이번에 리뷰하는 기기에는 3GB RAM이 탑재돼 있습니다.

이상하게도 어느 정도 부드러운 프레임으로 최소한의 그래픽 설정으로 배틀그라운드(PUBG)와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화면 해상도가 낮다고 해서 GPU에 부담이 덜 할 것 같지는 않은데, 게임을 플레이할 정도의 프레임률을 얻으려면 그래픽 설정을 가장 낮춰야 합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이나 마일스톤 밸리와 같은 단순한 게임들은 요즘 어떤 스마트폰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갤럭시 A21s에서도 아주 잘 작동합니다. 

솔직히 갤럭시 A21s의 성능이 나쁘지 않지만 삼성전자의 갤럭시 M21과 갤럭시 M31과 같은 기기를 같은 저렴한 스마트폰을 판매하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두 스마트폰은 모두 상당히 괜찮은 성능과 사양을 제공합니다. 인도의 경우 갤럭시 M21이 갤럭시 A21보다 상당히 저렴하고 갤럭시 M31도 약간 저렴하기 때문에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유럽과 아시아 시장에서 갤럭시 M21과 갤럭시 M31은 갤럭시 A21s보다 10-20유로(한화로 약 1만 3천 원에서 2만 7천 원) 정도 비싸기 때문에 갤럭시 A21s는 가격 측면에서 어쩐 의미로 출시했는지 정확한 의도를 알 수 없습니다.

 

갤럭시 A21s의 소프트웨어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의 소프트웨어

갤럭시 A21s는 코어 버전의 One UI 2.1을 최초로 탑재한 갤럭시 스마트폰이라는 차별성을 갖고 있습니다. 코어 버전은 갤럭시 M 시리즈 스마트폰에서 적용된 소프트웨어인데,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갤럭시 M 시리즈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Alway On Display나 보안 폴더와 같은 전통적인 삼성전자의 기능도 지원하지 않고 One UI 2.0에게 제공하는 화면 녹화와 같은 새로운 기능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One UI 2.1의 뛰어난 공유 기능이 하나 포함됐지만 이 가격대에서 알 수 있듯이 전반적인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소프트웨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디지털 웰빙과 구글의 내비게이션 제스처 등 안드로이드 10의 기능이 포함돼 있고 테마 지원, 듀얼 메신저, 게임 런처, 한 손 모드 등 삼성전자의 기능도 포함돼 있습니다. 갤럭시 A21s는 안드로이드 11과 One UI 3.0 업데이트를 어느 시점에 받게 될 것이며, 안드로이드 12 업데이트로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3개월마다 갤럭시 A21s에 대한 새로운 보안 업데이트를 추진할 것입니다. 이 보안 업데이트는 최소 3년 동안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A21s의 오디오 및 통화품질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의 오디오 및 통화품질

갤럭시 A21s는 이어폰을 함께 제공하고 있지 않아 이어폰을 하나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스마트폰의 스피커를 통해서만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스피커는 작고 조용한 방에서 사용하는데 충분하지만, 최대 볼륨에서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저가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현상입니다.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는 유선 및 블루투스 오디오를 사용할 때 작동합니다. 활성화 시 스테레오와 서라운드 효과가 강화됩니다. 갤럭시 A21s의 음성 품질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갤럭시 A21s 배터리 수명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 배터리 수명

엑시노스 850 프로세서는 앞서 언급했듯이 삼성전자의 8nm 공정으로 만든 최최의 저가형 칩셋으로, 정말 효율적인 프로세서입니다. 갤럭시 A21은 첫 번째 완전 충전 후 거의 이틀 동안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점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당신은 아무리 많이 사용해도 하루에 갤럭시 A21s를 방전시키는 것은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배터리 수명은 갤럭시 A21s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입니다. 갤럭시 A21s는 6,000mAh의 배터리를 탑재한 갤럭시 M31보다 더 오랫동안 지속됐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갤럭시 A21s의 프로세서의 효율성과 화면 해상도가 낮기 때문일 것입니다.

갤럭시 A21s는 15W 급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배터리는 2시간여 만에 0~100%까지 완충됩니다. 이는 5,000mAh의 배터리를 탑재한 다른 저가 갤럭시 스마트폰과 비슷한 수준으로 배터리 수명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감안한다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갤럭시 A21s의 총평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

배터리 수명이 우선이라면 갤럭시 A21s를  선택하는 것이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할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가 갤럭시 M21이나 갤럭시 M31을 판매하고 있는 시장에서 살고 있다면, 갤럭시 A21s의 구입은 완전히 배제해야 할 것입니다. 돈을 절약하고 갤럭시 M 시리즈 스마트폰을 구입하거나, 갤럭시 A31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이 모든 스마트폰은 조금의 추가 비용만으로도 갤럭시 A21s보다 훨씬 더 좋은 스마트폰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21s의 장점과 단점

갤럭시 A21 후기, 장단점
갤럭시 A21s의 장점과 단점

 

외신 기사 원문

 

Samsung Galaxy A21s review: Only worth it for outstanding battery life

The Galaxy A21s is one of the cheapest phones in Samsung's 2020 A series lineup. It's special for two reasons: ...

www.sammobile.com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 A31와 갤럭시 A21s 스펙, 디자인, 가격 비교!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최근에 저렴한 스마트폰의 성능이 워낙 좋아지고 있고 굳이 고사양의 스마트폰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삼성전자에서도 플래

oanq4701.tistory.com

 

갤럭시A41 후기 / 스펙 / 성능 / 장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2020년 7월, 현재 기준으로 한국에는 총 세 가지 갤럭시 A 시리즈의 신형 스마트폰이 출시했습니다. 그런데 해외에서는 더 많은 갤럭시 A 시리즈 스마트폰이 존재하고 있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31 리뷰 / 후기 / 성능 / 사양 / 스펙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 기기를 전문적으로 보도하고 있는 샘 모바일(Sammobile)에서 최근에 갤럭시 A 시리즈 중 가장 저렴한 갤럭시 A31에 관한 기사를 내놓고 있습니다. 얼마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51, A41, A31, A21s 장단점, 구입해야하는 합리적인 이유!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좋은 스마트폰 사고 싶어서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보다 보면 정말 비싸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그렇다고 저렴한 스마트폰을 구입하자니 아무리 스마트폰이

oanq4701.tistory.com

 

갤럭시 A21s 스펙 / 성능 / 디자인 / 기능 / 출시일 / 출고가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최근 한국에는 출시할 것이라고 생각지도 못했던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이 출시해 이목이 집중됐습니다. 제가 외국의 스마트폰 후기를 종종 포스팅하는 편인데

oanq47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