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탭

갤럭시 탭 S6 라이트 스펙 / 사양 / 가격 / 출시일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안드로이드 기반의 태블릿을 만들어내는 제조사 중 하나는 삼성전자입니다. 사실 애플의 아이패드는 잘 알려져 있고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태블릿은 생각보다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져 있었습니다. 그래서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폰을 제조하는 기업에서는 태블릿 생산을 종종 포기하는 경우도 많았었죠. 그래서 한때는 태블릿이라는 하나의 카테고리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도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에서는 매년 꾸준하게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태블릿 모델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태블릿 라인업은 콘텐츠 소비를 목적으로 비교적 저렴한 가격 대로 구입할 수 있는 "갤럭시 탭 A 시리즈"와 함께 고성능의 스펙과 이를 기반으로 생산성을 극대화한 "갤럭시 탭 S 시리즈"로 구성돼 있습니다. 콘텐츠 소비 위주로 사용되는 갤럭시 탭 A 시리즈의 경우, 키보드나 S 펜과 같은 생산성을 위한 도구들은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소비자가 선호하는 디스플레이 크기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 S 시리즈의 경우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키보드와 S 펜을 대부분 지원하며 디스플레이 크기는 대부분 선호하는 10 인치 정도로 일정하게 출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태블릿의 라인업은 스마트폰의 라인업과 동일한 구성을 보이고 있지만, 제가 생각할 때는 스마트폰에 비해 더 극명하게 제품군이 구분돼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세분화돼 있는 삼성전자의 안드로이드 기반의 태블릿인 갤럭시 탭 S에서 새로운 모델이 출시돼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기존의 태블릿의 플래그십인 갤럭시 탭 S 시리즈는 비싼 것이 단점 중 하나였지만 이번에는 "라이트"라는 이름을 사용함으로써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삼성전자의 태블릿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출시하는 모델은 "갤럭시 탭 S6 라이트"인데, 과연 어떤 제품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 디자인 알아보기

1. 전면 디자인

갤럭시 탭 S6 라이트의 전면 디자인은 최근에 출시하고 있는 태블릿과 동일합니다. 과거에는 태블릿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전면에 많은 버튼이 존재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물리 홈버튼을 포함한 전면에 배치돼 있던 모든 버튼이 사라지고 디스플레이와 전면 카메라 정도만 볼 수 있게 됐습니다. 최신 스마트 기기들이 모두 같은 경향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시점에서는 그렇게 심박하거나 놀라운 디자인 요소를 놓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 또한 최근 전면 디자인 경향을 따라가고 있으며, 다른 삼성전자의 태블릿과 유사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 후면 디자인 및 색상

후면 디자인에서는 먼저 출시한 갤럭시 탭 S6와는 다른 부분이 눈에 띕니다. 갤럭시 탭 S6에서는 S 펜을 수납하기 위한 공간이 있었는데 이번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서 후면에서 S 펜의 수납공간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S 펜을 수납하는 방법이 사라졌냐고요? 아닙니다. 삼성전자는 다 계획이 있었던 듯합니다. 뒤에 S 펜 부분에서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갤럭시 탭 S6에서 적용됐던 듀얼 카메라가 아닌 싱글 카메라가 탑재돼 후면 디자인에서 조금 달라 보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후면 디자인은 갤럭시 탭 S6보다 갤럭시 탭 S5e와 더 비슷하지 않나 싶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그리고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세 가지 색상으로 출시했습니다. 쉬폰 핑크와 옥스포드 그레이, 앙고라 블루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옥스포드 그레이가 가장 무난한 색상이 아닌가 싶은데, 현재 사전예약 현황을 보면 쉬폰 핑크가 가장 인기 있는 색상인 듯합니다. 


3. 제원

갤럭시 탭 s6 라이트의 크기는 244.5 X 154.3 X 7.0 mm이며, 무게는 467g입니다. 기존에 판매되고 있던 갤럭시 탭 S6와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탭 S6에 비하면 조금 무거워진 측면이 있지만,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OLED 패널이 아닌 TFT-LCD 패널을 사용했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무게에서도 큰 차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 스펙 알아보기

1. 디스플레이

이번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10.4 인치의 대화면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8 인치는 뭔가 작아 보이는 경우가 있고, 그렇다고 12 인치는 휴대성이 많이 떨어지는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다른 제조사에서도 태블릿의 보편적인 디스플레이 크기는 10 인치 정도로 구성돼 있습니다. 사용성과 휴대성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크기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태블릿인 갤럭시 탭 S6에는 삼성전자가 자랑하는 아몰레드 패널이 사용돼 선명한 색감을 보여주고 있지만, 이번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그보다 낮은 패널이라고 볼 수 있는 LCD 패널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2000 x 1200이며, 224 ppi를 가지고 있는 디스플레이입니다. 화면 비율은 5:3입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이 LCD라는 점은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LCD가 탑재되면 아몰레드를 탑재하는 제품에 비해 무거워질 수 있고 흑백의 선명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LCD를 사용할 경우 아몰레드 패널에서 나타날 수 있는 번인 현상에서 자유로울 수 있기 때문에 같은 화면에서 오랜 시간 작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큰 걱정이 없습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를 이용해 문서작업이나 필기를 하는 일이 많으시다면 같은 화면을 오랜 시간 띄워야 하는 일이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분들은 오히려 LCD 패널이 탑재된 것에 대해서는 환영할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갤럭시 탭 S6는 16:10의 화면비율과 달리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서는 5:3으로 변경됐습니다. 실질적인 크기에서는 큰 차이는 보이지 않지만 조금 더 얇아지고 길어졌다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5:3의 화면비는 유튜브나 동영상을 시청할 때 디스플레이에서 영상이 차지하는 비율을 더 높이는 효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2. 프로세서 및 RAM, 배터리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엑시노스 9611의 프로세서와 함께 4 GB의 RAM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초고속 데이터 연결로 빠르게 업로드하고 원활하게 앱을 실행할 수 있으며, 확장 가능한 마이크로 SD 카드로 최대 1 TB의 추가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확장성 덕분에 더 넓은 공간에 콘텐츠와 파일을 마음껏 저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7,040 mAh의 대용량 배터리는 탑재하고 있어 오랜 시간 작업이나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공식적으로 인터넷 사용 시 LTE와 Wi-Fi 환경에서 최대 12 시간 사용 가능하며, 비디오 재생 시 최대 13 시간, 오디오 재생 시 최대 149 시간이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3. 카메라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단출한 카메라 구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는 다르게 태블릿에서는 카메라를 사용하는 일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잘 알고 있는 삼성전자에서는 최소한의 기능만 할 수 있는 카메라를 탑재함으로써 원가에 신경 쓴 모습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전면 500만 화소의 카메라와 후면 800만 화소의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생각한다면 2020년에 출시한 제품에 탑재된 카메라라고 믿기지 않지만 태블릿이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한 카메라 스펙입니다. 동영상은 1080p 해상도 30fps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4. 사운드

삼성전자는 하만을 인수하면서 거의 모든 스마트 기기에 AKG 튜닝된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태블릿을 이용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다른 부분은 몰라도 태블릿에서는 항상 AKG 튜닝 스피커를 탑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갤럭시 탭 S6에서는 4개의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었으나 원가 절감을 위해서인지 2개의 스피커가 탑재됐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소비용으로는 충분하다고 생각되며, 263.1 mm의 대화면과 얇은 베젤로 인해 더욱 몰입감 있는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5. S 펜 및 키보드

이번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서는 태블릿의 색상에 맞춰 S 펜의 색상도 쉬폰 핑크와 옥스포드 그레이, 앙고라 블루의 세 가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확실히 삼성전자의 센스가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과연 이번 S 펜에는 어떤 기능이 들어가고 개선됐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 펜은 우리의 생활의 패턴을 바꿔줄 만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도구입니다. 기존에 종이에 펜을 이용해 필기를 하던 사람이라면 더더욱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녀석이죠. 종이에 필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색상과 종류의 펜을 필통에 가지고 다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S 펜 하나만 있으면 이 모든 펜을 S 펜이 대체할 수 있게 됩니다. 색상에서부터 펜 종류도 여러 가지를 지원하기 때문이죠. 

이번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서는 S 펜과 태블릿 간의 반응 속도를 개선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존 태블릿에서 S 펜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종이에 필기하는 듯한 느낌을 준다고 하는군요. 그리고 4,096 단계의 필압을 지원하기 때문에 세밀한 필기부터 멋진 그림까지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S 펜은 태블릿 옆면에 자석으로 부탁할 수 있게 됐습니다. 갤럭시 탭 S6에서는 후면에 이러한 부분이 있어서 다소 불편함이 있었는데 이번 갤럭시 탭 S65 라이트에서는 이러한 부분이 개선됐습니다.

S 펜을 사용할 때 가장 큰 장점은 필기를 할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S 펜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삼성전자에서는 다양한 기능으로 필기를 쉽고 빠르게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필기한 내용을 300%까지 확대할 수 있어 작은 글씨도 손쉽게 수정할 수 있고, 강조할 부분은 터치해 원하는 색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를 지정하면 빠른 검색이 가능하고 해시태그끼리 묶어서 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PDF에 직접 메모도 가능하다고 하니 학생에서부터 직장인까지 모두에게 필요한 필기도구는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겠네요.

여기서 텍스트 강조와 해시태그 검색은 Samsung Note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혹시 다른 필기 앱을 사용하시는 경우 해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PDF 파일은 PDF에 쓰기로 열면 PDF에 직접 필기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면서 필기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실 것입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만 있으면 집에서도 학교에 있는 것처럼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강의 영상을 보면서 Samsung Note 앱을 띄워 투명도를 조정하면 강의를 멈추지 않고도 필기가 가능하고 저장까지 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필기도구가 필요하지 않아 편리한 기능이며 효율적인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습에 걸리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옆면에 S 펜을 부착하여 S 펜 수납을 조금 더 용이하게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가지고 다니는 것도 불안하신 분들이 있다면 북 커버를 이용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갤럭시 탭 S6 라이트의 북 커버에는 S 펜 전용 수납공간이 있어 S 펜을 잃어버릴 걱정이 없어집니다. 수첩이나 다이어리처럼 S 펜을 북 커버 안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S 펜을 가방에서 찾을 걱정은 없어졌군요.


6. 그밖의 기능

삼성전자의 태블릿에서는 그동안의 삼성전자의 노하우로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이 녹아있습니다. 먼저 Wi-Fi 모델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환영할만한 기능입니다. LTE 모델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지만 Wi-Fi 모델의 경우 Wi-Fi 신호를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 한 번의 터치로 스마트폰의 핫스팟을 자동으로 연결하는 기능 있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자동 핫스팟을 설정해 놓으면 태블릿에서 한 번의 터치만으로 손쉽게 데이터 연결이 가능합니다. 매번 스마트폰을 꺼내 핫스팟을 켤 필요도, 태블릿으로 핫스팟을 연결하고 복잡한 비밀번호를 일일이 입력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리고 만나고 싶은 사람들과 언제 어디서든 마음을 나눌 수 있게 됩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면서 사람들과 직접 마주하는 일이 적어졌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구글 듀오를 탑재하고 있어 멀리 떨어져 있거나 만나기 힘든 사람들을 손쉽게 한자리로 모아줄 수 있습니다. 최대 8명까지 그룹 영상 통화가 가능한 구글 듀오로 사랑하는 사람과 자주 만나지 못하는 친구들 그리고 보고 싶은 가족에게 나의 일상을 공유해 보세요. 구글 듀오는 구글 서비스이기 때문에 구글 아이디는 필수겠죠!

갤럭시 탭 S6에서 들어간 가능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동시에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유용하게 사용할만한 기능도 이번 갤럭시 탭 S6 라이트에는 들어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멀리 있을 때도 태블릿으로 알람이 오게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와 갤럭시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스마트폰으로 오는 전화나 문자 메시지를 태블릿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있다면 태블릿으로도 연락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때 주의점은 통화나 메시지 기능은 안드로이드 9 파이와 RAM 3 GB 이상의 삼성 기기 간에 지원된다고 합니다. 또한 통화 및 메시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두 기기 간 동일한 삼성 계정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며, 자동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초기 설정에서 두 기기를 페어링 해야 한다고 합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다른 삼성전자의 기기들이 그렇듯 Samsung Knox를 지원합니다. Samsung Knox는 아주 높은 단계의 보안 플랫폼으로 악성 프로그램이나 악의적인 위협으로부터 개인의 데이터를 보호해 줍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 가격 및 출시일

갤럭시 탭 S6 라이트는 LTE 모델과 Wi-Fi 모델로 구분하여 출시하였습니다. Wi-Fi 모델의 경우 64 GB 저장 공간을  구입할 경우 451,000원, 128 GB의 경우 495,000원입니다. 그리고 LTE 모델은 64 GB는 495,000원, 128 GB는 539,000원입니다. Wi-Fi 모델은 LTE 모델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LTE를 사용하지 않아도 상관없이 Wi-Fi의 이용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된다면, 조금 더 저렴한 Wi-Fi 모델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의 데이터 요금과 연동하여 데이터를 공유하여 사용할 경우 인터넷을 보다 손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LTE 모델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공유하여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SKT 데이터 함께쓰기 알아보기 (여기클릭!)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태블릿을 40만 원에서 50만 원 초반에 만나볼 수 있다니 정말 매력적인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탭 A8.0 내지는 갤럭시 탭 S5e의 구입을 고려하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충분히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의 출시일은 2020년 4월 29일입니다.


갤럭시 탭 S6 라이트 스펙 간단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