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팁

공기계 스마트폰으로 내비게이션 사용하기 (T맵 카카오내비 자동실행_AAL)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집에서 놀고 있는 스마트폰 하나쯤은 가기고 계시죠? 이렇게 놀고 있는 스마트폰을 그냥 두기는 아깝고... 어디 쓸 때가 없을까~ 생각하다보면 마땅히 용도를 찾을 수 없으실텐데요. 이런 스마트폰 공기계를 이용해서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스마트폰 공기계를 이용해서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렛츠고!!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안드로이드 오토와 카플레이 정보

https://oanq4701.tistory.com/22

SKT 데이터함께쓰기 정보

https://oanq4701.tistory.com/24



사용 중인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으로 쓰고 있는데 영 불편하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은 없을까?


조금 더 편하게 T맵/카카오내비를 사용할 수는 없을까?


실제로 사용해보자!



사용 중인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으로 쓰고 있는데 영 불편하네!?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게는 스마트폰 하나쯤은 다 가지고 있을껍니다. 이 스마트폰 하나면 정말 못하는게 없는 세상이죠. 그래서 요즘은 내비게이션도 따로 설치하지 않고도 이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내비게이션보다 더 좋은 기능과 성능을 가진 내비게이션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죠. 그래서 자동차를 구입할 때 차량에 탑재되있는 내비게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이 없으실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저도 자동차를 구입할 때 굳이 내비게이션이 달려있는 차량을 선택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이렇게 스마트폰을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는 것은 편리하고 정말 좋은데, 한 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복면가왕 김성수 바로

바로~!!!

내 소중한 스마트폰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면 운전 중에는 계속 화면이 켜져 있어야하기 때문에 삼성전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AM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내비게이션의 UI가 화면에 잔상으로 남을 수도 있죠! 또한 화면이 켜진 상태에서 충전도 계속 함께하고 있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는 일이 될수도 있습니다. 얼마 주고 산 스마트폰인데!! 이렇게 망가뜨릴 수는 없겠지요!!

번인


그리고 이건 저만 그럴 수도 있는데요... 매번 운전을 시작하기 전 내비게이션을 키고 셋팅을 해야하잖아요... 뭐 솔직히 많은 과정을 거치는 건 아니지만 귀차니즘이 몸에 베어 있는 우리로써는 여간 신경쓰이는 과정이 아닐 수없습니다 ^^;;


그렇다면 다른 방법은 없을까?


물론 스마트폰을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는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들 집에서 놀고 있는 스마트폰 하나씩은 있으시죠? 그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돈 한푼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생각하고 계실겁니다. 그리고 한번쯤은 스마트폰을 교체하셨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용해볼만한 방법이죠!
아! 여기서 생각해야할 부분이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버전을 확인해보셔야합니다. 너~~~무 오래된 스마트폰일 경우 T맵과 카카오내비 등이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버전이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공기계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 

T맵 안드로이드 지원 버전카카오내비 안드로이드 지원 버전


T맵과 카카오내비는 안드로이드 6.0 버전까지 지원한다고 하네요. 이것은 2020년 1월 14일 기준입니다. 날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니 play스토어에 들어가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조금 더 편하게 T맵/카카오내비를 사용할 수는 없을까?


자 그럼 공기계로 내비게이션을 사용한다면 내 소중한 스마트폰을 지킬 수 있겠죠? 그런데 뭔가 하나가 빠졌습니다... 바로 내 귀차니즘을 공기계는 충족시켜줄 수 없다는 점입니다.
공기계를 사용한다고 해서 운전를 시작할 때 내비게이션을 세팅할 필요가 없느냐... 아닙니다. 단지 내 주머니에 있는 스마트폰을 꺼낼 필요가 없다는 점만 달라진 것이죠... 하...
그렇다면 내가 운전석에 앉아서 시동만 키면 바로 내비게이션이 실행되게 만들 수는 없을까요....? 있습니다!! 제가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이 바로 이 부분입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글에서는 이렇게 바로 실행되는 앱 중 하나인 안드로이드 오토와 애플 카플레이를 소개시켜드렸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 오토와 카플레이는 내 차량에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차량 내 디스플레이가 있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차량에 디스플레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조금은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죠.


안드로이드 오토와 카플레이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 분은 여기!!



그래서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T맵이나 카카오내비를 스마트폰 화면에 자동으로 실행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우선 앱을 다운로드하셔야 합니다. 검색창에 AAL이라고 검색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그러면 "설치"를 눌려 AAL 앱을 설치합니다.


앱 설치가 완료됬다면 앱을 실행하여 들어갑니다. 그럼 "접근성"을 허용하라는 문구가 뜨게 됩니다. 그럼 설정의 접근성 항목에 들어가셔서 "AppAL"사용 안함에서 사용중으로 바꿔줍니다. 

스마트폰 공기계 내비게이션 접근성


그리고 나서 다시 AAL 앱으로 들어가시면 아래 사진처럼 나옵니다.

스마트폰 공기계 내비게이션 AAL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체크가 되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부분 자동차에 시동이 걸리면 자동으로 앱이 실행하게 만드는 부분이기 때문에 체크되있어야합니다. 

보라색 부분은 시동이 걸렸을 때 실행되길 원하는 앱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우리는 내비게이션이 실행되길 원하기 때문에 T맵 또는 카카오내비를 선택하면 되겠죠. 

파란색은 선택한 앱을 실행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과 시동이 꺼졌을 때 앱을 종료시키는 시간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체크돼 있어야하고요. 저는 자동 실행 시간을 5초정도로 해둡니다. 너무 오래 걸리면 사용하는 의미가 없잖아요^^

이렇게 하면 설정이 끝납니다! 어렵지 않죠?^^ 


실제로 사용해보자!!


자! 이제 전원을 연결했다 차단했다가 해볼까요~ 정말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컴퓨터의 USB를 연결하고 뽑는 식으로 테스트해봤습니다. 
전원을 연결하니까 [AAL++]연결 프로그램 시작 이라는 팝업이 뜨면서 T맵이 실행되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공기계 내비게이션스마트폰 공기계 내비게이션스마트폰 공기계 내비게이션

그리고 USB를 제거하니 이렇게 자동으로 T맵이 종료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공기계 내비게이션스마트폰 공기계 내비게이션스마트폰 공기계 내비게이션

이걸 이용해서 자동차에서 사용하면 차량에서 시동을 걸면 전원이 들어가면서 T맵이 자동 실행됩니다. 그럼 목적지를 설정하시고 출발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운전을 다 하시고 난 후 T맵을 따로 종료할 필요없이 차량에서 나가시면 자동으로 T맵이 종료가 됩니다!

여러분도 한번 사용해보세요! 생각보다 편해요!!ㅋㅋ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공기계를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려면 데이터를 사용해야하는데 공기계는 Wi-Fi를 연결하거나 블루투스로 데이터를 연결하는 방법 등을 써야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생각보다 귀찮습니다. 그래서 공기계를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하실 때는 데이터 함께쓰기 (데이터쉐어링)를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SKT 데이터함께쓰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https://oanq4701.tistory.com/24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도움이 좀 되셨나요?ㅋㅋ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고 공감과 구독하시는 거 잊지마세요^^

오늘 하루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