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51 자급제폰 스펙 / 사양 / 출시일 / 출고가 / 구매혜택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2020년에도 어김없이 삼성전자에서 많은 스마트폰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매년 이렇게 많은 스마트폰이 나올 수 있는 것도 참 신기할 정도입니다. 최근에 발표한 갤럭시 S20 시리즈, 앞으로 공개될 갤럭시 노트20 시리즈와 더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제품이 바로 갤럭시 A 시리즈일 것입니다. 2020년 초에 벌써 일부 국가에서는 갤럭시 A 시리즈의 후속작이 공개됐었는데, 한국에는 조금 느지막하게 갤럭시 A 시리즈가 출시되고 있습니다.

갤럭시 A 시리즈도 크기와 성능에 따라 몇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제품인 갤럭시 A51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포스팅을 통해 갤럭시 A51 LTE 모델에 대한 리뷰를 전달드렸었습니다. 

갤럭시 A51 LTE 모델 리뷰

하지만 한국에서는 리뷰를 통해 알아본 4G LTE 모델이 아닌 5G 이동통신을 지원하는 모델이 출시돼 조금 다른 제품처럼 느껴지는데요. 

그렇다면, 갤럭시 A51 5G는 어떤 스마트폰이고, 갤럭시 A50과 갤럭시 A51 LTE 모델과 어떤 점에서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51 카메라

삼성전자에서는 2019년과 다르게 이번 갤럭시 A 시리즈에서 카메라의 성능을 먼저 소비들에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많은 스마트폰에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디스플레이에 초점을 맞춰 마케팅을 진행했다면, 2020년에는 거의 모든 스마트폰에서 베젤이 사라지고 있어 갤럭시 스마트폰만의 특징이라고 보기는 힘들기 때문에 카메라에 집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A51 5G의 카메라는 총 네 개로 구성돼 있습니다. 가장 위쪽에는 뎁스 카메라로 500만 화소에 F2.2의 조리개 값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4,8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F2.0)와 1,2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F2.2), 오른쪽 아래에는 500만 화소의 접사 카메라(F2.4)가 탑재돼 있습니다.

이 카메라 구성은 갤럭시 A31의 카메라 구성과 동일합니다. 갤럭시 A 시리즈의 다른 모델의 카메라 구성은 어떤지 확인해봐야 하지만, 이번 갤럭시 A 시리즈의 카메라는 이 구성을 따라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제는 다들 아시는 것처럼 초광각 카메라는 일반 광각 카메라보다 더 많은 것을 사진에 담을 수 있게끔 만들어줍니다. 일반 광각 카메라의 경우 화각이 80˚에 불과했으나 초광각 카메라는 123˚이기 때문에 이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언제부턴가 광각 카메라와 더불어 스마트폰에서 빠지지 않고 탑재되고 있는 카메라입니다.

최근에는 초광각 카메라와 함께 접사 카메라도 많은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 갤럭시 A51에서도 접사 카메라가 탑재됐습니다. 광각 카메라는 물체가 너무 가까워지면 사진의 초점이 맞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접사 카메라는 초점이 흔들리는 것을 잡아줘서 가까이에서 사진 촬영이 가능해집니다. 그래서 물체의 디테일한 모습을 촬영할 수 있으며, 접사는 꽃이나 음식의 질감을 사진에 담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갤럭시 A51 5G에서 탑재된 500만 화소의 뎁스 카메라를 이용해 특정 사물이나 인물을 제외한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어주는 라이브 포커스 효과를 넣어 촬영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포커스를 통해 특정 사물이나 인물을 강조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단 카메라에서 촬영되는 사진보다 더 특별한 사진을 원하시면 만족할만한 기능이 될 것입니다.

갤럭시 A51 5G의 전면에는 고해상도 카메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3,200만 화소의 카메라가 전면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셀카 촬영에서도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면 카메라에서도 라이브 포커스 사진 촬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어 여러분의 얼굴을 돋보이게 만들어 줍니다.


갤럭시 A51 디자인

2019년 갤럭시 A 시리즈의 후면 디자인은 별다른 특이점 없이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줬다면, 2020년 갤럭시 A 시리즈의 후면은 갤럭시 A 시리즈만의 개성을 살리는 디자인 요소를 추가했습니다.

갤럭시 A51 5G의 후면에는 홀로그램 패턴과 함께 화려한 광택 마감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후면에 적용된 홀로그램은 갤럭시 A 시리즈의 각 모델에 따라 다르게 적용돼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하는 갤럭시 A51 5G 모델에는 지면과 수평으로 중앙에서 살짝 밑부분에 경계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사람마다 호불호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A51 5G의 색상은 총 세 가지로 출시했습니다. 프리즘 큐브 핑크, 프리즘 큐브 화이트, 프리즘 큐브 블랙입니다. 블랙과 화이트는 가장 무난한 색상으로 다른 스마트폰에서도 꼭! 출시되는 색상입니다. 이번 갤럭시 A51 5G의 히든 색상은 핑크네요. 요새 남자는 핑크지!라는 말을 많이 하긴 하지만, 갤럭시 A51의 핑크는 남성분이 사용하긴 조금 부담스러운 편인 듯합니다. 핑크가 예쁘긴 한데 저는 갤럭시 A51을 구입한다면 화이트 내지는 블랙을 선택할 것 같네요.

갤럭시 A51 5G에 버튼과 단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디스플레이를 앞으로 봤을 때, 기기의 오른쪽에 볼륨 업/다운 버튼과 그 아래 전원 버튼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편한 사용성을 보이는 위치라 만족스럽네요.

기기의 하단에는 스피커와 USB Type-C 포트, 3.5mm 이어폰 잭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 시리즈와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서는 3.5mm 이어폰 잭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중저가 스마트폰에서는 아직까지 3.5mm 이어폰 잭을 탑재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어폰 잭 사용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다행인 점이라고 생각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 스피커가 스테레오 스피커가 아니라 모노 스피커가 탑재됐다는 점입니다. 다른 제조사에서는 더 저렴한 스마트폰에서도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는 경우가 있는 갤럭시 A51 정도에는 들어갈 수도 있었을 것 같았는데 말이죠.


갤럭시 A51 디스플레이

2019년에 출시한 갤럭시 A50에서도 충분히 훌륭한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 플래그십 스마트폰 부럽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2020년에는 더 훌륭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A51 5G에는 6.5인치 디스플레이가 탑재됐습니다.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습니다. 2019년에 출시한 갤럭시 A50에는 인피니티-U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발전이라고 보입니다.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있어 보다 나은 사용성과 몰입감을 사용자에게 제공해 줍니다.

또한 삼성전자에서 자랑하는 슈퍼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하고 있어 뚜렷하게 구분되는 흑백과 어떤 스마트폰보다 선명한 색감을 제공해 줍니다. 삼성전자의 아몰레드 패널은 오랜 시간 동안 검증돼 왔기 때문에 흠잡을 만한 부분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갤럭시 A51 배터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있어 사용시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 바로 배터리 용량입니다. 이번 갤럭시 A51 5G에는 얼마나 큰 배터리가 탑재됐는지 살펴보시죠.

갤럭시 A51 5G에는 4,5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에서 저가 스마트폰은 조금 더 큰 배터리를 탑재하는 것을 제외한다면 배터리 용량은 4,500-5,000mAh로 정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에서 공식으로 이야기하는 배터리 사용시간은 LTE로 인터넷 사용 시 최대 16시간, Wi-Fi로 사용 시 최대 17시간, 비디오 재생 시간은 최대 19시간, 오디오 재생 시 최대 86시간이라고 합니다. 물론 여러분도 잘 아시겠지만 사용시간은 사용하는 환경이나 패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 그냥 참고 정도만 하세요.^^


갤럭시 A51 프로세서 및 RAM, 저장 공간

갤럭시 A51 5G에는 5G 통신모뎀과 고성능 모바일 AP를 하나로 통합한 5G 모바일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980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엑시노스 980은 삼성전자가 선보이는 첫 번째 5G 통합 SoC 제품입니다.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는 칩을 하나로 구현함으로써 전력 효율을 높이고, 부품이 차지하는 면적을 줄여 모바일 기기의 설계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이 프로세서는 8nm 공정을 적용한 제품으로, 엑시노스 980 하나로 2G부터 5G까지 폭넓은 이동통신 규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시노스 980은 NPU(Neural Processing Unit, 신경망 처리장치)가 내장돼 있어 기존 제품 대비 인공지능 연산 성능이 약 2.7배 향상됐다고 합니다. 그리고 GPU로는 Mali G76를 탑재하고 있어 모바일 기기에서 고해상도 게임 등 고사양 콘텐츠를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갤럭시 A51 5G는 고성능 프로세서와 함께 6GB의 RAM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중저가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RAM 또한 충분히 탑재돼 있습니다.  내부 저장 공간은 128GB이며, 최대 1TB의 Micro SD 카드를 삽입해 저장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51 5G는 작년에 출시된 갤럭시 A50에 비해 많은 성능이 향상된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A50도 가성비가 좋아 많은 사람들이 구입하고 관심을 갖게 됐는지 2020년 갤럭시 A51 5G는 더욱 강력해져서 돌아왔네요!


그 밖의 스펙

갤럭시 A51 5G의 주요 스펙에 대해서 쭉! 알아봤는데, 정말 괜찮은 스마트폰이 하나 출시한 것 같네요. 그러면 주요 스펙은 아니지만 갤럭시 A51 5G에는 어떤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시죠!

이제는 스마트폰에서 빠질 수 없는 보안 기능이 바로 지문인식입니다. 아! 아이폰에서는 진작에 빠졌었죠! 그래서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지문을 이용해 잠금을 해제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51 5G에서도 지문인식 센서를 이용해 스마트폰의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지문인식 센서는 디스플레이 아래에 자리하고 있어, 육안으로는 센서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 A51 5G에 탑재되는 지문인식 센서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되고 있는 초음파 방식의 지문인식 센서보다 더 빠르게 반응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A51 5G는 게임 부스터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 패턴을 학습해 사용량과 기기의 성능, 온도 등의 균형을 맞춰 기기를 최적화해 줍니다. 이러한 게임 플레이 패턴을 학습함으로써 배터리 사용량을 측정해 게임을 얼마나 더 플레이할 수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게임 플레이를 많이 하신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겠네요.

스마트폰에서는 정말 많은 개인 정보가 저장돼 있습니다. 금융 정보나 기업의 중요 문서뿐만 아니라 내 개인적인 사진, 웹서핑 정보 등 중요한 것부터 사소한 것까지 말이죠. 이러한 정보가 외부로 누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삼성 KNOX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삼성 KNOX는 제조 단계에서부터 설계된 수준 높은 보안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각종 악성코드나 해킹으로부터 당신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 시리즈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삼성페이를 지원한다고 것입니다. 갤럭시 A 시리즈보다 저렴한 갤럭시 M 시리즈에서는 삼성페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삼성페이를 이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이라면 갤럭시 A 시리즈가 마지노선이 되겠네요. 


갤럭시 A51 제원

갤럭시 A51 5G의 크기는 158.9 x 73.6 x 8.7mm (세로x가로x두께)입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6.5인치(164.0mm)입니다. 무게는 187g입니다. 전체적으로 크지 않으며 무게 또한 무겁지 않기 때문에 휴대하기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탑재 센서

갤럭시 A51 5G이 갖추고 있는 센서는 가속도 센서, 지문인식 센서(디스플레이 아래 위치), 자이로 센서, 홀 센서, 조도 센서, 가상근접 센서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이 갖추고 있어야 할 센서는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이제 삼성전자에서 센서로 스마트폰의 급을 나누지는 않는 것 같네요.^^


미지원 기능

갤럭시 A51 5G가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편이긴 하지만 플래그십 스마트폰과의 급을 나누기 위해 일부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삼성전자에서는 동일한 기능을 갤럭시 A 시리즈에서 제외하는 전략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빠지는 기능으로는 OIS(손떨림 방지), 무선 충전, 방수 방진, 스테레오 스피커 등이 있습니다. 있으면 정말 잘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없어도 크게 문제 되지 않는 기능이기 때문에 혹시 위 기능이 필요하다면 갤럭시 A51 5G의 구입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는 좋을 것 같네요.


출고가 및 출시일

갤럭시 A51 5G의 출고가는 572,000원입니다. 삼성전자의 공식 판매처인 삼성닷컴에서는 현재 출고가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다나와를 통한 최저가를 검색해보니 559,76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최저가 검색을 통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큰 차이는 나지 않네요. (최저가 기준일은 2020년 05월 29일입니다.)

그리고 갤럭시 A51 5G의 한국 출시일은 2020년 5월 7일입니다. LTE 모델의 경우 더 일찍 해외에서 출시했지만 한국에서는 LTE 모델은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 A51 스펙 간단 정리


갤럭시 A51 5G 구매 혜택


혜택 1 >> 갤럭시 버즈+ 99,000원 구매 쿠폰

이 구매 쿠폰은 2020년 4월 29일 ~ 2020년 5월 31일 내 구매 및 개통한 고객을 대상으로 제공됩니다. 쿠폰의 사용 기간은 2020년 5월 7일 ~ 2020년 6월 15일까지입니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삼성 멤버스 앱에 접속하여 혜택 탭을 클릭한 후 버즈+ 99,000원 구매 혜택 배너를 클릭합니다. 그럼 모바일 이벤트 몰로 이동하게 되고 여기서 사은품 신청 및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혜택 2 >> 유튜브 프리미엄 4개월 무료 이용권

유튜브 무료 이용권은 2020년 4월 29일부터 2021년 3월 5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 대상은 이벤트 기간 내 갤럭시 A51 5G를 신규 구매 또는 개통하고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에 신규 가입한 사람입니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유튜브 앱에 접속하셔서 계정에 들어가 유튜브 프리미엄 4개월 무료 혜택 확인하고 결제 동의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4개월 무료 이용 기간이 끝나면 유료로 전환되기 때문에 이용을 원하지 않는 분이라면 그전에 해지해 주세요.

혜택 3 >> 윌라 프리미엄 올패스 3개월 무료 이용권

이벤트 기간은 2020년 4월 29일부터 2020년 7월 31일까지입니다. 이벤트 기간 내 갤럭시 A51 5G를 신규 구매 또는 개통하고, 윌라 앱을 최초로 접속한 신규 구독자 및 기 구독자가 지급 대상입니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간단합니다. 갤럭시 A51 5G로 윌라 앱에 접속하시면 바로 혜택이 적용됩니다.

이 혜택 또한 3개월 무료 이용 기간이 끝나면 유료로 전환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