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71 리뷰 / 스펙 / 성능 / 장단점

갤럭시 A71, 아름답고 다재다능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 A70은 지난해 삼성이 출시한 최고급 중저가 스마트폰 중 하나였습니다. 갤럭시 A70은 놀라운 배터리 수명을 가졌으며 25 W급 고속 충전이라는 특징를 갖춘 삼성 최초의 중저가 스마트폰입니다. 또한 크고 아름다운 AMOLED 디스플레이와 우수한 성능, 플래그십과 같은 소프트웨어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은 지난해 12월 공식적으로 갤럭시 A71이 출시했습니다.

갤럭시 A71은 이전 모델보다 훨씬 업그레이드된 제품입니다. 삼성의 플래그십과 같은 새로운 인피니티-O 슈퍼 AMOLED 패널과 보다 새롭고 효율적인 프로세서(스냅드래곤 730), 64 MP(6,400만 화소)의 기본 카메라와 5 MP(500만 화소)의 매크로 카메라를 포함한 쿼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10을 기반으로 One UI 2.0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연 갤럭시 A71은 스마트폰에 큰 비용을 지출하지 않고서도 고급 스마트폰에서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중급 스마트폰을 찾는 사람들에게 만족할만한 종합 패키지 상품일까요?

 

갤럭시 A71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갤럭시 A71은 보관하고 사용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6.7 인치 디스플레이와 4,500 mAh 배터리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A71은 날렵하고 가볍습니다. 후면의 소재는 플라스틱으로 구성돼 있지만, 갤럭시 A71은 미끄럽지 않으면서도 프리미엄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후면의 디자인은 위에서 아래로 가는 줄무늬와 대각선으로 이어지는 두 개의 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빛이 후면 패널에 닿으면, 그 줄무늬에 아름다운 무지개 무늬가 만들어집니다.

디스플레이도 아름답습니다. 선명한 색상, 깊은 흑색, 넓은 시야각 그리고 뛰어난 밝기 수준 등 모든 AMOLED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 덕분에 베젤은 줄었고, 갤럭시 A70 디스플레이에서 본 U자형 카메라 컷아웃보다 전면 카메라의 펀치홀이 더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펀치 구멍이 더 작았으면 좋았을 것 같네요.

디스플레이 내 광학 지문 센서도 개선되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성능이 뛰어나며 삼성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적용된 초음파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 센서보다 훨씬 빠르고 정확합니다. 자연스러운 안면인식이 가능하고, 대부분 잘 작동합니다.

갤럭시 A71의 패키지에는 25W급 고속 충전기와 USB-C-C 케이블 및 3.5 mm 이어폰이 동봉돼 있습니다. 갤럭시 A71에는 화면 보호 필름과 케이스는 함께 제공되지 않습니다. 화면 보호 필름과 케이스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 예쁜 스마트폰을 처음 그대로 유지하길 원한다면 화면 보호 필름과 케이스를 구입할 것을 권장합니다.

 

갤럭시 A71 카메라

갤럭시 A71의 64 MP(6,400만 화소) 메인 카메라는 픽셀 배닝을 이용해 16 MP(1,600만 화소)의 사진을 찍는데, 조명이 맞으면 정말 아름다운 사진을 찍게 됩니다. 일광 촬영과 멋진 다이내믹 레인지에 디테일이 많습니다. 색재현도 대부분의 경우 실제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야간 촬영은 노이즈와 음영 처리되며, 전용 야간 모드는 노이즈 수준을 제어하기 보다는 어두운 물체에서 디테일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적절한 조명으로 사진을 만족스럽게 만들 수 있고, 적어도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에서는 꽤 좋게 보여집니다. 라이브포커스 기능을 이용하여 주변을 흐릿하게 만드는 사진도 고해상도 센서 덕분에 훌륭하게 촬영할 수 입니다.

12 MP(1,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는 갤럭시 A70의 8 MP(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보다 더 좋은 사진을 촬영합니다. 갤럭시 A71은 또한 5 MP(500만 화소)의 매크로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MP(500만 화소) 카메라는 조명이 좋든 나쁘든 디테일을 거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삼성이 상위 중저가 스마트폰에는 고해상도 카메라 센서를 장착했으면 합니다. 또한 매크로 촬영은 피사체를 화면에 담으면서 화면을 자세히 보지 않는 한 초점을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다음은 메인 카메라, 매크로 카메라, 초광각 카메라의 몇 가지 샘플입니다. 오토 및 야간 모드에서 찍은 사진, 일반 카메라와 초각폭 카메라로 찍은 사진도 있습니다. 갤러리 끝부분에는 라이브 포커스 보크 샷이 두 개 있습니다.

갤럭시 A71은 라이브 포커스 외에도 갤럭시 노트10의 AR 두들 기능, 슈퍼 슬로우모션과 일반 슬로모션 비디오 녹화, 30 fps의 4K 영상 촬영을 지원합니다. 초광각 카메라와 프레임의 일부를 이용해 부드러운 영상을 복제하는 슈퍼스테드 녹화 모드도 함께 제공됩니다. AR 이모지 및 빅스비 비전도 지원되며, ISO 및 화이트 밸런스와 같은 파라미터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기본 프로 모드도 지원됩니다.

셀카를 위해, 32 MP(3,2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는 평균 이상의 디테일과 상당히 정확한 피부 톤의 촬영 결과를 보여줍니다. 라이브포커스 셀카는 인물 또는 물체와 배경이 상당히 잘 분리됩니다. 머리 둘레가 흐릿해지는 것과 관련된 문제들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스마트폰 화면에서는 이런 문제들을 알아차리기는 힘들 것입니다.

 

갤럭시 A71 소프트웨어

갤럭시 A71은 화려한 안드로이드 10과 삼성 플래그십 폰에서 볼 수 있는 One UI 2.0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화면 레코더 기능을 사용하면 한 번의 탭으로 화면의 콘텐츠를 녹화할 수 있고, 빅스비 루틴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의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고, 엣지 기능을 통해 디스플레이 가장자리에서 스왑하여 앱 및 기타 기능에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페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Microsoft의 Phone Companion 앱을 통해 원터치로 Windows에 연결, 전원 키를 두 번 누르거나 길게 누르고 있으면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지 선택하는 사이드 키 사용자 지정, 다양한 게임 내 기능을 위한 게임 부스터 등의 기능도 있습니다. 듀얼 메신저, 테마 지원, Always On Display(AOD)와 같은 표준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삼성이 일부 불필요한 앱을 설치했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는 풀 게임은 무엇입니까(성능 섹션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A71에 설치되어 있었고, 캔디 크러쉬 사가, 미스터 오울, 헬로, 데일리 헌트와 같은 앱도 설치돼 있었습니다. 이러한 앱은 모두 제거할 수 있지만, 가격이 더 저렴한 삼성 기기(갤럭시 A51 및 갤럭시 M31)에서도 이런 앱이 설치돼 있지 않았는데 갤럭시 A71에 설치돼 있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갤럭시 A71은 3개월마다 보안 업데이트를 받게 되는데, 이는 삼성 중급 스마트폰에서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두 번의 주요 안드로이드 OS 업데이트 (안드로이드 11 및 안드로이드 12)를 기대할 수 있으며, 갤럭시 A71의 안드로이드 10 출시 일정에 따라 첫 번째 업데이트가 내년 중에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 A71 성능

스냅드래곤 730은 중급형 스마트폰 칩셋 중 하나이며, 갤럭시 A71과 같은 스마트폰에 아주 잘 어울립니다. 일상 사용 시 성능이 우수하며, 버벅임이나 지연이 거의 없고 Life is Strange와 같은 포팅된 PC 게임을 포함한 그래픽 집약적인 게임 타이틀을 모두 잘 실행합니다.

사실, 게임 성능은 갤럭시 A70보다 갤럭시 A71이 상당히 향상된 것입니다. 갤럭시 A70은 스냅드래곤 675에 의해 구동되었는데, 이는 그래픽 능력으로 볼 때 갤럭시 A51의 엑시노스 9611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PUBG 모바일(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갤럭시 A71의 HDR 그래픽 설정을 지원하지 못합니다. 갤럭시 A71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하이엔드 그래픽을 완벽하게 처리할 수 있는 프로세서인만큼 곧 바뀌었으면 합니다.

 

갤럭시 A71 배터리 수명

스냅드래곤 730은 8 nm 칩이고 스냅드래곤 675는 11 nm 칩이기 때문에 배터리 수명은 기술적으로 갤럭시 A70에 비해 유리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갤럭시 A70의 배터리 수명은 이미 훌륭했고, 갤럭시 A71은 이 점에서 크게 업그레이드 된 것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A71의 배터리 수명은 인상적인 수준이며, Wi-Fi에서 가벼운 작업과 약간의 모바일 데이터로 단 한 번의 충전으로 최대 이틀을 보낼 수 있으며, 게임을 하고 YouTube 동영상을 보고, 갤럭시 A71에서 전력소모가 많은 작업을 하는 헤비 유저라면 하루는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행을 많이 하면 갤럭시 A71은 핫스팟으로 사용해도 오랜 시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5 W 고속 충전을 통해 갤럭시 A71의 4,500 mAh 배터리를 약 80분 만에 0~10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1%에서 시작하여 10분 동안 충전하면 배터리의 18%가 충전되며, 30분 동안 충전하면 50%가 충전됩니다. 무선 충전은 지원하지 않으며, 표준 15 W 고속 충전도 지원됩니다(요즘 중급형 갤럭시 스마트폰으로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갤럭시 A71 오디오 및 통화 품질

갤럭시 A70에는 답답할 정도로 작은 음량의 스피커가 내장돼 있었는데, 안타깝게도 삼성은 갤럭시 A71에서도 이 점을 개선하지 않았습니다. 최대 볼륨은 YouTube 동영상을 시청하기엔 적합하지만, 넥플릭스와 같은 게임 및 스트리밍 앱에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조용한 장소가 아니라면 이어폰이 필요합니다.

삼성의 일반적인 중저가 이어폰이 패키지에 동봉돼 있으며 품질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비록 Dolby Atmos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면 어느 정도 음질 개선에 도움이 되긴 하지만, 베이스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A71에는 이어폰 잭이 있기 때문에, 기본 이어폰을 더 나은 타사 제품으로 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통화 품질과 네트워크 수신에 대해서는, 아무런 불만도 없고, 모든 것이 제대로 작동했습니다.

 

갤럭시 A71 총평

갤럭시 A70도 충분히 훌륭한 스마트폰이였는데 갤럭시 A71은 조금 더 개선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신 스냅드래곤 칩셋 덕분에 성능이 월등히 향상되었으며, 디스플레이가 인피니티-O 패널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고해상도 메인 카메라와 매크로 카메라가 후면에 탑재돼 있으며, 안드로이드 10 기반의 One UI 2.0을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갤럭시 A71의 디자인은 훌륭하고, 사용하는데 불편한 점은 크게 없습니다.

좀 더 큰 음량의 스피커가 탑재돼 있었다면 좋았을 것 같고, 저조도 카메라의 노이즈에 관한 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들은 갤럭시 A71을 구입하는데 큰 문제점이 아닙니다. 아름다운 디스플레이, 빠른 성능, 대채적으로 좋은 카메라, 미친 듯이 긴 배터리 수명과 빠른 고속 충전 그리고 최신 소프트웨어가 갤럭시 A71을 선택하는 이유가 될 것입니다.

 

갤럭시 A71의 장단점 간단 정리

 

갤럭시 A71 스펙 정리

갤럭시 A51 스펙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