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31 체험 후기 /스펙 / 사양

갤럭시A31 후기 스펙 사양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이전의 포스팅을 통해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31에 대한 스펙과 사양, 디자인 그리고 가격 등을 알아봤습니다. 오늘을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중 저렴한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는 갤럭시 A31에 대한 체험 후기를 간단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삼성전자의 스마트 기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샘 모바일(Sammobile)에 기재된 글이라는 점 참고해 주시고요.

추후 갤럭시 A31에 대한 리뷰와 성능 평가 등 여러 가지 정보가 나오는 데로 여러분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가라, Exynos! 반갑다, MediaTek!

갤럭시A31 후기 스펙 사양

지난해 삼성전자는 갤럭시 A 시리즈에서 다양한 가격대를 겨냥한 스마트폰을 대거 출시했습니다. 갤럭시 A30은 새로운 라인업에서 처음 출시된 스마트폰 중 하나였지만 고객들은 더 매력적이고 가격이 저렴한 갤럭시 A10으로 몰려들면서 상대적으로 갤럭시 A30의 판매량은 저조했습니다.

갤럭시A31 후기 스펙 사양

물론, 스마트폰의 판매량이 삼성전자가 후속 모델을 출시하기 위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갤럭시 A30 이후 몇 달 만에 갤럭시 A30s를 출시했고, 올해는 갤럭시 A31을 출시했습니다. 갤럭시 A31은 쿼드 카메라 탑재와 기존 4,000mAh의 배터리에서 5,000mAh의 더 커진 배터리 등 기존 갤럭시 A30에 비하면 여러 가지 업그레이드와 함께 최신 소프트웨어까지 탑재했습니다.


갤럭시 A31 첫인상 : 엑시노스가 빠지고 미디어텍이 들어왔다!

갤럭시A31 후기 스펙 사양

갤럭시 A31은 갤럭시 A41과 함께 미디어텍 프로세서가 탑재됐다는 점에서 독특합니다. 삼성전자에서 생산되는 스마트폰에 삼성전자가 개발하고 있는 엑시노스 프로세서가 탑재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갤럭시 A51에는 엑시노스 9611이 탑재돼 있으며, 갤럭시 A21s에서 처음 선보인 신형 엑시노스 850 사이의 스마트폰이라고 할 수 있는 갤럭시 A31에는 미디어텍 헬리오 P65 프로세서가 탑재된 것입니다.

갤럭시A31 후기 스펙 사양

삼성전자가 미디어텍의 프로세서는 처음 탑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중국 반도체 제조사의 프로세서를 탑재한 갤럭시 A 스마트폰은 처음입니다. 미디어텍 칩셋은 그동안 어떤 성능을 발휘하는지 알려진 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갤럭시 A31이 갤럭시 A51과 같은 스마트폰이나 삼성전자의 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M31과 비교해 어떤 성능을 발휘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갤럭시A31 후기 스펙 사양

이 기기를 다뤄볼 수 있는 시간은 짧았습니다. 그 시간 동안 갤럭시 A51보다 성능이 조금 좋아진 것 같은데  특히 더 빠른 앱 실행 시간이 눈에 띕니다. 게임 성능은 여기서 판단하기보다는 조금 더 철저한 테스트가 진행돼야 할 것 같습니다. 적어도 Call of Duty는 그래픽을 가장 낮은 설정으로 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만약 게임이 여러분의 주요 사용 목적이라면 다시 한번 구입을 생각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One UI 2.1이 제공되지만 제한된 기능을 갖는다.

갤럭시A31 후기 스펙 사양

갤럭시 A31은 갤럭시 S20 시리즈를 제외하고 삼성전자에서 처음으로 One UI 2.1을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중저가 스마트폰인 만큼 One UI 2.1 기능을 모두 갖춘 것은 아닙니다. 갤럭시 A31은 빅스비 루틴이나 스크린 리코더 같은 기능도 지원하지 않으며, 카메라 앱은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슬로우 모션과 하이퍼 랩스 같은 모드가 빠져 있습니다.


매력적인 디자인과 디스플레이, 빠른 디스플레이 지문 센서

갤럭시A31 후기 스펙 사양

갤럭시 A31의 디자인은 아주 매력적입니다. 갤럭시 A51과 같은 프리즘 패턴이 후면에 있습니다. 이번에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A31의 히든 색상으로 생각하고 있는 파란ㄴ색은 매우 예뻐 보입니다. 하지만 갤럭시 A31에는 큰 변화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갤럭시 A31은 여전히 인피니티-U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 물방물 노치를 가지고 있고 눈에 거슬릴만한 큰 하단 베젤을 갖고 있습니다. 가격대를 생각한다면 크게 불평할만한 것은 아니지만, 갤럭시 A50에서 갤럭시 A51로 넘어오면서 변한 것을 생각한다면 다소 아쉬움이 남습니다.

갤럭시A31 후기 스펙 사양

갤럭시 A31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아몰레드 패널이기 때문에 놀라운 색 재현력과 넓은 시야각, 깊은 흑색을 잘 표현합니다. 갤럭시 A31은 갤럭시 A51과 동일한 광학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지난해 중저가 스마트폰에서 사용했던 광학센서보다 크게 업그레이드된 것이며, 특히 갤럭시 A31에서 사용할 때 상당히 빠르고 정확한 인식을 보여줍니다.


갤럭시 A31의 체험에 대한 결론!

갤럭시A31 후기 스펙 사양

갤럭시 A31에 대한 우리의 첫인상은 모든 것을 고려해 볼 때 꽤 괜찮은 가격의 스마트폰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갤럭시 A31을 당신이 구입할만한 스마트폰인지, 배터리 수명과 카메라 화질 등 여러 가지 테스트를 진행해보고 갤럭시 A31을 더 많이 사용해봐야 정확히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갤럭시 A31에 미디어텍의 프로세서가 탑재됐기 때문에 과연 어떻게 작동할지 테스트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디어텍과 엑시노스 프로세서의 차이는 사용자의 경험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