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A

갤럭시 A31 자급제폰 스펙 / 사양 / 출고가 / 출시일

갤럭시 A31


안녕하세요. HemDog입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정말 다양한 가격 대의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라인업이 확립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줬었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라인업을 확실히 굳히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갤럭시 S 시리즈나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 힘을 싣는 모습을 보여줬다면 최근에는 비교적 저렴한 갤럭시 A 시리즈에도 공을 들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갤럭시 A 시리즈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은 스마트폰의 성능에서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과거에 갤럭시 A 시리즈를 떠올려보면, 디자인은 괜찮은데, 없으면 불편한 센서가 없는 것처럼 은근히 불편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 출시한 갤럭시 A30, A50, A90에서 중저가 스마트폰이라고 믿기 힘든 성능을 보여주고, 플래그십에서 지원하는 웬만한 기능을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작년 갤럭시 A 시리즈의 판매량은 눈에 띄게 성장했습니다.

이렇듯 사람들은 삼성전자의 중저가 스마트폰인 갤럭시 A 시리즈에 대한 관심이 커짐에 따라 2019년 갤럭시 A 시리즈의 후속작인 2020년 갤럭시 A 시리즈에 대한 관심이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이야기할 부분은 2020년 4월 26일 한국에 출시한 갤럭시 A31은 과연 어떤 스펙과 디자인, 가격 등을 갖추고 출시한 스마트폰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31 카메라

삼성전자에서 이번 갤럭시 A31을 출시하면서 제품의 특징으로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카메라인 것 같습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강조하기 위해 디스플레이를 가장 전면에 내세웠는데 이번에는 카메라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렇다면 갤럭시 A31의 카메라는 어떻게 구성돼 있으며, 어떤 기능을 갖추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31

2020년 갤럭시 A31의 후면 카메라는 4,800만 화소 F2.0의 메인 카메라와, 800만 화소 F2.2 초광각 카메라, 500만 화소 F2.4 접사 카메라, 500만 화소 F2.4 뎁스 카메라로 구성돼 있습니다. 초광각 카메라의 경우 화각은 123˚입니다. 최근에 많은 스마트폰에서 세 개 이상의 카메라를 탑재하고 출시하는 것과 같은 경향입니다. 그런데 30만 원 대의 삼성전자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카메라 구성은 좋아 보입니다. 

갤럭시 A31

메인 카메라의 4,800만 화소 센서는 밝은 환경에서는 선명한 이미지를, 어두운 환경에서는 야간 모드로 조금 더 밝은 이미지를 만들어 줍니다.

갤럭시 A31

언제부턴가 스마트폰에서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것이 초광각 카메라입니다. 일반적인 광각에서는 80˚의 화각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한된 사진 촬영만 가능했습니다. 초광각 카메라의 123˚ 화각을 통해 한 장면에 많은 이미지를 담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 A31

최근에는 초광각 카메라와 더불어 많은 스마트폰에서 함께 탑재되고 있는 카메라가 바로 접사 카메라입니다. 접사 카메라는 일반 카메라보다 물체를 가까이에서 촬영할 수 있게 해주는 카메라로, 음식 사진을 촬영할 때 예쁜 이미지를 만들어 줍니다.

갤럭시 A31

30만 원 대 스마트폰에 라이브 포커스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포커스는 500만 화소의 뎁스 카메라를 이용해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어 주인공을 더 또렷하게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일반 카메라보다 예쁜 이미지를 만들어 줍니다.

갤럭시 A31

갤럭시 A31의 전면에는 2,000만 화소의 고해상도 카메라가 탑재돼 있어 셀카에서도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면 카메라는 라이브 포커스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색다른 셀카 촬영이 가능합니다.


갤럭시 A31 디자인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의 디자인인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편입니다. 이번에 갤럭시 A 시리즈에는 후면에 패턴이 들어가는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31은 어떤 디자인적 요소가 적용됐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31

갤럭시 A31에는 고용량 배터리가 들어갑니다. 고용량 배터리가 들어가면 비교적 두께가 두꺼워지는 편인데, 갤럭시 A31은 8.6mm의 얇은 두께를 자랑합니다. 또한, 전면 디자인은 인피니티-U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으며, 하단 베젤은 2020년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조금 큰 편입니다.

후면의 디자인은 최근에 출시하는 스마트폰에서 거의 동일하게 적용되는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메라의 성능 향상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선택된 커다란 카메라 모듈이 가장 눈에 띕니다. 중앙에는 갤럭시 A 시리즈만의 패턴이 보이고 하단에 삼성 로고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눈에 띄는 디자인적 요소는 없기 때문에 깔끔합니다.

갤럭시 A31

갤럭시 A31의 색상은 프리즘 크러스 블루, , 프리즘 크러스 블랙, 프리즘 크러스 화이트로 충 세 가지 색상으로 한국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블랙과 화이트는 가장 무난한 색상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좋아할 색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 A31만의 색상은 블루인 듯합니다. 삼성전자에서도 갤럭시 A31을 홍보할 때 주로 프리즘 크러스 블루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31

간단하게 버튼과 단자의 위치를 알아보면, 갤럭시 A31의 볼륨 버튼과 전원 버튼은 오른쪽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유심과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이 자리하고 있으며, 하단에는 3.5mm 이어폰 잭과 중앙에 USB type-C 포트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31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디스플레이입니다. 스마트폰의 대부분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우리가 직접적으로 마추 하는 것이 디스플레이이기 때문에 디스플레이 성능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A31에서는 어떤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A31

갤럭시 A31에는 6.4인치의 커다란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면 카메라 부분이 드러나는 인피니트-U 디스플레이가 적용됐으며, 하단에는 커다란 베젤이 보입니다. 갤럭시 A31에는 슈퍼 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고, 해상도는 2400 x 1080 FHD+이며, 20:9 화면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갤럭시 A31

갤럭시 A 시리즈에서 저렴한 측에 속하는 모델인 만큼 디스플레이에서 차이를 두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한 갤럭시 A51과 갤럭시 A 퀀텀 등에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동일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것을 보면 말이죠.


갤럭시 A31 배터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있어 사용시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배터리일 것입니다. 갤럭시 A31에서는 어떤 배터리가 들어갔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A31

갤럭시 A31에서는 5,0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있습니다. 상당히 큰 배터리는 탑재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A31에 FHD+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있기 때문에 상당한 사용시간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에서 공식적으로 이야기하는 사용시간은  LTE 또는 Wi-Fi로 인터넷 사용은 최대 20시간, 연속 통화시간은 최대 33시간, 비디오 재생 시간은 최대 22시간, 오디오 재생 시간은 최대 97시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시간은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잊지 마세요!


갤럭시 A31 프로세서 및 RAM, 저장공간

스마트폰은 손에 들고 다니는 컴퓨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부의 프로세서와 RAM 등이 스마트폰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면 갤럭시 A31에서는 어떤 프로세서와 RAM 그리고 저장 공간은 얼마나 제공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A31

먼저, 스마트폰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프로세서는 미디어텍 MT6768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A30에서는 삼성전자가 생산하는 엑시노스 프로세서를 탑재했었는데, 갤럭시 A31에는 원가절감을 위해 대만의 미디어텍 Helio 프로세서를 탑재했습니다. 미디어텍 특성상 낮은 전성비와 누설전류로 인해 배터리가 빨리 소모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A30과 비교하면 CPU 성능은 25% 향상됐으나 GPU 성능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갤럭시 A31

갤럭시 A31에는 4GB의 RAM이 탑재돼 있으며, 저장 공간은 64GB, 외부 저장 공간은 최대 512GB까지 확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밖의 스펙

위의 주요 스펙 이외에도 갤럭시 A31에는 어떤 기능을 지원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A31

갤럭시 A31은 스마트폰 보안을 위해 지문인식 센서를 디스플레이 아래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의 지문 센서가 노출돼 있지 않습니다. 갤럭시 A 시리즈에 탑재되고 있는 지문인식 센서는 갤럭시 S 시리즈의 초음파 지문인식 센서보다 인식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전면 카메라를 이용하여 인식하는 방식인 얼굴 인식 방식을 이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갤럭시 A31

갤럭시 A 시리즈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기능은 바로 삼성페이를 지원한다고 점을 것입니다. 갤럭시 A31에도 삼성페이를 지원합니다. 30만 원 대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삼성페이까지 사용할 수 있다니, 스마트폰에 큰돈 들이고 싶지 않은 사람이라면 충분히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갤럭시 A31

게임을 실행할 때 보다 최적화된 실행을 위한 게임 부스터 기능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보다 부드럽게 게임을 실행하고 배터리 사용량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갤럭시 A31의 성능이 게임을 주로 사용하기엔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부스터 기능은 큰 의미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갤럭시 A31

그리고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의 보안 시스템인 삼성 Knox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을 지금까지 사용하면서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긴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중요한 파일을 저장하거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 A31에는 모노 스피커가 탑재돼 있습니다. 원가 절감을 위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다고 생각됩니다. 요새는 삼성전자의 스마트폰 스피커도 우수한 성능을 보이고 있어 모노 스피커라도 큰 불편함을 없을 것입니다.


갤럭시 A31 제원

갤럭시 A31

갤럭시 A31의 크기는 159.3 x 73.1 x 8.6mm (세로x가로x두께)입니다. 무게는 186g으로 그렇게 무겁지 않는 스마트폰입니다. 전면의 디스플레이는 162.5mm, 6.4인치입니다.


탑재 센서

갤럭시 A31

갤럭시 A31에는 가속도 센서, 지문 센서(디스플레이 아래 위치), 자이로 센서, 조도 센서, 가상 근접 센서 등이 탑재돼 있습니다.


미지원 기능

갤럭시 A31

삼성전자는 2019년에도 동일한 방식으로 갤럭시 S와 갤럭시 A의 급을 나누고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 A31에서도 OIS(손떨림 방지), 방수 방진, 무선 충전 등을 지원하기 않습니다.

이 기능들은 있으면 정말 편리하고 계속 사용하고 싶게 하지만, 굳이 없어도 상관없는 기능들이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비싼 갤럭시 S와 갤럭시 노트 대신 갤럭시 A를 선택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갤럭시 A31 가격

갤럭시 A31

갤럭시 A31은 삼성전자의 공식 판매처인 삼성닷컴에서 374,000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갤럭시 A31

2020년 5월 24일 기준으로 다나와에서 최저가를 검색해보니 342,200원까지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네요.


갤럭시 A31 스펙 간단정리

갤럭시 A31

갤럭시 A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