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LG V, Q, X

LG V60 ThinQ 5G 핸즈온 리뷰 / 스펙 / 사양 / 듀얼스크린

LG V60 ThinQ 5G


LG는 주력 스마트폰인 LG V60 5G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라고 우리를 초대했습니다. 그들은 LG V60 5G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방식을 다시 만들고, 스마트폰의 사용 사례를 확장하며, 필요할 때만 듀얼 스크린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일부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유연성을 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LG V60은 저렴하지 않겠지만 LG는 5G 이동통신, 스냅드래곤 865 플래그십 SoC, 고품질 사진 촬영 등 핵심 기능을 제공하면서 현재 갤럭시 S20 가격인 999달러보다 저렴하게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LG V60 ThinQ 5G



LG V60의 특이한 점은 듀얼 스크린 액세서리가 무료로 단말기와 함께 묶어서 출시할 예정입니다. 보조 화면을 소비자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LG는 사람들이 듀얼 스크린의 이점에 대해 준비하고 보다 유용하게 사용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LG V60 ThinQ 5G


그 외 크고 높은 6.8 인치 OLED 디스플레이와 넉넉한 5,000 mAh 배터리, 뒤쪽에 듀얼 카메라 탑재로 하이엔드 부문에서 경쟁할 수 있는 성능을 대부분 갖추고 있습니다. 네, 후면 카메라는 메인 카메라 한 개와 초광각 카메라 두 대뿐이지만 LG전자는 대형 6,400만 화서 센서를 활용해 무손실 두 배 확대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설계 및 처리


신형 LG V60 ThinQ 5G는 디자인 면에서 LG에서 지금까지 볼 수 있는 것과는 다릅니다. 스마트폰은 이제 알루미늄 사이드 프레임의 끝부분인 뒷부분 곡선을 더욱 뚜렷하게 만들었으며, 그 끝부분은 그립을 돕고 뚜렷한 외관을 제공합니다. 그립에 대한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LG V60 ThinQ 5G는 크기가 상당히 크다는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S20 울트라보다 화면이 약간 작지만 상당히 큰 편이고, 특히 듀얼 스크린 액세서리를 장착하면 더욱 커집니다. LG V60 ThinQ 5G는 크기 때문에 휴대하기 쉽지 않습니다. 베젤도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그렇게 얇은 편도 아닙니다.


LG V60 ThinQ 5G


또 다른 큰 변화는 카메라 모듈입니다. 갤럭시 S10 시리즈와 놀라울 정도로 비슷하고 작은 돌출도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카툭튀가 카툭튀가 없던 이전 모델보다 한 단계 후퇴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새로운 디자인의 변화는 그렇게 나쁘지 않습니다. 이 카툭튀는 크지 않고, 시각적으로 뒤쪽 유리와 좋은 조화를 이룹니다.


LG V60 ThinQ 5G


LG가 최첨단 디스플레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베젤에 전면 카메라가 박혀있는 U자형 노치를 볼 수 있다.


LG V60 ThinQ 5G


하지만, 두툼한 느낌과 전면의 두꺼운 프레임에도 불구하고, LG V60 ThinQ 5G는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그립감을 제공합니다. 굽은 후면 패널과 모서리 부분이 LG V60에 뚜렷한 외관과 모던한 느낌을 줍니다. 사용 가능한 색상은 클라스 화이트와 클라스 블루다. 두 가지 색상 모두 직접 보면 정말 멋져 보이고, 클라스 블루 버전에 나오는 프레임의 대비되는 색상이 특히 눈길을 끕니다.


LG V60 ThinQ 5G


하드웨어 및 기능


LG V60 ThinQ 5G는 해상도가 1080 x 2460인 6.8 인치 OLED를 중심으로 제작돼 가로 세로 비율이 다소 특이합니다. LG는 2020년 대표 스마트폰에 고 주사율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최신 트렌드를 놓치고 있다고 보입니다.

디스플레이의 밝기는 최대 500 니트를 보이고 있지만, 직사광선 아래서 오토 모드에서는 더 높이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디스플레이 안쪽에는 광학 지문 인식 센서가 내장돼 있는데 LG에서는 지문 인식 센서에 대한 어떤한 언급도 없었고, 지문 인식 센서의 성능을 평가할만한 시간이 없었습니다. 


LG V60 ThinQ 5G


성능 측면에서 퀄컴의 X55 5G 모뎀, 8 GB RAM, 128 GB 또는 256 GB의 확장 가능한 내장 스토리지와 결합된 스냅드래곤 865 칩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LG는 듀얼 스크린을 장착한 상태에서 멀티태스킹 작업 중에도 8 GB의 램이 충분하다고 했습니다.

LG V60 ThinQ 5G


이어폰 잭을 선호하는 사람들이라면 LG V60가 이어폰 잭을 탑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면 기뻐할 것입니다. LG V60 ThinQ 5G는 3.5 mm 이어폰 잭과 Hi-Fi 오디오 DAC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하드웨어는 무선 충전과 퀵 차지 4.0을 지원하는 5,000 mAh의 대용량 배터리로 구동됩니다. 큰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는 것는 초고속 충전에서 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점을 퀵 차지 4.0으로 보완했습니다. LG는 이른바 AI 전력관리 기능으로 인해 4,000 mAh 배터리를 탑재한 LG G8X ThinQ보다 30% 이상 오래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LG V60 ThinQ 5G


LG의 브리핑으로 알 수 있는 것은 LG V60 ThinQ 5G는 카메라와 관련 기능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입니다. 후면의 6,400만 화소의 메인 카메라는 화소 결합 기술을 지원하는 LG전자의 첫 번째 스마트폰입니다. 0.8μm 픽셀의 대형 센서(1/1.72")는 f/1.8 조리개를 가진 광학적으로 안정된 렌즈와 짝을 이룹니다. 두 번째 카메라는 f/1.9 조리개와 초광폭 시야 117도인 1,300만 화소 카메라입니다. 전면은 f/1.9 조리개가 있는 1,000만 화소 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텔레포토 카메라입니다. LG는 6,400만 화소 센서를 이용하여 2배의 무손실 줌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기능은 분명히 가능한 선택사항이지만, 아직 이 기능을 이용한 카메라 품질을 평가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LG V60 ThinQ 5G


최근 추세에 따라 6,400만 화소 메인 카메라 센서가 충분한 촬영 가능 범위를 제공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는 초당 24프레임으로 8K 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이 영상은 10 bit로 HDR+로도 촬영할 수 있어 진정한 10 bit 컬러 심도를 지원하는 LG OLED TV의 풀 컬러 팔레트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


LG V60 ThinQ 5G


LG는 자사 스마트폰의 비디오 녹화 능력과 관련하여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LG V60은 이 부분에서 훨씬 더 발전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LG V60 ThinQ 5G는 멀리서 초점을 맞춰 들을 수 있는 보이스 보크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전혀 새로운 기능은 아니지만, 네 개의 마이크를 사용하고 주변으로부터 소음 감소량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정교해졌습니다.

LG G8X와 함께 소개된 슈퍼 스테이블 비디오는 LG V60에서 개선돼 훨씬 더 세련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1080p@30fps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여전히 LG는 6,400만 화소 카메라는 LG전자의 스마트폰에 장착된 저조도 촬영 중 가장 우수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으며, OIS(손떨림 방지 기능)도 저조도 촬영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카메라 부분에서는 야간 모드, 비디오와 사진의 수동 모드, 슬로우 모션, 추적 초점, AI 카메라 기능과 같은 몇 가지 주요 특징과 모드를 다듬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왔습니다.


LG V60 ThinQ 5G


LG V60 ThinQ 5G는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3D ToF 센서도 추가했으며, 그로 인해 일부 첨단 3D 효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듀얼 스크린


듀얼 스크린 액세서리도 개선됐습니다. 같은 6.8 인치 OLED 화면이지만 LG는 기존 세대에 비해 최대 밝기를 더 높일 수 있었지만, LG V50의 듀얼 스크린과 비교하면 듀얼 스크린 안에 별도의 보조 배터리가 내장돼 있지 않습니다.


LG V60 ThinQ 5G


디자인 측면에서 듀얼 스크린 케이스는 몇 가지 개선 사항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자석 커넥터는 강하고 사용하기 쉬운 반면, 바깥쪽의 질감은 부드럽고 쾌적합니다. 이전보다 더 좋은 느낌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듀얼 스크린 액세서리는 LG V60 ThinQ 5G처럼 방수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LG V60 ThinQ 5G


듀얼 스크린은 스마트폰을 커지게 하지만, 좋은 면에서는 항상 스마트폰에 장착해둘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LG V60 ThinQ 5G


장 좋은 점은 LG가 듀얼 스크린으로 과거의 실수를 인정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에는 듀얼 스크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액세서리를 별도로 구입하거나,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 스마트폰과 동봉된 제품을 구입했어야 합니다. 이번에 LG는 LG V60 ThinQ 5G에 듀얼 스크린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듀얼 스크린을 원하는 경우 경쟁사보다 확실한 우위를 점하게 됐습니다.


총평


LG V60 ThinQ 5G


LG V60 ThinQ 5G가 직접 경쟁사에 맞서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지를 판단하기는 아직 이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 듀얼 스크린 액세서리를 함께 제공하기로 결정하면서 LG는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거 LG G5는 별도로 구입해야 했던 것들이 많았고 그것들은 모두 가격이 비쌌습니다. LG V60 ThinQ 5G의 주요 장점은 듀얼 스크린이 동봉됐다는 데 있을 것입니다.

LG V60 ThinQ 5G 스펙


LG V60 ThinQ 5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