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 기기 스펙 및 정보/삼성 갤럭시 S

갤럭시 S20, S20플러스(Plus) 핸즈온 리뷰 스펙 디자인


매년 2월은 삼성의 최신 플래그십 스마트폰과 직접 대면하는 연중 가장 기다려지는 기간입니다. 삼성이 방금 출시한 세 가지 새로운 갤럭시 S20 시리즈 중 두 가지를 사용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정확히 갤럭시 S20과 S20+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무엇이며, 둘 중 어떤 것이 좋을까요?




디자인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는 삼성전자가 더 큰 디스플레이와 더 작은 베젤을 끈질기게 추구한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삼성이 이러한 경계를 넓히고 주력 제품군의 익숙한 실루엣을 유지하는 것은 확실히 인상적입니다. 크기가 더 크더라도 갤럭시 노트와 혼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는 확실히 갤럭시 S 시리즈에 속해있으며, 갤럭시 스마트폰 디자인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를 나타내는 새로운 디자인 요소들이 포함돼 있습니다.

요즘 플래그십 스마트폰는 메탈과 유리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는 갤럭시 S20에도 해당되며, 갤럭시 S20이 손에 쥐는 느낌이 너무 좋아 스마트폰을 구입하게 되는 모든 비용의 가치가 확실히 높아집니다. 삼성은 지금까지 주력 스마트폰에 대한 프리미엄급 외관과 느낌을 정확히 과학적으로 표현해 왔기 때문에 그렇게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이 기술은 매년 완벽하게 재현돼 왔습니다.

차별화 설계 요소에는 오른쪽 프레임에 있는 하드웨어 버튼이 포함됩니다. 예상했던 전용 빅스비 키도 없고, 아래쪽에도 이어폰 잭도 없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디자인 변화는 뒷면에 있는 새로운 카메라 모듈 있습니다. 지금까지 수직으로 정렬되어 삼성의 시그니처 수평 배치와는 다르게 배치되어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변화은 계속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배치 전환의 본질적인 장점이나 단점은 없습니다. 이제 갤럭시 S20 시리즈의 후면은 다른 안드로이드 폰과 비슷해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는 각각 6.2인치와 6.7인치 QHD+ 디스플레이를 갖췄습니다. 완전히 평평하지는 않지만, 패널은 삼성의 이전 스마트폰에서 보여줬던 것보다 훨씬 더 곡율이 작은 곡선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은 새로운 발표한 갤럭시 S20 라인업에서 약간의 수정을 가한 것으로 보이며, 우리가 이 기기로 사용하는 짧은 시간 동안, 엣지 디스플레이는 의한 불편함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대부분은 눈치채지 못할 거예요.

이번에 새로워진 것은 패널의 재생률이 120 Hz라는 점입니다. 애니메이션의 부드러움과 UI의 전반적인 유연성이 바로 확인됩니다. 그것은 멋져 보이고 빠르게 진행되는 게임을 할 때 분명히 유용하게 쓰일 것입니다. 하지만 해상도는 120 Hz에서 FHD+로 고정되므로 QHD+ 해상도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표준 60 Hz를 사용해야 합니다. 삼성 플래그십의 AMOLED 디스플레이에서 기대했던 품질은 역시나 최상의 품질을 보여줍니다. 상단 중앙에는 셀프 카메라를 위한 펀치 홀이 있습니다. 갤럭시 S10의 펀치 홀이 다소 이상한 위치에 있었는데 반가운 변화 중 하나입니다.

디스플레이에는 초음파 지문 센서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삼성은 이것을 "2세대" 센서라고 정확히 부르지는 않지만, 개선이 이루어졌고 센서 자체의 위치가 바뀌었다고 들었습니다. 2세대라고 부르기를 꺼리는 것은 센서 하드웨어가 상당히 개선되었다는 소문은 결국 사실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갤럭시 S10에 비해 갤럭시 S20에 장착된 센서가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추후 리뷰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는 One UI 2.1로 안드로이드 10과 함께 출시됩니다. One UI 2.0에서 기대하는 모든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삼성은 갤럭시 S20 라인업으로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퀵 쉐어(Quick Share)도 그 중 하나입니다. 동시에 최대 5명의 사용자와 파일을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어링된 블루투스 연결을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스마트폰이 블루투스를 통해 자동차 스테레오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친구가 자신의 스마트폰의 음악을 재생하기 위해 내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연결을 끊을 필요가 없습니다. 내 스마트폰과 친구의 스마트폰 간의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자동차 스테레오에 연결하고 친구의 스마트폰를 사용하여 트랙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정확히 테스트해봐야 할 기능이지만 이 기능은 상당히 유용하게 들립니다.

삼성은 또한 구글과 협력하여 구글 듀오를 자체 UX 내에 독점적으로 통합했습니다. 네이티브 다이얼러 앱을 사용하여 듀오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또한 듀오는 최대 8명의 사람들과 함께 FHD 품질의 영상 통화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카메라



자, 이게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는 단 한 가지 기능을 제외하고는 완전히 같은 카메라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갤럭시 S20+는 증강된 AR 경험을 위한 ToF 센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두 장치 모두 12 메가픽셀 F/1.8 OIS 기본 카메라, 12 메가픽셀 F/2.2 초광각 카메라 및 64 메가픽셀 F/2.0 OIS 텔레포토 카메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삼성은 이번 갤럭시 S20 시리즈에서 새로운 카메라 하드웨어를 모두 사용하고 있으며, 몇 가지 흥미로운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3배 이상의 "하이브리드 광학 줌"을 가지고 있으며, 이론적으로는 광학 줌, 디지털 줌 및 소프트웨어 수정을 활용하여 큰 품질 저하 없이 확대/축소를 가능하게 합니다.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삼성에서 공식적으로 최대 30배까지 Super Resolution Zoom이 가능한 스페이스 줌(Space Zoom)을 발표 했습니다. 하이브리드 광학 줌과 AI 기반 디지털 줌을 결합하여 30배 확대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한된 공간에서 확대/축소 기능을 테스트해보기엔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추후 테스트 과정를 거쳐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이 개념은 흥미롭고, 삼성의 마케팅에 많은 원동력을 공급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은 이 모든 하드웨어를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으로 백업했습니다. 싱글 테이크는 여러분이 캡처하고 싶은 순간을 담은 빠른 비디오를 찍어야 할지 아니면 사진을 찍어야 할지 결정하는 데 따른 고민을 덜어주는 새로운 기능입니다. AI-powered 기능은 장치에 있는 모든 다양한 카메라를 사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장면을 캡처합니다. 라이브포커스 및 울트라 와일드(Ultra wide)에서 잘라낸 장면을 자동으로 캡처하여 동영상과 장면을 촬영합니다. 이것은 매우 잘 작동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정말 좋아할 것입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 전체는 초당 24프레임으로 8K 영상을 녹화할 수 있습니다. 8K 비디오에서 33MP의 고해상도 사진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또한 비디오용 프로 모드를 다시 도입했습니다. 이는 이제 비디오를 캡처할 때 조리개나 노출 같은 것들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파이와 함께 이전 갤럭시 플래그십에서 가능했습니다. 



배터리와 충전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를 사용해 본 시간은 그리 길지는 않았고 배터리 수명에 대한 의견을 이야기하기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각각 4,000 mAh와 4,500 mAh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하루정도는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5 W의 고속 유선 충전이 지원되며, 두 스마트폰 모두 25 W 충전기와 함께 동봉돼 배송됩니다.

Wireless PowerShare와 같은 추가 기능도 제공되어 갤럭시 S20 배터리를 사용하여 호환 기기를 무선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근처에 전원 소켓이 없을 때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에 배터리를 충전해야 할 경우 이 기능은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결론


삼성의 갤럭시 S20 라인업은 전체 플래그십 스펙트럼에 걸쳐 모든 고객에게 무언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모델에는 최신 모바일 기술이 적용되었고, 결국 서로의 판매를 방해하지 않도록 모델 간의 간극도 충분히 남겼습니다.

갤럭시 S20과 갤럭시 S20+에 대한 예비 평가에서, 삼성이 단지 개선을 위해서만 특별히 보완점을 만드는 것이 아닌 시장에게 원하는 보완점을 개선하기 위해 계산된 변화를 만들어 냈다는 것을 볼 수 습니다. 고객들은 자신이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마트폰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갤럭시 S20/S20+는 그 이상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


갤럭시 S20 울트라에 대한 체험도 여기서 확인하세요.

갤럭시 S20 울트라 핸즈온 리뷰